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교회 알렉산드리아 의 목회자이며 정통신학자 였던 아타나시우스 는 이단자 아리우스 와 정통신앙을 위하여 싸운 사람으로 유명한데 (니케아 공회) 아타나시우스는 기원 4 세기 사람이지만 <아타나시우스 건경, The Athanaxian Creed> 는 아타나시우스가 쓴 것이 아니고 그의 신학을 담아 후세 사람들이 제정한 것인데 자세한 연대는 미상이지만 대개 5세기-7 세기로 간주된다고 학자들은 생각한다. 전문 44 조목으로 되어 있는데 오늘 신앙이 정통인 개혀교회에서는 <사도신경> 보다 <아타나시우스 신경> 을 교독하는 교회가 적지 않다. 그러므로 <사도신경> 을 외우지 않으면 <이단> 이라고 정죄하는 것은 옳지 않다. <사도신경> 대신에 다른 "개혁주의 신앙고백서" 를 신봉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사도신경> 을 불신하여 고백하지 않는다면 이는 분명 이단 교회이다. 여기에 전통적 <아타나시우스 신경, The Athanasian Creed> 전문을 소개한다. <사도신경> 보다 얼마나 자세하고 정확한가를 비교 연구하라. 그리고 이 역사적 정통적 신앙고백이 여러분의 신앙고백이 되어지기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김명도 교수-
아타나시우스 신경 (Athanasian Creed)
1. 누구든지 구원을 얻고저 하는 자는 무엇보다도 이 신앙을 소유해야 한다.
2. 이 모든 신앙의 내용을 온전히 못하는 자는 영원토록 멸망 받을 것이다.
3. 이 신앙이란 다음과 같다: 우리는 삼위일체가 되시는 한분 하나님을 믿는다.
4. 이 삼위일체는 인격을 혼합한 것도 아니오 그 본성을 나눈것도 아니다.
5. 왜냐하면 아버지의 한 인격과 아들의 다른 인격, 또한 성령의 또 다른 인격이 계시기 때문이다.
6. 그러나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머리되심은 모두가 다 하나요 그 영광도 등일하며 그 위엄도 함께 영원한 것이다.
7.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그 자체로 존재한다.
8. 성부도 성자도 성령도 결코 창조되지 않았다.
9.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우리의 이해를 초월한 분이시다.
10.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영원한 분이시다.
11. 그러나 세분이 영원한 분들이 아니며 다만 영원한 한 분만 계실 따름이다.
12. 창조되지도 않았고 우리의 이해를 초월한 세 분이 계시는 것이 아니고 창조되지도 않고, 인간의 이해를 초월한 단 한 분만이 계실 뿐이다.
13. 성부께서 전능하시듯이 성자와 성령도 전능하시다.
14. 그러나 세 분의 전능자가 계신 것이 아니오 오직 한 분의 전능자가 계실 뿐이다.
15. 성부가 하나님이시듯이 성자도 성령도 하나님이시다.
16. 그럼에도 세 분 하나님이 계신 것이 아니라 한 분 하나님만 계실 뿐이다.
17. 성부께서 주님이시듯 성자도 성령도 주님이시다.
18. 그럼에도 주님이 세 분이 아니라 한 분이실 뿐이다.
19. 우리는 이 각각의 세 분이 그 스스로 하나님이시오 주님이시라는 사실을 기독 교의 진리로 받는 바이다.
20. 따라서 세 분 하나님이 계시며 세 분 주님이 계시다는 말은 참 기독교인으로서 금한다.
초대교회 알렉산드리아 의 목회자이며 정통신학자 였던 아타나시우스 는 이단자 아리우스 와 정통신앙을 위하여 싸운 사람으로 유명한데 (니케아 공회) 아타나시우스는 기원 4 세기 사람이지만 <아타나시우스 건경, The Athanaxian Creed> 는 아타나시우스가 쓴 것이 아니고 그의 신학을 담아 후세 사람들이 제정한 것인데 자세한 연대는 미상이지만 대개 5세기-7 세기로 간주된다고 학자들은 생각한다. 전문 44 조목으로 되어 있는데 오늘 신앙이 정통인 개혀교회에서는 <사도신경> 보다 <아타나시우스 신경> 을 교독하는 교회가 적지 않다. 그러므로 <사도신경> 을 외우지 않으면 <이단> 이라고 정죄하는 것은 옳지 않다. <사도신경> 대신에 다른 "개혁주의 신앙고백서" 를 신봉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사도신경> 을 불신하여 고백하지 않는다면 이는 분명 이단 교회이다. 여기에 전통적 <아타나시우스 신경, The Athanasian Creed> 전문을 소개한다. <사도신경> 보다 얼마나 자세하고 정확한가를 비교 연구하라. 그리고 이 역사적 정통적 신앙고백이 여러분의 신앙고백이 되어지기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김명도 교수-
아타나시우스 신경 (Athanasian Creed)
1. 누구든지 구원을 얻고저 하는 자는 무엇보다도 이 신앙을 소유해야 한다.
2. 이 모든 신앙의 내용을 온전히 못하는 자는 영원토록 멸망 받을 것이다.
3. 이 신앙이란 다음과 같다: 우리는 삼위일체가 되시는 한분 하나님을 믿는다.
4. 이 삼위일체는 인격을 혼합한 것도 아니오 그 본성을 나눈것도 아니다.
5. 왜냐하면 아버지의 한 인격과 아들의 다른 인격, 또한 성령의 또 다른 인격이 계시기 때문이다.
6. 그러나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머리되심은 모두가 다 하나요 그 영광도 등일하며 그 위엄도 함께 영원한 것이다.
7.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그 자체로 존재한다.
8. 성부도 성자도 성령도 결코 창조되지 않았다.
9.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우리의 이해를 초월한 분이시다.
10.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영원한 분이시다.
11. 그러나 세분이 영원한 분들이 아니며 다만 영원한 한 분만 계실 따름이다.
12. 창조되지도 않았고 우리의 이해를 초월한 세 분이 계시는 것이 아니고 창조되지도 않고, 인간의 이해를 초월한 단 한 분만이 계실 뿐이다.
13. 성부께서 전능하시듯이 성자와 성령도 전능하시다.
14. 그러나 세 분의 전능자가 계신 것이 아니오 오직 한 분의 전능자가 계실 뿐이다.
15. 성부가 하나님이시듯이 성자도 성령도 하나님이시다.
16. 그럼에도 세 분 하나님이 계신 것이 아니라 한 분 하나님만 계실 뿐이다.
17. 성부께서 주님이시듯 성자도 성령도 주님이시다.
18. 그럼에도 주님이 세 분이 아니라 한 분이실 뿐이다.
19. 우리는 이 각각의 세 분이 그 스스로 하나님이시오 주님이시라는 사실을 기독 교의 진리로 받는 바이다.
20. 따라서 세 분 하나님이 계시며 세 분 주님이 계시다는 말은 참 기독교인으로서 금한다.
첫댓글 엘샤다이님 열심히 활동하시는 모습이 좋습니다. 네이버에 sdg 까페에 회원이시군요^^ 저도 그곳을 통해서 많이 배웁니다. 샬롬
예^^ 감사합니다. 개혁주의를 지향하고 열심히 활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큰 도움을 받습니다.
이 카페를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