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치시는 하나님
찬송: “죄에서 자유를 얻게 함은”(268장)
본문: 창세기 20:17~18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기도하매 하나님이 아비멜렉과 그의 아내와 여종을 치료하사 출산하게 하셨으니 여호와께서 이왕에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의 일로 아비멜렉의 집의 모든 태를 닫으셨음이더라”
중심구절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기도하매 하나님이 아비멜렉과 그의 아내와 여종을 치료하사 출산하게 하셨으니”(17절)
묵상을 돕는 본문 관찰
구약성경에서 ‘치료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는 ‘라파’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비멜렉의 가족을 치료하셨습니다. 그런데 성경은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기도했을 때 하나님께서 이방인의 가족을 치료하셨다고 이야기합니다(17절).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기도를 통해 아비멜렉과 그의 아내와 여종을 치료하셨고, 더 나아가 아브라함의 자손이신 예수님을 통해 온 세상을 치료하고 구원하십니다. 예수님은 모든 연약한 것을 고치셨고, 예수님의 뒤를 따르는 제자들에게도 예수님의 능력을 부어 주셨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세상을 위해 기도하고 치유하는 일을 기꺼이 감당해야 합니다.
깊은 묵상
성경은 구약과 신약 전반에 걸쳐 우리가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할 때 하나님이 응답하신 일들을 여러 차례 이야기해 줍니다. 특히 오늘 읽은 창세기 20장에서는 아브라함이 기도했을 때 하나님께서 아비멜렉과 그의 아내와 여종을 치료하셨다고 이야기합니다.
민수기 21장에서는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하다 불뱀에 물려 죽게 된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 모세가 하나님께 기도하자 하나님께서 놋뱀을 만들게 하셨고 그것을 쳐다본 이스라엘 백성들을 살리셨다는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신약성경 사도행전 12장에도 감옥에 갇힌 베드로를 위해 기도한 교회와 그 응답에 대한 유명한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성경은 이처럼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하는 사람들의 모습과 함께, 치료하시고, 살리시고, 구하시는 하나님의 응답에 대한 이야기를 여러 번 소개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의 아브라함의 기도는 온 인류를 위해 기도하신 아브라함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를 떠올리게 합니다. 온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해 오신 예수님이 이 땅에서 하신 중요한 사역 중 하나가 바로 ‘사람들을 고치시는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우리에게도 이처럼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할 수 있는 사랑과 고치시는 하나님에 대한 기대와 소망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이 대림절, 우리의 기도가 나를 위한 기도에 그치지 않고 이웃을 위한 기도로 확장되며, 온 세상을 고치시고 구원하시는 예수님의 응답을 기다리는 기도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묵상을 위한 질문: 나는 나 자신만이 아니라 이웃을 위해서도 기도하고 있습니까?
기도: 하나님, 우리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며, 고치시고 구원하시는 예수님의 응답을 잠잠히 기다리게 하소서.
첫댓글
우리의 기도가 나를 위한 기도에 그치지 않고
이웃을 위한 기도로 확장되며,
온 세상을 고치시고 구원하시는
예수님의 응답을 기다리는
기도가 되기를 소망합니다.....아멘!
따뜻한 성탄절 되시고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가 함께 하시기를
진심으로 기도합니다~
^♡^
아멘!
*메리 크리스마스!
❤️ 메리 크리스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