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과 사이에 수직선이 있다고 보고 거기서 목의 축을 좌 후면으로 23도를 떨어뜨리고 그 사이에 쐐기가 박혀 더 이상 좁혀지지 않는다고 생각하라는 것입니다. 23도라고 정확히 말하기는 그렇지만 지구의 축이 수직선에서 23도 기울여져 있으므로 비교하여 연상하면 좋을 것입니다.
2, 컨택포인트를 높이 올린다.
모던댄스를 확실한 기초없이 어느 정도 배운 여성분들 중에 허리부터 지나치게 뒤로만 젖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렇게 하면 컨택 포인트가 골반쪽으로 내려가게 되어 보기에 흉합니다. 초보자들은 보고 멋있다고 칭찬을 하지만 그렇게 하면 Backward Balance가 되기 쉬워 춤을 출 때 상당히 무겁게 느껴집니다. 무엇보다 초기에 고치지 못하면 나중에 고질병이 되어 고치기 어렵다는 것이 더 큰 문제입니다. 컨택포인트를 위장에서 명치끝을 끌어 올리고 밖으로 나오게 하여 남성에게 붙여야 합니다.
3. 왼쪽 팔 10센티 좌, 10센티 앞, 5센티 위의 법칙
이것도 숫자로 정확히 얘기하기는 좀 그렇지만 막연하게 “이렇게 하라”는 것은 늘 기준이 없으므로 애매하고 기억에도 안 남아 참조하면 좋을 것입니다. 여성의 왼쪽 팔꿈치는 남성과 겹쳐 맞추는 것이 아니라 왼쪽으로 10센티 더 튀어 나오고 앞쪽으로 10센티 더 밀어 어긋나게 짜여져야 합니다. 위로 5센티 정도 올리면 날아가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여기서 남성의 왼쪽부터 여성의 팔꿈치 맨 왼쪽까지가 이 커플의 전체 크기로 보이는 것입니다. 여성의 왼팔을 내리 눌러 남성의 팔꿈치마저 떨어뜨리게 하는 것은 최악의 경우입니다.
4. 남성의 오른쪽 귀 뒤를 본다.
남성의 귀 뒤가 보일 리 없습니다. 그렇지만 그런 연상을 하고 보려고 애를 쓰라는 얘기입니다. 왼쪽 리드가 잘 되어 있으면 어렵지 않은 자세인데 왼쪽으로 향해야 한다는 것을 남성을 외면한 채 고개를 왼쪽으로 돌리고 있으면 커플이 아니라 남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가끔 지도자 중에는 “파트너를 외면하라”라고 가르치는데 그렇다고 고개를 다 돌려 버리라는 것은 아닙니다. 너무 고개를 왼쪽으로 못 돌리고 블루스 추듯 하거나 스텝이 불안해서 밑을 보려고 하기 때문에 상징적으로 하는 말입니다.
5. 가슴 가득히 빛을 받게 한다.
춤추는 여성의 아름다움은 목선과 쇄골을 거쳐 가슴까지의 전면 펴진 모습입니다. 무용을 한 여성들이나 춤을 배우지 않았더라도 자세가 비교적 곧은 여성들은 그 부분이 아름답게 보입니다. 현대 생활이 컴퓨터를 많이 봐야 하고 학창시절에 공부하느라고 고개가 앞으로 나온 사람들이 많습니다. 머리가 앞으로 나와 있으면 머리에 천장 불빛이 가려져 그 부분에 그늘이 지게 되는 것입니다. 라이트를 향해서 꽃이 핀다라는 생각으로 그 부분을 프라이드 넘치게 내세워야 하는 것입니다. 남성들이 그 부분에 매혹당하여 주시하고 있으니 그 부분에 스포트라이트를 받아서 항상 빛나는 존재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6. 얼굴 2층, 시선 3층
여성은 헤드가 남성보다 약간 뒤로 더 젖혀지지만 남성과 마찬가지로 얼굴 각도보다 시선 각도가 더 올라가야합니다. 대략 “천장을 봐라” “천장과 벽 사이를 봐라”라고 가르치는 것보다 기준점이 명확하다면 더 뇌리에 남을 것입니다.
7. 양 팔꿈치는 어깨 앞 쪽
초보자들에게 모던 홀드할 때 떨어져 서 있어서 컨택을 하라고 하면 골반쪽은 마지못해 들이미는데 양팔이 습관적으로 뒤쪽으로 멀어지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컨택포인트를 제대로 했더라도 상체라도 멀어지려고 하다 보면 그런 현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골반이 앞으로 나갔으니 밸런스를 잡기 위해서 양팔이 저절로 뒤로 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남녀 둘이 대나무 원통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팔이 앞으로 되어 있어야 원통의 반쪽이 됩니다. 연습 때 흔히 정식홀드가 아니고 양팔을 서로 잡는 간이 홀드를 하라는 이유는 그렇게 하면 둘이 잡은 형태가 원통을 만들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