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스 색상
개인에게 색상이 어울린다는 의미와 기준
▣ 어울리는 색에 대하여 얼굴에 나타나는 반응
① 피부색이 화사하게 보인다.
② 누렇게 떠 보이지 않아 건강하게 보인다.
③ 눈 밑의 다크 서클 부분이나 색소 침착 부분이 옅게 보인다.
④ 얼굴이 부드럽고 젊게 보인다.
⑤ 붉은 빛이 적게 나타난다.
⑥ 야위어 보이지 않는다.
▣ 어울리지 않는 색에 대하여 얼굴에 나타나는 반응
① 피부색이 칙칙하게 보인다.
② 얼굴색이 통일되어 보이지 않아 부분적으로 누렇게 떠 보인다.
③ 눈 밑의 다크 서클 부분이나 색소 침착 부분이 짙게 보인다.
④ 얼굴의 인상이 불친절하고 강하게 보인다.
⑤ 평소 안면 홍조가 있던 경우 더욱 악화되어 보인다.
⑥ 푸른빛이 돌아 보인다.
패션계의 색상 분류
1. 쿨톤(Cool Tone)과 웜톤(Warm Tone)
최근 개인 피부 색상의 관심사이신 '웜톤' 과 '쿨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의학적으로 피부의 색상을 결정짓는 인체 내의 색소(헤모글로빈, 캐로틴, 멜라닌 등) 분포에 대한 이론은 잠시 접어두시고, 자신의 피부 톤과 어울리는 의상과 소품을 선택하기 위하여 패션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분류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아직 자신의 피부가 색상 분류상 어느 쪽에 더 가까운지 생각해보시지 않은 분들도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실은 필자(김민주)도 깊이 고려하지 않았던 분야입니다.
통상, 패션과 메이크업 관련 업계에서는 피부를 크게 쿨톤(Cool Tone)과 웜톤(Warm Tone)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단어가 주는 언어적 의미로 상상해보실 때, 피부가 밝은 색이면 쿨톤, 피부가 칙칙하면 웜톤이라는 선입견은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아래 설명을 읽어봐 주십시오.
피부가 흰색으로 보인다고 해도 웜톤일 수 있고, 까맣다는 느낌을 주는 경우에도 쿨톤일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피부타입 테스트를 해보시도록 문진표를 준비하였습니다.
회원님들께서는 어느 쪽에 더 많이 해당되시나요? 필자는 쿨톤으로 나왔습니다.
이번에는, 모니터에 손을 대 봐주십시오.
좌측 살구색과 우측 핑크색 중 어느 쪽에서 자신의 피부색이 더 화사하고 생기 있어 보이시나요?
살구색 쪽이 웜톤, 핑크색 쪽이 쿨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뉴트럴 톤일 수도 있습니다.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웜톤이나 쿨톤 모두 어울리는 피부톤입니다.
2. 사계절 타입(4-Season Type)
다음으로는, 웜톤과 쿨톤을 다시 나누어 봄/여름/가을/겨울 4가지 타입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대체적으로, 봄과 가을을 대표하는 색상들은 웜톤, 여름과 겨울을 나타내는 색상들은 쿨톤인 경우가 많습니다. 즉, 봄과 가을은 상대적으로 따뜻한 색상을, 여름과 겨울은 상대적으로 차갑고 시원한 색상이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색상들을 웜톤과 쿨톤의 스펙트럼으로 펼쳐, 옐로우(Yellow), 블루(Blue) 두 가지 베이스로 분류한 후, 다시 부드럽고 밝은 느낌을 주는 색상을 소프트(Soft)로, 깊고 딱딱한 느낌이 드는 색상들을 하드(Hard)로 구분지어 4가지 타입으로 나누는 방식입니다.
이 때,
엘로우 베이스의 소프트한 색상은 봄,
블루 베이스의 소프트한 색상은 여름,
엘로우 베이스의 하드한 색상은 가을,
블루 베이스의 하드한 색상은 겨울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사계절 타입 분류 방식으로 개인에 어울리는 빨강색을 예로 들어 표현해보겠습니다.
1. 봄 색상이 어울리는 분
베이지 계열의 투명한 피부에 갈색 눈동자와 머리카락
오렌지 빨강이 어울림
2. 여름 색상이 어울리는 분
희고 붉은 톤 피부에 부드럽게 검은 눈동자와 머리카락
수박색 빨강이 어울림
3. 가을 색상이 어울리는 분
어두운 갈색 피부에 갈색 눈동자와 머리카락
칙칙한 오렌지 빨강이 어울림
4. 겨울 색상이 어울리는 분
베이지보다는 검붉은 빛이 감도는 피부에 짙게 검은 눈동자와 머리카락
수박색보다 선명하고 푸르고 검은 빛이 감도는 빨강이 어울림
나에게 어울리는 색상 (Personal Color)의 필요성
1. 나에게 어울리는 컬러를 스타일링에 적용하여 상품을 선택하기 때문에, 상품 자체만을 선호하여 충동 구매하는 경우와, 구매 후 변심하여 고민하는 경우의 확률을 줄일 수 있다.
2. 이론과 실전에서 통계적으로 검증 받은 색상의 조합을 활용하여 스타일링 했다는 심리적인 안도감을 느껴, 자신의 의상 선택에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더욱 자신있게 행동하게 된다.
3. 나만의 컬러 적용 방식을 형성하여, 장기적으로 개성적 스타일 가치를 높인다.
.....일반 의상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필자가 집필한 글이므로, 특별히 레퍼런스 주석을 표기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