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기독교 교단은 이름, 특정 역사, 조직, 지도력, 신학적 교리 , 예배 스타일, 때로는 창립자와 같은 특성으로 식별할 수 있는 동일한 종류의 모든 교회 회중 으로 구성되는 기독교 내에서 별개의 종교 단체 입니다 . 이는 세속적이고 중립적인 용어로, 일반적으로 확립된 기독교 교회를 가리키는 데 사용됩니다. 이단 이나 종파와 는 달리 종파는 일반적으로 기독교 주류 의 일부로 간주됩니다 . 대부분의 기독교 종파는 스스로를 교회 라고 부르는 반면, 일부 새로운 종파에서는 교회 , 모임 , 교제 등 이라는 용어를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한 그룹과 다른 그룹 사이의 구분은 권위와 교리에 의해 정의됩니다. 예수의 본성 , 사도 계승 의 권위 , 성경 해석학 , 신학 , 교회론 , 종말론 , 교황의 수위권 과 같은 문제가 한 교파를 다른 교파와 분리시킬 수 있습니다. 대체로 유사한 신앙, 관습, 역사적 유대를 공유하는 교파 집단을 "기독교의 분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들 분야는 여러 면에서 다르며, 특히 관행과 신념의 차이로 인해 더욱 그렇습니다. [1] [2] [3] [4] [5] [6] [7]
개별 교단은 서로를 인정하는 정도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 몇몇 그룹은 자신들이 서기 1세기 에 예수 그리스도 에 의해 설립된 교회의 직접적이고 유일한 정통 계승자 라고 말합니다 .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일부 또는 모든 기독교 단체가 그들의 구별되는 명칭, 신념 및 관행에 관계없이 동일한 종교의 합법적인 교회인 교파주의를 믿습니다. 이러한 개념 때문에 일부 기독교 단체에서는 다른 교회나 교파와의 동등함을 암시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자신을 설명하는 "교파"라는 용어를 거부합니다.
13억 명 이상의 회원, 즉 전 세계 기독교인의 50.1%를 보유한 가톨릭 교회는 [8] [9] 자신을 종파가 아니라 원래의 종파 이전 교회로 간주합니다. [10] 개신교 교단 전체에는 약 8억~10억 명의 신도가 있으며, 이는 전 세계 기독교인의 약 37~40%를 차지합니다. [8] [11] 천주교와 개신교( 재림교 , 재세례파 , 성공회 , 침례교 , 루터교, 감리교 , 모라비아교 , 오순절교 , 플리머스 형제단 , 퀘이커 교 , 개혁파 , 왈도파 를 포함한 주요 전통 과 함께)가 함께 서구 기독교를 구성합니다 . [12] [13] 서구 기독교 종파는 서부 , 북부 , 중부 및 남부 유럽 ,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 아메리카 및 오세아니아 에서 널리 퍼져 있습니다 . [14]
동방 정교회는 약 2억 3천만 명의 신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15] [11] [16]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기독교 단체이며, 스스로를 최초의 종파 이전 교회라고 생각합니다. 정교회 기독교인(그 중 80%가 동방 정교회, 20%가 동방 정교회)은 전 세계 기독교 인구의 약 11.9%를 차지합니다. [15] 동방 정교회는 그 자체로 대부분 서로를 인정하는 완전히 독립적인 자치 교회(또는 "관할권")의 공동체 입니다. 마찬가지로, 가톨릭 교회는 23개의 동방 교회를 포함하여 수이우리스 교회 들의 연합체입니다 . 동방 정교회, 동방 가톨릭 23교회 , 동방 정교회 , 아시리아 동방 교회 , 고대 동방 교회 , 동방 루터 교회가 동방 기독교를 구성한다 . 개신교 신학을 채택했지만 다른 동방 기독교인들과 문화적, 역사적 유대 관계를 맺고 있는 특정 동방 개신교 기독교인들이 있습니다 . 동부 기독교 종파는 주로 동유럽 , 북아시아 , 중동 , 북동 아프리카 및 인도 (특히 남인도 )에서 대표됩니다.
기독교인들은 교회(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우셨다고 믿는 신자들의 단체)와 신성한 교회가 기독교 교단과 어떻게 일치하는지에 대해 다양한 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톨릭, 동방 정교회, 동양 정교회, 동방 정교회는 각각 자신의 특정 조직만이 다른 모든 교단을 배제하고 하나의 거룩한 가톨릭 사도 교회를 충실히 대표 한다고 주장 합니다 . 16세기 개신교는 종교 개혁 의 결과로 가톨릭 교회에서 분리되었습니다 . 종교 개혁은 종교 개혁자들이 성경에 어긋난다고 인식한 가톨릭 교리와 관습에 반대하는 운동이었습니다 . [17] [18] [19] 일반적으로 다양한 교파의 구성원들은 서로 세례를 인정하고 예수의 신성 과 죄 와 구원 의 교리를 포함한 역사적으로 정통적인 견해를 인정 하는 한도 내에서 서로를 기독교인으로 인정합니다 . 비록 교리적, 교회론적 장애물이 교회들 사이의 온전한 친교를 방해 하더라도 말입니다 .
복원주의는 제2차 대각성 운동 이후에 등장하여 대배도 에 대한 믿음을 집단적으로 확증 함으로써 그들이 원시 기독교라고 보는 것을 회복하려는 믿음을 장려했습니다. [20] 여기에는 모르몬교도 , 어빙교인 , Christadelphians , 스웨덴보리 교인 , 여호와의 증인 등이 포함되지만 , 이들 종교 간의 신념은 크게 다릅니다. [21] [22] [23]
1962년부터 1965년까지의 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둘러싼 개혁 이후 , 가톨릭 교회는 개신교 교회를 교회 공동체라고 부르 면서 " 교회"라는 용어를 동방 정교회와 동방 정교회, 고대 정교회와 동방 정교회를 포함한 사도 교회 에만 사용했습니다. 동방의 아시리아 교회 ( 존재 및 분파 이론 참조 ) . 그러나 일부 초교파 기독교인들은 특정 분파를 따르지 않지만 [24] 때로는 개신교로 간주됩니다. [25] [26] [27] [28]
용어 [ 편집 ]
참조: 기독교 교회 § 관련 개념
각 그룹은 자신의 신념을 논의하기 위해 서로 다른 용어를 사용합니다. 이 섹션에서는 기사 전반에 걸쳐 사용된 여러 용어의 정의를 논의한 후 다음 섹션에서 신념 자체를 자세히 논의합니다.
기독교 내의 종파는 "인정된 기독교 교회의 자치 분파"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주요 동의어에는 "종교 집단, 종파, 교회" 등이 포함됩니다. [주 1] [29] 동의어인 "교회"는 "자체 성직자, 건물 및 독특한 교리를 가진 특정 기독교 조직"을 의미합니다. [30] "교회"는 또한 더 광범위하게 기독교인 전체, 즉 " 기독교 교회 "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일부 전통적이고 복음주의적인 개신교인들은 보편 교회의 회원 자격과 지역 교회 내의 교제를 구별합니다.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이 되면 보편 교회의 회원이 됩니다. 그런 다음 다른 지역 신자들과의 교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31] 일부 복음주의 그룹은 스스로를 초교파적 친교로 묘사하며, 일반적으로 학생이나 인종 그룹과 같이 특별한 필요가 있는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 복음주의 노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 교회와 협력합니다. 관련 개념은 교파주의(種宗主義) 로, 일부 또는 모든 기독교 집단이 그들의 구별되는 명칭, 신념, 관행에 관계없이 동일한 종교의 합법적인 교회라는 믿음입니다. [33] (반대로, "종파주의"는 종파주의 와 유사하게 "협소하게 배타적일 정도로 종파적 차이를 강조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 [34]
개신교 지도자들의 견해는 기독교 양대 종파인 가톨릭교회와 동방정교회 지도자들의 견해와 크게 다릅니다. 각 교회는 나중에 다른 교파가 분리된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설립된 교회의 직접적인 연속임을 상호 배타적으로 선언합니다. [10] 이 교회들과 몇몇 다른 교회들은 교파주의를 거부합니다.
역사적으로 가톨릭 신자들은 특정 기독교 교회(특정 비기독교 종교도 포함)의 구성원을 실제 창시자 또는 추정 창시자의 이름으로 표시 했습니다. 그러한 가정된 창립자들을 이단 주라고 불렀습니다 . 이 일은 그렇게 분류된 당이 자신을 유일한 참된 교회에 속한다고 여겼을 때에도 이루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천주교는 다른 교회는 창시자가 설립한 반면 천주교는 그리스도에 의해 창설되었다고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기독교 내부의 분열을 드러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행해졌는데 , 가톨릭 측은 이 문제를 자체적으로 해결하려고 시도했습니다.
가톨릭 신자들은 분파 이론을 거부하지만 교황 베네딕토 16세 와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가톨릭교 와 동방 정교회를 연관시키기 위해 "두 개의 폐" 개념을 사용했습니다. [36]
주요 지점 [ 편집 ]
2011년 현재 교단별 전 세계 기독교인 [37]
가톨릭 (50.1%)
개신교 (36.7%)
정통 (11.9%)
기타 (1.3%)
기독교는 분류학적으로 6개의 주요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동방 교회 , 오리엔탈 정교회 , 동방 정교회 , 로마 카톨릭 , 개신교 , 복원주의 . [20] [38] 개신교에는 어떤 교회 통치도 공유하지 않고 폭넓게 다양한 신앙과 관습을 갖고 있는 많은 그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2] 주요 개신교 분파로는 재림교 , 재세례파 , 성공회 , 침례교 , 루터교 , 감리교 , 모라비아교 , 퀘이커 교 , 오순절교 , 플리머스 형제단 , 개혁 기독교 , 왈도파 가 있습니다 . [12] [13] 개혁 기독교 자체에는 대륙 개혁 , 장로교 , 복음주의 성공회 , 회중 교회 , 개혁 침례교 전통이 포함됩니다. [39] 아나뱁티스트 기독교 자체에는 Amish , Apostolic , Bruderhof , Hutterite , Mennonite , River Brethren 및 Schwarzenau Brethren 전통이 포함됩니다. [40]
복원주의 기독교 분파 내 교파에는 Irvingians , Swedishborgians , Christadelphians , 후기 성도 , 여호와의 증인 , La Luz del Mundo 및 Iglesia ni Cristo가 포함됩니다 . [41] [22] [23] [42]
기독교에는 종파적인 가족(또는 운동)이 있고 또한 개별 종파(또는 친교)가 있습니다. 교단과 교파 가족의 차이는 때때로 외부인에게 불분명합니다. 일부 교파 가족은 주요 지부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지부의 구성원인 그룹은 역사적 유대와 유사한 교리를 공유하지만 반드시 서로 친교를 이루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날 존재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교단으로 언급되지 않는 초기 교회 에서 이단으로 간주되는 일부 운동이 있었습니다 . 그 예로는 그노시스 ( 그노시스 라고 불리는 난해한 이원론을 믿었던 ), 에비온파 (예수의 신성을 부인한), 아리우스파 ( 그리스도의 선재를 부인하여 아들 을 아버지 에게 종속시켜 예수 를 두는) 등이 있습니다. 피조물로서), 보구밀주의 와 보스니아 교회 . 그러나 오늘날 기독교의 가장 큰 분열은 동방 정교회와 동방 정교회, 가톨릭, 그리고 개신교 종교 개혁 기간과 그 이후에 형성된 다양한 종파 사이에 있습니다 . [43] [44] [45] 삼위일체를 따르지 않는 그룹 도 많이 존재합니다 .
종파주의 [ 편집 ]
교파주의는 일부 또는 모든 기독교 집단이 그들의 구별되는 명칭, 신념, 관행에 관계없이 동일한 종교의 합법적인 교회라는 믿음입니다. 이 아이디어는 청교도 운동 내의 독립 운동가 에 의해 처음 으로 표현되었습니다 . 그들은 그리스도인들 사이의 차이는 불가피하지만 이러한 차이에 기초한 분리가 반드시 분열은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 그리스도인은 자신이 동의하지 않는 교회에 머물기보다는 자신의 믿음을 실천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나 또한 자신의 불완전한 지식을 인정하고 중요하지 않은 문제에 대해 다른 그리스도인을 배교자로 비난해서는 안 됩니다 . [46]
일부 기독교인들은 교파주의를 유감스러운 사실로 여깁니다. 2011년 현재, 분열은 덜 날카로워지고 있으며, 에큐메니즘 으로 알려진 교단 간의 협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많은 교단이 세계교회협의회 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47]
분류 [ 편집 ]
기독교의 주요 교파 가족 :
서양 기독교
동부 기독교
신교
아나뱁티즘
성공회
루터교
칼빈주의
(라틴 교회)
카톨릭 교회
(동부 가톨릭 교회)
동방 정교회
동양 정교회
동방의 교회
분열 (1552)
아시리아 동방교회
동방의 고대 교회
개신교 개혁
(16 세기)
대분열
(11세기)
에베소 공의회 (431년)
칼케돈 공의회 (451년)
초기 기독교
큰 교회
( 완전한 친교 )
( 비니케아 , 비삼위일체 , 일부 복원주의 종파는 표시되지 않습니다.)역사적 분열과 분열 [ 편집 ]
기독교는 1세기 나 사도 시대 이후로 단일 신앙이 아니었지만 , 기독교인들은 대체로 서로 친교를 이루었습니다. 오늘날 주류 기독교 안팎에서 공통의 역사와 전통을 공유하는 매우 다양한 그룹이 존재합니다. 기독교는 세계에서 가장 큰 종교(인구의 약 3분의 1을 차지)이며, 다양한 종파는 전통, 신학 , 교회 정치 , 교리, 언어 면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분류 체계에서 가장 큰 분열 이나 분열은 동방 기독교 와 서방 기독교 계열 사이에서 발생합니다 . 이 두 대가족 뒤에는 독특한 기독교 분파가 등장합니다. 대부분의 분류 체계에는 세 가지(크기 순으로: 로마 카톨릭 , 개신교 , 정교회 )가 나열되어 있으며, 정교회는 동방 정교회 , 오리엔탈 정교회 , 동방 교회 로 나뉘는데 , 원래는 네스토리우스교 로 불렸지만 현대에는 아시리아 와 동방의 고대 교회 에 의해 구체화되었습니다 . [48] [49] 개신교에는 재림 교 , 재세례파 , 성공회 , 침례교 , 회중교 , 감리교 ( 성결 운동 포함 ), 모라비아교 , 오순절교 , 장로교 , 개혁파 , [48] [12] [13] 및 유니테리언교 와 같은 다양한 그룹이 포함됩니다 . (분류 체계에 따라) 모두 같은 계열에 속하지만 각 그룹 내에서 뚜렷한 교리적 차이가 있습니다. 루터교인들은 성례전 신학의 근본적인 차이로 인해 자신들이 "개혁 개신교"라고 부르는 나머지 부분에 속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종교개혁 자체에 대한 역사적 접근 방식(개혁교인과 루터교인 모두 16세기의 종교개혁을 가톨릭교회를 완전히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가톨릭교회의 '개혁'으로 본다). 이들로부터 서방의 교파들이 교리에 있어서 다른 교파들로부터 독립성을 갖고 있습니다.
카톨릭 교회는 계층 구조 로 인해 교파로 구성되어 있지 않으며 오히려 교리에 있어서 공식적으로 서로 다르지 않은 일종의 지역 협의회와 개별 교회 및 교회 단체를 포함한다고 합니다.
고대 [ 편집 ]
참조: 정통 기독교
동서양 전통 사이의 초기 차이점은 서로마 제국 과 비잔틴 제국 사이의 사회 문화적, 민족 언어적 분열에서 비롯됩니다 . 서방(즉 서유럽)은 공용어 로 라틴어를 사용했고 동방(동유럽, 중동, 아시아, 북아프리카)은 글을 전달하기 위해 주로 아람어 와 코이네 그리스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신학적인 발전을 번역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한 가지가 다른 가지로. 에큐메니컬 공의회 (기독교 지도자들의 대규모 모임) 과정에서 일부 교회 단체는 더 큰 기독교 계열에서 분리되었습니다. 초기의 많은 이단 집단은 추종자 부족이나 초기 정통 교회의 탄압으로 인해 사라졌습니다( 아폴리나리우스파 , 몬타누스파 , 에비 온파 등 ).
451년 칼케돈 공의회 이후 시리아 교회 와 콥트 교회가 서로 분열 하면서 다음으로 큰 분열이 일어났고 , 일부 교회는 오늘날의 오리엔탈 정교회 가 되었습니다 . 대표자들이 공의회에 참석하지 못한 아르메니아 사도교회는 새로운 교리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이제는 동양 정교회로 여겨지기도 한다. 현대에는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와 시리아 총대주교 이그나티우스 자카 1세 이와스 , 그리고 동방 정교회와 동방 정교회 대표들 사이에 공통된 기독론적 진술이 이루어지는 등 이러한 분열을 치유하려는 움직임도 있었습니다 .
칼케도니아 신경이 네스토리우스주의를 회복했다는 진술이 있었지만 , 이는 그리스도의 인격 과 관련된 다음과 같은 구별을 유지함으로써 반박됩니다 : 두 휘포스타시스, 두 본성( 네스토리안 ); 하나의 hypostasy, 하나의 본성( 단성체 ); 하나의 위격, 두 가지 본성 (동방 정교회/가톨릭). [50]
중세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동서분열입니다.
서구 기독교에서는 지리적으로 고립된 소수의 운동이 개신교 종교개혁 정신보다 앞서 있었습니다 . 카타르 파는 중세 프랑스 남서부에서 매우 강력한 운동이었지만 현대까지 살아남지 못했습니다. 이탈리아 북부 와 프랑스 남동부 에서는 피터 왈도(Peter Waldo)가 12세기에 왈도파를 창시했습니다 . 이 운동은 대부분 현대 개신교 집단에 흡수되었습니다. 보헤미아 에서는 15세기 초 얀 후스( Jan Hus) 가 일으킨 후스파( Hussites) 라는 운동이 가톨릭 교리 에 저항했으며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모라비아 교회 라고도 함 ).
그 후 수세기 동안 교회 전체는 큰 분열을 겪지 않았지만 동방과 서방 그룹은 대분열 로 알려진 1054년경에 양 가문의 총주교들이 서로를 파문하는 지점까지 표류했습니다 . 분열의 정치적, 신학적 이유는 복잡하지만, 주요 논쟁 중 하나는 서방에서 필리 오케 조항을 니케아 신조 에 포함시키고 수용한 것인데 , 동방에서는 이를 잘못된 것으로 여겼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교황의 우선권 에 대한 정의였습니다 .
서방과 동방 모두 로마 총대주교가 다른 총대주교( 알렉산드리아 , 안디옥 , 콘스탄티노플 , 예루살렘 의 총대주교)로부터 " 명예의 수위권 " 을 받았다는 점에 동의했지만 , 서방측은 또한 이 수위권이 관할권까지 확대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동부 족장들. 두 그룹 사이에 대화를 시도하는 다양한 시도가 있었지만, 1960년대 교황 바오로 6세 와 아테나고라스 총대주교 치하에서 두 그룹 사이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가 취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루터가 1517년 10월 31일 종교개혁을 촉발한 95개조 논제를 붙였다고 전해지는 비텐베르크의 Schlosskirche (성 교회) 의 문개신교 종교개혁(16세기)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개신교 개혁 입니다.
개신교 종교개혁은 1517년 10월 31일 마르틴 루터 가 작센 에서 종교개혁 이전의 서방교회를 개혁하기 위한 불만을 담은 95개 조항을 게시하면서 시작되었다. 루터의 저작물은 스위스 신학자 훌드리히 츠빙글리( Huldrych Zwingli) 와 프랑스 신학자이자 정치가인 존 칼빈(John Calvin) 의 작업과 결합하여 교리와 실천에 있어 기존 문제를 개혁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개혁파 당시 교회 직분자들의 반응으로 인해 이들 개혁파들은 가톨릭 교회에서 분리되어 서구 기독교 에 균열을 일으켰습니다 .
영국 에서는 헨리 8세가 1534년 수장법을 통해 자신이 영국 교회 의 최고 수장임을 선언하고 영국 교회를 설립 하여 루터교 개혁자들과 교황에게 충성하는 사람들을 모두 탄압했습니다. 캔터베리 대주교 인 토마스 크랜머(Thomas Cranmer) 는 칼빈주의자들과 루터교자들 사이에서 타협하는 형태로 종교개혁을 도입했습니다.
구 가톨릭 교회와 자유주의 가톨릭 교회(19~20세기) [ 편집 ]
구 가톨릭 교회는 1869년부터 1870년까지 제1차 바티칸 공의회 에서 장려된 교황 무류 교리 의 선포로 인해 1870년대에 가톨릭 교회 에서 분리되었습니다 . '구 카톨릭'이라는 용어는 1853년에 교황의 권위 아래 있지 않은 위트레흐트 교구 회원들을 묘사하기 위해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구 가톨릭 운동은 미국에서 성장했지만 위트레흐트와의 관계를 유지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독립적인 구 가톨릭 주교와 위트레흐트 사이에 회담이 진행 중입니다.
자유 가톨릭 교회는 1916년 런던의 구 가톨릭 주교인 매튜 주교를 통해 시작되었습니다. 그는 제임스 웨지우드 주교를 성공회에 봉헌했습니다. 이 흐름은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여러 이름으로 전 세계적으로 운영되는 많은 분할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부 기독교 [ 편집 ]
동방 세계에서 현대에 가장 큰 신도 집단은 동방 정교회 입니다 . 때로는 부정확하게 "그리스 정교회"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 시대부터 비잔틴 제국까지 그리스어가 공용어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 그리스 정교회 " 라는 용어는 실제로 동방 정교회 전체의 한 부분만을 지칭합니다. 동방 정교회는 예수 그리스도 와 사도들이 설립한 원래 기독교 교회의 연속체라고 믿습니다 . 정교회와 천주교는 11세기 동서분열 이후 분리되었으며 , 그들은 각각 본래의 분열 이전 교회를 대표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동방 정교회는 스스로를 영적으로 하나의 몸으로 간주하며, 행정상 여러 자치 관할 구역(한 교회의 일부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교회"라고도 함)으로 그룹화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단일한 주교를 보편적인 교회 지도자로 인정하지 않으며, 오히려 각 주교는 자신의 교구 만을 다스립니다 .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는 세계 총대주교로 알려져 있으며, " 동급자 중 첫 번째 " 라는 칭호를 갖고 있습니다 . 이는 대공의회가 소집되면 총대주교가 공의회 의장직을 맡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는 다른 어떤 감독보다 더 많은 권력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 가장 많은 회원을 보유한 가장 큰 대회 는 러시아 정교회 입니다 . 기타에는 콘스탄티노플 , 알렉산드리아 , 안디옥 및 예루살렘 의 고대 총대주교관청, 조지아 , 루마니아 , 세르비아 및 불가리아 정교회와 여러 소규모 교회가 포함됩니다.
아시리아 마을 게 라몬 에 있는 6세기 네스토리안 교회, 아랍인 성 요한
두 번째로 큰 동방 기독교 공동체는 동방 정교회로 , 유사한 방식으로 조직되어 6개의 국가 자치 단체와 2개의 자치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동방 정교회보다 내부적 차이가 더 큽니다(특히 사용되는 의식 의 다양성에서). 6개의 자치 동양 정교회는 콥트 (이집트), 시리아 , 아르메니아 , 말란카라 (인도), 에티오피아 및 에리트레아 정교회입니다. 중동 의 아람어권 지역에서는 시리아 정교회가 오랫동안 지배적이었습니다. 현대의 에티오피아 와 에리트레아 지역은 기독교 초창기부터 강력한 신자 집단을 갖고 있었지만, 이 지역들은 각각 1963년과 1994년에야 자치권을 얻었습니다. 오리엔탈 정교회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인간 본성과 신성의 연합에 관한 교리적 차이와 451년 칼케돈 공의회 결과로 두 교회가 분리되었다는 점에서 동방 정교회와 구별됩니다. 화해를 향해 나아갑니다. 이들 그룹은 서구에서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들에 관한 문헌에는 때때로 동방 정교회와 마찬가지로 서기 1세기에 시작되었지만 에베소 공의회 이전부터 그들과 교류하지 않은 동방 교회가 포함되기도 했습니다. 431.
대체로 무음적인 동방 교회는 그 자체로 제3의 동방 기독교 전통을 대표합니다. 최근 몇 세기 동안 이 교회는 세 개의 교회로 분열되었습니다. 가장 큰 것(20세기 초 이후)은 바그다드 에 본부를 둔 칼데아 가톨릭 교회 로, 1552년부터 여러 시기에 로마와 친교를 맺은 그룹들로 구성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큰 것은 1976년 이후 [51] 공식적으로 아시리아 교회 라고 불리는 교회입니다. 1933년부터 2015년까지 처음에는 키프로스에 본부를 두고 그 다음에는 미국에 본부를 두었지만 , 2015 년 에 선출된 현 천주교 총대주교 게와 르기 스 3세는 이라크 아르빌 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 세 번째는 고대 동방 교회로 , 1964년 이래 바그다드에 거주하는 Addai II Giwargis 가 이끄는 교회입니다 .
또한 동방 가톨릭 교회 도 있는데 , 그 중 대부분은 위에 나열된 교회와 대응되며, 동일한 신학 및 전례 전통을 공유하지만 로마 주교를 교회의 보편적 수장 으로 인정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 그들은 완전히 가톨릭 교회 의 일부이며, 법적으로 라틴 교회 와 동일한 수준에 있습니다 . 대부분의 회원은 자신을 라틴 교회의 회원과 연관시키는 용어인 " 로마 카톨릭 " 으로 묘사하지 않으며 자신이 속한 교회와 관련하여 자신을 말합니다: 마론파 , 멜키트 , 우크라이나 카톨릭 , 콥트 카톨릭 , 칼데아 카톨릭 등 [52]
그리고 마지막으로 20세기 초에 창설된 동방 기독교의 가장 작은 집단은 비잔틴 예식 을 교회의 전례로 받아들이면서 우크라이나 루터교회 와 같은 루터교 전통을 유지하는 비잔틴 예식 루터교이다 . 이는 동방 개신교 교단 운동 의 일부로 간주됩니다 .
서양 기독교 [ 편집 ]
영어권 세계 의 기독교 종파
가톨릭 교회 의 라틴 부분은 개신교 와 함께 서방 세계의 기독교 의 세 가지 주요 분파를 구성합니다 . 가톨릭 신자들은 스스로를 하나의 종파로 묘사하지 않고 오히려 다른 모든 분파가 분열되어 분리된 원래의 교회로 묘사 합니다 . 침례교 , 감리교 , 루터교 교회는 일반적으로 개신교로 간주되지만 엄밀히 말하면 이 세 종파 중에서 루터교만이 제2차 슈파이어 의회 법령에 따라 루터의 작품을 불태워야 한다는 명령이 내려진 후 슈 파이어 에서 열린 공식 항의 에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개신교 개혁 의 종말 . 성공회는 일반적으로 개신교로 분류되는데, [12] [13] [53] 원래는 루터교와 개혁 기독교 사이의 매체 또는 중간 경로 로 간주되었으며 , 19세기 옥스퍼드 운동 이후 영국-가톨릭의 일부 성공회 작가들은 Churchmanship은 교회에 대한 보다 보편적인 이해를 강조하고 교회가 개신교 이자 가톨릭이라는 특징을 갖습니다. [54] 루터교의 기초 문서(아우 크스부르크 신앙고백서 와 콩코드 서 에 포함된 기타 문서 )의 가톨릭적 성격과 성공회, 재세례파, 거의 모든 개신교 종파가 파생된 개혁 교회. [55]
가톨릭교의 한 가지 핵심 교리(가톨릭, 스칸디나비아 루터교, 성공회, 모라비아, 정교회 및 일부 다른 교회 사이의 공통점)는 사도 계승 관행입니다 . “ 사도 ”는 “보냄을 받은 자”를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처음 열두 사도에게 사명을 주셨고 , 그들은 차례로 후속 교회 지도자들에게 안수하여 사역을 맡겼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가톨릭과 성공회는 그들의 성임된 목사들의 이름을 원래의 12사도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가톨릭 신자들은 교황이 교회 의 원래 수장이자 첫 번째 교황이라고 믿는 사도 베드로 에게 직접적으로 추적될 수 있는 권위가 있다고 믿습니다 . 제1차 바티칸 공의회 에서 교황 무류성 의 정의를 거부한 구 가톨릭 교회 , 루터교와 성공회 를 각각 믿는 복음주의 가톨릭교 와 영국 가톨릭교와 같은 작은 교회들도 있습니다. 역사적 천주교를 이어가고 있으며 많은 가톨릭 신앙과 관습을 통합하고 있습니다. [55] 카톨릭 교회는 단순히 카톨릭 과 카톨릭 (보편성을 의미) 이라는 용어로 자신을 지칭합니다 .
때때로 가톨릭 신자들은 extra ecclesiam nulla salus ("교회 밖에는 구원이 없다") 에 대한 엄격한 해석에 근거하여 교회 밖의 사람들이 진정한 가톨릭 기독교 신앙의 일부로 간주될 수 있다는 개념을 거부했습니다. 제 2차 바티칸 공의회 (1962~1965). 천주교 는 신앙과 실천 문제에 대한 최고 권위가 베드로의 보좌에 앉은 교황과 그와 연합하여 활동하는 주교들의 독점적인 영역인 계층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 개신교 운동은 자유롭게 발전했으며, 많은 개신교 운동은 신학적인 문제로 분열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오순절주의 와 같은 영적 부흥 에서 많은 운동이 생겨났습니다 . 교리적인 문제와 양심 의 문제 도 개신교를 분열시켰습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행정 문제로 인해 형성되었습니다. 감리교는 미국 독립 전쟁 으로 인해 목사 안수 운동의 능력이 복잡해 졌을 때 자체 교단 그룹으로 갈라졌습니다 (이 운동은 영국 교회 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감리교의 경우, 여러 차례의 행정적 분열과 다른 교단(특히 20세기 성결 운동 과 관련된 교단)과의 합병을 겪었습니다 .
아미쉬 (Amish) , 후터 라이트( Hutterites ), 메노나이트( Mennonites) 로 구성된 아나 뱁티스트(Anabaptist) 전통은 로마 카톨릭과 루터교의 유아세례 교리를 거부했다 . 이 전통은 평화주의 에 대한 믿음으로도 유명합니다 . 많은 아나뱁티스트(Anabaptists)는 스스로를 개신교인으로 여기지 않고, 완전히 별개의 전통으로 여깁니다. [57] [58]
서구 기독교 전통과 함께 발생한 일부 종파는 스스로를 기독교인으로 간주하지만 가톨릭도 아니고 프렌드 종교 협회 (퀘이커)와 같은 완전한 개신교도 아닙니다. 퀘이커교는 17세기 영국 에서 복음주의 기독교 운동으로 시작되었으며 , 물세례와 같이 신랄한 개신교 청교도들 사이에 남아 있던 많은 관습을 포함하여 성직자와 모든 공식적인 성공회 또는 가톨릭 성례전을 예배에서 피했습니다. 그들은 미국에서 지하철도를 돕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메노파와 마찬가지로 퀘이커도 전통적으로 전쟁에 참여하는 것을 삼가했습니다.
복원주의 에 뿌리를 둔 많은 교회는 신조가 아닌 성경만을 사용하고 성경에서 발견되는 1세기 교회라고 생각하는 것을 따라 교회를 모델로 삼기 때문에 개신교 또는 종파로 식별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그리스도의 교회 가 하나의 예입니다. Kimbanguism 과 같은 아프리카 입교 교회는 다양한 정도의 혼합주의와 함께 대부분 개신교에 속합니다. 교파와 운동 사이의 상호 수용 정도는 다양하지만, 20세기 에큐메니칼 운동 과 세계교회협의회(WCC) 와 같은 포괄적인 기독교 단체로 인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
유대교에 뿌리를 둔 기독교인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유대 기독교 , 메시아 유대교 및 히브리 기독교 운동입니다.
메시아닉 유대인은 예수를 메시아 로 받아들이고 신약 성경을 권위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유대인의 정체성을 유지합니다 . 교회 창립 이후 예수님의 제자들은 일반적으로 복음의 메시지를 받아들이면서 민족적 기원을 유지했습니다 . 바로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해 첫 번째 교회 협의회가 예루살렘에서 소집되었으며 , 결정적인 의견은 예루살렘의 첫 번째 주교 이자 기독교 운동의 중추적인 인물인 의인 야고보가 작성했습니다 . 메시아닉 유대교의 역사에는 많은 운동과 그룹이 포함되어 있으며 단순한 분류 체계를 무시합니다.
다양한 사회의 기존 기록에 따르면 19세기에는 최소 250,000명의 유대인이 기독교로 개종했습니다. [59] 퓨 리서치 센터(Pew Research Center) 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3년 현재 약 160만 명의 미국 성인 유대인이 자신을 기독교인 이라고 밝히고 있으며 대부분은 개신교인 입니다 . [60] [61] [62] 동일한 데이터에 따르면, 자신을 일종의 기독교인이라고 밝히는 대부분의 유대인(160만 명)은 유대인으로 자랐거나 조상에 따라 유대인입니다. [61]
현대사 [ 편집 ]유니테리언주의 [ 편집 ]
추가 정보: 성경적 단일주의
이탈리아, 폴란드, 리투아니아, 트란실바니아, 헝가리, 루마니아 내에서 유니테리언 교회는 16세기 개혁 전통 에서 탄생했습니다 . [63] [64] 그들은 재세례 파 교리인 신조침례 를 채택했습니다 . [65] 트란실바니아 유니테리언 교회 (Uniitarian Church of Transylvania)는 이 시대에 생겨났으며 클루지(Cluj)의 개신교 신학 연구소 에서 대표되는 그러한 종파의 예입니다 . 삼위 일체 교리가 포함된 아타나시아 신경을 거부하기 때문에 많은 주류 기독교 교회는 유니테리언을 기독교인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66]
복원주의 [ 편집 ]두 번째 대각성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제2차 대각성운동 , 복원주의 및 복원운동입니다.
스톤-캠벨 복원 운동은 19세기 초 제2차 대각성 운동 (1790~1870) 동안 미국 국경에서 시작되었습니다 . 이 운동은 교회를 회복하고 "신약성경의 교회를 모델로 한 단일체로 모든 기독교인의 연합"을 추구했습니다. [67] : 54 회원들은 자신을 개신교 인으로 밝히지 않고 단순히 기독교인으로 간주합니다. [68] [69] [70] : 213
복원 운동은 사도적 기독교 로 복귀하려는 여러 독립적인 노력에서 발전했지만 , 기독교 신앙에 대해 독립적으로 유사한 접근 방식을 발전시킨 두 그룹이 특히 중요했습니다. [71] : 27–32 Barton W. Stone 이 이끄는 첫 번째 모임은 켄터키 주 Cane Ridge 에서 시작되었으며 스스로를 단순히 " 기독교인 "이라고 불렀습니다. 두 번째는 펜실베이니아 서부와 버지니아(현재 웨스트 버지니아)에서 시작되었으며 Thomas Campbell 과 그의 아들 Alexander Campbell이 이끌었습니다 . 그들은 " 그리스도의 제자 " 라는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 두 그룹 모두 신약성서 에 제시된 패턴에 따라 전체 기독교 교회를 회복하려고 노력했으며 , 두 그룹 모두 신조가 기독교를 분열시킨다고 믿었습니다. 1832년에 그들은 악수로 교제에 합류했습니다.
무엇보다도 그들은 예수가 그리스도시며 하나님의 아들 이라는 믿음으로 하나가 되었습니다 . 그리스도인들은 매주 첫날 에 주의 만찬을 기념해야 합니다 . 그리고 성인 신자들이 물에 잠기는 세례 는 구원을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 창립자들은 모든 교파적 명칭을 버리고 싶었기 때문에 예수를 따르는 자들에게 성경적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72] : 27 두 그룹 모두 신약성서에 기술된 대로 1세기 교회 의 목적으로의 복귀를 장려했습니다 . 이 운동의 한 역사가는 복원 모티프가 부차적인 역할을 하는 주로 통합 운동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73] : 8
복원 운동은 이후 여러 개의 개별 그룹으로 나누어졌습니다. 미국에는 세 가지 주요 지파가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교회(Churches of Christ) , 기독교 교회와 그리스도의 교회(Christian churchs and churchs of Christ ) , 기독교 교회(제자회) . 이 운동과 관련된 미국 기반의 다른 그룹으로는 국제 그리스도 교회(International Churches of Christ) 와 국제 기독교 교회(International Christian Churches) 가 있습니다 . 미국 외 그룹에는 호주의 그리스도 교회 , 캐나다의 복음주의 기독교 교회 , 유럽의 그리스도 교회 가 포함됩니다 . 플리머스 형제단(Plymouth Brethren)은 영국에서 시작된 유사하지만 역사적으로는 관련이 없는 그룹입니다. 그리스도 교회 나 플리머스 형제단 과 같은 일부 교회는 운동 내 다른 교회와의 공식적인 관계를 거부합니다.
재림교 운동 , [ 74 ] 여호와의 증인 , [ 75] 및 크리스천 사이언스 [76] 를 포함하여 두 번째 대각성 운동 동안에 시작된 다른 기독교 그룹은 서로 50년 이내에 설립되었으며 모두 스스로가 원시 기독교와 초대교회. 랜드마크주의 (Landmarkist) 견해를 가진 일부 침례 교회는 원시 기독교와의 연관성에 관해 유사한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77]
후기성도 운동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후기 성도 운동 과 모르몬교입니다.
참조: 후기 성도 운동 과 몰몬교 및 기독교 의 종파 목록
대부분의 후기 성도 교단은 조셉 스미스가 1830년에 설립한 그리스도의 교회(후기 성도) 에서 파생되었으며 , 이는 회복주의 교단으로 분류됩니다. [21]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종파는 구어적으로 모르몬교 라고 불리는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입니다 . 1800년대 중반에 로키산맥으로 이 운동이 이전된 후 이 운동에서 상당히 작은 여러 종파가 분리되었습니다. 이들 중 몇몇은 1890년 선언문 이후 복수결혼 시행을 포기하면서 중단되었습니다 . 대부분의 "프레리 세인트" 교단(아래 참조)은 브리검 영과 함께 서부로 가지 않은 후기 성도들의 남은 자들에 의해 스미스의 죽음 이후에 설립되었습니다 . 이들 중 다수는 1830년대의 신학적 이해와 실천을 지지하는 일부 1840년대의 신학적 발전에 반대했습니다. 다른 종파는 조셉 스미스를 선지자 로 믿으거나 몰몬경을 경전 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 몰몬교인들은 일반적으로 자신들이 선지자, 선견자, 계시자 로서 스미스가 최초의 참된 그리스도 교회를 지상에 회복했다고 믿으며 스스로를 회복 주의자 라고 생각합니다. 일부 후기 성도 교단은 다른 기독교인들에 의해 삼위일체론이 아니거나 심지어 비기독교인 것으로 간주되지만, 후기 성도들은 주로 이러한 진술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후기 성도들은 자신들이 아버지, 아들, 성신으로 구성된 신회를 목적에 따라 연합된 별개의 인격체 로 믿는다고 생각합니다. 후기 성도들은 삼위일체 에 대한 전통적인 정의를 참된 교리의 변형이자 대배도의 상징으로 간주하지만 [78] 사도 이후의 신조 에서 아타나시우스 신경 과 같은 특정 삼위일체적 정의는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
영적 기독교 [ 편집 ]
Molokans 와 Doukhobors를 포함한 영적 기독교는 러시아에서 등장했으며 각각 독특한 전통을 담고 있습니다. Doukhobor 는 유사한 종교적 관습으로 인해 Mennonite Anabaptist Christian 및 Quaker Christian 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 더욱이 이들 그룹은 모두 평화주의 에 대한 믿음으로 인해 집합적으로 평화 교회 로 간주됩니다 . [80] [81] [82]
그 외 움직임 [ 편집 ]
개신교 교파는 다양화와 분열을 향한 강한 경향을 보여왔고, 특히 영미 종교 역사에서 그 과정이 일련의 " 대각성 운동 "으로 묘사되는 수많은 교회와 운동이 생겨났습니다.
제 4차 대각성운동 으로 알려진 가장 최근의 다양화 물결은 1960년대부터 1980년대에 걸쳐 일어났으며 은사주의 운동 , 예수 운동 , 복음주의 에 기반을 둔 수많은 파라처치 조직 과 같은 현상을 낳았습니다 .
많은 독립 교회와 운동은 스스로를 초교파 라고 생각 하지만 교리는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지역 교회 운동 과 마찬가지로 이들 중 다수는 전통 기독교의 핵심 가르침을 반영합니다. 그러나 The Way International 과 같은 다른 사람들은 기독교 반컬트 운동 에 의해 컬트로 비난을 받았습니다 . 또한, 다른 교회들은 주류 교회와 유사한 교리를 갖고 있지만 완전히 가상적이고 국제적인 모델에 기반을 둔 범종교-에큐메니컬 교회(IEC)와 같은 다종교 및 에큐메니칼 모델을 통합할 수 있습니다.
창립에 있어서는 전혀 관련이 없지만 추가적인 메시아(또는 그리스도의 성육신)라는 공통 요소를 공유하는 두 운동은 통일교회 와 라 스타파리 운동 입니다 . 이러한 운동은 둘 다 기독교 성경을 자신들의 믿음의 기초로 인용하지만 기독교 단체의 전통적인 분류법 에서 벗어납니다 .
기독교 신앙과 지역 및 부족 종교의 혼합주의 는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에 대한 예가 아메리카 원주민 교회 입니다 . 이 그룹의 의식은 페요테(peyote) 사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 (여기서 Rastafari의 대마초 영적 사용 과 유사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전통은 부족마다 다르지만 종종 예수를 아메리카 원주민의 문화적 영웅, 인간의 중보자 또는 영적 수호자로 믿는 신앙을 포함합니다. 성경에 대한 믿음; 그리고 예수와 페요테의 연관성.
조직화된 종교를 완전히 거부하는 기독교인도 있습니다. 일부 기독교 무정부주의자 (종종 개신교 배경의 사람들)는 예수의 원래 가르침이 로마 국가주의에 의해 타락했으며( 초기 기독교 와 로마 제국의 국가 교회 비교 ), 정부나 실제로 기성 교회와 같은 지상의 권위가 그들에 대한 권력을 행사해서는 안 되며, 그렇게 해서도 안 됩니다. ' 황금률 '에 따라 많은 사람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물리적 힘의 사용을 반대하고 비폭력을 옹호합니다 . 러시아 소설가 레오 톨스토이 ( Leo Tolstoy)는 <하나님의 나라는 당신 안에 있다> (83) 를 썼으며 기독교 무정부주의자였습니다.
또한 보십시오 [ 편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