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제주행위세미나04.pdf
행위미술을 보는 통시대적 미학
김영재 미술사상가 철학박사
행위미술: Tafel질료을 행위+예술가 자신을 Malerei매체→시각적 질서를 가진 구조물 구축하는 형태의 미술양상
행위미술=미술 중심은 회화∴크림프David Crimp“그림을 무대에 올리는 방법의 하나”⇌행위미술의 고전적 지침±작업환경에서의 행위
해프닝
해프닝의 원조는 카프로Allan Kaprow: 영향원은 무용舞踊의 3차원 공간, 초현실주의의 꿈의 해석과 클레르Rene Clair/브뉘엘Louis Bunnel/콕토Jean Cocteau등의 영화/컴바인 페인팅의 환경/루솔로Russolo의 소음/케이지John Cage의 불확정성/아르프Jean Arp의 우연의 법칙/ 뒤샹Marcel Duchamp의 무한차원/폴록Jackson Pollock의 무한공간
도판: poom 디자인을 말하다 vol250 17616334371866375
커비Michael Kirby: “해프닝은 각자 다른 칸막이 안에서 논리적인 연관이 없는 행위들이 조합되어 나타나는 일종의 극장이라 정의될 수 있다Happenings might be described
as a form of theatre in which diverse
elements, including nonmatrixed
performing, are organized in a
compartmented structure”<->해괴한 짓거리 엉뚱한 행위↑미술 편입
One definition comes from Wardrip-Fruin and Montfort in The New Media Reader, Another definition is, "a purposefully composed form of theatre in which diverse alogical
elements, including nonmatrixed performing, are organized in a compartmented structure".
Wikipedia
아르토드Antonin Artaud: 해프닝=“움직임, 조화, 리듬의 요소를 중점적으로 표현하되 음악, 무용, 판토마임, 모방극Mimicry의 어느 한 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것”
도판: From the ArchivesJapans Gutai Group Magazine Artin sunny0QC5667A
1956년 도쿄 오하라 홀에서 구타이 그룹의 카즈오 시라가/사부로 무라가미/지로 요시하라 행위와 함께 해프닝happening이라는 이름vs 양주팔괴vs Cage∽행위미술의 원조 ∵차용에 의한 자기화를 거친 서구적 산물←동양에 역수출될 따름
이벤트
단선구조적 사건으로 해석: 케이지John Cage 1952년 블랙마운틴 칼리지-커닝햄Merce Cunningham 튜더David Tudor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 올슨Charles Olson
과 함께 초연했던 「극장 제1편Theater Piece No.1」
도판: John Cage john-cage-Le compositeur John Cage Peartrees41312905
퍼포먼스
존슨Ellen Johnson:1970년대 아발란치Avalanche잡지소개⇌‘퍼포먼스’용어 일상화.
1971년 노만Bruce Nauman의 「퍼포먼스 복도Performance Corridor」/버든Chris Burden의 「보관함-5일간의 생활Locker-Five Day Locker Piece」/1981년 앤더슨Laurie
Anderson의 뉴 웨이브New Wave음악/「이동하는 미국인Americans on the move」등 백남준/아콘치Vito Acconci
골드버그Rosely Goldberg-비상업적→1960s 뉴욕 화랑들의 제도적인 헤게모니를 거부/팔고 살 수 있는 유형적인 결과물을 남기지 않는다/크림프David Crimp-무대화∴‘그림을 무대에 옮기는 방법 중의 하나’로 인식-화면이라는 무대를 일상으로 옮기되 정채있는 부분을 잘라낸다
도판: 이상현 국립현대미술관
한국행위
미술이 행위의 필요조건⇌행위가 미술의 충분조건이면서 행위+미술이 행위미술 혹은 퍼포먼스의 필요충분조건이어야 한다고 믿는 한국인들에게 퍼포먼스는 미술지상적인 행위로 수용
2005년 4th 코파스의 한국실험예술제 ‘채움과 비움’: “삶과 예술의 상징성, 연출된 상황의 메타퍼Metaphor, 논리와 정서의 시각화를 위하여 미디어를 극대화하면서 관객참여를 최소화한 소극장 형태의 자기주장들”이라는 결론
도판: 유도화 귀천
유도화 Yu Do-wha의 하늘 땅 사람 이야기: 하늘의 기쁜 소식을 전하고 복을 기원하는 민화의 기본사상을 동이문화의 흐름에서부터 재해석. 하늘 백성이 하늘의 뜻이 깃든 이 땅에 살다가 다시 하늘로 돌아가리라는 귀천 사상
Yu reinterprets the fundamental ideas of Minhwa Korea Folk-Painting: The
deliverance of good news from Heaven
and the invoking of God's blessings. Her intention is to express healing through
circulation.
도판: 홍오봉 혜경궁 홍씨
홍오봉 1991년 컴아트-「나의 누이 혜경궁 홍씨」-선비先妣에 대한 그리움+정조대왕과 사도세자/혜경궁 홍씨를 내세워 객관화-한국적 스토리보드Storyboard+지역정서의 적절한 안배/연극적 요소의 역이용
도판: 이건용 달팽이걸음
1967년 「비닐우산과 촛불이 있는 해프닝」이 한국청년작가연립전에서 서구의 해프닝 도입∽미국 해프닝의 비논리 비연극 비상업↔비닐우산=핵우산/녹두꽃 노래=한국적 아이덴티티Identity라는 한국적 상징성을 내포∴한국최초 의미
이건용 논리적 이벤트Logical Event: 일어나는 일과 일어나는 행위라는 양의적 의미 속에 논리와 신체를 하나로,i.e., 「달팽이걸음1979」-상파울루 비엔날레에서 백묵을 맨발로 기어가는 발 앞에 무수히 긋고 그 그어진 선들의 띠를 맨발이 지우며 지나간 두 개의 선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이벤트
도판: 신영성 고해
나우 갤러리 1889년 18작가의 행위미술제-“삶이나 예술의 정서, 현실고발의 메시지 등의 극한을 추구하기 위하여 주제와 제목이 있는 행위자의 각본/연출/연기를 원초적인 무대와 소도구를 이용하여 주로 일인극의 형태로 보여주는 행위미술”로 정의
이건용은 독 등 가재도구⇌가족이야기 민간요법 한국문화의 뿌리⇌“5천년 농업국가의 아카타입과 신화를 배경으로 성숙되는 원형지향적인 미술” 로 규정
도판: 요셉보이스추모 퍼포먼스
1990년 백남준의 보이스Joseph Beuys추모 퍼포먼스i.e.,매장埋葬: 껍질 TV와 자빠진 피아노 위/수의/흙 뿌리기 화육化育-보이스의 영정에 물감 바르고 쌀 뿌리기/갓 위에 마요네즈와 케첩 및 쌀 뿌리고 얼굴 박기 차용借用: 담배 담아 불 붙인 장죽 보이스에게 올리는 오마주Homage 행위≒세계미술
도판: 이두한 국립현대미술관
1993년 육근병 카셀 도쿠멘타 9 행위: 경주왕릉 봉분+한국-독일 어린이 눈 비디오-동서의 사람들이 랑데부를 외친다. ←돌담+송판 담의 관솔구멍/벼 짚단의 성/모래 두꺼비집/봉분≒젖무덤±남근 등 무의식적 원형->5천년 아키타입≒세계미술
1989년 이두한 안치인 이불 윤진섭의 청년작가전 퍼포먼스: 동일한 플로트의 반복행위→심화와 발전/장소와 관객에 따라 다른 상황과 반응양상 및 해석-해프닝의 문법이 재구성되거나 파괴되는 시점에 90s 퍼포먼스 시작.
도판: 신영성
1989년 18작가의 행위미술제-‘삶이나 예술의 정서, 현실고발의 메시지 등의 극한의 추구하기 위하여 주제와 제목이 있는 행위자의 각본/연출/연기를 원초적인 무대와 소도구를 이용하여 주로 일인극의 형태로 보여주는 행위미술’->‘농축된 삶의 정서를 창고극장의 비논리적 막간극으로 번안한 행위’→퍼포먼스 류의 퍼포먼스 정착
서구의 사조를 도입하되 한국적 자각에서 자기화한 퍼포먼스에 이르러 한국의 행위미술은 하나의 이정표를 수립: 신명성 장소성 설화성 자생성
도판: 이건용 동방으로부터의 제안 도쿄전
신명성: 한국의 마당극이나 판소리의 흥과 얼쑤 추임새의 호흡∴오천년 농경사회에서 형성시켜온 이 땅의 감수성→자연발생적인 멋과 신명
설화성: 이건용 「동방으로부터의 제안1990」설화적 내용지향적→독의 내력 가문의 전통 된장 등 식문화의 원형을 상기하게 하는 이야기 마당 1991년 도쿄 ‘제안’: 한국의 독+도쿄 까마귀+도쿄 물 머리감기/독 속에 소리를 지른 후 달아맨 독을 떨어뜨려 깨는 행위≒세계미술1/2
도판: 김석환 빗재가마 행위
설화지향성: 신명과 추임새 1. 옛 이야기나 설화처럼 스토리와 이야기꺼리를 가지는 경우 2. 그 자체 사설이 함의되는 경우→홍오봉 추모 유도화 귀천 사상 행위화
장소성: 무당 굿판 마당극 판소리 한마당이 벌어진 공간이 바로 한국 행위미술가들이 편안히 행위하는 판, 혹은 행위의 장소
자생성: 복합문화권의 표상적 공통소를 개념화한 것-이 땅에 살고 있는 백성들이 스스로 ‘우리 것’ 이라고 느끼는 체질적인 것-태양사상, 하늘님 숭배, 귀천 사상 행위화
한국에서 세계로
한국인들이 주장하는 자생성, 한국성 등은 세계적인 영향력을 갖출 때 힘을 발휘: 자생성-세계 행위미술의 콘텍스트 안에서, 세계의 콘텍스트를 주도할만한 역량이 있을 때 강력한 힘을 발휘-세계 행위미술에 대한 개념화, 자기화를 통한 숙성의 의지와 시간/힘을 기를 수 있는 토양과 자양/자생성에 대한 열린 시각이 필요
한국vs서양의 시차/1957년 카프로의 해프닝vs오광수의 1967년 해프닝→10년/1952년 케이지의 이벤트vs이건용 1979년 상파울로 비엔날레 달팽이걸음→27년/1970년대 초 노만Bruce Nauman 앤더슨Laurie Anderson등 퍼포먼스vs1990년 백남준의 보이스 추모 퍼포먼스→20년∴서구의 행위미술≤한국에 뿌리를 내리는 시간 i.e., 상징/설화/원형에 의해 단련되어 한국화 할 수 있는 시간
과제와 활로
한국미술⊂세계미술→한국행위⊆세계행위≒한국행위⊇세계행위→?
i.e.,한국영향력∞≠세계파급력
미학⇌철학⇌황금률⇌무관심의 관심→?
→i.e.,Pheonomelogy+Golden Rule+Disinterestedness
미디어±SNS±AI±테크±시야±비전→?
→i.e.,cafe.daum.net/miguancf→facebook/twitter≒Cacao
평행우주±홀로그램이론±사상지평선±정보단위↑?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