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헌의회 투표에서 여러가지 안 중에서 최다득표를 얻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1.고려공화국
2.조선공화국
3.대한민국
4~ 기타
우리는 해방후 친일, 쿠데타 독재 정권하에서 교과서 국정화를 통하여 (자기들 치부의 역사인) 근대사를 미화하거나 제대로 가르치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근대사를 잘 모른다.
각설하고....
연세대학교는 연희전문학교+세브란스의전 의 앞 글자를 따서 '연세대학교' 가 되었다고 한다.
인하대학교는 인천에서 배타고 출발한 미국(하와이)이민 1세대 교포의 성금으로 설립되어
인천+하와이의 앞 글자를 따서 '인하대학교'가 되었다고 한다. (이 얘기는 미국 가이드한테 들었다 ㅎ)
그런데 보성전문학교는 왜 뜬금없이 '고려대학교'로 바뀌었을까?
그 사연은 전라고 16회 최강욱 변호사의 입을 통하여 들어보자! (얘기꾼이네요 ㅎ)
# 역사교과서 국정화, 건국절에 붙이는 주석
(*이 날 함께 강의했던 역사학자 전우용, 유시민 영상도 유튜브에 있습니다.)
(그동안 우천의 글을 통해서 익히 알고 있는) 최강욱 변호사 경력을 간단히 소개한다.
최강욱 변호사
1968년 전북 남원産
전라고등학교 (16회)
서울대학교 법학석사
법무법인 청맥
<경력>
2012.08~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2010.09 제18대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 위원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교육 전문위원
<기타 유튜브 영상>
# 군사법원의 허점
# MBC 100분 토론 (37분경 최강욱 변호사 '북한군은 병사가 병사를 구타하지 않는다')
나는 이렇게 군더더기 없는 정연한 논리에 설득 당한다!
# SBS 뉴스 (팟캐스트 '정봉주의 전국구' 와 최강욱 변호사) - 재밌네요 ㅋㅋ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3521762
# 어느 블로거의 글(최강욱 변호사가 법무부 장관이었으면....)
http://blog.naver.com/jihofarms/2205675778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