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기의 손을 잡고 장난감으 집어
엄마에게 주는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 엄마가 받은 다음 다시 아기에게 되돌려 주세요. 몇 번을 반복하여 주고 받는 것을 알리게 하세요. 아기가
과자를 먹고 있을 때 엄마가 과자 하나를 집어 들고 "우리 아기 아~"하며 먹이세요. 아기가 과자를 집어 들면 이번에는 엄마가 입을 크게 벌리고
"엄마한테 아~"하며 아기 손을 잡고 엄마 입에 넣는 것을 가프쳐 주세요.
◆ 거울보고 미소 짓기 (사회성 발달 2)
: 아기를 안고 거울 앞에 서서
"아기를 보세요"라고 말해 주세요. 아기가 거울 속에 비춰진 자기 모습을 보고 웃지 않으면 다른 가족들의 얼굴이 거울 속에 비춰지도록 하세요.
이 때 아기에게 밝은 색의 모자를 씌우거나 스카프를 목에 매서 아기가 자기의 모습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또 밤에 유리창이나 꺼놓은
TV화면, 유리문 앞에서 아기를 안고 유리를 두드려 비치는 모습을 보여주변서 "아기를 보세요"라고 말해주세요.
◆ 물건 이름 말하기 (언어 발달)
: 아기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일상용품이나 장난가므등을 가지고 놀면서 이름을 가르쳐 주어 아기가 알 수 있도록 하세요. 어느 정도 물건을 알 수 있게 되면 물건들을 아기가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에 감추고 찾아보게 하세요. 물건을 찾아오면 예를 들어 양말일 경우 "수민이가 양말을 찾았구나! 수민이가 찾은게
뭐지?"라고 다시 물어서 아기가 양말이라고 말하도록 이끌어 주세요. 숨긴 물건을 찾아오게 할 경우는 한 번에 한 가지씩만 꺼내 오도록
하세요.
◆ 끈 잡고 소리나는 장난감 흔들기 (인지 발달)
: 아기에게 끈이 달린 장난감이나
방울, 종 등을 주세요. 끈을 붙잡는 방법과 어떻게 하면 소리가 나는지 엄마가 먼저 시범 보이세요. 아기가 끈을 잘 잡지 못하더라도 장난감을
손으로 흔들거나 두드려서 소리가 나면 잘했다고 칭찬해 주세요. 그리고 아기의 손을 잡고서 위 아래로 흔들어 소리를 낼 수 있게 도와주세요. 또
똑같은 끈이 달린 방울 두 개를 엄마와 아기가 하나씩 갖고 엄마를 따라하게 하면 아기는 더욱더 즐겁게 놀거예요.
◆ 13~24개월
◆ 낙서하기 (인지 발달)
: 큰 동작으로 끄적거리는 모양을
엄마가 보여 주세요. 아기에게 크레용을 주고 처음에는 아기 손을 잡고 가르쳐 주세요. 차차 손을 떼고 말로 흥미를 유도해서 아기가 마음대로
끄적거리게 하세요. 화이트 보드나 요술 받침은 연습하기에 좋지요. 한쪽 벽에 큰 종이를 붙여 낙서판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큰
신문지와 색 사인펜을 주고 아기가 낙서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도록 자극해 보세요.
◆ 그램책에 있는 물건 이름 말하기 (언어발달 1)
: 처음에는 한 가지 물건이 그려져
있는 간단한 그림책을 이용해서 물건의 이름을 말하게 하세요. 잘 말하지 못하면 엄마가 물건의 이름을 말해 주세요. 점차 두세 가지 물건이 그려져
있는 그림책을 보고 물건들의 이름을 말하게 해보세요. 장난감 카탈로그, 헌 잡지 등에서 흔히 보는 물건들을 오려 스크랩북을 만들어 주면 재미있어
하지요. 아기가 어려워하면 종이 위에 물건(예를 들면 과자)을 붙여 실물을 말할 수 있도록 한 다음 그림책에서 지적하는 것으로 옮겨 갈 수도
있지요.
◆자신의 신체 부위 가리키기 (언어발달 2)
: "아기 코 어디에 있니?" 하고
물은 후 아기의 손을 가져다가 코를 짚게 해 주세요. "이것이 아기 코야"라고 말해 준 다음 다시 "아기 코 어디에 있니?" 하고 물어 보세요.
아기 혼자서 엄마가 말한 대로 신체 부위를 잘 가리킬 수 있도록 반복하세요. 또 아기와 같이 거울 앞에 서서 엄마가 말한 신체 부위를 아기가
짚도록 해 보세요. 한번에 한 가지 부위를 가리키도록 하고, 아기가 완전히 알 게 되면 다른 부위를 추가시키세요. 목욕시간에 해도
좋습니다.
장난감을 밀고
끌면서 걸어다니기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
: 장난감차나 유모차 또는 작은 의자나
종이 상자를 마련해 아기가 밀고 다니도록 해 주세요. 밀거나 끌 때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장난감이 아기에게는 더욱 재미있지요. 다른 사람에게
가서 장난감을 보여 주고 오라고 하거나 엄마가 아기 손을 잡고 장난감을 같이 끌어 주는 등 놀이를 유도해 주세요. 작은 상자들을 끈으로 엮어
기차를 만들어 주고 장난감이나 물건들을 실어 끌고 다닐 수 있도록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 25~36개월
◆:
각각 두 개의 다른 바구니에 여러 가지 똑같은 천을 담아 놓으세요. 아이에게 한쪽 바구니에서 천을 하나 고르게 하고 다른 바구니에서 그것과
똑같은 천을 찾아보게 하세요. 옷감의 촉감이 어떤지(거친지, 부드러운지, 매끄러운지, 털이 있는지) 물어 보세요. 또는 판 위에 여러 가지
옷감을 붙이고 엄마가 바구니 속에서 천을 하나 꺼내 아이에게 주고 같은 옷감을 찾아보게 하세요. 잘 하면 옷감 종류를 늘려
보세요.
◆ 십자모양(+) 따라서 그려 보기 (인지발달 2)
: 크레용, 색연필, 사인펜 또는
요술받침을 이용해 처음에는 엄마를 따라 세로선을 그리게 한 다음 가로선을 따라서 그려 보게 합니다. 익숙해지면 십자모양(+)을 한 번에 그리는
동작을 보여 주고 아이에게 완전한 모양을 그려 보게 하세요. 또는 십자모양을 점선으로 표시해 놓고 그 위에 덧그리게 하거나 십자모양 그리는
동작을 엄마가 직접 도와줄 수도 있어요.
◆ 팔 다리 씻기 (생활습관)
: 목욕 수건도 아이 것을 따로
준비하세요. 스스로 목욕 수건에 비누를 묻혀서 팔, 다리를 닦아 보도록 하세요. 엄마가 하는 모습을 따라 해 보게 하거나 인형에 묻은 지저분한
것을 닦아 보게 해 흥미를 유도합니다. 스스로 닦을 때는 미숙해도 재촉하지 말고 시간을 충분히 주고 혼자서 닦으면 칭찬을 아끼지
마세요.
◆ 지적하는 물건 선택해 보기 (사회성 발달)
: 비슷한 종류의 물건을 두 가지
정도(예를 들어 우유와 주스, 장난감 자동차와 기차)앞에 놓고 그 중 하나를 골라 보게 하세요. 아이가 "어느 것을 고를까?"하고 물어 보면
물건을 아이 앞에 놓고 이름을 가르쳐 주면서 물건과 이름을 연결해서 생각해 볼 수 있게 하세요. 파란색 옷과 빨간색 옷 중에서 어느 것을 입을
것인지 일상생활에서도 아이에게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37~48개월
◆ 길고 짧은 물건 알기 (인지 발달)
: 빨대, 연필, 자, 국수 등 흔히
접하는 물건들 중에서 긴 것과 짧은 것을 모으세요. 아이 앞에 긴 빨대와 짧은 빨대를 놓아 두고 긴 빨대를 가리켜 보라고 하세요. 잘 맞추면
칭찬합니다. 게임을 하는 방법으로 길고 짧은 연필이나 막대기를 양손에 하나씩 쥐고 두 손을 등 뒤에 숨기세요. 아이에게 어느 손에 짧은 것이
있는지 알아맞히게 해 보세요. 아이가 한 손을 지적하면 양손을 펴 보이면서 아이에게 짧은 것을 가리켜 보게 하세요.
◆ 가위질해 보기 (신체 발달 1)
: 가위를 바르게 잡게 한 다음 아이
손을 감싸쥐고 자르면서 '벌리고' '오므리고'라고 말해 주세요. 처음에는 가느다란 종이 조각을 자르게 하거나 종이의 네 면을 돌아가면서
가위질하여 술을 만들 게 하세요. 아이가 가위질할 동안 엄마가 종이를 들고 있다가 익숙해지면 아이 혼자 종이를 들고 가위질을 할 수 있게
하세요. 아이가 가위를 잘 다루지 못할 경우에는 집게로 헝겊공을 집어 올리는 연습을 시켜 보세요. 또 손잡이가 이중으로 된 훈련용 가위를 이용해
가위질하는 법을 가르쳐 줄 수도 있습니다.
◆ 앞으로 굴러 재주 넘기(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
2)
: 아이가 보는 앞에서 엄마가 앞구르기
하는 모습을 실제로 보여 주고 어떻게 하는 것인지 알 게 합니다. 아이의 손을 펴서 바닥을 짚어 보게 합니다. 머리를 아래로 짚어 넣어 목
뒷덜미로 구르도록 한 다음 아이의 다리를 들어서 넘겨 주세요. 점차 혼자서 하도록 해 보세요. 받침 의자 또는 베개와 요를 이용해 할 수도
있지요. 아이가 의자에 배를 대고 엎드려 머리와 어깨가 요에 닿을 정도가 되게 도와 주고 "넘어 보자" 면서 앞쪽으로 넘도록 해
주세요.
◆ 방금 한 행동에 대해 말해 보기 (언어 발달)
: 아이가 일을 열심히 하고 있을 때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물어 보고 일을 마치고 나면 무슨 일을 했는지 물어 보세요. 엄마나 다른 식구들이 하는 일을 아이가 지켜 보면 마찬가지로
물어 보세요. 만약 아이가 틀리게 말하면 힌트를 주세요. 예를 들어 아빠가 책을 읽고 있었다면 "아빠가 책을 가지고 무엇을 하고 계셨지?"하는
식으로요. TV를 보고 난 다음 프로그램에서 본 것도 말해 보게 하세요.
◆49~60개월
◆ 순서 지켜 놀기(사회성 발달)
: 8~9명 정도의 또래 모임에서
순서를 지키며 놀 수 있게 자리를 마련하세요. 아이들까리 함께 모여 모래놀이, 미끄럼타기, 나무토막쌓기 등 순서가 필요한 놀이를 하게 합니다.
끝말잇기놀이나 같은 종류 이름대기(예를 들어 과일이라고 하면 돌아가면서 수박, 사과, 배 등의 이름을 대는 것)처럼 차례로 돌아가며 하는 놀이를
가르쳐 주세요. 이 때 어른들은 아이들이 하는 놀이에 끼어들지 말고, 어떻게 놀고 있는지 가끔 살펴보기만 하세요.
◆ 없어진 물건 기억해서 말하기 (인지 발달)
: 아이 앞에 물건을 세 개 정도 놓고
물건의 이름을 말하게 하세요. 눈을 감게 한 다음 물건 한 개를 치우세요. 아이가 없어진 물건 이름을 말하면 칭찬해 주세요. 처음에는 서로 아주
다른 물건으로 시작하여 점차 비슷한 색깔의 물건들도 이용하면서 수준을 높여 가도록 하세요. 생활에서 접하는 물건들로 다양하게 바꿔 가면 아이가
더 흥미를 느낄 거예요.
◆ 한 발로 계속 뛰기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 1)
: 처음에는 엄마 팔을 잡게 하고
아이와 함께 한 발로 뛰어서 마루를 건너가세요. 다 뛰면 잘 했다고 칭찬해 주세요. 아이 앞에서 엄마가 막대기를 아이 가슴 높이로 들고 서서
아이가 한 손으로 막대기를 잡고 한 발로 뛰게 이끌어 주세요. 사방치기놀이처럼 한 칸에서 다른 칸으로 깡충깡충 뛰어넘어가게도 해 보고 엄마가
아이 앞에 조금 떨어져(60cm정도) 서서 한 발로 뛰어오게도 시켜 보세요. 균형을 유지할 수 있게 양손에 블록 같은 것을 쥐어
주세요.
◆ 세발자전거 타고 모퉁이 돌기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
2)
: 처음에는 세발자전거를 타고 지나는
길에 장애물을 놓아 비켜가게 하거나 엄마가 앞에서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세발자전거를 타고 뒤좇아오게 해 보세요. 어느 정도 익숙하게 되면 아이의
손을 잡고 핸들을 줄여 혼자서 방향 조정을 할 수 있게 하세요. 넓은 장소에서 큰원으로 돌 때의 방향대로 핸들을 꺽어 고정시켜 놓고 회전 연습을
하게 하거나 큰 물건 주위를 돌 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