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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ximum의 터미널 기행 * 노을지던 어느 날 - 사상터미널 [부산광역시]
Maximum 추천 0 조회 2,084 15.06.11 16:34 댓글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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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6.11 23:38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6.11 20:37

  • 첫댓글 5년전에 올렸던것과 비교하면 많이 달라졌네요
    예전에는 사상은 시외노선만 취급하는 시외터미널이였다면 지금은 고속노선도 함께취급하는 종합터미널 수준이 되었네요
    재밌게 봣습니다 다음에는 새로이전한 김해터미널편도 올려주세요~~!

  • 작성자 15.06.11 20:37

    김해를 갈 일이 있다면 반드시 찍어서 올리겠습니다 기대하세요 ㅎㅎ

  • 15.06.12 13:49

    5년전에는 수도권노선이 인천하나가있었는데 지금은 서울남부,서울반포경부,수원,성남그리고 충청권 청주,세종시까지.

  • 15.06.18 00:48

    @민트라떼 용인도 있습니다!ㅎㅎ

  • 15.06.18 02:03

    @Lincoln 용인은 새청사짓고나서 불과3년입니다

  • 15.06.18 12:56

    @민트라떼 지금 용인이 있다고 말씀 드린겁니다.

  • 15.06.18 13:01

    @Lincoln 아하 "지금"이란단어를못봐서 ..

  • 15.06.18 13:56

    @민트라떼 리모델링 뒤에 추가된 노선 중에 용인이 빠져있길래 단 댓글이었습니다^^

  • 15.06.18 14:05

    @Lincoln 네 감사해용.

  • 15.06.11 22:24

    광주-부산사상이 시외버스 노선이였을 때에는 노포동이 20분에 1대 사상이 1시간 반 또는 2시간에 한대정도로 노포동이 메인, 부산사상은 서브노선 격으로 부산사상으로 가는 사람은 싸게 가거나 또는 사상이 빠르다는 걸 아는 사람만 45인승을 감안해서라도 타고 갔는데 지금은 노포동과 사상의 위치가 전도가 되어버렸죠. 사상 입장에서도 광주노선은 큰 수익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 15.06.12 00:22

    제 기억에는 광주-부산 노포동은 그 옛날부터 30~40분 간격이었던걸로 기억이 나네요. 일부 시간대에 20분 간격이 있었던거 같기도 한데 꼬박꼬박 20분 간격은 아니었을겁니다. 그리고 광주-사상은 시외면허일 시절 광양경유까지 포함하면 배차간격이 최대 1시간 가량이었던게 기억이 나네요. 고속 전환 이저 몇번의 증회를 하면서 이 간격을 40~1시간 간격으로 줄었죠. 제 기억이 확실하게 맞다는건 아니지만 광주-사상은 시외시절에도 꽤 많은 수요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을 하네요.

  • 15.06.12 00:24

    광주-부산사상선이 승객이 많은 이유는 맥시멈님이 글에서도 언급해주셨다시피 부산 서부쪽에 호남쪽에서 이사 온 사람들이 많기 떄문이죠. 간단하게 생각하면 되는겁니다. 집에서 가까운 터미널에 목적지로 가는 버스가 있습니다. 굳이 집에서 먼 터미널까지 가서 더 비싼 돈을 주고 갈 필요가 있는지는.........

  • 작성자 15.06.11 22:25

    노포동이 동래시절이었을 때에는 사상하고도 물리적 차이가 크지 않아서 노포동 위주였을까요. ㅎㅎ 도심으로 들어가기도 사상이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 15.06.11 22:38

    정답은 없겠지만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인식 차이 일 수도 있겠지요. 최근에 없어졌다고 하는데 광주-마산 고속버스가 있고 광주-마산(시외)[이건 창원행 버스가 중간 경유지로 가는 것이지만 마산은 가니까요]도 있었는데 마산간다고 하면 다 고속버스를 타지 시외버스로 마산은 집이 시외터미널에서 가까운 경우 아니면 사실 마산사람도 고속버스를 탈 겁니다.

    광주-부산도 노포동이 고속버스, 사상이 시외버스였을 때에도 아무래도 인식이 광주-부산은 고속버스이지 시외버스는 아니니까 2가지 방향으로 가긴 했지만 부산행은 고속버스를 타고 가지 시외버스 홈에서 부산을 간다는 인식이 좀 떨어지지 않았을까? 그리 생각듭니다

  • 15.06.11 22:35

    부산사상->서면, 노포동->서면이면 당연히 전자이고 사직동->서면이라면 노포동으로 2001년에 옮겼으니까 그 때는 버스로만 갈 수 있었으니까 그 때면 후자죠. 부산에서 노포동에서 내려서 유리한 곳은 서면 위쪽 부산광역시청? 위쪽이나 해운대, 기장 말고는 나머지는 다 사상에서 내리는게 유리하죠.

  • 작성자 15.06.11 22:35

    @금호타고부산으로~ 그럴수도 있겠네요. 아무래도 고속과 시외의 네임벨류 차이가 분명히 있으니까요. 의외로 이런 케이스가 상당히 있어서 빨리 가는 코스가 있어도 굳이 돌아가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 15.06.11 23:14

    7,8년 전에 처음으로 사상터미널을 가본 적이 있었는데 그때와는 정말 많이 달라졌군요. 그때 당시의 그 높은 천장이 있고 어둑어둑했던 대합실이 인상 깊었는데 그것도 이제 옛 모습이 되었군요. 그때 광주행 노선을 이용했었는데 승객이 상당히 많았던 기억도 납니다. 서울 노선까지 시외, 고속 모두 개통이 되면서 사상터미널의 존재감이 몇년 새 더 커진 것 같습니다.

  • 작성자 15.06.13 18:30

    그동안 사상터미널이 노포동에 비해 너무 저평가 되어온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더 발전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ㅎㅎ

  • 15.06.18 12:58

    경전철이 개통되고 난 뒤에, 몇몇 노선은 김해와 연계하도록 안내를 하더군요.
    (김해-거창 같은 노선) 서로서로 좋은 쪽으로 성장했으면 좋겠네요ㅎㅎ

  • 작성자 15.06.18 15:50

    그랬으면 좋겠네요 ㅎㅎ

  • 15.07.03 08:24

    노포동터미널도 부탁해요

  • 작성자 15.07.03 08:34

    노포동에선 버스만 탔고 사진은 찍지 않았습니다. ^^

  • 17.02.10 20:42

    한편 역으로 생각하면... 부전마산 직결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버스 회사는 타격을 입겠지만 터미널 혼잡도는 좀 줄어들까요...

  • 작성자 17.02.10 20:47

    경전선 역들의 접근성이 창원, 김해의 주요 거점지에서 너무 떨어지기 때문에 별다른 차이는 없을 걸로 보입니다. 물론 기차 수요까지 생각한다면 아예 타격이 없을 수는 없겠죠.

  • 17.02.10 21:19

    @Maximum 일단 부전마산선 건설되면(서부경전선은 기약이 없으니 패스) 타격입을 노선은 부산서부-창원, 부산서부-마산, 부산서부-순천 같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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