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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 이사야 7:1-28) 이사야 손석태 ( , ) 철학박사 개신대학원대 명예총장
들어가는 말
사람은 혼자 살 수 없는 존재입니다 창세기 . 2:18 에 보면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 , ” 사람이 홀로 있는 것이 좋지 않으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만들겠다 라고 하 셨습니다 사람은 . , . 하나님과 함께 살고 사람들과 서로 돕고 살도록 창조하셨습니다 사 람이 홀로 있는 것이 좋지 않다고 하셨습니다 배우자가 . , 있어야 하고 친구가 있어야 하고 동역하고 , , 서로 돕는 자가 있어야 하고 누구보다 하나님과 함께 해야 하는 존재 입니다. 1. , 하나님을 떠난 인간 인간을 떠난 하나님 인간의 비극은 첫 사람 아담이 하나님을 떠난 것이고 하나님은 , 이러한 인간들과 함께 하시지 않겠다고 선언하신 것이다 우리 . 인간은 하나님께서 그가 지으신 이 세상을 그 를 대신하여 다스리라고 세우신 왕입니다
그러나 . 왕이 대왕의 뜻을 거스리고 가짜 왕 의 뜻을 따르려다가 결국 자기 목숨을 내놓은 꼴이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 “내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않을 것이다 창.”( 6:3) . 고 선언하셨습니다 지금까지 함께 하시 던 하나님께서 이제 함께 하지 못하겠다는 말씀입니다 인간이 . 타락해서 그렇게 된 것 입니다 세상을 . 호령하고 살아야 할 왕이 죄수가 되어 감옥살이를 하며 사형 집행을 기 다리며 온갖 고초를 겪으며 살아야 하는 것이 인간의 모습입니다 죽음이라는 . 감옥 안 에 갇혀서 온갖 고난과 환란을 당하고 질병과 , , 고통 시비와 다툼으로 망가지고 일그러 진 인생이 된 것입니다
이러한 . 모습을 잘 나타내준 비유가 바로 신약 성경에 나오는 탕자의 비유입니다 풍족하게 . 살던 아들이 아버지 집을 떠나 허랑방탕한 생활을 하다가 집에서 가지고 나온 돈이 떨어지자 거지가 되고 결국 , 돼지가 먹는 쥐엄 열매를 따먹 고 허기진 , . 배를 채우고 인생을 한탄하는 모습이 바로 오늘 날 우리들의 모습입니다 하나님을 떠나면 배부르게 자유롭게 그리고 , , 지혜롭게 인생을 살 것으로 생각하지만 하나님은 우리보다 훨씬 지혜로우신 분입니다 하나님은 . . 바보가 아닙니다 인간들의 속 임수에 넘어가시질 않습니다 하나님을 . , 떠나면 신천지가 벌어지고 참 행복이 있으리라 고 생각하는 것은 망상입니다 환상이요 신기루일 . , . 뿐입니다 2. 아하스의 배교 이 세상에는 하나님을 대적할 권위와 능력이 없습니다
그러나 . 하나님을 약하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 한편으로는 죄인들에게 준엄한 심판을 내리시지만 다른 한편 으로는 불쌍히 여기시는 마음이 있습니다 그래서 . 죄인들이 하나님께 나아가 그의 긍휼
을 구하면 모른체 외면하시지를 못하는 분입니다 소경이 . “ ! 예수께 나아가 주여 저를 불쌍히 여겨 주시옵소서 라고 ” “ 말하니까 예수님은 그 불쌍한 소경을 아들아 내가 너를 불쌍히 여기노라 하시면서 ” . 눈을 열어 주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아들 그의 , 분봉왕 아담이 죽음의 감옥에서 고통당하시는 것을 내버려 둘 수가 없었습 니다 그래서 . . 그를 구출할 계획을 세우십니다 아담을 대신한 새 아담을 세우는 것입니 다. . 새 아담을 세워서 새로운 나라를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왕국은 왕이 있어야 합니 다 왕이 . . 있으면 백성이 모여드는 법입니다 그런데 새로운 왕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까 첫 ? 째는 죄가 없어야 합 니다 죄인이 . . 남의 죄를 대신 져주고 죄 벌을 대신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사람을 죄 짓게 유혹하고 부추긴 사단의 머리를 짓밟을 수 있는 영적 존재여야 합니다. 셋째는 여자의 후손, . , 곧 사람이어야 합니다 괴물이나 짐승 혹은 로봇이어도 안 됩니 다. 넷째는 죄값을 치르고 그 증거로 자신은 물론 우리를 얽어메고 있는 죽음의 사슬에 서 해방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죽음이 . . 없어져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자를 세 워야 합니다 그러나 . . 이러한 자는 우리 인간 세상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자기 자신이 마리아의 몸을 빌어 이 땅에 오시기로 작정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 그가 아 담의 죄를 대신 짊어지려고 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 이러한 하나님의 계획은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 하나님께서는 선지자들을 보내어 그가 하시고자 하신 계획을 미리서 알려 주시고 여러 , , 상황의 모형을 보여주시고 가르치는 일을 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 구약의 역사는 모두가 새 아담과 그가 세울 새 나라에 대 한 예언적 모형이고 모형적 교육입니다.
이사야서 7 . 장은 이러한 모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무대는 이스라엘을 중심한 팔레스타인과 근동의 제국 아시리아입니다 아하스라는 , . . 유다의 왕이 있었습니다 그는 매우 심약한 왕이었습니다 유. 브라테스 강을 따라 서북쪽으로 세력을 확장 해온 아시리 아왕 디그랏 빌레셀이 지중해 연얀의 아람과 북왕국 사마리아를 , 침략하려고 하기 때문 에 이에 , , , , 위협을 느낀 아람의 왕 르신이 북왕국의 왕 베가와 동맹을 맺고 남왕국 아 하스에게 함께 아시리아왕 디글랏 빌레셀을 치자는 제의를 해왔습니다 이. 말은 들은 아하스는 이들이 자기를 치기 위한 구실이라 생각하고 이들의 제의를 거절했습니다 상. 황이 이렇게 전개되자 아람왕 르신과 북왕국 사마리아 왕 베가는 자칫하면 자기들이 앗수르와 유다의 협공을 받을 같아 이들은 북왕국과 아람은 아시리아를 치기 전에 남 왕국 유다를 먼저 치자고 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 아하스를 왕좌에서 끌어내리고 자기 말을 잘 들을 수 있는 다브엘의 아들을 자기들의 분봉왕으로 삼자는 새로운 작전을 짭 니다 이렇게 . . 될 경우 물론 유다는 망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들의 하는 짓을 보시고 이사야를 보내어 이러한 일이 절대 일어 나지 않을 것이라고 안심을 시키려고 했습니다 만일에 . 정말 북왕국의 연합군이 쳐들어 와서 아하스를 죽이고 다부엘의 아들의 자식이 유다 땅의 왕이 된다면 하나님께서 거 짓말쟁이가 되고 말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 일찍이 다윗에게 그의 왕위가 영 영 무궁하도록 보존해주신다고 약속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 하나님께서는 그의 종 이 사야 선지자를 보내서 이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임을 알리고, 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 을 믿으라고 안심시켰습니다 그러나 . . 아하스는 하나님을 믿을 수 없었습니다 하나님께 서는 이 믿음 없는 아하스 왕이 믿도록 기적을 보여줄 테니 무엇이든지 구해보라고 하 셨습니다 지. , 팡이가 뱀이 되게 하든지 돌덩이가 떡 덩이가 되게 하라고 하든지 구하면 하나님께서 그의 말씀의 진실성을 확증하기 위하여 뱀이나 떡덩이를 만드셨을 것입니 다
그러나 . . 그는 그러한 기적을 믿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비과학적이라는 합리적은 의 심을 하며 하나님의 제안을 물리쳤습니다 그러자 .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징조를 보여주 겠다고 하시며 “ .”(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사 7:14) . 고 말씀하셨습니다 임마누엘이라는 새로운 왕을 처녀를 통하여 주시겠다는 것입 니다. 아하스는 믿지 않았습니다. ? 처녀가 어떻게 아이를 낳습니까 그러한 일이 세 상에 일어난다면 그때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아람과 사마이라의 동맹이 붕궤되고 자신이 살 길이 생길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 런 뜬 구름 잡는 말보다는 아하스는 보다 현실적이 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 자기의 왕궁과 성전에 있는 돈을 다 모아서 들고 아시리아의 왕 디글랏 빌렛셀을 찾아가서 도움을 요청합니다 나라가 . 망하고 왕조가 끊어질 상황에 이 길 외에는 자기가 살아날 길이 없어서 택한 막다른 길인 것 같습니다 아시리아 . 왕 디 글랏 빌레셀은 아하스의 청을 아주 흔쾌히 받아 주었습니다 가만히 . 앉아서 꿩먹고 알 먹는 꼴이 되었습니다 아하스는 . 이제 디글랏 빌레셀이 자기를 구원해주기를 기다리고 있으면 되는 것입니다.
이 상황에서 아하스는 사실 두 구원자를 기다리는 모양이 되었습니다 하나는 . 하나님께서 보내시는 “ ” , , 임마누엘 왕이고 다른 하나는 자기가 청빙한 아시리어 왕 디글 랏 빌레셀이었습니다 결과는 . . 그의 지혜가 옳은 것 같았습니다 디글랏 빌레셀은 서북 쪽 아람을 치고 남하하여 북왕국을 쳤습니다 그리고 . 아하스의 유다를 자기의 종속국으 로 봉했습니다. . 전쟁 중에 살아남았으나 이제 아시리아의 종이 되었습니다 근동 세계 의 전쟁이 끝나자 아하스는 다마스커스에 찾아가 아시리아 신당에 들어가 분향하고, 티 그랏 빌레셀에게 분봉왕의 예를 치렀습니다
그리고 . 다마스커스의 신전의 청사진을 가 지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대대적인 성전 리모델링 작업에 착수 했습니다. 솔로몬 성전 을 고쳐 다마스커스의 아시리아 신전으로 개축한 것입니다 그리고 . 아침저녁으로 아시 리아의 신에게 분향을 했습니다 심지어 . 힌놈 골짜기에서 자기 자식을 불살라 이방 신 에게 바친 짓을 했습니다 대하 ( 28:3). 이스라엘 역사에 전무후무한 배교의 짓을 자행한 것입니다 살아 . , , 남기 위해서 그는 하나님을 버리고 돈으로 권세를 사고 배교자가 되었 습니다 사람과 . . 돈을 의지하여 위기를 탈출했습니다 그러나 아하스의 이러한 자구책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얼마 못 가서 바빌로 니아에게 망하게 되었습니다. ,
느부갓네살이 쳐들어와 예루살렘 성도를 진멸하고 왕과 귀족을 다 끌어가 노예를 삼았습니다. . 처절하게 망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러한 자 를 내버려 두실 리가 없습니다. 3. 임마누엘 여기서 우리는 아하스라는 왕의 문제점을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 이미 그의 조상 다윗과 언약을 맺으며 그의 , 왕조가 영영 보존되게 해주시겠다고 약속 하셨습니다 만일에 . 아람과 사마리아의 연합군이 예루살렘을 침공하여 성전을 파괴하고 왕과 , , 그의 가족들을 다 몰살하고 그들의 꼭두각시 다브엘의 아들을 왕으로 삼는다 면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주신 약속은 다 무로 돌아가고 하나님은 , 약속을 지키지 못하 는 분 세상에서 , . 무능한 신이 되고 말 것입니다
그러한 신을 누가 믿고 의지하겠습니 끼? . 그러나 하나님은 이 일의 결말을 알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아하스에게 절대 두려워 하지 말고 믿으라고 하셨습니다. 정 믿을 수 없으면 그의 말의 진실성을 증명하기 위하 여 무엇이든지 구하라고 까지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 자기같은 인간이 감히 하나님께 징조를 구하여 하나님을 시험할 수 있겠느냐고 아주 신앙적이고 겸손하게 하나님의 말 씀을 거절했습니다
그리고 . 그는 이웃 나라 아시리아의 디글렛 빌레셋을 찾아가 돈을 주고 도, . 움을 청했습니다 아하스는 나라가 망하고 자기와 , 자기 가족과 백성의 목숨이 오락가락하는 이 위기의 때에 그를 돕고자 하는 하나님을 아주 합리적으로 거절하고 돈과 , 힘을 가진 이 방의 왕을 찾아 가서 도움을 청했습니다 하나님의 . . 은총과 능력을 믿지 않았습니다 하 나님의 언약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의 . . 꾀와 돈과 힘을 믿었습니다 그의 왕 하나님을 버리고 배신하고, , . 디글랏 빌레셀을 그의 왕으로 받들고 그를 경배했습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배신자 아하스를 , ? 17 가만 놔주시는 것입니까 절부터 보십시오 “에브라임이 유다로부터 떨어져 나간 때로부터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했던 날 들을 너와 네 백성들 그리고 네 조상들의 집에 임하게 할 것이니, 곧 아시리아 왕이 오는 날이다 그날에 . 여호와께서 이집트의 먼 시내에서 파리 떼와 아시리 아 땅에서 벌떼들에게 신호를 하실 것이니 그것들이 , 몰려와 가파른 골짜기와 바위틈과 모든 가시나무 덤불과 모든 초장에 내려앉을 것이다
그날에 . 여호와 께서 강 저 너머에서 빌린 면도칼 곧, 아시리아 왕으로 네 백성의 머리와 다리 털을 밀고 수염까지 깎아 버릴 것이다.” (17-20) 아하스는 자기의 꾀로 돈과 힘을 빌어 아시리아의 왕의 군사원조를 받아 잠간 목숨을 건졌지만 하나님께서는 도리어 아시리아를 통하여 아하스를 치게 하시겠다는 것입니다. 이집트의 파리 떼와 아시리아의 벌 떼들을 불러들여 아하스 백성들이 살 수 없게 할 뿐만 아니라 아시리아를 빌린 삭도로 사용하여 그들의 머리털과 수염과 다리털( ) 음모 을 밀어버린다는 것입니다. . 노예로 끌어간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들을 이집트에서 데려와 그의 백성 삼고 언약을 맺을 때는 땅도 주시고 주, 변의 나라들을 다 쫓아 그들 이 평안한 가운데 부요함을 느끼며 살게 하셨지만 하나님을 , , 배신하고 언약을 깨고 이 방의 느부갓네살을 자기의 왕으로 삼고 자기의 , 선전을 훼손하고 개조한 아하스와 그의 백성을 그가 의지한 아시리아의 종이 노예가 되게 한다는 것입니다
아하스는 . 아시리아 왕이 오는 날을 고대하고 있지만 아시리아 , , 왕이 오는 날이야 말로 심판의 날이요 재 앙의 날이요, . 멸망의 날이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는 아시리아 왕이 아니라 그는 그를 도와주시기 위해서 선지자를 보내시고, 그를 돕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감사하게 받았어야 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 특히 고립무원의 아하스를 찾아오시고, 계속 그와 함께 하시겠다는 징조로 처녀를 통하여 이 땅에 오신 왕 임마누 , . 엘의 하나님을 받아들여야 했습니다
결 론/
임마누엘은 고립무원의 벌판에 내 몰려 있는 우리 인간들에게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것을 보여준 사건입니다 하나님은 . 그와 언약을 맺어 그의 백성이 된 자들과 항상 함께 동행하시는 분입니다 어. . 떤 역경에 처해 있어도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그래 서 우리에게 지혜와 힘과 양식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이제 . “ ” 임마누엘 우리와 함께하시 는 하나님은 바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 , . 그리스도 이십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계 속 반복하여 간청하다시피 하시며 하시는 말씀이 무엇입니까 떠나지 ?. 말고 내 안에 거 하라는 것이었습니다 내. . . 안에 거하라 그리하면 나도 너희 안에 거하겠다는 것입니다 가지가 나무에 붙어있지 않으면 그것이 무슨 생명이 있느냐?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내게 붙어있으라고 간곡하게 부탁하였습니다 아담이 . 죄를 짓고 하나님을 떠났 기 때문에 이제 새 아담 예수께서는 , 제자들에게 그를 떠나지 말고 하나님을 떠나지 말 라고 간곡히 부탁하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 , 떠나서 더 좋은 길이 있고 더 행복이 있 다면 예수님은 가라고 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 아하스는 잠시 성공하는 듯 했으나 그의 배신으로 말미암아 온 나라가 다 망했습니다 그를 . 도와주었던 아시리아는 후에 도리어 아하스를 괴롭히고 결국 , . 아수르가 바빌로니아에게 망하면서 유다도 망했습니다 돈을 의지하는 자 돈으로 , , . 망하고 사람을 의지하는 자 사람에게 망합니다 우리는 많은 경우 아하스처럼 디글렛 빌레셀이냐, 하나님이냐의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됩니다
이. . 때 우리는 아하스의 비극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 형편이 좀 어렵 다고 해서 돈 있고, . , 힘 있는 사람을 찾아가면 안 됩니다 아무리 환난이 닥치고 그래 서 바람에 사시나무가 떨리듯이 우리의 무릎이 떨리는 상황에 처할지라도 사람을 , 의지 하고 돈을 , , , , 의지하고 행운을 바라고 점쟁이에게 귀를 기울이고 복권을 사는 짓을 해 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은 . , 우리의 형편과 처지를 우리보다 더 잘 아시고 도와주시고 계시는 분입니다 임마누 . , , , 엘 처녀의 몸에서 나신 예수님 그는 하나님의 아들이시오 아 담을 대신한 새 왕으로 오셔서 우리와 함께 계시며 우리와 , . 동행하시는 분입니다
우리 는 임마누엘의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고 살아야 합니다 이. 땅에 임마누엘로 오신 하나 님의 아들 예수님은 , , ,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 지고 죽고 부활하신 후 승천하시며 제자 들에게 하신 말씀이 요 15:4, “ , .” . 내 안에 거하여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겠다 였습니다 그리고 게세마네 동산에서 마지막 기도할 때도 아버지 아버지께서 , “ , , 내 안에 내가 아 버지 안에 있는 것처럼 모두가 하나가 되어 그들도 우리 안에 있게 하소서 라고 ” 기도 하셨습니다 ( 18:21). , 28:20 “ , 요한 또한 부활 승천하시며 마 에는 보아라 내가 세상 끝 날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을 것이다 라고 .” . 21 말씀하셨습니다 계시록 장 마지막 장면 을 보면 “ , , 보아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과 함께 있고 그분께서는 친히 그들과 함께 계 실 것이다 그들은 . ,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께서는 친히 그들과 함께 계실 것이 니 그들의 , .( 21:3) . 하나님이 되실 것이다 계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성경의 처음과 마지 막은 결국 하나님과 함께 하시겠다는 것입니다 . 임마누엘의 하나님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