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성인이 되는 것은 어렵지 않으니, 스스로 그 명덕을 밝힘에 있다. (명덕은 성인에게도 늘어나지 않고 범부에게도 줄어들지 않는 사람마다 본래 갖추고 있는 천지를 밝게 비추는 진심을 가리킨다.)
성불하고 조사가 되는 이 일은 우리 한 개인 개인마다 모두 실천할수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가 자진해서 실천하는가 여부입니다. 동수동학 여러분, 이번에 강설을 시작하면서 느낀 바가 매우 깊습니다. 제가 이 책을 읽은 것은 26년 전입니다. 제가 경전을 강설해온지도 18년이나 되었지만, 《요범사훈》을 강설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마땅히 20년 전 강설했어야 하지만, 이전에는 대승경전 안에서 빙빙 돌면서 이상만 높아서 세운 것이라곤 공중누각일 뿐 제대로 기초 공부를 하지 못했습니다.
20년 전, 저는 인광대사님의 이 서문을 보았습니다. 비록 보았을지라도 명확히 보지 않았고, 그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으며, 그다지 중요하게느끼지 않았습니다. 《요범사훈》은 세간법이고, 부친이 자식들에게 준교훈입니다. 그가 한 말은 여전히 틀림이 없고 여전히 일리가 있지만, 우리는 더 이상 그것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 20여년이 지나갔지만, 모두 공중누각으로 이룬 일이 하나도 없습니다. 나중에 다시 이 책자를 보고서 대철대오하여 비로소 이것이 값을 매길수 없는 보배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대소승의 기초입니다. 그것이 없으면 대소승은 모두 허사가 되고 맙니다. 우리는 현재 성인이 됨이 확실히 어렵지 않다는 사실로부터 기초를 닦아야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이치를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에서그대로 하면 운명을 즉시 바꿀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제대로 하면 3개월이면 효험을 볼 수 있습니다.
인광대사께서는 우리에게 일러 주십니다. 왜 성인이 되기 어렵지 않은가? 이는 스스로 그 명덕을 밝힘(明明德)」에 있습니다. 이는 대학學」에 있는 한 마디 말로 “대학의 도는 명덕을 밝힘에 있다在明明德).”)입니다. 명덕明德은 곧 본성이자 앞에서 말한 성과명입니다. 「명덕」은 성인에게도 늘어나지 않고 범부에게도 줄어들지않는 사람마다 본래 갖추고 있는 천지를 밝게 비추는 진심입니다.
명덕德위에 다시 「명」자를 하나 덧붙인 것은 이 명덕이 현재 밝지 못함을 알 수 있습니다. 왜 밝지 못합니까? 오욕육진五六의 번뇌로 가로막힌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성인이 되고 싶으면 단지 우리의 명덕을 회복하기만 하면 됩니다. 바꾸어 말하면 본래의 명덕은 그 위의 장애와 막아 가림을 제거해 버리면 우리의 명덕은 광명을 회복할 것입니다. 아래에서는 우리에게 명덕을 밝히는 방법을가르쳐 주십니다.
원왕생 원왕생 왕생극락 견미타 획목마정 수기별 원왕생 원왕생 원재미타 회중좌 수집향화 상공양 원왕생 원왕생 왕생화장 연화계 자타일시 성불도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극락도사 아미타여래불 🙏
첫댓글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