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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4월 07일 성서40주간 7번째 수업 1교시
김선미 아가다 수녀님
성구 : [레19,2] "나 주 너희 하느님이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ㅇ 비 : 좋은 소식 ==> 봄비, 생명, 싹
나쁜 소식 ==> 방사선.. 생명을 머금은 비가 아니라..
피해 갈 데도 없고, 하느님 앞에 무릅...
☆ 이럴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 회개하라고 하느님께서 주시는 거구나..
우리는 보통 전쟁에서 지면 ==> 무기, 작전 등등을 분석..
이스라엘 ==> 하느님이 지게하셨다.
ㅇ 그렇다면, 그들이 파악 못해서? 그래서 이렇게 생각하는 것일까요?
아니다. 예를 들면 1세기의 의학기술이 19세기 까지 이어졌다.
ㅇ 복음서의 저자인 루카 ( 당시의 의사 ) 가 의사가 되려면 10년 걸림
3대학문 ==> 신학, 의학, 법학
ㅇ 1차 원인 하느님 ==> 2차적 과학... 등등 분석
ㅇ 인류가 총체적 피해를 받는 상황
==> 하느님 앞에 자연과 함께 살아가라고 주신 메세지 ==> 원전 방사능
※ 이스라엘의 사고와 신앙관을 본 받고, 자연과 더불어 공생
== 레위기 들어갑니다...
ㅇ 해마다 성경을 읽은 결심을 하고는 힘차게 ==> 창세기
주저하며 ==> 탈출기
레위기에서 ==> 덮음...
한달 지나 민수기로 다시 시작..
ㅇ 정결과 부정의 레위기 ==> 오늘 날과 무슨 관계..
ㅇ 유다인은 6살이 되면 레위기부터 읽게 한다. 유대인 회당의 부속 초등학교에서 알파벳 익히며..
처음부터 레위기 가르침..
ㅇ 어린이는 순수 ==> 가장 거룩한 것부터..==> 그래서 레위기로 읽기 시작
ㅇ 레위기에 나타난 진리 ==> 알아 보려면 상상력을 필요로 한다.
예) 군대에서 훈련 시, 소대장 훈련 신키는 학교 ==> 마지막 수업 ==> 독도법
지도 + 나침반 ==> 목표지점까지 도달
지도보고 ==> 새소리, 바람소리, 계곡 물소리가 들릴 정도로 보아야 한다.
그 정도로 레위기를 읽으면서 상상력을 발휘하라..
제사에서 ==> 동물 죽이는 광경, 울음소리
절기를 지키면서... 사는 유대인들을 상상
레위기는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는 책
상상력을 필요로 한다.
ㅇ 하느님 앞으로 나아가는 길 ==> 핵심 [ 레위 19,2 ]
전체 주제 ==> " 거룩해라." ==> 거룩함을 요구
왜? 하느님은 거룩하시니까..
ㅇ 명령 뿐아니라 방법도 제시..
ㅇ 거룩함이란? 19장 ==> 사랑
[ 19,9~10 ] 거룩한 삶이란? 100% 완벽한 것이 아니다.
외부인 노숙자를 위해 남겨두다.
긍휼을 베푸는 삶, 나누는 삶
ㅇ 지난 시간에 "거룩함" ==> 구별되다.
따로 떼어놓다. 세상에 살면서
구별되는 속성 ==> 이웃 사랑
ㅇ 거룩한 삶이란 [ 19,18 ] ==> 이웃의 필요를 아는 사람
ㅇ 예수님 ==> ① 하느님 사랑
② 이웃 사랑 인용 ==> [레위 19,18 ]
"너희는 동포에게 앙갚음하거나 앙심을 품어서는 안 된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나는 주님이다."
ㅇ 누가 거룩한 삶? ==> 핵심은 사랑
==>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은 거룩한 사람
ㅇ 거룩해지기 위해서는 ==> 산 속이 아니라 ==> 세상 속
기도만이 아니라 ==> 사람들안에서
※ 그 속에 있는 사람을 사랑하고
================ 나누고
즉 이웃을 돌보고
배려하며 사는 것이 ==> 거룩한 것이며 ==> 이런 거룩한 삶으로 초대하시는 것이다.
○ 하느님께서 레위기 19장 18절에서..
ㅇ 사랑이 없는 제사 ==> 기뻐하시지 않으심
★ 제사의 목적 ==> 하느님 사랑, 이웃 사랑
ㅇ 히브리 성경 ==> 모세5경, 성문서, 시서+지혜서 ==> 세덩어리
★ 70인역(그리스어) 분류법 ==> 모세5경 5권 ==> 원래 1권인데 편의상 나누었슴.
◈ 왜? 어떻게? 한권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가? 모세5경의 흐름을 보면 된다.
창세기 ===> 선택 ( 하느님의 )
탈출기 ===> 구원 ( 하느님께서 선택하신 백성을 구원시키심 )
레위기 ===> 성화 ( 구원시켜주신 백성이 거룩한 길을 갈 수 있도록 성화의 길 제시 )
민수기
신명기 ===> 레위기의 연장선
===> 모두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있어서 원래 한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ㅇ 근거를 찾아가며 ==> 탈출기 : 하느님이 인간을 찾아오심 ==> 구원
레위기 : 인간이 하느님께 나아가는 길
어떻게 하면 하느님께 나아갈 수 있는가..
☞ 그래서 탈출기와 레위기는 연결되어 있다.
ㅇ 지난시간에 탈출시킨 목적 1. 사제들의 나라
2. 거룩한 민족이 되게하기 위해서 [ 탈출기 19장 ]
1. 사제 ==> 민족의 사명 ==> 제사와 말씀의 중재 ==> to do ==> 활동
==> 사제들의 나라 ==> 사명 ==> 하느님께로 사람들을 인도
2. 거룩한 민족 ==> 존재 ==> 자아 파악 ==> to be ==> 내가 어떠한 존재로 사명을 향할 것인가?
※ 두가지가 함게 가야한다.
ㅇ 다섯가지 제사 ==> 내가 어떤 것을 해야 하는가?
ㅇ 일곱가지 절기 ==> 내가 어떠한 존재로 있을 것인가? ( 축제 )
ㅇ 교재 책 ( 58쪽 ) 탈출기 [ 25장 성막 ] ==> ㅠ.ㅠ 교재 안가져 오니 유난히 많이 찾으심. 읽긴 해서 다행 ^^*
★ 성막의 완성 [ 탈출 40,17 ] ==> 둘째해 첫째달
첫째달 14일에 탈출
☆ 대략 1년정도 걸림 ==> 12개월 정도
ㅇ 그래서 탈출기 25장은 레위기의 시작이다.
ㅇ [ 레1,1 ] 만남의 천막 [ 와이크라 ] 와=and, 이크라=그가 부르신다.
성막완성후에 ㅇ 그리고 그가 부르신다.
ㅇ 탈출기와 레위기의 엄밀한 구분은 안되는 이유는?
===> 레위기 1장1절에서부터 ===> 민수기 10장 10절까지 ==> 1달 걸림 ( ◆ 근데 내용은 길다. )
ㅇ 교재 책 ( 61쪽 ) : 주님께서 레위기에 성막에서 말씀하신것의 의미
창세기 ==> 하늘에서
탈출기 ==> 시나이산에서
레위기 ==> 성막, 즉 공동체로 내려오심
ㅇ 하늘과 땅의 거리를 없애 주심 ==> 누가? 하느님께서
ㅇ 사람들은 계속해서 ==> 하느님을 알지 못하고
==> 사람들이 하느님을 모르니까.
==> 하느님께서 통채로 내려오심 ==> 예수님
[[ 5제사 7절기 ]]
■ 1~7장 제사에 대한 규정
▶1~5장 백성, 평신도에 대한 규정
▷ 6~7장 사제에 촛점 ===> 그래서 중복되는 부분이 나오게 됨
1. 5제사 번제 곡식제 친교제 속죄제 보상제
레위기 1장 2장 3장 4장 5장
Keyword 몽땅 가루 기름 진영밖 돈으로
★ 외우셔요. 외우시면 공부안한 사람과 차이가 남 ==> 안외우시면?
■ 번( 구울 燔 )제 : 가죽빼고 다 불사름 ==> 남길게 없음 , 국물도 없는 제사
핵심 [ 레 1,9 ]
ㅇ 화제물 : 제사의 방법 火제 : 태워서 바침
搖제 : 흔들어 바침
擧제 : 드어서 바침
ㅇ 번제의 경우 짐승, 소, 양, 염소, 비둘기를 형편에 따라 바치는데 ==> 하느님께 드리는 가치는 같다.
소를 바칠 수 있는데, 비둘기를 바치면 하느님께서 좋아 하실까요?
헌금얼마? 형편에 따라서 달라짐..
@ 모든 짐승이 다 되는 것이 아니라 흠없는 짐승만 가능하다. ==> 누가 흠없는 짐승인지 확인
예수님 시대에는 사두가이 ==> 사제계급, 짐승검사
바리사이 ==> 평신도중에 열심인 사람이었음.
ㅇ 예수님 시대에는 ==> 어느누구도 집에서 기른 것을 가져오지 않았다.
==> 사두가이파가 임의로 판단했기 때문에
==> 장사꾼과 사두가이가 협잡을 하여
==> 성전에서 파는 짐승만 합격을 시킴
==> 엄청난 폭리를 취했다.
※ 예수님께서 평생토록 단 한번쓰신 폭력 ===> 타락한 대사제들과 타락한 지도자들 ( 대사제 용어 가능한지.. )
ㅇ 번제 시 마다 반복 문구 [ 1장 9절, 13절, 17절 ] ==> 향기로운 화제물
실제는 역한 냄새가 났을 텐데.. ==> 실제적으로 느껴지는 향기가 아니라..
==> 자발적으로 드리는 제사에만..
ㅇ 번제, 곡식제, 친교제 ==> 자발적, 스스로, 자원하여
(향기로운 화제물) ==> 내가 원할 때 바치는 제사
==> 스스로 바치는 것은 모두 아름다운 향기가 난다.
※ 어떤 것이든 자원하는 마음으로 바친다.
ㅇ 레위기에서는 속제죄와 보상제만 의무제사였는데..
나중에 국가가 번제를 자원제에서 강제인 의무제로 바꿈
ㅇ 제물을 가지고 만남의 천막 ==> 제물안수
[ 레1,4 ] 번제물의 머리에 손 얹은 사람 ==> 제물을 드리는 사람, 제물에 안수
==> 죄를 짐승에게 넘김의 의미가 아니라..
==> 봉헌자와 짐승의 일치의 의미
==> 제물을 통해 하느님께 나를 완전히 바침
==> 헌신 ( 중요한 의미 )
==> 고집, 더러운 성격, 아집, 교만 등등을 버리고
==> 하느님 뜻에 따라...
[ 레1,5~6 ] 레위기에서 놓지는 부분 ==> 제물을 안수하는 사람과
==> 죽이는 사람과
==> 바치는 사람이 모두 같은 사람이다.
==> 사제는 피만 받아서 제단 밑에 뿌린다.
ㅇ 닭 잡아 보신 분 계세요? ==> 닭 한마리 잡아도 급소를 제대로 치는 것이 힘든데..
도살장에 끌려가는 소,양,염소의 슬픈 표정을 보고, 번제제단에 데려가고, 죽여서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뜨고, 토막을 내는 과정을 상상해 보세요..
동물의 왕국에서 사자가 얼룩말을 먹는 장면을 상상해 보세요..
[ 고대 이스라엘의 제사장면 사진, 아마도 밀랍인형으로 만든 것.. 커다란 벽돌이 뒤에 보였음 ]
☆ 깨끗한 것은 ==> 사제가
★ 처참한 것은 ==> 바치는 사람이
※ 죄를 짓는 것이 얼마나 끔찍한 것인지 알게 해주려고 이러한 제사방식으로
이러한 제사의 효과? ==> 죄를 줄여주는 효과
ㅇ 솔로몬이 천마리를 제사 지낼때 그냥 바친 것 아님. 다 이런 과정을 거쳤음. 왕이 직접
■ 곡식제 : 곡식을 불사름 ☆ 방법? ==> (역시 불) 火祭
==> 차이점 : 짐승 ==> 식물
==> 곱게 갈아야 함 (조건)
@ 이렇게 곱게가는 제사의 형태는 ==> 자기의 부서짐 깨어짐을 상징
==> 번제 : 헌신, 곡식제 : 섬김
==> 섬김의 주재료는 자기 부서짐
==> 자기가 부서져야 섬길 수 있음
==> 가루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
==> 봉사하며 소리를 내면?
==> 곡식제사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 용각산 처럼
@ 곡식제의 재료 : 고운가루 + 기름 + 유향
☆ 곡식가루에 소금을 첨가하는데 ==> 하느님과 이스라엘의 영원한 계약과 약속을 상징
☆ 유향은 ==> 지속성을 의미 ==> 시간이 지나도 향기
==> 진정한 섬김은 ==> 유향의 섬김이며, 용각산의 섬김이다.
※ 넣으면 안되는 것이 있으니 ==> [ 레 2,11 ] 누룩
==> 발효, 부패빠름
==> 곡식제물의 부패방지 ( 더운 나라니까. )
★ 누룩 : 부정적인 의미 ==> 썩음 부패
예수님께서는 하느님나라를 누룩에 비유하신 적이 있다.
==> 급속도로 퍼진다는 긍정적인 의미로..
■ 친교제 : 소, 양, 염소의 기름만 바침 ( 역시 火제 )
" 나머지는 먹는다." 함께 먹는 제사
국물 많은 제사
==> 성소에서 나누어 먹음, 화목제라고도 한다.
==> 춤과 노래로 기쁨을 표시하고 가난한 사람과 나누었다.
==> 최후의 만찬 : 살과 피 ==> [[[ 친교의 제물이 되신 예수님 ]]]
※ 구약의 친교제 ==> 신약에서는 예수님이 상징하심
==> 하느님과의 격의없는 만남
==> 그래서 오늘날 친교의 제사
◇ 50분입니다. 15분 까지 나눔을 하시겠습니다.
○ 1교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