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의 태도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생각과 행복을 쏟아붓기 위해 자신의 힘을 밖으로 돌려 다른 이들에게 관심과 힘을 집중하는 습관을 익히지 않는 한, 그 누구도 받아들여진 제자가 될 것 같지는 않다. 그렇게 할 수 있는 기회는, 우리가 가까이서 자주 접촉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길거리에서 지나가는 낯선 사람들 가운에서도 끊임없이 우리에게 제공되고 있다. 때때로 우리는 분명 우울해하거나 고통받고 있는 사람을 발견하게 되는데, 그 때 우리는 순식간에 그를 강하게 만들어주고 격려해하는 생각을 그의 오라 속으로 보낼 수 있다. 내가 25년 전 신사상 서적 들 중 한 책에서 읽었던 구절을 인용해 보겠다.
당신이 굽는 빵에 사랑을 반죽하세요.
지친 얼굴의 여인을 위해 묶은 소포에 힘과 용기를 담으세요.
의심의 눈빛을 가진 남자에게
당신이 지불하는 동전으로 신뢰와 솔직함을 전해보세요.
위의 구절은 좀 기이하게 표현된 사랑스러운 생각이지만, 모든 인연들이 기회이며, 우리가 일상적으로 만나는 모든 사람이 도움을 받아야 할 사람이라는 커다란 진실을 우리에게 전하고 있다.
따라서 선의 법칙(Good Law)을 배우는 제자는 자신의 주변에 축복을 나눠주면서 어디서나 눈에 띄지 않게 선을 행하면서 삶을 살아간다. 그러나, 종종 축복과 도움을 받는 사람은 그 은혜가 어디서 왔는지 전혀 알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한 은덕은 가장 가난한 사람은 물론 가장 부유한 사람도 자신의 몫을 얻을 수 있다.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친절하고 도움이 되는 생각을 다른 이들에게 보낼 수 있으며, 그러한 생각은 이제껏 결코 실패하지 않았으며, 우주의 법칙이 유지되는 한, 실패할 수도 없다. 우리는 선한 생각의 결과를 알 수 없더라도, 그 결과는 늘 있을 것이다. 우리가 평화와 사랑의 길을 가면서 뿌려놓은 작은 씨앗에서 어떤 열매가 맺어질지는 알지 못한다.
제자가 자연에 존재하는 자원에 대한 약간의 지식을 지니고 있다면, 종종 위에서 말한 작업에 서 그 자연의 존재들을 불러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숲과 물속에는 특정한 유형의 자연 정령들이 많이 있는데, 이들은 특히 우리의 상념체를 강화하는 데 적합하며, 그 일을 자신들이 맡아 행하는 것을 매우 기뻐한다. 제자는 들판이나 숲속을 걷거나 물 위를 항해할 때 그러한 자연 정렬들을 초대하여 함께 동행할 수 있으며, 심지어 그들을 자신의 오라 속으로 끌여들여 데리고 다닐 수도 있다. 그리고 그가 도시에 도착하여 만나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좋은 생각을 투사하기 시작할 때, 그는 이러한 보이지 않는 작은 조력자들 중 한 명과 함께 그러한 자신의 상념체에 혼을 불어넣을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친근한 자연령들에게 빛나는 기쁨과 어느 정도의 진화를 선물하고 자신의 좋은 상념체의 수명과 활동을 크게 연장시킬 수 있다.
힘의 분배
실제로 세상의 모든 평범한 사람들은 자신의 힘들을 자기 안으로 돌리고 있으며, 자기 중심적이기 때문에 그 힘들이 자신들 안에 서로 뒤엉켜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제자는 그런 자신을 바깥으로 뒤집어 애정과 봉사를 베푸는 지속적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그러므로 제자의 상위 몸들은 마스터로부터 가장 높은 영향을 받을 수 있도록 열려져 있는 깔대기 모양을 취하고 있는 반면, 제자의 하위 몸들은 상위 몸들의 영향을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방사하는 습관이 생기도록 훈련받았다. 그렇게 하여 제자는 마스터가 자신의 힘을 외부 세계로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완벽한 도구가 된다.
티베트의 아데프트가 뉴욕의 에테르 수준으로 어떤 힘을 분배하려고 할 때, 그 먼 거리까지 전류를 에테르로 보내는 것은 경제적이지 않으며, 훨씬 더 높은 수준에서 필요한 지점까지 힘을 전달한 다음, 그 지점에서 깔때기를 만들어 그것을 통해 아래쪽으로 전해야 할 것이다.
또 다른 비유로 제시될 수 있는 방법은, 엄청나게 높은 전압의 전기를 전국으로 송전하고, 전기가 사용될 곳에서 큰 전류와 낮은 전압을 제공하는 변압기를 통해 전기를 내리는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깔때기를 만들거나 뉴욕에서 힘을 내리는 일은 초인이 일을 수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의 거의 절반의 손실을 수반한다. 따라서 보내고자 하는 장소에 있는 제자는 매우 귀한 노동력의 절약 장치이기에, 제자는 무엇보다도 자신을 훌륭한 에너지 통로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왜냐하면, 무엇보다도 그것이 마스터가 제자에게 요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제자는 다른 방식으로 바로 자신이 있는 곳에서 마스터가 사용하기 위한 추가적 존재로 여겨질 수도 있다.
모든 인간의 몸은 실제로 내면에 있는 자아의 힘을 전달하는 전달자이며, 오랜 세월에 걸쳐 의지의 명령을 가장 경제적인 방식으로 수행하도록 적응되어왔다. 예를 들어, 어떤 이유로든 테이블 위에 놓인 텀블러를 움직이거나 뒤집고 싶을 때 손을 뻗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쉽게 할 수 있다. 신체적 접촉 없이 의지의 힘만으로 텀블러를 뒤집는 것도 가능한데, 실제로 신지학회의 초기 회원 중 한 명이 이 실험을 시도하여 실제로 성공했지만, 2년간 매일 한 시간씩 고된 노력을 기울인 대가를 치러야만 했다. 이러한 경우 일반적인 물리적 수단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경제적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제자와 마스터와의 사제관계가 시작되는 초기 단계에서 제자는 종종 자신도 모르게 엄청난 양의 힘이 자신을 통해 쏟아지는 것을 느낄 때가 있는데, 그는 그것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 그는 단지 엄청난 양의 살아있는 불이 자신을 통해 밀려와 주변으로 범람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뿐이다.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잠시 후 그것이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알 수 있고, 조금 후에 마스터의 힘이 밀려오는 것을 의식적으로 따라갈 수 있게 되며, 실제로 그 힘에 의해 영향을 받고 도움을 받는 바로 그 사람들을 추적할 수 있다. 그러나 제자 자신은 그 힘을 지시할 수 없으며. 단순히 자신이 통로로 사용되고 있는 동시에 힘의 분배에 협력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나중에는 마스터가 제자에게 힘을 쏟아붓고 멀리 있는 사람을 조준하는 대신에, 제자에게 그 사람을 찾아서 힘을 보내라고 지시하면 마스터는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제자가 언제 어디서나 마스터의 일을 조금이라도 덜어줄 수 있을 때, 마스터는 항상 제자에게 일을 줄 것이며, 제자의 유용성이 증가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일을 그 제자의 손에 맡겨 마스터의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가 있다.
우리는 지금 여기에서 우리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당연히 그렇게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여 실행할 수 있는 모든 것은 그분이 우리를 통해 행하시는 일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비록 제자가 스스로 그것을 의식하지 못할지라도 늘 제자들 통해 부드러운 힘의 방사가 있으며, 평소와 같은 양의 힘이 보내질 대마다 제자는 그것을 뚜렷하게 느끼게 될 것이다.
특정 마스터로부터의 이러한 힘의 전달은 일반적으로 그의 제자들에게만 국한되지만, 진지하게 봉사하며 순수하고 정제된 삶을 살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힘의 통로로 사용될 수 있다. 마스터가 특정한 장소에서 특정한 종류의 힘을 쏟아붓기에 적합한 제자가 없을 때가 있는데, 이 때 아직 그다지 진보하지는 않았지만 힘의 방사에 적합한 제자가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다지 발전하지는 않았지만 그 특정 목적을 위해 고용될 수 있는 다른 사람이 있을 수 있다. 그런 경우 마스터는 아마도 그를 사용하실 것이다. 마스터는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다양한 종류의 힘을 쏟아붓는데, 그 때마다 그에 적합한 사람이 달라진다. 두 명의 제자가 나란히 있는 경우를 보면서, 한 제자는 한 종류의 힘에 적합하여 사용되고, 다른 제자는 다른 종류의 힘에 사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스터가 쏟아붓는 에너지는 육체적인 것은 물론이고 아스트랄적이고 멘탈적인 것, 그리고 붓디계의 것도 있는데, 육체적 차원의 발산은 주로 손과 발을 통해 이루어진다. 일반적인 이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이유로 인해, 제자는 손과 발의 청결에 매우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마스터가 선택한 사람의 육체적 문제로 인해 그 중요한 일에 실패한다면, 그 사람이 적절한 통로가 될 수 없었기 때문에 마스터는 그 사람을 활용할 수가 없다. 그것은 깨끗하지 않은 파이프에 순수한 물을 붓는 것과 같아 그 물은 도중에 더러워질 것이다. 그러므로 마스터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은 완벽한 신체적 청결에 대해 극도로 유의한다. 그러니, 우리가 제자로서 마스터께 필요한 존재라면 이 점에 있어서 적합한 존재가 되도록 신경쓰도록 하자.
우리가 마스터에게 유용한 존재가 되기를 바란다면, 유의해야 할 또 다른 사항이 있는데, 그것은 특히 발의 뒤틀림을 피하는 것이다. 얼마 전 나는 맨발로 걷는 관습을 지닌 한 공동체에서 몇 주간 머물렀는데, 그곳의 많은 학생들의 발이 뒤틀리고 손상된 모습을 보고, 이 발의 기형이 마스터의 힘의 통로가 되는 유용성에 얼마나 심각한 방해가 되는지를 관찰하고는 경악을 금치 못했다. 일반적인 조건에서 그 힘의 자연스러운 발산 과정은 제자의 몸 전체를 채우고는 팔다리를 통해 돌파하여 밖으로 분출되는 것이다. 그러나 비위생적인 발이 영구적인 기형을 일으킨 경우에 마스터는 그의 신체의 상반신만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 경우 그의 왕경막 근처에 일종의 임시적 댐이나 장벽을 건설해야 하는 추가적인 불편함이 생기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발의 변형이 없는 사람들을 더 자주 사용하게 된다.
메시지의 전송
때때로 마스터는 제자를 통해 제 3자에게 확실한 메시지를 보낸다. 한 번은 내가 잘 알지 못하는 매우 지적인 회원에게 그런 메시지를 전달하라는 지시를 받은 적이 있다. 나는 그런 주제로 그에게 다가가는 것이 약간 당황스러웠지만 당연히 지시를 이행해야 했기 때문에 수신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저는 마스터로부터 이 메시지를 전하라는 말씀을 들었고, 그분께서 그저 시키는 대로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것이 마스터의 메시지라는 어떤 증거도 당신께 드릴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고, 당신 마음에 이를 중요하게 여길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저는 지시를 따를 뿐입니다.” 나는 물론 그 메시지를 마스터로부터 받아 적어야 했기 때문에 그 메시지의 내용을 알고 있었다. 그 메시지는 표면적으로 어떤 특별한 의미를 담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았고, 어떤 친절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보낼 수 있는 아주 단순하고 친근한 메시지였다고 단언한다. 하지만 메시지의 겉모습은 기만적이었음이 분명했다. 메시지를 전달받은 노신사는 매우 놀란 표정을 지으며 이렇게 말했다. "당신은 마스터께서 보낸 메시지라고 저를 설득하려고 애쓸 필요가 없습니다. 나는 그 문구의 표현에서 즉시 그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스터께서 언급하신 몇 가지 말씀의 의미를 당신이 아는 것은 절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난 지금까지도 그 말이 무슨 뜻인지 전혀 모르겠다.
그러나, 이러한 형태로 메시지가 전달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 주제에 대해 많은 오해가 있는 것 같아서, 일반적으로 메시지가 상위 차원에서 하위 차원으로 전달되는 방식을 정확히 설명하는 것이 더 유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의식의 다른 계들 간의 관계와 의사소통 방식의 어려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차후 고려해 본다면 이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