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 대한 관점
맥그리거의 XY이론
인간을 X형인간과 Y형 인간으로 구분
X형 인간 : 게으르고 야망이나 책임감이 없으며 무능력하고 물질적이고 경제적인것에 동기부여가 되는 인간으로 강제가 필요
Y형 인간 : 성실하며 자기통제가 가능하고 창조적 능력을 보유하고 심리,사회적 요인에 동기부여되는 인간
아지리스 성숙-미성숙 이론
인간 본성에 대한 낙관적 견해에 기반
인간은 미성숙(소극적,종속적,단기적,수직적)한 상태에서
성숙(적극적, 독립적, 장기적, 수평적)으로 발전 되는데
공식조직의 경직성과 구성원의 미성숙을 조장함으로써 이를 제거하여 조직구성원을 성숙상태로 변화시켜야한다 주장
개인행동에 대한 이해
개인행동의 형성요인
개인행동은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능력과 직무, 조직, 사회, 문화적인 환경에
개인의 지각, 학습,태도,동기부여,성격 등의 심리적인 부분이 복합적으로 적용된다
능력변수 : 신체, 정신
환경변수 : 직무 조직 사회 문화
심리변수 : 지각 학습 태도 동기부여 성격
행태론적 접근법
개념
개인행동을 연구하는 방법 중 행태론적 접근법이란
외부로부터 관찰 및 측정이 가능한 현상만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방법
행태론적 접근법에서 행위에 따른 결과가 상이냐 벌이냐에 따라 행위의 형성과 변화가 이뤄진다는 효과의 법칙에 기반하여
보상으로 인해 일정한 행위가 반복되게 하는 강화를 통해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낸다.
강화 :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가 있는데
긍정적 강화는 특정반응을 보이면 보상을 하는 것
부정적강화는 특정반응이 없으면 처벌하는것
외부의 자극 --------------------(반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자극에 따른 반응
인지적 접근법
인간의 행위가 기계적으로 결정된다는 행태론적 접근법에 반발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을 강조한 이론
외부자극->자극으로부터 반응에 이르는 내적과정->자극에 따른 반응 과정으로 행동 결정 주장
행태론적 접근법이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행동이 이뤄지면
인지적접근법은 행동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내적 과정임을 주장
학습
학습의 의미와 속성
의미 :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위의 비교적 영구적인 변화
속성 : 학습의 결과는 반드시 행동을 포함해야 하고 학습에 따른 변화는 지속적이며 학습을 위해 반복적 연습이나 경험 필요
학습이론
행태론적 학습관점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로 대표되는 이론
외부의 자극-> 자극에 따른 반응으로 행위에 따른 결과가 상이냐,발이냐에 따라 형성과 변화가 이뤄짐
인지론적 학습관점
관찰학습, 인지학습 으로 대표 되는 이론
외부자극->자극으로부터 반응에 이르는 내적과정->자극에 따른 반응으로 개인의 행위를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것은 심리상태라 주장
행태론적 학습과정
자극-반응이론
학습은 자극으로부터 어떠한 행위를 이끌어내는 과정으로 판단
고전적 조건화(파블로프)
애초에 무관했던 자극에 대한 반응이 학습을 통해 습득하게 된다는 이론
조작적 조건화(스키너)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으로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으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방법(능동적반응)을 제시
강화 | 바람직한 행위 증가 | 적극적 강화 | 긍정적 자극을 제공-인정,칭찬 |
소극적 강화(도피학습) | 부정적 자극을 제거-90점이상 숙면 면제 |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감소 | 소거 | 긍정적 자극을 제거 -휴가 취소 |
벌(회피학습) | 부정적 자극을 제공 -해고,징계 |
강화이론
조작적 조건화를 동기부여에 도입하여 행위의 결과의 연결을 통해 바람직한 행위를 촉진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를 억제시키는 영향력을 연구한 이론
긍정적 자극에 대한 반응인 적극적 강화와 소거를 합성하는 전략이 가장 효과적이라 판단
강화계획
강화요인을 어떻게 부여할 것인가에 대한 것
올바른 반응이 나타날 때까지 강화요인을 부여하는 연속강화법과
바람직한 행위에 대해 간헐적으로 강화요인을 제공하는 단속(부분)강화법이 있다
가장 이상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연속강화법이지만
강화요인의 제공 횟수가 많아서 비경제적인 단점있음
단속강화법은 다시 고정된 간격이나 비율로 강화요인을 제공하는 고정법과
간격이나 비율을 변동하는 변동법이 있다.
구분 | 강회계획 주기 | 강회계획 방법 | 행동에 의한 영향 |
연속적 강화 | 연속적 | 목표로 한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보상을 제공하는 방법 | 새로운 행동을 신속하게 학습하게 만들지만 강화가 중단되면 급속하게 사라짐 |
단속적 강화 | 고정 간격법 | 규칙적 시간차로 강화요인을 제공 | 강화가 중단되면 급속하게 사라짐 |
변동 간격법 | 불규칙적 시간차로 강화요인을 제공 | 서서히 사라짐 |
고정 비율법 | 일정 비율/빈도로 강화요인을 제공 | 조속히 사라짐 |
변동 비율법 | 불규칙적 비율/빈도로 강화요인을 제공 | 서서히 사라짐 |
인지론적 학습과정
개념:조건에 대한 반응으로 학습이 이뤄지는것이라는 행태론적 학습과정에 반발
인간의 내적 인지과정을 고려하여 학습과정을 설명
관찰학습과 인지학습
관찰학습: 타인의 행위를 보거나 행위의 결과를 평가하여 그 행위를 학습
인지학습: 연습, 보상의 경험없이 개념,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바람직한 결과가 나올 수 있는 행위를 인식
학교에서 이뤄지는 대부분의 학습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