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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 언
<1장>
1. 잠언서의 여러명의 저자중 1절에서는 누구를 대표적인 저자로 기록하였습니까? 솔로몬
2. 잠언의 저자는 누구입니까?
(1) 솔로몬(1-24장) (2) 히스기야의 신하(25-29장)(이들이 편집함) (3) 아굴(30장) (3) 르무엘 왕의 어머니(31장)
3. 잠언이 쓰여진 목적은 무엇입니까? (1:2-5)
2절. 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3절. 지혜롭게, 공의롭게, 정의롭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4절.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이니
5절.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
4. 잠언이 쓰여진 목적은 무엇을 행할 일에 대한 기록입니까?(3)
(1) 지혜롭게 (2) 공의롭게 (3) 정의롭게 (4) 정직하게
5.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례를 멸시하느니라”(7절)
6. 지식의 근본은 무엇입니까?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9:10) "
7.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어미의 법을 떠나지 않는 자가 받을 복은? 머리의 아름다운 관, 목의 금 사슬(9)
8. 이익을 탐하는 모든 자의 길은 다 어떻게 됩니까? 자기의 생명을 잃게 한다(19)
9. "너희 어리석은 자들은 어리석음을 좋아하며 거만한 자들은 거만을 기뻐하며 미련한 자들은 (지식)을 미워하니 어느 때까지 하겠느냐"(22)
10. "나의 책망을 듣고 돌이키라 보라 내가 나의 영을 너희에게 부어 주며 내 (말)을 너희에게 보이리라"(23)
11. 하나님의 모든 교훈을 멸시하며 책망을 받지 아니하는 자들의 모습은?(27)
(1) 두려움이 광풍 같이 임함
(2) 재앙이 폭풍 같이 임함
(3) 근심과 슬픔이 임함
<2장>
1.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는 일은?(1-4)
(1) 계명을 간직하며
(2)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3) 마음을 명철에 두며
(4) 지식을 불러 구하며
(5)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6)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구하며
(7)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 같이 찾으면
2. 정직한 자를 위하여 예비하신 것은? 완전한 지혜(7)
3. “대저 그는 (정의)의 길을 보호하시며 그의 (성도들)의 길을 보전하려 하심이니라”(8)
4. "(근신)이 너를 지키며 명철이 너를 보호하여 악한 자의 길과 패역을 말하는 자에게서 건져 내리라(11-12)
5. "(지혜)가 또 너를 음녀에게서 말로 호리는 이방 계집에게서 구원하리니"(16)
6. 선한 자의 길로 행하게 하며 또 의인의 길을 지키게 하는 것은? 지혜(20)
7. 지혜가 있는 자가 가는 길은?(20)
(1) 선한 자의 길로 행하게 한다
(2) 의인의 길을 지키게 한다
8. 다음 말씀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말은?(21-22)
“대저 정직한 자는 (땅)에 거하며 완전한 자는 (땅)에 남아 있으리라 그러나 악인은 (땅)에서 끊어지겠고 간사한 자는 (땅)에서 뽑히리라”
<3장>
1. 장수하여 많은 해를 누리게 하며 평강을 더하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법을 잊어버리지 않고 명령을 지키는 것(1-2)
2.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으려면?(3-4)
(1) 인자와 진리가 떠나지 않게 하며
(2) 목에 매며 마음판에 새기는 것
3. 하나님께서 사람의 길을 지도하는 사람은?(5-6)
(1)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2)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고
(3) 범사에 그를 인정하는 자
4.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말지어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날지어다”(7)
5. 창고가 가득히 차고 포도즙 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는 비결은? (재물과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할 때(9-10)
6. 다음 말씀은 몇장 몇절에 있습니까?
“내 아들아 여호와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라 그 꾸지람을 싫어하지 말라 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이 하시느니라”(3:11-12)
7. 지혜와 비유된 것은 무엇입니까? 은, 정금, 진주(14-15)
8. 지혜를 얻은 자와 명철을 얻은 자의 복은?(16-17)
(1) 오른손에는 장수가 있고
(2) 왼손에는 부귀가 있고
(3) 그 길은 즐거운 길이요 지름길은 평강이 있다
9.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18)
10. "여호와께서 지혜로 땅에 (터)를 놓으셨으며 명철로 하늘을 견고히 세우셨고 그의 지식으로 깊은 (바다)를 갈라지게 하셨으며 공중에서 이슬이 내리게 하셨느니라"(19-20)
11. 악인의 집과 의인의 집에는 여호와의 무엇이 있습니까? 여호와의 저주 / 복(33)
<4장>
1. "아들들아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명철을 얻기에 주의하라"(1)
2. 다음의 어머니는 누구를 말합니까? 밧세바
“내 어머니 보기에 유약한 외아들이었노라”(3절)
3. "지혜를 얻으며 명철을 얻으라 내 (입)의 말을 잊지 말며 어기지 말라"(5)
4. 지혜를 버리지 않고 여호와를 사랑하는 자에게는 각각 무엇이 있습니까? 보호하시고, 지키심(6)
5. "훈계를 굳게 잡아 놓치지 말고 지키라 이것이 네 (생명)이니라"(13)
6. 사악한 자와 악인의 어디로 다니지 말라고 교훈합니까? 길(14)
7. 의인의 길과 악인의 길을 무엇으로 표현하였습니까?(18)
의인의 길 – 돋는 햇살, 한낮의 광명
악인의 길 – 어둠
8.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무엇을 지켜야 합니까? 마음(23)
9.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네 (발)을 악에서 떠나게 하라"(27)
<5장>
1. 음녀의 입술은?(3-4)
(1) 꿀을 떨어뜨린 것과 같다
(2) 기름보다 미끄럽다
(3) 쑥 같이 쓰다
(4) 두 날 가진 칼 같이 날카롭다
2. "그의 발은 (사지)로 내려가며 그의 걸음은 (스올)로 나아가나니"(5)
3. “네 길을 그(음녀)에게서 멀리 하라 그의 집 문에도 가까이 가지 말라”라는 이유는 무엇입니까?(9-10)
(1) 존영이 잃어버리게 되며
(2) 수한이 잔인한 자에게 빼앗기게 되며
(3) 타인이 네 재물로 충족하게 되며
(4) 수고한 것이 외인의 집에 있게 되기 때문(타인이 내 재물로 충족하게 됨)
4. “너는 네 우물에서 물을 마시며 네 샘에서 흐르는 물을 마시라”는 뜻은? 아내 외에 다른 여인과 간음하지 말라(15)
5. 어떤 아내를 즐거워하라고 말씀합니까? 젊어서 취한 아내(18)
6. 젊어서 취한 아내를 비유한 말은?(15-19절)
(1) 흐르는 샘물
(2) 사랑스러운 암사슴
(3) 아름다운 암노루
7. "대저 (사람)의 길은 여호와의 눈 앞에 있나니 그가 그 사람의 모든 길을 평탄하게 하시느니라"(21)
8. 악인이 가는 길은?(22-23)
(1) 자기의 악에 걸림
(2) 죄의 줄에 매임
(3) 미련함으로 말미암아 혼미하게 됨
<6장>
1. 게으른 자에게 개미에게 가서 그가 하는 것을 보고 무엇을 얻으라고 하였습니까? 지혜(6)
2.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누워 있자 하면 네 빈궁이 (강도)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같이 이르리라”(10-11)
3. 게으른 자의 행동은?
(1) 좀더 자자
(2) 좀더 졸자
(3) 손을 모으고 좀더 누워 있자
4. 여호와 하나님이 그 마음에 싫어하는 것은?(16-19)
(1) 교만한 눈
(2) 거짓된 혀
(3)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
(4)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
(5)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
(6)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
(7)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
5. “대저 (명령)은 등불이요 (법)은 빛이요 (훈계의 책망)은 곧 생명의 길이라”(23)
6. “사람이 불을 품에 품고서야 어찌 그의 옷이 타지 아니하겠으며 사람이 숯불을 밟고서야 어찌 그의 발이 데지 아니하겠느냐”는 말씀은 무엇에 대한 경고입니까? 간음(27-28)
7. 여인과 간음하는 자가 받는 죄의 결과는?(32-35)
(1) 자기의 영혼을 망하게 함
(2) 상함과 능욕을 받음
(3) 부끄러움을 씻을 수 없게 됨
(4) 남편이 투기로 분노하여 원수 갚는 날에 용서하지 아니함
(5) 어떤 보상도 받지 아니함
(6) 많은 선물을 줄지라도 듣지 아니함
<7장>
1. “내 아들아 내 말을 지키며 내 (계명)을 간직하라. 내 (계명)을 지켜 살며 내 법을 네 눈동자처럼 지키라”(1-2)
2. “지혜에게 너는 내 (누이)라 하며 명철에게 너는 내 (친족)이라 하라”(4)
3. 사람을 미혹케 하는 음녀는 어떠한 여인입니까?(10-12)
(1) 기생의 옷을 입은 간교한 여인
(2) 떠들며 완악함
(3) 거리, 광장, 모퉁이마다 서서 사람을 기다리는 자
4. 젊은이를 유혹하는 음녀의 행동은?(13-18)
(1) 그를 붙잡고 입맞추며 부끄러움을 모른다
(2) 침상에는 요와 무늬 있는 이불을 폈고 몰약과 침향과 계피를 뿌렸다
(3) 서로 사랑하며 사랑함으로 희락하자고 한다
5. “젊은이가 곧 그를 따랐으니 소가 도수장으로 가는 것 같고 미련한 자가 벌을 받으려고 (쇠사슬)에 매이러 가는 것과 같도다”(22)
6. 음녀의 길로 치우치고 그 길에 미혹되는 자들은?(25-27)
(1) 죽게 됨
(2) 스올의 길로 들어감
(3) 사망의 방으로 내려감
<8장>
1. “(지혜)가 부르지 아니하느냐 (명철)이 소리를 높이지 아니하느냐”(1)
2. 8절에서 입의 말은?
(1) 다 의롭다
(2) 굽은 것이 없다
(3) 패역한 것이 없다
3. "대저 지혜는 (진주)보다 나으므로 원하는 모든 것을 이에 비교할 수 없음이니라"(11)
4. “나 지혜는 (명철)로 주소를 삼으며 지식과 근신을 찾아 얻나니”(12)
5. 여호와을 경외하는 것은 곧 무엇을 미워하는 것입니까? 악(13)
6.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의 장절은? (8:17)
7. “훈계를 들어서 (지혜)를 얻으라 그것을 버리지 말라”(33)
8. “대저 나를 얻는 자는 (생명)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얻을 것임이니라”(35)
9. 36절에 나를 미워하는 자는 무엇을 사랑합니까? 사망(36)
<9장>
1. 지혜가 집을 짓고 몇 개의 기둥을 다듬는다고 하였습니까? 7기둥(1)
2. 지혜 없는 자가 먹고 마시는 것은? 식물과 혼합한 포도주(4-5)
3. 의로운 사람을 가르치면 더해지는 것은? 학식(9)
4.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1:7)
5. “네가 만일 지혜로우면 그 지혜가 네게 유익할 것이나 네가 만일 (거만)하면 너 홀로 해를 당하리라”(12)
6. “도둑질한 (물)이 달고 몰래 먹는 (떡)이 맛이 있다 하는도다”(17)
7. 61번의 말을 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미련한 여인(13)
-이 말은 음녀가 길가를 지나가는 행인에게 유혹할 때 하는 말이다.
<10장>
1. “(여름)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나 (추수) 때에 자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이니라”(5)
2.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라도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11)
3.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느니라”(12)
4. "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에 이르느니라"(16)
5. “훈계를 지키는 자는 생명 길로 행하여도 (징계)를 버리는 자는 그릇 가느니라”(17)
6.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하기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19)
7. "게으른 자는 그 부리는 사람에게 마치 (이)에 식초 같고 눈에 연기 같으리라"(26)
8. 의인의 소망은 즐거움을 이루어도 악인의 소망은 어떻게 됩니까? 끊어짐(28)
9. “여호와의 도가 정직한 자에게는 (산성)이요 행악하는 자에게는 (멸망)이니라”(29)
<11장>
1.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 공평한 (추)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1)
2. "정직한 자의 (성실)은 자기를 인도하거니와 사악한 자의 패역은 자기를 망하게 하느니라"(3)
3. 악인은 죽을 때에 무엇이 끊어집니까? 소망(7)
4. "성읍은 정직한 자의 축복으로 인하여 (진흥)하고 악한 자의 입으로 말미암아 무너지느니라"(11)
5.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을 누설하나 마음이 신실한 자는 그런 것을 숨기느니라"(13)
6. “악인의 삯은 허무하되 공의를 뿌린 자의 (상)은 확실하니라”(18)
7. 아름다운 여인이 삼가지 아니하는 것은 마치 돼지 코에 무엇이 있는 것과 같습니까? 금 고리(22)
8.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자기도 윤택하여지라라"는 몇 장 몇 절인가? (11:25)
9. “의인의 열매는 (생명 나무)라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30)
10. “보라 의인이라도 이 세상에서 (보응)을 받겠거든 하물며 악인과 죄인이리요”(31)
<12장>
1. 징계를 싫어하는 자는 무엇과 같습니까? 짐승(1)
2. “(어진 여인)은 그 지아비의 면류관이나 욕을 끼치는 여인은 그 지아비의 뼈가 썩음 같게 하느니라”(4)
3. 어진 여인은 그 지아비의 무엇입니까? 면류관
4. 사람은 그 지혜대로 무엇을 받습니까? 칭찬(8)
5. “미련한 자는 당장 (분노)를 나타내거니와 슬기로운 자는 (수욕)을 참느니라”(16)
6. 당장 분노를 나타내는 자를 무엇이라고 하였습니까? 미련한 자
7. 지혜로운 자의 혀는 무엇과 같습니까? 양약(18)
8. 사람의 부귀는 어디로부터 생기나요? 부지런함(27)
9. “공의로운 (길)에 생명이 있나니 그 (길)에는 사망이 있느니라”(28)
<13장>
1. 무엇을 지키는 자가 생명을 보전합니까? 입(3)
2. “입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생명)을 보전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3)
3. “사람의 재물이 자기 생명의 속전일 수 있으나 가난한 자는 (협박)을 받을 일이 없느니라”(8)
4.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자기에게 패망을 이루고 (계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상을 받느니라”(13)
5. 지혜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14)
6. 무엇을 저버리는 자에게는 궁핍과 수욕이 이릅니까? 훈계(18)
7. 죄인의 재물은 누구를 위하여 쌓입니까? 의인(22)
8. “(매)를 아끼는 자는 그의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24)
<14장>
1. 어떤 여인이 자기의 집을 세웁니까? 지혜로운 여인(1)
2. “(미련한) 자는 교만하여 입으로 매를 자청하고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자기를 보전하느니라”(3)
3.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12)
4. 이웃에게도 미움을 받게 되는 자는? 가난한 자(20)
5. “지혜로운 자의 재물은 그의 (면류관)이요 미련한 자의 소유는 다만 (미련한) 것이니라”(24)
6.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생명의 (샘)이니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27)
7.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크게 (명철)하여도 마음이 조급한 자는 어리석음을 나타내느니라”(29)
8. “평온한 마음은 육신의 생명이나 시기는 (뼈)를 썩게 하느니라”(30)
9. 사람의 뼈를 썩게 하는 것은? 시기(30)
10. “악인은 그의 환난에 엎드려져도 의인은 그의 (죽음)에도 소망이 있느니라”(32)
<15장>
1. 분노를 쉬게 하는 대답은? 유순한 대답(1)
2. “온순한 (혀)는 곧 생명 나무이지만 패역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느니라”(4)
3. 하나님께서는 누구의 제사는 미워하셔도 정직한 자의 기도는 기뻐하십니까? 악인의 제사(8)
4. 여호와 앞에 드러나는 세가지는? 스올, 아바돈, 사람의 마음(11)
5.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13)
6. “(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살진 소를 먹으며 서로 미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17)
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지혜의 (훈계)라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33)
8. 존귀의 길잡이는 무엇입니까? 겸손
<16장>
1.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어도 말의 응답은 누구로부터 나옵니까? 여호와(1)
2.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깨끗하여도 여호와는 무엇을 감찰합니까? 심령(2)
3.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9)
4.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18)
*교만은 멸망의 선봉(18:12)
5. “선한 말은 (꿀송이) 같아서 마음에 달고 뼈에 양약이 되느니라”(24)
6. 영화의 면류관이며 공의로운 길에서 얻는 것은? 백발(31)
7.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누구보다 낫습니까? 용사(32)
8. “(제비)는 사람이 뽑으나 모든 일을 작정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33)
<17장>
1. 마른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하는 것이 무엇이 집에 가득하고 다투는 것보다 낫습니까? 제육(1)
2. 연단하는 것으로 다음에 각각 해당하는 말을 쓰시오(3).
도가니 – (은) / 풀무 – (금) / 여호와 - (마음)
3. 가난한 자를 어떻게 하는 자가 그를 지으신 주를 멸시하는 것입니까? 조롱(5)
4. 노인의 면류관과 자식의 영화는 무엇입니까? 손자 / 아비(6)
5. 뇌물은 그 임자가 보기에 무엇과 같습니까? 보석(8)
6.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하느니라”(22)
7. 어떠한 자라도 잠잠하면 지혜로운 자로 여겨지고 입술을 닫으면 슬기로운 자로 여겨집니까? 미련한 자(28)
<18장>
1. “남의 말하기를 좋아하는 자의 말은 (별식)과 같아서 뱃속 깊은 데로 내려가느니라”(8)
2.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라 의인은 그리고 달려가서 (안전함)을 얻느니라”(10)
3.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12)
4. “사람의 (심령)은 그의 병을 능히 이기려니와 (심령)이 상하면 그것을 누가 일으키겠느냐”(14)
5. "사람의 (선물)은 그의 길을 넓게 하며 또 존귀한 자 앞으로 그를 인도하느니라"(16)
6.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말미암아 배부르게 되나니 곧 그의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말미암아 만족하게 되느니라”(20)
7.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의 혀는 열매를 먹으리라”(21)
8. 죽고 사는 것이 어디에 달렸습니까? 혀의 힘
9. 아내를 얻는 자는 복을 얻고 여호와께 무엇을 받는 자입니까? 은총(22)
10. “많은 (친구)를 얻는 자는 해를 당하게 되거니와 어떤 친구는 형제보다 친밀하니라”(24)
<19장>
1. “(노)하기를 더디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하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니라”(11)
2. “왕의 노함은 사자의 부르짖음 같고 그의 (은택)은 풀 위의 이슬 같으니라”(12)
3.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은 무엇을 말하는가? 다투는 아내(13)
4. “집과 재물은 조상에게서 상속하거니와 (슬기로운 아내)는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느니라”(14)
5.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어 드리는 것이니 그의 (선행)을 갚아 주시리라”(17)
6.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완전히 서리라”(21)
7. 자기의 손을 그릇에 넣고서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하는 자는? 게으른 자(24)
8. “내 아들아 (지식)의 말씀에서 떠나게 하는 교훈을 듣지 말지니라”(27)
9. “(심판)은 거만한 자를 위하여 예비된 것이요 (채찍)은 어리석은 자의 등을 위하여 예비된 것이니라”(29)
<20장>
1. 거만하게 하고, 떠들게 하는 하는 것으로 이것에 미혹되는 자마다 지혜가 없다고 말한 것은? 포도주 / 독주(1)
2. “한결같지 않은 (저울 추)와 한결같지 않은 (되)는 다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느니라”(10)
3. “듣는 (귀)와 보는 (눈)은 다 여호와께서 지으신 것이니라”(12)
4. “속이고 취한 음식물은 사람에게 맛이 좋은 듯하나 후에는 그의 입에 (모래)가 가득하게 되리라”(17)
5.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을 누설하나니 (입술)을 벌린 자를 사귀지 말지니라"(19)
6. “사람의 영혼은 여호와의 (등불)이라 사람의 깊은 속을 살피느니라”(27)
7. 사람의 깊은 속을 살피는 여호와의 등불은? 사람의 영혼
8. “젊은 자의 영화는 그의 힘이요 늙은 자의 아름다움은 (백발)이니라”(29)
<21장>
1.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정직하여도 여호와는 (마음)을 감찰하시느니라”(2)
2. “공의와 정의를 행하는 것은 (제사) 드리는 것보다 여호와께서 기쁘게 여기시느니라”(3)
3. “다투는 여인과 함께 큰 집에서 사는 것보다 (움막)에서 사는 것이 나으니라”(9)
4. “다투며 성내는 여인과 함께 사는 것보다 (광야)에서 사는 것이 나으니라”(19)
5 무례하고 교만한 자를 이름 하는 것은? 망령된 자(24)
6. 무엇으로도 여호와를 당하지 못한다고 하였습니까? 지혜, 명철, 모략(30)
7. “싸울 날을 위하여 마병을 예비하거니와 (이김)은 여호와께 있느니라”(31)
<22장>
1. “많은 재물보다 (명예)를 택할 것이요 은이나 금보다 (은총)을 더욱 택할 것이니라”(1)
2.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상은 무엇입니까? 재물, 영광, 생명(4)
3.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6)
4. "마음의 정결을 사모하는 자의 입술에는 (덕)이 있으므로 임금이 그의 친구가 되느니라"(11)
5. “너는 귀를 기울여 지혜 있는 자의 말씀을 들으며 내 지식에 (마음)을 둘지어다”(17)
6. “너는 사람과 더불어 손을 잡지 말며 남의 빚에 (보증)을 서지 말라”(26)
7. 선조가 세운 옛 무엇을 옮기지 말라고 하였습니까? 지계석(28)
<23장>
1. 무엇 되기에 애쓰지 말고 네 사사로운 지혜를 버리라고 하였습니까? 부자(4)
2. “악한 (눈)이 있는 자의 음식을 먹지 말며 그의 맛있는 음식을 탐하지 말지어다”(6)
3. “아이를 (훈계)하지 아니하려고 하지 말라 채찍으로 때리면 그의 영혼을 (스올)에서 구원하리라”(13-14)
4. “네 마음으로 죄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고 항상 (여호와)를 경외하라. 정녕히 네 (장래)가 있겠고 네 (소망)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17-18)
5. "(술)을 즐겨 하는 자들과 (고기)를 탐하는 자들과도 더불어 사귀지 말라"(20)
6. 사되 팔지는 말아야 할 것은? 진리, 지혜, 훈계, 명철(23)
7. 진리를 사되 어떻게 하지 말라고 하였습니까? 팔지 말라
8.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를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25)
9. “대저 음녀는 깊은 (구덩이)요 이방 여인은 좁은 (함정)이라. 참으로 그는 강도 같이 매복하며 사람들 중에 사악한 자가 많아지게 하느니라”(27-28)
10. 다음은 누구를 묘사한 말입니까? 술에 잠긴 자(29-30)
“재앙이 뉘게 있느뇨 근심이 뉘게 있느뇨 분쟁이 뉘게 있느뇨 원망이 뉘게 있느뇨 까닭 없는 상처가 뉘게 있느뇨 붉은 눈이 뉘게 있느뇨”
11. “포도주는 붉고 잔에서 번쩍이며 순하게 내려가나니 너는 그것을 보지도 말지어다 그것이 마침내 (뱀) 같이 물 것이요 독사 같이 쏠 것이며”(31-32)
<24장>
1. “집은 (지혜)로 말미암아 건축되고 (명철)로 말미암아 견고하게 되며 또 방들은 (지식)으로 말미암아 각종 귀하고 아름다운 보배로 채우게 되느니라”(3-4)
2. “지혜 있는 자는 강하고 지식 있는 자는 힘을 더하나니 너는 (전략)으로 싸우라 승리는 (지략)이 많음에 있느니라”(5-6)
3. 악행하기를 꾀하는 자는 어떤 자인가? 사악한 자(8)
4. “네가 말하기를 나는 그것을 알지 못하였노라 할지라도 (마음)을 저울질 하시는 이가 어찌 통찰하지 못하시겠으며 네 (영혼)을 지키시는 이가 어찌 알지 못하시겠느냐 그가 각 사람의 행위대로 보응하시리라”(12)
5. “대저 의인은 (일곱 번) 넘어질지라도 다시 일어나려니와 악인은 (재앙)으로 말미암아 엎드러지느니라”(16)
6. “이것도 지혜로운 자의 말씀이라. 재판할 때에 (낯)을 보아 주는 것이 옳지 못하니라”(23)
7. “네가 좀더 자자, 좀 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누워 있자 하니 네 빈궁이 (강도) 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33-34)
<25장>
1. 잠언 25장부터 29장은 (솔로몬)의 잠언이며 (유다 왕 히스기야의 신하들)이 편집한 것이니라(1)
2. “일을 숨기는 것은 하나님의 (영화)요 일을 살피는 것은 왕의 (영화)니라”(2)
3. “(은)에서 (찌꺼기)를 제하라 그리하면 (장색)의 쓸 만한 그릇이 나올 것이요”(4)
4.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 쟁반에 (금 사과)니라”(11)
5. “충성된 사자는 그를 보낸 이에게 마치 추수하는 날에 (얼음 냉수)같아서 능히 그 주인의 마음을 시원하게 하느니라”(13)
6. "오래 참으면 관원도 설득할 수 있나니 부드러운 혀는 (뼈)를 꺾느니라(15)
7. "네 원수가 배고파하거든 음식을 먹이고 목말라하거든 물을 마시게 하라 그리 하는 것은 (핀 숯)을 그의 머리에 놓는 것과 일반이요 여호와께서 네게 갚아 주시리라"(21-22)
*롬 12:20에서 인용
8. “먼 땅에서 오는 (좋은 기별)은 목마른 사람에게 (냉수)와 같으니라”(25)
<26장>
1. "여름에 눈 오는 것과 추수 때에 비 오는 것"은 미련한 자에게 무엇이 적당하지 아니함을 표현한 것인가? 영예(1)
2. “말에게는 (채찍)이요, 나귀에게는 (재갈)이요, 미련한 자의 등에는 (막대기)니라(3)
3. "미련한 자의 어리석은 것을 따라 (대답하지 말라) (두렵건대) 너도 그와 같을까 하노라"(4)
4. "미련한 자에게는 그의 어리석음을 따라 (대답하라) (두렵건대) 그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길까 하노라"(5)
5. “네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자를 보았느냐. 그보다 미련한 자에게 오히려 (희망)이 있느니라”(12)
6. 토한 것을 도로 먹는 미련한 동물은? 개(11) *벧후 2:22절 인용
7. “게으른 자는 길에 (사자)가 있다 거리에 (사자)가 있다 하느니라”(13)
8. “게으른 자는 (사리)에 맞게 (대답)하는 사람 일곱보다 자기를 지혜롭게 여기느니라”(16)
9. "길로 지나가다가 자기와 상관없는 다툼을 간섭하는 자는 개의 (귀)를 잡는 자와 같으니라"(17)
10. “(온유한) 입술에 악한 마음은 낮은 은을 입힌 (토기)니라”(23)
<27장>
1.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는지 네가 알 수 없음이니라"(1)
2. "(면책)은 숨은 사랑보다 나으니라"(5)
3. "친구의 아픈 책망은 충직으로 말미암는 것이나 원수의 잦은 (입맞춤)은 거짓에서 난 것이니라"(6)
4. “기름과 향이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하나니 친구의 충성된 (권고)가 이와 같이 아름다우니라”(9)
5. 가까운 이웃이 먼 (형제)보다 나으니라“(10)
6. “(다투는 여자)는 비 오는 날에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이라”(15)
7. “(물)에 비치면 얼굴이 서로 같은 것 같이 사람의 마음도 서로 비치느니라”(19)
8. “스올과 아바돈은 만족함이 없고 사람의 (눈)도 만족함이 없느니라”(20)
9. “도가니로 (은)을 풀무로 (금)을 (칭찬)으로 (사람)을 단련하느니라”(21)
10. “(미련한 자)를 곡물과 함께 절구에 넣고 공이로 찧을지라도 그의 (미련)은 벗겨지지 아니하느니라”(22)
11. "네 (양) 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 떼에게 마음을 두라"(23)
<28장>
1. “악인은 쫓아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나 의인은 (사자) 같이 담대하니라”(1)
2. "(율법)을 버린 자는 악인을 칭찬하나 (율법)을 지키는 자는 악인을 대적하느니라"(4)
3. “사람이 귀를 돌려 (율법)을 듣지 아니하면 그의 기도도 가증하니라”(9)
4. “자기의 죄를 숨기는 자는 형통하지 못하나 죄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는 불쌍히 여김을 받으리라”(13)
5. “(항상) 경외하는 자는 복되거니와 마음을 완악하게 하는 자는 재앙에 빠지리라”(14)
6.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자는 궁핍하지 아니하려니와 못 본 체하는 자에게는 (저주)가 크리라”(27)
<29장>
1. “왕은 (정의)로 나라를 견고하게 하나 뇌물을 억지로 내게 하는 자는 나라를 멸망시키느니라”(4)
2. 지혜로운 자와 미련한 자가 다투면 어떻게 됩니까? 다툼은 그침이 없음(9)
3. 채찍과 꾸지람이 주는 것은? 지혜(15)
4.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18)
5. “사람이 (교만)하면 낮아지게 되겠고 마음이 (겸손)하면 영예를 얻으리라”(23)
6. “사람을 두려워하면 올무에 걸리게 되거니와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안전하리라”(25)
<30장> 아굴의 잠언
1. "아굴의 아버지와 수신자는 누구입니까? 야게 / 이디엘, 우갈(1)
2. 다음은 누구의 잠언입니까? 아굴(1)
“나는 다른 사람에게 비하면 짐승이라 내게는 사람의 총명이 있지 아니하니라. 나는 지혜를 배우지 못하였고 또 거룩하신 자를 아는 지식이 없거니와”(2-3)
3. 아굴의 잠언에서 그가 죽기 전에 거절하지 말라며 구한 것은?
“곧 헛된 것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를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나를 먹이시옵소서”(8)
4. 다음은 누구의 잠언인가? 아굴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9)
5. “(아비)를 저주하며 (어미)를 축복하지 아니하는 무리가 있느니라”(11)
6. “족한 줄을 알지 못하여 족하다 하지 아니하는 것”은? 스올, 아이 배지 못하는 태, 물로 채울 수 없는 땅, 족하다 하지 아니하는 불(15-16)
7.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는 사람은? 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17)
8. 심히 기이히 여기고도 깨닫지 못하는 것은?(18-20)
(1) 공중에 날아다니는 독수리의 자취
(2) 반석 위로 기어 다니는 뱀의 자취
(3) 반석 위로 기어 다니는 뱀의 자취
(4) 바다로 지나다니는 배의 자취
(5) 남자가 여자와 함께 한 자취
(6) 음녀의 자취
9. 세상을 진동시키며 세상이 견딜 수 없게 하는 것 서넛은?(21-23)
(1) 종이 임금된 것
(2) 미련한 자가 음식으로 배부른 것
(3) 미움 받는 여자가 시집 간 것
(4) 여종이 주모를 이은 것
10. “땅에 작고도 가장 지혜로운 것”은? 개미, 사반, 메뚜기, 도마뱀(24-28)
11. 잘 걸으며 위풍 있게 다니는 것은? 사자, 사냥개, 숫염소, 왕(29-31)
12. "대저 젖을 저으면 엉긴 젖이 되고 코를 비틀면 피가 나는 것 같이 노를 격동하면 (다툼)이 남이니라"(33)
<31장> 르무엘 왕의 어머니의 잠언
1. 잠언 31장은 누구의 잠언이며 누구를 훈계한 것인가? 르무엘 왕의 어머니 / 르무엘(1)
2. “(독주)는 죽게 된 자에게 (포도주)는 마음에 근심하는 자에게 줄지어다”(6)
3. “너는 말 못하는 자와 모든 고독한 자의 송사를 위하여 (입)을 열지니라. 너는 (입)을 열어 공의로 재판하여 곤고한 자와 궁핍한 자를 신원할지니라”(8)
4.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는 것은 그의 값이 무엇보다 더하다 하였습니까? 진주(10)
5. “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의 혀로 (인애)의 법을 말하며”(26)
6. "(덕행) 있는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모든 여자보다 뛰어나다 하느니라"(29)
7.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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