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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킴스심리연구소 원문보기 글쓴이: 따르미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1장.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
1. 집단상담의 정의
㉠생활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위하여, ㉡전문적으로 훈련된 상담자의 지도와 동료들과의 ㉢역동적인 상호교류를 통해 각자의 감정, 태도, 생각 및 행동양식 등을 탐색․이해하고 보다 성숙된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집단상담은 비교적 ‘정상적인’범위에 속하는 개인들로 하여금 보다 바람직한 자기 이해와 대인관계적 차원의 인간적 성장을 돕는데 초점 있다.
㉡-상담자가 집단상담을 책임 있게 이끌어가기 위하여 개인상담에서의 성공적인 경험, 인간의 성격 및 집단역동에 관한 광범위한 이해, 그리고 타인과의 정확한 의사 및 감정소통의 능력 등 전문능력을 갖추어야함.
㉢-상담집단 내에서는 서로의 자극을 통해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받는 움직임과 흐름이 있는데 이러한 역동성이 집단상담의 기본 특성이다. 이 상호교류를 통해서 수용적이고 문제해결적인 집단분위기가 형성되고 서로의 생활경험의 의미와 태도를 재정립하게 된다.
2. 집단상담의 목적
첫째, 자기에 대한 이해를 증가시키고, 개인적 성장에의 자신감을 갖도록 하며
둘째, 개인 및 사회 생활면에서의 발달과제를 해결해 나아가는 데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 능력을 발전시키며,
셋째, 자기통제,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의 능력을 개발하고, 이러한 능력을 직장, 가정, 학교 등의 다른 사회적 장면에서도 발휘할 수 있게 하며
넷째로, 타인과의 대화에서 ‘공감적 경청자’가 되는 동시에 자기가 생각하고 믿는 바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며,
다섯째로, 각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구체적인 행동목표를 설정하게 하고 그의 생산적인 실천 과정을 촉진시킨다.
요약하면
(1) 자기이해, 자기수용 및 자기관리 능력의 향상을 통한 인격적 성장
(2)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행동의 습득
(3) 집단생활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의 습득
한마디로, 집단상담은 동료들로부터의 수용과 소속감 속에서 자기의 문제, 감정 및 태도에 대한 통찰력을 개발하고, 보다 바람직한 자기관리와 대인관계적 태도를 터득하는 데 있다.
3. 집단상담의 장․단점
☞ 집단상담의 장점
(1) 상담자가 집단상담을 통해 보다 많은 내담자들과 접촉할 수 있다.(5~10명)
(2) 내담자들은 개인상담보다는 집단상담을 더 쉽게 받아들인다.
(3) 특히 청소년들에게 있어서는 집단상담에 참여함으로써 타인과의 상호교류를 할 수 있는 능력이 개발된다.
(4) 시간, 에너지 및 경제적인 면에서도 효과적이다.
(5) 현실적이고 실제생활에 근접한 사회장면을 제공한다.
(6) 인간의 집단의존적, 집단 지향적 성향으로 개인적 조언보다 집단내의 동료들의 공통의견을 저항없이 받아들이고 실천이 지속적이다.
(7) 여러 각도의 평가와 조언, 새로운 아이디어를 들을 수 있으므로 문제해결적 행동을 보다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8) 상담자의 지시나 조언 없이도 참여자들이 상호간의 깊은 사회적 교류경험을 가실 수 있다.
☞ 집단상담의 단점
-기본적으로 개인의 성격적 기능이나 심각한 불안, 우울, 공포 등을 가진 내담자에게는 부적합
(1) 상담집단에서는 논의가 전반적으로 이루어지므로 특정 내담자의 개인적인 문제가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2) 참여자들이 심리적으로 준비가 되기 전에 “자기의 마음 속을 털어 놓아야 한다”는 집단압력을 받기 쉽다는 점이 있다.
(3) 집단 구성원이 동질적인 경우 공통적인 문제가 논의 되기 쉬우나, 다양한 성격과 자극을 받을 수 없고, 이질적인 경우 초반부에 원활한 상호교류와 공감적이해가 힘들고, 집단의 응집력이 약하다.
4. 집단상담과 개인 상담의 비교
1) 집단상담이 필요한 경우
(1) 여러 사람들을 보다 잘 이해하고, 다른 사람이 자기를 어떻게 보는가를 알아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내담자.
(2) 자기와 성격, 생활 배경 등이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와 존경심을 습득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내담자.
(3)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포함한 사회적 기술의 습득이 필요한 내담자.
(4) 다른 사람과의 유대감, 소속감 및 협동심의 향상이 필요한 내담자.
(5) 자기의 관심사나 문제에 관해 다른 사람의 반응, 조언이 필요한 내담자.
(6) 동료나 타인의 이해와 지지가 도움이 되리라고 판단되는 내담자
(7) 자기문제에 관한 검토, 분석을 기피하거나 유보하기를 원하고, 자기노출에 관해 필요 이상 의 위협을 느끼는 내담자.
2) 개인상담이 필요한 경우
(1) 가지고 있는 문제가 위급하고, 원인과 해결방법이 복잡하다고 판단되는 내담자.
(2) 내담자 자신과 관련인물들의 신상을 보호할 필요가 있는 경우
(3) 자아개념 또는 사적인 내면세계와 관련해서 심리검사 결과를 해석해 주는 경우
(4) 집단에서 공개적으로 발언하는 것에 대해 심한 불안공포가 있는 내담자
(5) 상담집단의 동료들로부터 수용될 수 없을 정도로 대인관계가 좋지 못한 내담자
(6) 자기 자신에 대한 탐색, 통찰력이 극히 제한되어 있는 내담자
(7) 상담자나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주목과 인정을 강박적으로 요구할 것으로 판단되는 내담자
(8) 폭행이나 ‘비정상적’인 성적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보이는 내담자 등.
3) 공통점과 차이점
☞ 공통점:
(1)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관리, 인격상의 통정(조화속의 통일상태), 그리고 생활상의 문제해결 등을 달성하도록 돕고,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촉진하는 점
(2) 이해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 조성하는 점
(3) 내담자의 감정을 명료화, 반영, 해석하는 상담자의 역할이나 기법면에서 유사
(4) 개인적 자질과 개성을 발휘하도독 하기위해 사적인 정보의 비밀을 보장한다는 점
☞ 차이점
(1) 집단상담은 타인에 대한 태도나 행동반응을 즉각적으로 시도, 확인해 볼 수 있음.
(2) 집단상담 참여자는 자신이 타인의 도움을 받고, 도움을 주는 경험까지 가질수 있음.
(3) 집단상담자는 개인상담자보다 더 복잡한 과제를 지게 됨. 이야기 되고 있는 대화의 의미를 파악하는 동시에 참여자들 간의 상호관계의 역동에 민감해야 함
제 2장 상담자와 집단상담의 과정
1. 집단상담자의 임무와 과제
:기본자세-관심, 수용, 진지함, 공감적인 태도
1) 집단의 구성 및 유지
*집단의 구성-내담자 선정, 구성원들의 기대 및 자세는 지단과정의 운명에 큰 영향 미침
*문지기 역할-참여자들이 소화할 수 있는 적절한 수준의 분석적 해석과 기법들을 사용하여 집단내의 상호관계와 집단의 흐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촉진
2) 집단분위기의 조성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수용, 적극적인 자기공개, 보다 사실적인 자기 이해의 노력, 현재의 행동양식을 개선(또는 향상)시키려는 열망 등이 활발하게 나타나는 집단풍토 마련해야 함.
3) 집단규범의 설정
한 집단의 규범은 집단구성원들의 집단에 대한 기대, 상담자와 비교적 더 영향력이 있는 구성원들의 직접적, 간접적인 지시나 제안 등에 의해서 설정됨. 상담의 초기단계에서 상담자는 암묵적이지만 강력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세심한 감각으로 규범설정의 촉진자 역할을 수행, 초기에 설정된 규범들은 집단원들의 활동기준 또는 안전판으로 오래도록 지속됨.
4) 집단상담자의 기본적 역할
1)상담자의 지도력:강화자로서의 역할-상담자의 반응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집단원의 성숙한 행동을 강화하고 미성숙한 행동은 제지시키는 단서로 작용하는 사회적 자극이 됨.
2)모범 제시의 참여자:본보기로서의 역할-집단구성원이 새로운 행동변화를 시도해나갈 수 있는 환경적 분위기를 만들어 주기 위해 자신이 집단과정에서 본보기가 됨.
3)집단규범의 형성을 위한 상담자의 과제
①자기공개의 격려-자기공개를 통해 부정확한 생각이나 기대 등을 검토하도록 계속적인 지지와 격려를 해야 함.
②솔직하고 자연스러운 언행의 촉진-자신이 느낀 감정을 솔직히, 가능하면 직선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집단상담에서 기대되는 행동규범이며, 솔직한 언행을 지지, 격려 함.
③상호이해적 태도의 촉진-상담자는 내담자들에 대한 무조건적인 존중과 공감적인 이해반응을 시범보임으로써 집단구성원들의 상호이해적 태도를 유도하거나 촉진.
④비생산적인 행동(침묵, 순서대로 말하기, 자기고백의 강요, 화제의 독점, 피상적 화제의 지속 등)에 대한 개입-구성원들이 모든 것을 상담자에게 의존하려고 할 때 그의 자율성과 자존심을 희생시키더라도 그러한 의존적 언행을 억제, 제지하여 생산적 변화를 도모함.
⑤‘지금-여기’에 직면시키기-지금과 여기(here and now)의 상태에서 자신이 느끼고 경험한 것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 직면되는 구성원의 긴장감과 저항을 최소화시키는데 유의해야 함.
2. 집단상담의 과정 : (1)참여단계, (2)과도적 단계, (3)작업단계, (4)종결단계
1) 참여단계
이 단계에서는 집단의 목적을 명료화하며, 집단구성원들이 서로 친숙해지고 신뢰롭고, 수용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자신의 느낌과 행동에 관하여 토의하기 시작함.
2) 과도적 단계-참여단계에서 생산적인 작업단계로 넘어가는 ‘과도적 과정’으로 집단원들 사이에서 주도권 쟁탈을 벌어지고, 상담자에 대한 마술적이고 비현실적인 기대가 집단상담자에 대한 적대감이나 저항이 표면화되기도 하며, 상담자 자신이 불편감이나 저항에 대한 방어가 일어나기도 함.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로 하여금 갈등을 경험하고 이해하도록 도움으로써 집단원들은 과도적 과정에서 집단원들간의 느낌과 지각내용의 교류가 자신들에게 얼마나 이로운가를 배우게 됨.
3) 작업단계-상담의 가장 핵심적 부분
초기단계가 성공적이라면 이 단계에서 집단원들이 높은 사기와 분명한 소속감을 갖는다. 구성원들은 집단을 신뢰하고 자기를 솔직하게 공개한다. 그러나 결속력이 강해지면서 집단에서 부정적 감정의 표현을 오히려 억제하는 경향이 생길 수 있고, 집단원들간에도 서로 경쟁적으로 돕고 처방만을 제공하는 분위기가 될 수 있으므로, 상담자는 내담자들간에 진정한 자기감정의 표출과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비밀 보장에 관한 문제도 집단원들과 논의해 볼 필요가 있다.
4) 종결단계-새로운 ‘출발’을 의미
상담자와 집단원들은 집단과정에서 배운 것을 미래의 생활 장면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집단에 참여할 때 약정했던 목표가 달성 되었다고 판단될 때, 이를테면 자신을 사랑할 수 있고, 문제적 상황들에 대하여 융통성 있게 대처하며, 자신의 가치를 신뢰하고, 이를 추구하게 되었다면, 집단상담을 종결시켜야 한다. 상담자는 집단원들이 앞으로의 행동방향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이도록 상기시켜야 한다. 이 단계의 기본적 원리는, 집단에서 경험하고 배운 것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으며 또 적용하여야 한다는 점과 자신을 보다 더 깊이 이해하고 타인을 수용하면서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3. 집단과정에서의 상담자의 역할
1) 집단과정에 대한 상담자의 인식-훌륭한 상담자는 집단의 진전과정을 관찰하면서 자연스럽게 참여하는 가운데, 내담자들이 말하는 내용과 정말 말하고자 하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집단과정에 대한 상담자의 인식을 촉진시키는 몇 가지 지침은
①집단원들의 비언어적 행동에 관한 관찰자료를 활용한다.(집단원들의 시선, 자세, 복장 등에 주목하고 누가 어디에 앉고 누가 지각하는지 등을 관찰)
②의사소통에서 생략된 부분이나 대상, 언급의 회피등을 주목한다.
③상담자에 대한 집단원들의 느낌에 주목한다.
2) 과정중심적 태도의 촉진
상담자는 집단구성원들이 ‘지금-여기’의 상황에 초점을 두어 느끼고 생각하도록 하고 과거의 이야기보다 현재의 의사교류 과정들을 검토하도록 자극해야 하는데 이것이 집단원들의 과정중심적 태도를 촉진하는 것이다. 집단과정은 집단원 자신들의 경험과 그 경험의 분석을 통해 이해 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3) 과정명료화에 대한 집단원들의 수용
상담자는 단순히 정보나 설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원들로 하여금 새로운 자극과 정보에 동화되도록 촉진시켜야한다. 여기에 필요한 전략은
①적절한 해석방법을 취할 것-집단원이 수용할 수 있는 시점에서, 소화할 수 있는 수준, 분량, 내용 등을 감안하여 논평이나 해석 함.
②집단원의 행동 또는 감정을 범주화하거나 한정시키지 말 것-자신을 방어하게끔 할 수 있음.
③집단원에게 총체적인 비난을 하지 말 것-개인 행동특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해야 수용하기 쉬움.
4) 과정 논평의 원리와 실제-“집단과정에서 상담자의 해석 및 설명적 논평이 어떻게 집단원들의 변화를 촉진하는가?”가 중요 논점
5) 과거사의 활용 범위
* 상담과정 : 인간의 행동궤도나 방향은 어느 정도는 과거로부터의 압력에 영향을 받으나, 미래지향적인 목표의식과 현재의 사고방식과 환경적 변수들에 의해서 더 큰 영향을 받으므로 상담과정에서 과거를 언급하는 목적은 어디까지나 과거사에 대한 인식을 재구성하기 위함일 뿐임.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과거를 재구성하여 ‘새로운 과거’로 탄생시키도록 도와야 함.
* 집단상담 : 구성원들끼리 과거의 경험을 주고받는 가운데 상호이해가 성립되고 집단응집력도 발달하는 경우가 있음. 고거는 다른 구성원들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내면세계를 개방하고 현재상태를 설명해주는 수단으로서 사용될 때에 특히 의미를 지님. 그러나 상담에서 집단원의 과거사는 부수적인 변수이지 주도적인 변수는 아님.
☞ 효과적인 집단 지도력의 특성
지도력을 집단구성원들의 감정반응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상담자의 세가지 주요 역할
① 동일시 대상
② 욕구 대상 - 상담자가 집단원들에게 공격적 욕구나 사랑의 욕구를 어떻게 처리하는지를 보여주는 모형으로서의 역할 담당
③ 자아 지지 - 집단원들이 느끼는 죄의식, 불안, 갈등 등의 감정을 수용해주어 그들이 자기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통제하도록 도움.
4. 집단상담자의 자질과 수행능력
1) 인간행동에 대한 깊은 이해
-한 인간으로서 타인에 대한 실존적 존재의미를 예민한 감수성으로 파악, 인지적인 파악 뿐 아니라 정서적 각성도 필요 함.
2) 개별적 행동의미를 명료화시키는 능력
-상담자는 집단원들의 주요 생활사건의 의미와 그들의 반응양식을 이해, 명료화한 후 그것을 집단원에게 전달했을 때 집단원이 자기 자신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함.
3) 개입 및 상호작용의 속도와 깊이를 조절하는 능력
-때로는 집단원들이 활발히 움직이도록 자극해야하고, 때로는 집단이나 개인이 지나치게 성급할 때 이를 조정해야하고, 지나치게 충동적이거나 감정적인 사람은 자신과 집단의 이익을 위해서 좀더 차분히 진행하도록 주의를 주어야 함.
5. 집단상담자의 훈련
1) 집단상담의 관찰과 토론
* 한 집단에 1-2명의 관찰자 적당
* 말없이 집단원 밖에 머물러야 하며 집단구성원들에게 관찰의 목적이 훈련과 관련 있음을 알 리고 허락을 받아야 함.
* 관찰기간: 3-4개월 정도(이 기간은 일반적으로 집단의 발달, 상호작용 양식, 개인적 성장 등에서의 변화가 일어나기에 충분한 기간 임)
* 집단모임이 끝난 직후 집단상담자와 관찰자의 토론이 필수적
* 토론시간:30-45분간 적당. 실습자들의 관찰을 종합하고, 상담자가 특정 개입을 했던 이유에 관한 질문에 대답하는 형태.
* 관찰자를 집단상담과정에 참가, 집단구성원들을 관찰자의 토론에 참가, 모임이 끝난 후 일방투시경을 통해 집단구성원들 전체가 관찰자와 상담자들의 토론을 관찰하게 할 수 도 있음.
2) 교육지도(수퍼비젼)
실습자는 교육지도자(수퍼바이져)의 지속적인 교육지도와 평가가 없다면, 처음의 실수가 계속 반복되어 나타남으로써 더 강화될 수 있음. 그러므로 모든 훈련과정은 반드시 교육지도의 경험을 포함해야 함.(미국-최소 180시간의 교육지도 권장)
3) 개인 심리치료
집단상담자의 성숙을 위해서는 폭넓은 자기탐색의 노력이 필요하며, 이중 하나가 개인 심리치료를 받는 것임. 상담자가 역전이 반응을 지각할 수 없거나, 개인적인 왜곡이나 맹점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자신의 상담작업에서 자기의 감정이나 공상을 활용할 수 없다면, 상담자의 효율성은 제한되므로 자신을 알기 위해 교육지도자, 관찰자나 공동-상담자 등으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방법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