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 한분이 차에 전기자전거를 싣고 오셨는데요
전원이 안들어 온답니다
중국산 G-force 전기 자전거입니다
지포스전기자전거
아직 새것으로 보이는데요
배터리 가격을 물어보시고는
자전거를 버리고 가셨네요
새 자전거 가격이나 비슷하다고...
사용은 2달 정도하셨다 하고....
에고...전기자전거도 다 배터리 값^^입니다
지포스전기자전거배터리
자전거가 너무 새것이라 버리긴 아깝더라구요
배터리 케이스도 너무 깨끗하구요
배터리 케이스가 넉넉하게 커서
용량은 최소 20Ah 이상 채워 넣을 수 있겠더군요^^
일단 11.6A로 작업을 했습니다
48V구요
보호회로도 부착하고
용량이 부족하면 이정도 하나는 더 들어 갈수있어요
바퀴도 작아 주행거리는 꽤 나올 것 같아요
우천시 주행을 대비 방수 포장하였습니다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46.8V
전류용량 : 11.6Ah
충전전압 : 54.6V
최대충전전압 : 55.25V
최대충전전류 : 11A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10 to 60°C
개조 후 무게 : 2.8Kg (개조전 16Kg)
충전기는 리튬이온 48V(충전전압 54.6V)용 2~10A를 쓰면 되겠구요.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배터리 사용팁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방전 전압)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더라도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24V 배터리의 경우 21V~29.4V,
36V 배터리의 경우 30V~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
60V 배터리의 경우 48V~67.2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됩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설치된 모습입니다
이렇게 버려진 새 전기자전거에 생명을 불어 넣었습니다
전원 잘 들어 오네요
이제 막 달리면 되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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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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