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 거창군 위천면 주변 주요 관광지
♣ "금원산 자연휴양림 & 생태수목원"
금빛원숭이의 전설이 있고 경치가 아름답기로 유명한 금원산자연휴양림은 1993년도에 개장하여 아늑하고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주변에는 문화재 및 많은 볼거리가 있으며 여름에는 숲속음악회, 겨울에는 얼음축제가 열린다. 2011년6월에 개장한 금원산생태수목원은 국내에서 제일 높은곳에 위치하며 자연암석지를 활용한 암석원, 고산습지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고산습지원, 전시시설,재배시설 및 숲생태 관찰테크등의 다양하고 유익한 산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금원산
"전설을 숨기고 있는 산"
금원산의 본디 이름은「검은 산」이다. 옛 고현의 서쪽에 자리하여 산이 검게 보인데서 이름하였다. 이 산은 금원암을 비롯하여 일암(一岩), 일봉(一峰), 일곡(一谷)이 모두 전설에 묶여 있는 산이다.
전하는 말에 따르면 옛날 금원숭이가 하도 날뛰는 바람에 한 도승이 그를 바위 속에 가두었다 하며, 그 바위는 마치 원숭이 얼굴처럼 생겨 낯바위라 하는데 음의 바꿈으로 납바위라 부르고 있는 바위, 비 내림을 미리 안다는 지우암(知雨岩), 달암 이원달 선생과 그의 부인 김씨와 얽혀 이름한 금달암(金達岩), 효자 반전이 왜구를 피해 그의 아버지를 업고 무릎으로 기어 피를 흘리며 올랐다 하는 마슬암(磨膝岩), 중국의 5대 복성중 하나로서 감음현을 식읍으로 받아 입향한 서문씨(西門氏)의 전설이 얽힌 서문가(西門家) 바위, 하늘에서 세 선녀가 내려와 목욕을 하였다 하는 선녀담(仙女潭)들이 널려 있다.
금원산에는 크게 이름난 두 골 짜기가 있다. 성인골(聖人谷) 유안청(儒案廳)계곡과 지장암에서 와전된 지재미골이다. 유안청계곡은 조선 중기 이 고장 선비들이 공부하던 유안청이 자리한 골짜기로 유안청폭포를 비롯한 자운폭포와 소담이 주변 숲과 어우러져 산악경관이 빼어난다.
지재미골은 서문씨의 전설을 안은 서문가 바위와 옛날 원나라에서 온 공민왕비 노국대장공주를 따라서 감음현을 식읍으로 받아 살았던 이정공 서문기(理政公 西門記)의 유허지로 그 자손들이 공부하던 곳으로 전한다.
지재미골 초입에는 문바위와 차문화을 꽃피웠던 가섭암지 마애삼존불이 있다.
강남사지 석조여래입상
"높이 365㎝, 넓이 130㎝의 화강석의 불상으로 신라시대 작품으로 추정"
강남마을 앞 경작지 논 가운데 우뚝 서 있으며, 원추형 광배를 구비한 독립형 불상으로 높이 365㎝, 넓이 130㎝의 화강석에 신라시대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금원사 기슭에 고려 숙종 때까지 강남사에 있었다하여 강남불이란 유래와 이 불상으로 인하여 마을이름을 강남불이라 하였다. 얼굴은 심하게 마모되었으나 삼도가 뚜렸하다.
이 불상은 강남사라는 옛 절터에 서 있는 석조여래입상이다. 강남사가 어떤 절인지, 또 누가 언제 지었으며, 언제 없어졌는지에 대해서는 전해져 오는 기록이 전혀 없다. 불상은 연꽃 받침대 위에 서 있으며, 뒤에는 부처님의 몸에서 나오는 빛을 형상화한 광배가 크게 표현되었다.
불상은 얼굴 부분이 심하게 훼손되어 그 모습을 알 수 없지만, 전체적인 윤곽은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머리의 상투 모양은 크고 뚜렷하다. 목에는 세 가닥의 주름이 뚜렷하게 표현되었으며, 양어깨를 감싸고 있는 옷자락은 U자형의 주름이 여러 겹으로 물결처럼 흘러내리고 있다.
손 모양은 훼손되어 명확하게 알 수 없지만, 오른손은 중생의 두려움을 덜어준다는 시무외인을, 왼손은 중생의 소원을 들어준다는 여원인을 표현한 듯하다. 전체적인 조형 수법으로 볼 때, 통일신라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 모리재
"지역의 유림들이 모여 선생의 학문을 추모하며 공부하였던 곳"
모리재는 동계 정온이 사망한 뒤 선생의 덕과 애국충절을 기리기 위해 지역의 유림들이 지은 건물이다. 정문으로 사용된 화엽루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 2층 누각으로, 자연석을 둥글게 다듬은 기둥을 세웠다.
또 화려한 팔작지붕의 처마가 처지는 것을 막기 위해 사방 처마 끝에는 받침기둥을 세워 지붕을 떠받쳤다. 본당인 모리재는 자연석 초석 위에 정면 6칸, 측면 2칸의 일(一)자로 된 팔작지붕의 건물로, 지역의 유림들이 모여 선생의 학문을 추모하며 공부하였던 곳이다.
모리재는 재실로서 특이하게 남부 지방의 민가 형식을 띠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규모도 매우 큰 편이라 할 수 있다. 현재의 건물은 1921년에 중수한 것이다. 그밖에도 원래는 유생들의 생활공간이었지만 지금은 관리사로 쓰는 서무와 사당 등의 건물이 남아 있다.
선생은 1637년(인조 15)에 인조가 청나라 태종에게 치욕적인 항복을 하자 끝까지 싸울 것을 주장하며 남한산성에서 자결을 시도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그 뒤 고향으로 돌아와 다시는 벼슬길에 나가지 않고 덕유산에 들어간 뒤, 그곳에서 사망하였다.
♣ 만월당
"임진왜란 때 의병을 일으켜 공을 세운 분들의 정신이 살아 숨 쉬는 역사적인 장소"
1786년에 중건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거창지역의 대표적인 문인들과 깊은 관계를 맺어 향토문화의 뿌리를 내리는데 기여하였다.
특히 임진왜란 때 의병을 일으켜 공을 세운 분들의 정신이 살아 숨 쉬는 역사적인 장소이다. 교육적인 장소로, 혹은 자신을 둘러보는 호젓한 장소로 아주 좋다.
평면형식이나 장식 없이 소박하면서도 간결한 가구기법 등에서 중건 당시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정면 4칸, 측면 1칸 규모의 조선 후기 건물이다.
♣ 가섭암지 마애여래삼존입상
"금원산 북쪽 골짜기 큰 바위굴에 새겨져 있는 마애불"
금원산 북쪽 골짜기 큰 바위굴에 새겨져 있는 마애불이다. 뒤의 돌계단을 오르면 바위굴이 있고, 안쪽 남향 바위에 삼존불이 새겨져 있다. 삼존불의 부분을 삼각선으로 그어 구획하고, 가운데는 보주형으로 다듬어 세 분의 부처를 새겼다. 중앙의 부처가 두 보살을 좌우로 거느린 모양이다. 중앙은 아미타여래, 좌협시불은 관세음보살, 우협시불은 대세지보살로 보인다.
연
꽃 수미단 대좌 위의 본존불은 넓적한 얼굴에 삼각형의 코, 얼굴에 비해 작은 눈과 입, 크지만 밋밋한 귀가 토속적 인상을 준다. 좌우 보살의 얼굴도 비슷한데 화려한 옷자락은 조금은 번잡한 느낌이다.
삼존불 모두 도드라지게 새겼으나 전체적으로는 납작하게 표현되었다. 본존불의 각진 어깨, 밋밋한 가슴, 부자연스레 가슴에 모은 팔, 막대 같은 다리, 좌우로 벌린 발등과 같은 도식적인 처리는 고려시대 부처상의 특징이다.
오른쪽에 새긴 글에는 1111년에 제작한 것으로 되어 있다. 아래의 가섭암 자리는 1770년대까지 절이 있었다는데, 지금도 당시의 것으로 보이는 몇 개의 석재가 남아 있다. 지금 위천초등학교에 옮겨진 삼층석탑은 비슷한 고려시대의 탑으로 추정되고 있다. 마애삼존불은 가섭암과 같이 고려시대에 있었던 절의 일부였을 것이다.
참조: 거창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
첫댓글 회장님ᆞ3번
총무님 울 누나하고 교대앞 2명갑니다
두남매분 가을외출~어서오이소
참석합니다~~~~한 명 추가
7~8번
6명 신청 합니더
꼬랑지대장 역시~썬파워 짱!!
기억에 남을산 ㅡ 현성산 ....갑니다..
14번
와우.......나는 언제 여섯명 신청하누.....지만 신청합니다요
혼자오셔도 괘안소 ㅎ
저도 함께 하겠습니다~좋은추억 기대할께요~♪
게스트 1명신청 2명같이 교대탑승.21~22번
물보람님 ~방가 늘존글도 올려주시고
멋진풍경도~ 또뵙게돼서 반가버요 일욜봐용^^♥♥♥
김용길씨 신청.19번
어서오이소~찬조고마버서용 ^^
일욜뵈요
황명조씨 sk탑승.20번
더하기 짱투님(신용한)외2명=합9명
참석
13번
참 오랜 만이네요 교대앞 탑승합니다 1석 예약입니다
9번
참고로까치복은ᆞ장세환씨입니다.신청
6번
박기표외1명 신청합니다
11~12번
3명 출근합니다
1~2번.10번
만덕육교에서 최효민님이 타신다 합니더..^^!!
드디어 한건했당.... 교대에서 3명 탑승합니당....뒷쪽자리로 주세용...
장하다♬♬♬♬
@투명인간 당근이지....칭찬 많이 해줘...ㅋㅋ
미소포함.총4명.41~44번
유영배씨 신청.17번
와~우 호탕한웃음 만큼월척 ♩♪
미소야~!! 그분들납시었네 수고혔어요
응....그분들 .....드디어 등장 입니다요...ㅋㅋㅋ
새벽에신청하나이다.신부회장님
비오는날 새벽이었음 더 좋았을걸~~~
5번
김상현외1명 합2명 부민병원 탑승.23~24번
교대앞 여자분 2명 케스트 울마누라 하고 4명입니다 총무님
25~28번
올만입니다
세연정탑승합니다 .
한자리 주소
어서오이소~반갑심더^^
15번
다람쥐님 sk 탑승 .45번
후미대장ᆞ 포함ᆞ총10명ᆞ31~40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