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백50억원의 중소기업이 대형 식품업체들의 벤치마킹 모델로 떠올라 화제 가 되고 있다.
비타민식품 전문업체인 비타민하우스(대표 용승재)가 주인공.
CJ 롯데제과 대상 동원F&B 등 대형 식품사들이 건강식품사업 모델로 삼고 있다 .
대기업들이 비타민하우스한테 배우고 싶어 하는 것은 독특한 유통전략과 마케팅 이다.
이 회사는 식품회사지만 주로 약국을 파고들어 성공했다.
약국에 자사 제품만을 별도 취급하는 판매대를 마련한 "숍 인 파머시(약국내 점 포)"전략이 비결이다.
비타민하우스는 자사의 비타민 제품의 잠재고객이 가장 많이 드나드는 곳이 약 국이라고 판단,약국안에 별도의 매대를 마련하는 전략을 구사했다.
또 영양사들을 채용,일정기간 교육을 시킨 후 약국에 판매상담원으로 파견해 제 품을 알리게 했다.
이 회사 김상국 부사장은 "의약분업 이후 약사들이 처방전 조제에만 매달려 고 객과의 상담을 통한 판매에는 소홀하고 있는 점에 착안했다"며 "약국에서 영양 사와의 상담을 통해 판매하니 제품의 신뢰도와 전문성을 높일 수 있었다"고 설 명했다.
상품전략에서도 독특한 방식을 택했다.
우선 제품을 남성용 여성용 10대용 유아용 등으로 세분화해 고객을 성별.연령별 로 공략했다.
또 국내 소비자들이 외국산 비타민 제품을 선호한다고 보고 핀란드 전문업체에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을 맡겼다.
비타민하우스는 1천5백개 대형 약국에 자사 부스를 냈다.
지난해 약국 매출은 70억원에 달했다.
게다가 홈쇼핑 매출이 급증하고 백화점에 입점한 결과 총 매출은 1백50억원에 달했다.
3년만에 매출이 5배로 늘어난 셈이다.
회사측은 백화점 등에서 반응이 좋아 올해는 3백50억원 달성도 무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수년새 건강식품 사업에 뛰어든 식품업체들은 비타민하우스의 유통.마케팅 전략을 앞다퉈 벤치마킹했다.
CJ는 "뉴트라" 매장에,동원F&B는 "GNC" 매장에 영양사를 배치했다.
CJ는 또 체중 감량에 좋다는 음료 신제품 "팻다운"을 내놓고 주로 약국을 공략 했다.
대상도 지난해 약국 판매용 클로렐라 제품을 내놓았다.
롯데제과가 건강식품 "헬스원"을 출시한 후 편의점에 별도 매대를 마련해 팔고 있는 것도 따지고 보면 비타민하우스의 "숍 인 파머시"전략에서 따온 것이다.
식품업계의 한 관계자는 "작은 회사지만 시장 기회를 잘 포착하고 제품 성격에 맞는 유통전략과 마케팅 기법을 썼다는 점은 배울 만하다"고 말했다.
출 처: 한국경제신문
글쓴이: 윤성민 기자
카페 게시글
유통/뉴스
대형 식품업체들 '비타민하우스' 벤치마킹
한보옥
추천 0
조회 74
04.01.26 12:51
댓글 0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