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 자생수목원 (경기도 양주)
자연생태를 최대한 살린 산림욕장
경기도 양주시에 장흥면 일대 장흥국민관광단지(長興國民觀光團地)는 고양시는 물론 서울을 포함해 수도권 어디에서 출발하더라도 채 1시간이 걸리지 않아 부담 없이 나들이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장흥관광단지는 개명산을 정점으로 좌측에는 황새봉과 앵무봉, 우측에는 일영봉 사이로 석현천이 흐르고 있는 계곡 중심의 구릉지로 되어 있습니다.





장흥면 석현리를 중심으로 골짜기 일대에는 밤나무와 갈참나무, 소나무들이 어우러져 숲을 형성하고 있으며, 계곡을 따라 사시사철 맑은 물이 흐릅니다. 이 계곡을 따라 음식점, 상가, 방갈로, 매점 등이 산재해 있어 가족이나 연인들이 즐겨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단지 내에는 아트파크, 송암스페이스센터, 조각공원 등의 현대적 테마 시설과 권율장군 묘, 청암민속박물관 등 전통과 문화, 예술이 공존하며 수도권 1일 명소로 각광을 받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예전 교외선 철도 장흥역에서 이어지는 8km의 계곡은 봄에는 산채와 약초, 여름에는 시원한 물과 검푸른 녹음, 가을에는 단풍, 그리고 겨울에는 설경과 산세가 좋은 곳입니다. 입구에 있는 토털 미술관은 야외 조각 전시장으로 개관한 이래 연중 조각, 회화, 도자기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원형 공연장에는 수시로 연극, 인형극, 음악, 무용, 마당놀이 등을 공연하여 미술작품과 공연예술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장흥 관광단지 내에 조성되어 있는 장흥 자생수목원은 서울 및 수도권에서 보다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문화 예술의 중심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이곳은 미술관, 박물관, 천문대 등의 문화자원이 풍부하여 수목원과 연계하여 문화나들이가 가능한 곳입니다.





개명산 형제봉 능선 7만여평의 자연림을 배경으로 자연생태수목원으로 조성된 장흥 자생수목원은 기존 산림의 모양과 식생을 최대한 훼손하지 않고 자연생태를 고려하여 인위적으로 공원화한 것이 아닌 진정한 생태학습장으로 휴식과 재충전을 위한 삼림욕장으로서의 기능에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자연림을 배경으로 조성된 자생수목원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생태학습장이자, 휴식과 재충전을 위한 삼림욕장으로서 ‘쉼터’를 찾고자 하는 현대인들에게는 안성맞춤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학생들의 체험학습장으로도 인기가 높아 주말이면 주차 공간이 부족할 정도로 방문객이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숲 해설사가 상주해 있어 요청 시 수목원을 함께 돌며 나무와 풀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장흥 자생수목원은 화려한 꽃으로 수놓아 눈을 즐겁게 하기 보다는 돌이 있어야 할 곳에 돌이 있고, 나무가 있어야 할 곳에 나무가 있는 그리고 각자의 조건에 맞는 자리에서 생명의 꽃을 피우는 그러한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백년이 넘은 잣나무 숲을 배경으로 다양한 오솔길과 원시림, 숲 속 쉼터, 계절 테마원, 자연생태 관찰원, 고산 식물원, 나비원, 고사리원, 원추리원, 분재원 등의 다양한 테마에 따라 2천여종의 우리나라 야생화가 철철이 피어나는 곳에서 휴식을 통한 여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와 함께 이곳에서는 ‘생생 숲 체험’, ‘곤충체험’, ‘놀이 체험’, ‘만들기 프로그램’(곤충 목걸이 만들기, 허브 양초 만들기, 야생화 옮겨심기, 압화 장식물 만들기, 분경 만들기)을 비롯하여 계절 프로그램(동물 먹이주기, 봉숭아 물들이기, 밤 줏기, 잣 까기, 고구마 캐기), 체험 학습지 만들기(숲 해설 듣고 생태관찰 곤충 학습지 만들기) 등의 여러 가지 자연체험 관련 자체 프로그램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풀과 나무로 둘러싸인 정자에 앉아 휴식을 취해 피로도 풀고, 자연의 소중함도 일깨울 수 있는 자생수목원은 자연과 동화되어 여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는 ‘휴식 공간’으로 제격입니다.

*개장 시간 :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단 동절기에는 오후 6시까지 개장)
*입장료 : 성인 6천원 / 초등학생 이하 5천원 (30인 이상 단체 입장 시 1천원 할인)
*주소 :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석현리 산 161번지
*전화 : (031)826-0933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찾아 가는 길

서울 강남이나 성남(분당), 안양 등에서 올림픽대로를 이용하여 행주대교를 건너서 의정부로 가는 39번 국도를 이용하여 의정부방면으로 계속 직진하여 30~35분 정도 가면 고양시에서 양주시로 접어들게 된다. 바로 보이는 고가도로를 넘어 좌회전하면 장흥유원지가 시작되고, 장흥유원지 안쪽으로 들어서 계속 3km쯤 더 북진한 후 도로 좌측에 ‘돌고개 유원지’라는 이정표를 따라 7백m쯤 더 들어가 ‘해방촌’ 간판 안쪽으로 들어가 바로 좌측으로 작은 다리를 건너면 수목원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