제 21 장 삼 년 흉년의 원인과 그 해결책
내 용 요 약
제 21~24장은 연대순으로 기록한 사건들이 아닙니다. 다윗의 통치 초기에 발생한 여러 사건들을 포괄적으로 기록한 것입니다.
본문에는 두 가지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 사울이 기브온 사람들을 죽인 것 때문에 다윗의 시대에 3년 간 지속된 기근을 해결하는 과정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 다윗의 용사들이 블레셋 거인들을 물리친 용맹성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생 각 할 점
1~14절 죄 값을 갚아야만 진정한 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 하나님 앞에서 한 맹세는 반드시 지켜야만 합니다.
이 사건의 배경은 수 9:3~27에 기록한 아모리 족속 중에 남은 기븐온 사람들이 여호수아와 맺은 화친조약사건입니다.
여리고와 아이성을 점령한 사건을 듣고, 꾀를 내어 낡은 의복, 전대, 신발, 상한 음식 등으로 위장하고 여호수아를 만납니다.
여호수아는 확인 절차와 하나님께 여쭘도 없이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하고 화친조약을 체결합니다.
그러나 얼마 안 되어 가까운 곳에 있음을 확인하고 힐책하지만,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한 조약 때문에 죽이지는 않습니다.
나무패는 자, 물 깃는 자로 삼아 이스라엘 가운데 지내도록 허락했던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울은 2절 [사울이 이스라엘과 유다 족속을 위하여 열심이 있으므로] 그들을 죽였던 것입니다.
이런 사울의 열심은 곧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한 것을 어겼기 때문에 반역에 해당하는 죄가 되었습니다.
1절 [다윗의 시대에 해를 거듭하여 삼 년 기근이 있으므로 다윗이 여호와 앞에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이는 사울과 피를 흘린 그의 집으로 말미암음이니 그가 기브온 사람을 죽였음이니라 하시니라]
시간이 흘러갔다고 말했던 맹세가 없어지지 않습니다. - 하나님은 살아 계십니다.
다윗은 사울이 저지른 죄를 갚게 된다. - 죄 값은 이렇다함을 다시 인식해야 됩니다.
3절 기브온 사람들을 불러 속죄할 방법을 묻습니다.
6절 사울의 자손 중에 7명을 내어주면 목 메달아 죽이겠다고 합니다.
7절 다윗은 그들의 말대로 내어 주겠다고 약속합니다.
그러나 다윗은 요나단과 약속한 것을 기억하고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은 내어주지 않고, 다른 손자들을 내어줍니다.
기브온 사람들은 그 사람들을 산 위에서 목매어 죽임으로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킵니다.
이와 같이 사람은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기 전에는 결코 하나님의 사랑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십자가는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만족시켜드리는 사건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들에게 구원과 영생의 기회를 복으로 허락하신 줄 믿습니다.
우리는 이 사건을 통해 삶의 문제가 생겼을 때, 주님께 원인을 묻고 근본적인 것을 시정해야 복을 누린다는 교훈을 얻음
15~22절 모든 승리는 도우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야 합니다.
본문에 기록한 다윗의 용사들이 거둔 승리는 블레셋의 엄청난 거인들을 상대로 싸워서 거둔 것들입니다.
다윗이 골리앗과 싸웠을 때처럼 하나님께서 도우셨기 때문에 도저히 힘으로는 이길 수 없는 상대를 죽였던 것입니다.
골리앗 270, 동생 라흐미 310, - 블레셋 용사들 중 거인족 사람들이 이스라엘 용사들에게 패배를 당한 것입니다.
성도들이 세상을 살아가며 치루는 영적전쟁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성도들을 넘어뜨리려는 죄악의 물결이 아무리 요동을 쳐도 하나님께서 내 편이 되셔서 주시는 능력이면 승리할 줄 믿음.
성도들의 영적전쟁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능력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빌 4: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게 되는 줄 믿습니다.
이 새벽에 [하나님의 능력]을 구하시고 응답받아 승리하는 하루가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