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의 종합적 가치
옥에는 경옥(硬玉, Jade)과 연옥(軟玉, Nephrite)이 있는데 경옥은 강도 6.5~7의 소위 비취 종류로 근대에 와서 사용된 것이고,
고대 중국의 옥은 모두 강도 5~6의 연옥이다.
옥은 천연광석의 하나로 겉으로 보면 빛깔이 곱고 윤이 나며 투명하고 깨끗하다.
그리고 만져보면 촉감이 보드랍고 매끈하고 따뜻하다. 속이 단단한데 두드리면 맑은 소리가 난다. 이것이 재료로서 지니는 미적 가치이다.
이는 옥만이 아니라 이른바 보석 종류들은
비슷하게 갖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옥에는 이뿐만 아니라 약용(藥用)가치와 도덕적 가치가 뒤따른다. 중국인들이 옥에서 약용 가치를 발견한 것은 아주 오래전의 일이다. [황제내경(黃帝內經)] [본초강목 (本草綱目)] 등 전통적인 의약과 양생(養生)에 관한 책에는 옥을 지닐 때의 효과에 대해 아주 자세하게 나와 있다. 옥은 혈액순환, 심페기능, 오장의 기능을 강화해주고, 가래제거, 해열, 발모 촉진을 도와주며, 귀를 밝게 해주고 뼈를 강하게 해주고
근육을 탄력 있게 해주며 나아가서 '혼백(魂魄)을 안정시켜준다'고 한다. 이런 만병통치약이 없다. 내가 천산산맥을 넘어오면서 중국인들의 과장법에 대해 감탄한바 있는데 옥에서도
여지없이 그 실력을 발휘한다.
그래서 옥을 몸에 지니는 장신구(佩玉)로 만들기도하고, 손에 쥐는 완구(玩玉)나 안마공구로도 만든다.
심지어는 옥가루를 복용하기도 한다.
더 나아가서 옥이 시신을 부식시키지 않고
내세의 삶을 보장해준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기원전 2세기, 서한시대 무덤에서는
옥조각 2,160개와 금실 700그램으로 제작한
[금루옥의 (金縷玉衣)]가 발견되었으니
중국인의 옥에대한 사랑은 신념에 가깝다 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중국인들은 옥에서 정신적 가치마저 찾아내고 있다.
옥은 고매함, 순결함, 영구함 등을 상징하는데
옥유오덕(玉有五德)이라며 2천 년 전에
허신(許愼, 30~124 )이 지은
[설문해자(說文解字)]라는 글자 사전에는
옥의 다섯가지 덕을 다음과 같이규정했다.
광택이 있고 밝으면서 온화함은 인(仁)이고,
속이 그대로 비치며 투명한 것은 진(眞)이고,
두드릴 때 소리가 낭랑함은 지(智)이고,
깨지더라도 굽지 않는 것은 의(義)이고,
각이 예리하지만
다른 것을 상하지 않게 함은 공정(公正)이다.
이처럼 옥에다 미적 가치, 약용 가치,
도덕적 가치까지 부여하고 있으니
여기에서 옥 문화가 생기지 않을 수 없었고,
더 높고 아름답고 신비로운 옥을 바라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니 우리네는 들어도 알 수 없는 것이 옥이다.
한마디로 옥은
중국인의 고유한 문화이자 신앙일 따름이다.
탁마
내가 옥의 가치 중 유일하게 공감하는 대목은 그것을 가공하는 탁마(琢磨)의 자세다.
선인들은 탁마란 옥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학문과 예술에 힘쓰는 일도 탁마와 같다고 했다.
나의 한시 선생인 김병기(전북대)에게
옥에 관한 시를 소개해달라고 하니
송나라 대복고(戴復古, 1167~1248?)의
[정영부의 옥헌시권에제하여(題鄭寧夫玉軒詩 ? )]라는
시를 알려주었다.
쪼아 새기는 과정을 거쳐야 좋은 옥이 되고
공들여 자주 읊조려야 좋은 시가 된다.
옥처럼 아름다운 시구는
심씨(심약)나 사씨(사령운)의 시로도 부족하지.
옥의 소리는 맑아서 세상을 벗어나는 소리가 귀하고
옥의 색깔은 순수한 것이 사랑스러워라.
시를 짓는 것이 옥과 같은 경지에 이르려면
공부가 그 수준에 이르러야지.
옥을 위해서는 먼저 시의 격을 논해야 하리.
시의 형식은 예부터 많고도 많은데
문장(詩)에는 그 정맥이 있어야 한다네.
옥헌이 읇은 시를 자세히 보았더니
평생 동안 고심이 많으셨구려.
쪼아 다듬고, 또 쪼아 다듬으면
한 조각의 옥이 만금 값이 되리라.
그절구젊이 학문하는 사람과 예술 속에 사는 사람에게는 뼈에 사무치는 가르침이다.
갈고닦음에는 아무리 정성을 다해도 다함이 없는 것이다. 그것이야말로 옥이 진정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교훈이다.
ㅡ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중국편3), 유흥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