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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건강과 질병이 보편적으로 공유되는 경험에 속한다면, 그것들이 살아가는 방식, 그리고 그것들이 제기하는 질문들을 다루는 방식, 즉 개인과 사회에 대한 태도는 시대마다, 그리고 장소마다 다르다. 그리스 사상의 특징들 중 하나는, 다른 어떤 서구 전통에 앞서,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합리주의적 대답을 했다는 것이다. 사실 고대 시대 말에 의학 이 "예술"과 "과학"으로 동시에 번역될 수 있는 용어인 테크네(technē)로 확립된 것은 그리스 세계에서였습니다.1 이러한 진화는 주로 아이오니아에서 일어났으며, 많은 지식 분야에 영향을 미친 광범위한 지적 운동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19세기 역사학이 "소크라테스 철학자"로 분류한 대부분의 사상가들이 2-3세대 동안 번성한 곳이 바로 이 지역이었는데, 엄밀히 말하면 모두가 연대순으로 소크라테스 이전은 아니었고, 여러 면에서 그들은 오히려 "학식 있는 사람" 또는 "학자", 즉 야만인으로 간주될 수 있다. 그들에 대한 고대 용어인 physiologoi(또는 physikoi)가 가리키듯이, 그들은 일반적으로 자연(phusis)에 대한 로고스, 즉 합리주의적 담론을 생산 했다. 제프리 로이드 (Geoffrey Lloyd)는이 합리주의 담론의 출현이 수사학 실천의 급속한 발전과 전문화와 분리 될 수 없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장 피에르 베르낭 (Jean-Pierre Vernant)의 가설에 따르면이 현상은 주요 정치 발전 인 폴리스의 출현과 관련이 있습니다.2 소아시아의 이들 그리스인들 중 일부가 동방 문화권(특히 바빌로니아와 이집트)과 가까웠던 것도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음에 틀림없습니다. 이 사상가들의 방대한 연구 분야, 즉 그들의 저서에 종종 붙여지는 제목 인 '자연에 관하여'에서 알 수 있듯이 자연 전체는 천문학, 물리학, 생물학 또는 수학과 같이 우리의 사고 방식과 멀리 떨어져 있는 영역에 관심을 갖도록 이끌었으며, 이 모든 것은 철학적 사고의 공통된 흐름에 속하기 때문에 상호 관련되어 있습니다. 고전 시대 초기에 이 합리주의적 사고의 생산은 일종의 전문화를 겪었습니다. 밀레토스의 헤카타이오스와 가장 중요한 할리카르나소스의 헤로도토스의 연구로 역사 분야가 자율적으로 변한 것처럼, 의학의 분야가 형성되어 코스의 히포크라테스(약 460-370)의 이름과 연관되었습니다. 의학 지식이 전해진 아스클레피아다이(Asclepiadai, 즉, 의학과 관련된 아스클레피오스 신의 후손이라고 주장하는 혈통)의 가문에서 태어난 이 의사이자 작가의 역사적 존재를 의심할 이유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가 자신의 이름으로 전해 내려오는 모든 작품의 저자라는 말은 결코 아니다. 히포크라테스 말뭉치를 구성하는 이오니아 방언으로 된 60여 개의 작품은 실제로 기원전 5세기 후반과 로마 시대 사이에 쓰여졌으며, 어떤 의미에서 "서명"된 두 작품을 제외하고는 이 작품의 저자는 우리에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것은 편의상 그리고 관습에 따라 우리는 히포크라테스 말뭉치 또는 수집품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리스 의학 문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과는 거리가 먼 이 일련의 논문은 참신함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성격 때문에 중요합니다. 그것은 의사의 직업적 정체성을 구축하는 데 크게 기여합니다 (특히 의사에 관한 논문). 특히 18세기까지 서양 의학 사상의 틀을 제공했다. 마지막으로, 그것은 젠더 역사가에게 상당한 관심의 대상이다. 의학 담론은 주로 성(性)을 가진 대상, 즉 신체에 대해 말하지만, 비록 그것이 합리주의적 형태를 취하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리스 의학 담론은 델핀 가르디(Delphine Gardey)와 일라나 뢰비(Ilana Löwy)가 보여주었듯이 모든 과학적(또는 이 경우에는 전과학적) 담론과 마찬가지로 이데올로기적 구성 물이다.3 나는 그리스의 생물학 및 의학 문헌들이 남성의 몸과 여성의 몸을 구성함으로써 남성/남성성과 여성성/여성성의 범주를 형성하는 데 어떻게 기여했는지에 대한 설명을 제안한다. 이 연구는 히포크라테스 말뭉치에 기초하고 있지만, 그리스 생물학 및 의학 저술의 대부분을 고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예를 들어, 거의 모든 지식 분야에까지 호기심을 확장시켰고, 그의 논리적 분석의 엄격함을 모든 학문 분야에 적용했던 아리스토텔레스는 생물학에 크게 몰두하여, 그의 생물학 논문이 현존하는 코퍼스 아리스토텔레쿰의 거의 3분의 1을 차지할 정도였으며, 어떤 사람들은 그를 생물학의 창시자로 보았다.4 저술물의 일부가 우리에게 전해져 내려온 그리스 의사들 가운데서는, 헬레니즘 시대 초기에 알렉산드리아에 살았던 헤로필루스와 에라시스트라투스, 그리고 에베소의 소라누스(기원 2세기 초)와 페르가몬의 갈렌(129-216년)도 고려할 것입니다. 이렇게 구분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뭉치는 광범위하며 젠더 연구의 접근 방식은 특히 영어권 세계에서 약 30 년 동안 적용되어 왔습니다. 이로 인해 이미 상당한 규모의 참고 문헌이 생겨났으며, 이에 대해 종합적이고 역동적인 개요를 제공할 것을 제안합니다. 고대 그리스 생물학5과 의학 전체는 남성과 여성의 신체를 근본적으로 다른 것으로 생각했다. 이 차이는 처음부터 (자궁 내에서) 주어진 것이기도 하고, 지속적이고 결코 끝나지 않는 과정이기도 하다.
2후기 고대와 초기 고전 시대의 physiologoi는 생물학 또는 의학에 관심을 가졌으며 그들 중 일부는 (Empedocles, Pythagoras, Alcmaeon 및 Croton의 Philolaus, Archelaus, Abdera의 Democritus, Samos의 Hippo 및 아마도 Apollonia의 Diogenes)는 의사로 간주 될 수 있거나 그렇게 받아 들여졌습니다. 그들은 특히 "씨"의 기원, 모계의 "씨"가 존재하는지 여부, 배아의 형성(그리고 더 구체적으로는 배아의 성별 결정), 유전을 숙고하면서 세대 문제에 몰두했다. 그들의 책이 우리에게 전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의 사상을 재구성하는 것은 어렵다. 오로지 여러 중개자들을 통해서만,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의 비판들 덕분에, 우리는 그들의 교리에 대한 이해에 도달할 수 있다 – 매우 부분적이고 탈맥락화된 – . 이 사상가들의 이론은 남성과 여성의 원리를 서로 대립시켜 더위와 추위(엠페도클레스), 빠름과 느림, 강함과 약함, 오른쪽과 왼쪽(파르메니데스)과 같은 속성과 결합하여 긍정적 또는 부정적 의미를 부여한다는 공통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6 더욱이, 그 이론들은 가장 바람직한 상황은 아버지를 닮은 소년을 낳고 낳는 것임을 분명히 암시하는 것 같습니다.7 개
3대부분의 소크라테스 선배들과는 대조적으로, 히포크라테스 의사들은 생성 과정에 참여한 모계 씨앗의 존재를 인정했다. 몇몇 히포크라테스 논문은 배아 발생과 태아의 발달에 관한 것으로, 특히 7 개월 태아와 8 개월 태아, 고대 판에서 별도로 출판되었지만 실제로는 발생학에 전념하는 단일 논문을 형성하고 기원전 5 세기 말 또는 4 세기 초부터 거슬러 올라갑니다.8 이 분야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은 작품은 「아이의 본성에 관하여」(On the Nature of the Child)인데, 이 책은 「세대에 관하여」(On Generation, 필사본 전통에서 인위적으로 쪼개진 5세기 후반/4세기 초반의 단일 논문)의 연속이다. 이 논문은 더 강한 남자 태아가 여자 태아보다 더 빨리 형성된다는 확언을 담고 있다: "여기 이미 형성된 아이가 있다: 여자아이는 48일, 남자아이는 기껏해야 30일 안에 이 지점에 도달한다."9 동일한 논리에 따르면, 남자 태아는 더 빨리 태어납니다.
아이의 몸의 사지가 바깥쪽으로 뻗어 나가고 손톱과 머리카락이 뿌리를 내리면 움직이기 시작하는데, 이것은 생후 3개월의 남자아이와 4개월의 여자아이에게 일어난다. (아동의 본성 20.1)
4발생발생(embryogenesis)에서의 이러한 연대기적 분화에 대한 설명은 Presocratics에서 이미 관찰된 일련의 상관관계들에서 찾아야 한다.
남자아이가 여자아이보다 더 강하기 때문에 더 빨리 움직이고, 수컷이 여자보다 더 강하고 두꺼운 씨앗에서 자라기 때문에 더 빨리 움직인다.
5그러므로 우리는 산모가 가지고 있는 태아의 성별 이 미래의 어머니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는 것을 보고 놀라지 말아야 한다. 현대의 또 다른 논문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여성의 질병 216 = 불임 여성 4):
임신 중에 얼굴에 반점이 있는 여성은 소녀를 안고 있는 반면, 안색이 좋은 여성은 대부분 소년을 안고 있습니다. 젖꼭지를 위로 돌리면 소년입니다. 아래로 돌리면 소녀.
6유두가 이렇게 아래로 향하는 것은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에 틀림없는데, 다른 곳에서는 히포크라테스 격언이 쌍둥이를 낳은 여성의 자연 유산의 표시로 만들기 때문이다.10 일반적으로 "임신한 여자가 남자아이를 안고 있으면 피부색이 좋고, 여자아이를 안고 있으면 피부색이 나쁘다"(격언 5.42). 이 책에서 가장 유명한 논문 중 하나인 격언(The Aphorisms)은 가장 자주 읽히고 논평되었으며, 18세기까지 서양 의사들을 위한 지침서로 사용되었음)은 4세기보다 더 오래된 편집본이다. 전통적으로 7개의 섹션으로 나뉘며, 그 중 5번째 섹션에는 여성에 대한 몇 가지 격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7아리스토텔레스는 생성에 큰 관심을 가졌다. "씨앗"과 생성 과정에 대한 그의 일반적인 개념은 그의 생각의 세 가지 다른 측면과 일치한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네 가지 원인 이론 (어머니는 생성의 물질적 원인 일 뿐이며 아버지는 형식적이고 효율적인 원인이다); 교환 가능한 체액의 일반적인 경제; 그리고 바슐라르(Bachelard)가 물질의 집중에 대한 신화라고 불렀던 전(前)과학적 가정. 여자는 배아의 먹이 역할만 하는 씨앗을 생산합니다. 배아를 만드는 것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우유를 응고시키는 것에 비유하는 유명한 비유의 한 형태입니다.11 유전에 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은 매우 복잡하고 다소 혼란스럽습니다.12 스타기리테에게는, 아이가 부모를 닮는 것이 일반적일 뿐만 아니라 어떤 면에서는 바람직한데, 그것이 사물의 자연적 질서에 속하는 한, 개성이 부모를 닮지 않은 아이의 출생은 기형학(기형학, 비정상에 대한 연구)이라는 제목에 속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본질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더욱이, 닮음의 빈도에 관한 이 일반적인 법칙을 설명하는 맥락에서, 그리고 더 정확하게는 그가 자연으로부터의 기형학적 이탈에 대해 막 말하고 있을 때, 아리스토텔레스가 "[자연으로부터의] 첫 번째 출발은 남성이 아닌 여성의 탄생이다"라는 확언에 도달한다는 것은 매우 드러난다.13의
8우리는 알렉산드리아의 의사들이 생성 이론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거의 가지고 있지 않다. 우리는 알렉산드리아의 헤로필루스 (ca, 325 – ca, 255)에 대한 간접적이고 단편적인 정보만을 가지고 있는데 , 그는 아마도 코스에서 의학을 공부했고, 당시 그리스 세계의 문화 및 과학 수도인 알렉산드리아에서 가르쳤다. 하인리히 폰 슈타덴(Heinrich von Staden)의 연구 덕분에, 우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주제에 대한 그의 견해를 알 수 있다.14 남성 씨와 관련하여, 우리는 정자 형성에 대한 그의 견해보다 남성 생식기 내의 혈액 순환에 대한 그의 이해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습니다. 기껏해야 우리는 아리스토텔레스와 마찬가지로 헤로필루스가 정자가 피에서 나온다고 생각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의심할 여지 없이, 헤로필루스는 그의 산부인과에서 여성의 종자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말하고 있었지만, 이 작품은 거의 완전히 사라졌다.
9우리 시대 2세기의 그리스 의사들은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특히 중요합니다. 고대 산부인과의 천재로 꼽히는 에베소의 소라누스(Soranus of Ephesus)는 「생성에 관하여」(On Generation)라는 제목의 소실된 저서와 그의 저서 「여성의 질병」(Diseases of Women)의 첫 번째 책에서 배아의 형성과 발달을 조사하였다. 그의 개인적 경험에 더하여, 그는 의학 문헌에 대한 치안판사적 지식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의 전임자들 중 일부에 대해 심각한 비판을 가하고 있다. 임신한 여성의 아이의 성별을 인식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외적 징후에 대한 히포크라테스의 주장을 지지하는 소라노스는 이를 "진실보다는 믿음에 근거한 의견"(여성의 질병 1.15)으로 묘사하고 일반적인 경험에 의해 속임을 받았다고 지적했다.15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생성의 원리가 남성에게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가 보기에 정자만이 활동적이다. 그것의 이동성은 그것이 자궁에 들어갈 수 있게 해주며, 자궁에 남아 있고 응고되어 배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여자는 일종의 씨앗을 내뿜는다.16 그러나 이것은 세대를 위해 쓸모가 없으며, 그 결과 방광을 통해 배출된다.
자궁에서 시작되는 정관은 각 난소를 통과하여 장기의 측면을 따라 방광까지 도달한 후 난소의 목으로 비워집니다. 관찰에 따르면 암컷 씨앗은 외부로 배출되기 때문에 수태 목적으로 수집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나는 나의 논문 '씨앗에 관하여'(여성의 질병 1.4.93-98)에서 이러한 사실에 대한 입장을 취했다.
10마지막으로, 페르가몬의 갈렌은 그의 오랜 경력 동안 그가 쓴 수백 편의 논문 중 몇 편을 발생학에 바쳤다: De semine, De uteri dissectione, De foetuum formatione, De septimestri partu.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그의 존경심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성이 세대에 유용한 씨앗을 생산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남성의 정자보다 열등하며, 특히 민첩성과 열의 측면에서 열등하다. 그에게도 창조적 원리는 남성의 정자에 있으며, 갈렌은 배아의 성별 결정에 대해 숙고할 때, 씨앗이 자궁의 오른쪽에 떨어지면 남자아이를 낳지만 왼쪽에는 여자아이를 낳는다는 측면의 기준에 근거한 설명을 채택한다. 이 기준에서 우리는 인류학자들에 의해 오랫동안 긍정적 의미와 부정적 의미를 보여 온 Presocratics에서 주목 한 편견을 다시 한 번 볼 수 있습니다.17 고대 그리스 의사들에 의한 여성/여성성과 남성/남성성의 구성은 태아 단계부터 시작된다. 그것은 남은 인생 행로를 위해 계속됩니다.
생리학에 기초한 의학 : 체액의 경제와 여성과 남성의 생산
11히포크라테스 의학의 특징 중 하나는 해부학을 희생시키면서 생리학을 중시한다는 것인데, 따라서 히포크라테스 의학은 그리스 의학의 아직 배아적인 분과처럼 보일 수 있는데, 히포크라테스 문헌은 이에 대해 체계적인 설명을 하지 않는다.18 그 대신에, 말뭉치는 체액의 일반적인 경제에 기초한 생리학의 설명 체계를 제시하는데, 그 가장 잘 알려진 측면 중 하나는 체액 이론이다(피타고라스 학파인 6세기 의사 크로톤의 알크메온의 연구로 일찍이 예상됨). 히포크라테스의 유머 이론은 그 자체로 통일된 것이 아니다. 중요한 차이점들은 논문들 사이에서, 특히 유머의 수와 자질에 관한 문제에서 발견된다.19 이 체계에서 내과는 서로 다른 장기를 매우 많은 용기로 간주하며, 이것이 바로 로버트 졸리가 이 약을 "용기의 물리학"이라고 묘사한 이유입니다.20의
12이러한 맥락에서 남성과 여성의 몸은 함축된 기준에 따라 명확하게 대비되는데, 특히 여성의 몸은 남성의 몸보다 더 촉촉하다.21 그러나 이러한 수분의 차이는 남성의 신체가 누리는 특권인 행복의 매개체인 메소테스(mesotēs)의 규범과 관련하여 과잉으로 제시된다.22 사실, 비정상적인 여성의 몸은 거의 언제나 히포크라테스 의사들이 사용한 비유가 보여주듯이, 규범적인 남성의 몸과 비교하여 생각된다; 예를 들어, "자궁이 생식기 밖으로 완전히 떨어지면, 자궁은 음낭처럼 늘어진다."23 덧붙이자면, 제프리 로이드는 의학 사상에서만이 아니라 그리스 사상 전체에서 유추 추리의 중요성을 증명해 왔다.24 수분의 양에 있어서도 발견되는 수분의 양(여성의 수분은 남성보다 더 흡혈이 있다고 생각됨)은 여성의 체내 혈액의 양과 관련이 있는데, 이는 사춘기 이후부터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풍부한 것으로 표현된다(그 반대가 사실이기 때문에 부정확하다).26 정확한 성분이 밝혀지지 않은 월경은 과도한 수분을 배출하는 데 필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월경에 많은 주의를 기울였다.27 임신 중이 아니고서야 그들이 없는 것은 병적이고, 매우 걱정스러운 일로 여겨졌으며, 종종 출혈을 예고하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28 월경/출혈이라는 대체 용어는 특히 4세기 중엽에 살았던 한 순회 의사가 남긴 임상 격언 모음 집인 「프로레티콘」(Prorrhetikon)에서 볼 수 있다: "머리의 떨림과 귀의 울림은 출혈을 일으키거나 월경을 촉진한다."29 가장 덜 해로운 경우, 무월경은 비문증(코피)을 일으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격언에 따르면, "월경을 하지 않는 여자는 콧구멍을 통해 피가 흐르는 것이 좋다"고 한다.30 월경이 없다는 것은 다른 용기 기관에서 혈액이 정체되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며, 해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의 경우, 유방에 피가 고이는 것은 곧 미치게 될 징조"입니다.31 반대로, 월경이 돌아오는 것은 병이 낫는 표시이며 의사의 목표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자궁이나 구멍의 변위의 경우와 같이 '나쁜'양이나 모양으로 존재하는 것 또한 매우 부정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 "자궁이 엉덩이 쪽으로 움직이면 월경이 멈춥니다.", "자궁의 구멍이 빠지면 월경이 오지 않으며, 오면 드문드문하고 나쁩니다. " 여성의 본성에 관한 논문에 따르면.32 용기와 체액의 생리학의 이러한 맥락에서, 여성의 몸은 기관들 사이의 상호 소통 능력에 의해 구별된다: 자궁을 통해 입에서 질에 이르기까지, 액체는 물론 수증기나 연기도 자유롭게 순환할 수 있고 또 그렇게 해야 한다.33 남자의 몸은e 과도한 습기로 인한 이러한 문제들은 두 가지 격언이 가리키는 바와 같이, 체질이 자신의 성별의 완벽한 유형에 부합하지 않는 남성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특정 질병으로부터 보호된다: "겨울이 건조하고 아한대이고 봄에 비가 내리고 오스트랄하다면, 여름에는 반드시 급성 열병이 뒤따를 것이다. 안과, 이질, 특히 여성, 남성, 체질이 축축한 사람", "그러나 가을이 비가 내리지 않고 아름답다면 체질이 촉촉한 남자와 여자에게 좋습니다."34 그러므로 여성의 몸은 본래 과도한 수분 때문에 질병에 걸리기 쉬운 반면, 남성의 몸은 충분히 남성적인 한 건강하며 과도한 수분을 정기적으로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펀지가 적고 뜨겁기 때문입니다.
13열은 여성과 남성의 몸에 대한 이러한 개념을 구성하는 많은 양극성 중 하나입니다. 남성의 몸이 더 뜨겁게 달아오르는 것은, 전적으로 순환 논리에 의해, 그것이 덜 촉촉하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이러한 생명열의 차이는 정자 형성을 설명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생리학적 체계가 모든 체액의 대체 가능성에 대한 가정에 기초하고 있는 스타기라이트의 경우, 정액은 플라톤, 피타고라스학파, 그리고 (아마도) 엠페도클레스가 생각했던 것처럼 골수를 통해 뇌에서 나오는 것도 아니고, 원자론자들과 히포크라테스 의사들이 주장한 것처럼 신체의 모든 부분에서 나오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혈액에서 나온다. 혈액의 뜨거운 부분은 거품처럼 공기가 통하기 때문에 정자의 흰색을 띱니다. 우유, 월경 즉 지방과 마찬가지로, 혈액의 중간 단계를 거치는 씨도 음식의 "유용한 찌꺼기"(페리토마)입니다. 그것은 사실 음식의 찌꺼기 중에서 가장 미묘하고, 농축되고, 완전한 것으로, 우수한 질과 강도의 혼합물을 거친 것, 즉 "최종적으로 정교하게 다듬어진 음식의 찌꺼기"이다.35 그러한 혼합물은 완전히 뜨거운 물체에 의해서만 만들어질 수 있읍니다. 이것이 선천적으로 더 차가운 여성의 혈액이 충분히 익히지 않은 잔류물을 생성하는 이유이며, 여성이 임신하지 않으면 쓸모가 없어 월경에 의해 배설됩니다. 여성이 임신한 경우, 이 잔류물은 배아의 물질, 임신 중 태아를 위한 영양분, 그리고 마지막으로 출산 후의 젖만을 제공한다. 잔류물의 품질 차이는 남성과 여성을 계층적 관계에 놓이게 합니다.
- 36 아리스토텔레스, G.A. 2.1.732ᄀ 6-9.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한 그리고 가능한 한 수컷은 암컷과 구별됩니다. 왜냐하면 운동의 원리, 즉 남성은 태어나는 존재에게 가장 좋고 가장 신성한 것이고, 여성은 문제이기 때문이다.36분
14완벽한 기계인 남성의 몸은 완벽한 산물인 정자를 생산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이다.
15따라서 남녀의 차이는 이 저술가들에게 단순히 양극성이 아니다. 그것은 삶의 과정 전반에 걸쳐 계속되는 과정의 결과인 본성의 차이에서 비롯됩니다. 그 결과 여성의 몸에는 과도한 수분이 유지되는 악순환이 일어나고, 남성의 몸에는 질병이나 체질적 결함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더위와 추위, 습기와 건조함 사이의 적절한 균형이 지속되고 지속적으로 남성성을 갱신하는 선순환이 일어난다. 이러한 성격의 차이는 여성의 해부학과 관련된 히포크라테스 의학의 한 분야인 부인과 논문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16히포크라테스 의학은 본질적으로 생리학적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히포크라테스 말뭉치의 일부는 여성의 해부학에 약간의 관심을 기울입니다. 히포크라테스 부인과 논문으로 알려진 이것들은 서로 다른 시대의 것입니다. 대다수는 전통에 의해 Cnidean 의과 대학에 기인합니다. 그들은 여성과 남성의 신체를 근본적으로 다른 것으로 표현합니다. 두 해부학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여성의 몸 안에 보조 기관인 자궁이 존재한다는 것인데, 자궁의 독특한 특징은 일종의 움직이는 생명체로 인식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움직이고, 실제로 움직임이 부여되며, 특히 열거나 닫을 수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수분 공급원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것의 움직임 중 일부는 자신의 의지에 기인하는데, 왜냐하면 그것은 자신의 의지를 부여받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성의 본성」(The Nature of Women)에 관한 논문은 탈출증의 경우와 관련하여 자궁이 "더 이상 제자리로 돌아가려 하지 않는다"고 설명한다.37 다른 동물, 즉 여성의 몸 안에 있는 이 탐욕스러운 종(名)은38) 임신하기를 간절히 원한다.39 히포크라테스와 동시대 사람이며 히포크라테스와 친분이 있는 플라톤 은 『티마이오스』에서 이러한 측면을 발전시킨다: "여성의 경우 우리가 같은 이유로 부르는 매트릭스와 자궁은 아이를 낳으려는 욕망에 종속된 내적 동물이다."40 이러한 개념은 여성의 몸이 구조적으로 히스테리적이라는 생각으로 이어지는데,41 플라 톤이 여성의 몸을 표현하는 방식은 분명하다.
- 42 Plato, Timaeus 91c, L. Brisson의 번역에 근거함.
[자궁이] 적당한 나이를 지나 오랫동안 불임 상태로 남아 있을 때, 이 기관은 참을성이 없어지고, 이 상태를 받아들이지 않고, 몸 전체를 돌아다니기 시작하고, 숨을 내쉬는 구멍을 막고, 호흡을 방해하기 때문에, 몸을 가장 극단적인 상태로 몰아넣고 모든 종류의 질병을 일으킨다.42분
17이것은 우리를 거의 항상 여성의 몸이 보이는 매우 독특한 관점으로 되돌려 놓는다: 생식을 목표로 한다.43 이러한 견해에 대한 증거는 코퍼스가 부인과 논문 밖에서도 여성의 몸에 대해 말할 때 사용하는 어휘와 히포크라테스 산부인과 의사들이 사용한 은유에서 찾을 수 있다.45 남성의 신체와의 대조는 분명하며, 남성의 신체는 결코 이 관점에서만 고려되지 않는다. 여성보다 여성 동물의 해부학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었던 아리스토텔레스는 여성의 인체에 대한 설명을 우리에게 남기지 않았는데, 그의 목적은 의학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그에게 거의 유용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18이와는 대조적으로, 헤로필루스는 그의 전임자들보다 해부학에 대한 더 광범위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음이 분명한데, 특히 인체 해부학은 그가 그리스 세계에서 처음으로 행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심지어 사형 선고를 받은 범죄자들에게 생체 해부를 행하기도 했는데, 기독교 시대 초기에 살았던 라틴어 백과사전 학자 켈수스(Celsus, 1.21)의 악의적 증언을 믿는다면 말이다. 그러나 그가 인간의 생식 기관에서 정자관, 난소, 나팔관을 확인했다는 것은 거의 확실하지만, 그가 그것들의 작용을 이해했을 것 같지는 않다.46 그의 후계자들, 특히 아파메아의 데메트리오스가 채택한 그의 발견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요하며, 남성과 여성의 신체 사이의 본성의 차이를 재고할 수 있는 문을 열었다. 사실상, 이러한 발견으로 인해, 로마 시대의 의사들은 그들의 교리를 힘들게 재조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47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남성의 몸 모델에 따라 여성의 생성 기관을 대표하고, 토마스 라쾨르(Thomas Laqueur)가 남녀 공생 몸의 모델이라고 부른 것의 구축에 기여했다는 것은 의미심장하다.48분
194세기 후, 소라누스는 여성의 해부학에 관심을 가졌고, 특히 자궁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그의 저서 '여성의 질병'(Diseases of Women)의 첫 번째 책이다.49 그는 여전히 그것을 살아 있는 그릇으로 생각하고, 따라서 자궁 수축의 근원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는 그것에 자율적인 의지를 부여하지 않으며, 그것을 야생 동물과 동일시하는 의사들을 조롱한다(3.5). 셀리우스 아우렐리아누스(Celius Aurelian)와 모스키온(Moschion)에 의해 라틴어로 번역된 소라누스(Soranus)의 여성의 몸에 대한 발표는 수세기 동안 산부인과학의 바이블이 되었습니다. 한두 세대 후, 갈렌은 그의 전임자들의 의학 개념을 종합적이고 비판적인 정신으로 받아들이고 발전시켰으며, 분명한 아리스토텔레스적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알렉산드리아 의사들의 해부학적 발견을 바탕으로 그는 남성의 몸에 비추어 여성의 몸을 해석했다. 남녀의 차이는 생식 기관의 발달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여성의 생식 기관은 남성의 생식 기관과 동일합니다 (난소와 고환, 자궁과 음낭 사이에 유추가 그려집니다).50 그것들은 단지 생명 열의 결핍으로 인해 몸 안에 머물러 있을 뿐이다. 따라서 해부학은 생리학에서 비롯된 남녀 간의 차이를 반영하는 것일 뿐입니다. 그러나 이 차이는 이제 정도의 차이일 뿐이며 더 이상 자연의 차이로 생각되지 않는다. 따라서 여자는 남자와 덜 완전할 뿐이다.
- 51 Galen, Ut. part., K. 2.630 (trans. based on Laqueur 1990).
인간 종이 모든 동물 중에서 가장 완전하듯이, 인간 안에서 남자는 여자보다 더 완전하며, 그의 완전함의 이유는 그의 더 큰 열이다.51분
20아리스토텔레스에게 여성적 본성은 훼손된 종류의 남성적 본성이었고 다소 괴물 같았고, 어쨌든 매우 부정적으로 인식되었지만, 갈렌에게 여성의 상대적 불완전성은 긍정적이다. 목적론적 관점에서, 페르가메네 의사는 그 안에서 자연의 설계, 즉 재생산의 보장을 허용한다고 본다.
21토마스 라쾨르(Thomas Laqueur)가 연구한 남녀 공용 몸의 모델은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를 시작으로 갈렌(Galen)에 의해 공식화되었는데, 갈렌은 단순히 정도의 위계를 자연의 위계로 대체했다. 고대부터 이러한 신체의 위계는 의료 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는 질병과 치료법의 분류에 대한 젠더화된 구성에 반영되는데, 특히 의사의 대다수가 남성이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여성의 몸과 남성의 몸에 대한 고대 이론은 오랜 사후 세계를 가졌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합니다. 기독교의 출현과 함께 신학적 고려가 그들과 얽혀 있는데, 이브가 아담의 과도한 갈비뼈에서 발생했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적어도 창세기에 주어진 버전 중 하나에서). 중세 시대와 근대의 일부 기간 동안 의학은 두 신체를 계층 적 관계로 간주하여 여성의 신체를 수분, 불충분 한 열 및 방해 된 자궁으로 인해 남성의 신체에 비해 다소 장애가있는 것으로 인식했습니다. 중세 의학 속담에 "가장 섹시한 여자가 가장 차가운 남자보다 더 차갑다"는 말이 있습니다.
서지학
소스
참고 : 이 기사는 Clio의 온라인 영어 버전을 제작하기로 결정하기 전에 작성되었습니다 : 따라서 그리스어 소스는 주석이 참조하는 프랑스어 판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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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
1 고대 의학에 대한 명확한 기본 소개는 King & Dasen 2008을 참조하십시오.
2 Lloyd 1983년과 1990년; Vernant 1962년과 1965년.
3 Gardey & Löwy 2000년.
4 Byl 1980년.
5 나는 언어적 편의상 이 용어를 사용하지만, 고대 그리스 세계에는 생물학이라는 학문이 존재하지 않는다. 용어 자체는 고대 그리스어 어휘의 일부가 아닙니다. 그것은 19 세기에 만들어진 신조어였습니다.
6 이 사상가들의 생물학적 이론에 대한 자세한 분석은 Bonnard 2004, ch. 4를 보라.
7 Bonnard 2006: 308-312.
8 특히 Hanson 1992a 참조.
9 히포크라테스, 『아이의 본성에 관하여』, 18.1. 달리 명시되지 않는 한, 번역은 Collection des Universités de France (Belles Lettres)의 프랑스어 또는 CUF 컬렉션에 없는 히포크라테스 텍스트의 경우 Littré의 프랑스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10 히포크라테스, 격언 5.38.
11 아리스토텔레스, GA 1.20.729a 11-13; 2.3.737ᄀ 15; 2.4.739ᄂ 21-26; 4.4.771ᄂ 23-27; 4.4.772ᄀ 23-25.
12 Joly 1968 and Bonnard 2006: 313-318 참조.
13 아리스토텔레스, GA 4.3.767b 8. 아리스토텔레스, GA 1.20.728a 17-18; 2.3.737ᄀ 27-28; 4.6.775ᄀ 15-16; 5.3; 및 Probl. 10.8.891b 23입니다.
14 von Staden 1989: 291-296 참조.
15 Gourevitch 1992: 597-598.
16 Gerlach 1938: 186.
17 Gerlach 1938: 188 및 Boylan 1986. 인류학적 관점에서 우파와 좌파의 가치에 대해서는 Hertz 1909를 보라.
18 Di Benedetto 1986: 225-247 및 Bratescu 1992 참조.
19 Jouanna 1992: 442-445 참조, 그리고 이 이론의 사후 세계에 관해서는 Klibansky, Panofsky & Saxl 1989: 31-45 참조.
20 Joly 1966: 75-80.
21 참조: Girard 1983 and Hanson 1992b: 48-52 ("IV. 젖은 것을 조작하는 것").
22 메소테가 결핍된 여성의 몸에 관해서는 Manuli 1980: 402 and Hanson 1992b: 245 참조.
23 히포크라테스, Nat. mul. 5. Manuli 1980: 393 참조.
24 로이드 1966.
25 King 1998: 28-29.
26 핸슨 1992b: 247.
27 Dean-Jones 1989 및 1994: 86-103; Bodiou 1999년과 2006년: 153-157.
28 마눌리 1980: 402; 핸슨 1992b: 236; 및 Bonnet-Cadilhac 2002.
29 히포크라테스, Prorrh. 1.143.
30 히포크라테스, Aph. 5.33. 레오니데스의 딸의 경우(Epid. 7.123)는 그 규칙을 증명하는 예외로 여겨진다. 이 주제에 관해서는 King 1998: 54-74 참조.
31 히포크라테스, Aph. 5.40.
32 히포크라테스, Nat. mul. 8, 7. 월경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으면 King 1998을 보라.
33 핸슨 1992b, 특히 239.
34 히포크라테스, Aph. 3.11 및 14. 여성과 "촉촉한" 남성 사이의 상동성에 대해서는 Dean-Jones 1994: 123을 보라.
35 아리스토텔레스, G.A. 1.18.726ᄀ 26-27.
36 아리스토텔레스, G.A. 2.1.732ᄀ 6-9.
37 히포크라테스, Nat. mul. 5.
38 King 1998: 222-231; Bodiou 1999: 65-85.
39 Rousselle 1980: 1098 및 Dean-Jones 1994: 65-79.
40 Plato, Timaeus 91c, J.-B.의 번역에 근거함. 보나르. Krell 1975 & Bonnard 2004: ch. 6 참조.
41 Manuli 1980: 397.
42 Plato, Timaeus 91c, based on the translation of L. Brisson.
43 Manuli 1980: 394; Rousselle 1980: 1092; Dean-Jones 1994: 47.
44 See, for example, Zaragoza-Graz 1992 on the Epidemics, especially on the verb tiktô (“give birth”).
45 Hanson 1992a: 36-41 (“II. Analogs for the Adult Female: Mother Earth and the Upside-Down Jar”).
46 Von Staden 1989: 165-168.
47 Hanson 1991a.
48 Laqueur 1990.
49 See Soranus, Gyn. path. 1.4 and Malinas, Burguière & Gourevitch 1985: 161-165.
50 Galen, De sem. 2.1 (= K. 4, 596).
51 Galen, Ut. part., K. 2.630 (trans. based on Laqueur 1990).
ReferencesElectronic reference
Jean-Baptiste Bonnard, “Male and female bodies according to Ancient Greek physicians”, Clio [Online], 37 | 2013, Online since 15 April 2014, connection on 19 July 2024. URL: http://journals.openedition.org/cliowgh/339; DOI: https://doi.org/10.4000/cliowgh.339
This article is cited by
저자 소개장 밥티스트 보나르(Jean-Baptiste Bonnard)
장 밥티스트 보나르(Jean-Baptiste Bonnard)는 노르망디의 캉 대학교에서 그리스 역사를 가르치고 있다. 그는 연구 그룹 ANHIMA (UMR 8210 : Anthropologie et histoire des mondes anciens)의 회원이며 Genre&Histoire의 편집위원회의 일원입니다. 그의 연구 관심 분야는 젠더, 친족 관계 및 신체이며, 최근 간행물로는 Le Complexe de Zeus가 있습니다. Représentations de la paternité en Grèce ancienne (2004). jean_baptise.bonnard@unicaen.fr
번역릴리안 E. 도허티바이올레인 세빌로트 쿠셰페이지의 맨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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