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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리치웰 랜드 원문보기 글쓴이: 이영민
2020 화성시 도시기본계획 |
계획의 범위 |
계획의 범위 및 내용 |
시간적 범위 |
▷기준년도: 2004년 ▷목표년도: 2020년 -1단계: 2001~2005 -2단계: 2006~2010 -3단계: 2001~2015 -4단계: 2016~2020 |
공간적 범위 |
▷도시의 난개발방지, 환경보전의 강화, 도시전체의 계획적 관리가 가능하도록 행 정구역과 도시기본계획구역의 일치를 도모함. ▷화성시행정구역: 1126.13㎢(육지부844㎢, 해수부282.13㎢) |
<계획의 공간적 범위>
그림-1-
계획의 주요내용 |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현재의 공간체계를 합리적으로 조정
▷도시전체의 장기적인 도시발전방향과 미래지향적인 도시기본 골격 구상
▷사회, 경제, 행․재정계획 등 비물리적인 장기계획을 포함한 종합적계획수립
▷도시 미래상 실현을 위한 주요전략사업 도입등 도시개발 전략과 방침설정 및 각 부문별 실천방안수립
▷도시계획시설의 합리적 배치와 도시내 토지의 개발, 정비 및 보전
▷계획의 실현을 위한 단계별 계획수립
도시현황 및 특성 |
도시위치 및 세력권 |
도시의 위치 |
▷화성시는 한반도 중서부에 경기도의 서남해안을 끼고 위치해 있으며, 육지로는 7개시를 접하고 바다로는 서해안의 아산항으로 충청남도와 경계되며 서쪽의 옹진군과 접하여 선감도, 대부도와 마주하고 있음.
▷육지로는 동으로는 용인시 남사면, 이동면과 접하고 남으로는 오산시와 평택시의 진위면, 서탄면, 청북면, 포승면과 면하고 있으며 북쪽으로는 수원시, 안산시 및 용인시 기흥읍이 각각 접하고 있음.
▷서울로부터 약2시간의 시간거리, 직선거리로 약40㎞에 위치한 화성시는 동경127도와 북위37도 부근으로 한반도 남북의 중간지대에 위치하며 기후와 식생분포, 토지이용, 가구구조 등에서 전이적인 특성을 보임.
<위치도>
그림-2-
도시세력권 |
행정권 |
화성시 행정구역 면적 1,126.13㎢ |
경제권 |
출퇴근, 고용인구, 소비재 상품소비, 시장이용권 등 경제적 의존성이 큰 지역적 범위로서 경제활동의 요소의 상황을 고려하여 판단할 수 있는데 화성시는 지리적 특성상 주변에 대도시와 연접하여 있기 때문에 광역적으로는 서울시, 국지적으로는 수원시 및 오산시 등이 화성 경제권에 해당됨. |
사회권 |
▷도시의 각종시설, 즉 학교, 병원, 사회복지 및 문화시설 등 도시서비스시설을 이용하는 지역적 범위로서 역사적 배경, 문화적 동일성 등을 고려하여 설정하여야 됨. ▷사회문화적 여건 역시 경제권과 마찬가지로 도시서비스의 기능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지역으로 서울, 수원, 오산시 등이 화성시 사회문화권에 해당 |
환경권 |
▷지형지세, 하천수계, 풍향 등을 감안하여 자연생태,수질오염,대기오염등이 인접도시 상호간에 미칠 수 있는 지역적 범위를 의미함. ▷수도권 주녹지축상 화성시는 동서 4축에 해당되며 이는 용인시 부아산에서 화성시 삼봉산으로 연결되는 중심에 축상의 중심에 입지하면서 부녹지축으로는 궁평리에서 정남평야지역을 거쳐 오산리까지 연결되는 축상에 놓여 있음. ▷따라서 화성시 환경권은 안산, 수원, 오산, 용인 및 평택 등을 외곽으로 끼면서 구성된 주요 녹지축상의 중심으로 수도권 남부의 주요 환경권을 형성하고 있음. |
도시특성 |
자연 환경적 특성(지형지세) |
▷화성시의 지세는 동북쪽으로 비교적 산세가 깊은 산지를 형성하고 있으며 중앙은 저산성 구릉지대를, 서쪽으로는 저평한 평야지대를 이루고 있으면서 서해와 접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경기 서부 해안지대의 저평한 평야지대에 위치하고 있음.
▷남양반도와 조암반도가 서해안을 향해 돌출된 반면 황구지천, 발안천이 아산항으로 깊숙이 관입하여 이곳 평야지대를 더욱 비옥하게 해주고 있으며, 해안은 북으로 군자만, 남으로는 광양만을 끼고 해안선이 복잡한 전형적인 리아스식 해안이 형성되어 있음.
▷전체적으로 비교적 완만한 구릉지를 형성하고 2개의 작은 반도가 해안으로 돌출되어 있으며, 해안에 접한 대부분의 지역이 갯벌(16.843ha)로 형성되어 있어 간척자원이 풍부함.
▷해안선의 길이가 152㎞로 경기도 전체 해안선의 절반을 차지하며, 41개 도서가 분포하고 있음
인구 및 가구 |
▷2004년 현재 화성시의 총인구는 286,736명으로 1994년 164,235명에 비해 연평균 3.19%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그 중 남자는 3.54%, 여자는 2.82% 증가
▷인구밀도는 417인/㎢이며 동․읍․면별로 보면 태안읍이 3,316인/㎢로 가장 높고 서신면이 147인/㎢로 가장 낮게 나타나고 있음.
▷세대수는 2004년 현재 총 101,075세대이며 세대당 인구수는 1993년 3.3인,1998년 3.0인, 2004년 2.69인으로 지속적인 핵가족화 및 가구분화의 경향을 보이고 있음.
▷1991년과 1994년 두 차례에 걸쳐 상당히 많은 인구의 감소를 보이는데 이는 화성시 행정구역 일부가 수원시를 비롯한 인근 행정구역으로 편입이 이루어 졌기 때문
청정화성 2020 |
기본전략 |
▷기본전제
-화성시의 교통축과 정합된 생활권 중심거점 형성
-첨단산업지대를 형성하고 생활권과 연계
-남양반도의 잠재력을 최대화시키는 공간구조 개편
-수계별 환경보전을 배려한 토지이용으로 편성
▷수도권 고차산업 기능의 형성유도
▷수도권 직주근접형 신도시 개발
▷해양 및 자연자원의 보전과 고부가가치화
▷서해선 철도의 개설과 역세권 개발
▷격자형 간선도로와 연계도로망의 정비
생활권별 구상 |
동부생활권 |
행정구역 |
▷태안,봉담,동탄,정남 |
특 성 |
▷읍이 포함된 권역으로 높은 인구비중을 차지하고 도시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수원, 오산등 인접도시와 연계 발전되고 있는 권역으로 62,000명 이상이 거주하며 대학 이 밀집되어 있는 특징을 보이고 있음 |
기본방향 |
▷수원지역과 밀접한 생활권의 특성과 기집적된 기능, 그리고 교통 요충지로서의 가치를 활용한 지역발전도모 |
발전구상 |
▷본격적인 연구개발기능 및 첨단산업벨트 조성 ▷시가지정비사업의 추진 ▷복합유통단지개발로 지역생활편의성 제고(정남) ▷급증하는 택지수요의 계획적 수용과 청정형 전원주택단지 조성 ▷문화관광 및 휴양수요의 흡수 |
서부생활권 |
행정구역 |
▷남양,서신,송산,마도,비봉,매송 |
특 성 |
▷시청 이전지역인 남양동 등이 포함되는 본 권역은 48,000명 이상이 거주하고 있으며 시 행정중심지로 부각되고 있음. |
기본방향 |
▷서해안 일대의 “쾌적” 중심지로서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풍부한 토지자원과 행정중심기 능을 살린 지역발전 도모 |
발전구상 |
▷남양의 중심지 기능강화 ▷자연자원의 가치극대화 ▷지역고용기반의 강화 ▷autopia조성계획 및 부품관련 유통기지조성 ▷시화매립지 2단계개발의 도시적 개발 추진 |
남부생활권 |
행정구역 |
▷향남,우정,장안,양감,팔단 |
특 성 |
▷아산만권 배후도시인 향남읍등이 포함되는 본 권역은 54,000명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구 역으로서 기아자동차가 위치하고 있으며, 근접해 있는 포승국가산단(247만평) 등을 비롯 한 아산만권의 대규모 산업체에 커다란 영향을 받고 있는 실정임. |
기본방향 |
▷서해안의 중추산업지대로서 경제 활력을 지역생활편의성 향상으로 연결하고 관광자원개발 과 농업생활환경을 중시 |
발전구상 |
▷발안(향남),조암의 시가화 급성장에 따른 교육․문화중심기능 강화 ▷공업수요의 계획적 수용으로 지역 환경 보전 ▷남양호,화성호 및 관광자원의 가치극대화 ▷온천지구를 체류형 관광기지로 개발 ▷발안, 조암지구의 시가지정비 및 개발 조기추진 |
구상도 |
그림-3-
도시발전 전망 및 잠재력 |
문제점 분석 |
무질서하고 왜곡된 도시공간 구조 |
▷지역내 중심상권의 부재로 수원, 오산 등 주변도시에 의존하는 생활권 구조 형성 ▷대규모 개발에 의한 신규개발지들이 서울과의 접근성 및 교통체계구축이 양호한 경부 축을 중심으로 태안읍 및 동탄면에 편중되어 있어 동서간 및 도농간 개발격차가 커지 는 비합리적 도시성장의 진행 ▷도시의 동서지역간 공간구조의 단절로 서부지역의 경우 생활권 중심기능이 빈약하여 화성시 행정의 중심인 서부생활권이 도시서비스 관련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지 못 함. ▷행정구역중 도시계획상 비도시지역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 체계적이며 균형적인 공간 개발이 이루어지지 못함. |
개발압력증가로 인한 난개발 우려 |
▷대규모 개발사업 주변지역에 무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개발행위의 위험존재 ▷비도시지역에 산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개별공장 등의 입지로 인한 환경훼손 및 도시공 간구조의 왜곡 우려 ▷창고 및 공장시설, 도시민 행락시설과 개별 아파트 등이 농촌지역 일원에 무질서하게 입지하여 전통적인 농촌경관이 조악한 수준의 도시경관으로 바뀌고 있음. ▷무분별한 난 개발이 진행될 시, 수해 등 방재기능 상실 가능성이 높고 도시정비사업 시행시 사회적 비용 증가 |
자족적 사회, 경제적 기반미흡 |
▷1차 및 2차 산업위주의 전통적 산업구조로 지역민의 소득기반 취약 ▷수원, 오산 등 인근 대도시 의존적인 사회․문화․경제적 구조로 인하여 상권이 형성되지 못하는 등 화성시 자체의 자족적 기능부재 |
도시 인프라의 부족 |
▷비교적 잘 정비된 남북간 교통축에 비해 동서는 연결이 제대로 이루지지 못해 동서간 이동이 어려움은 물론 지역간 연결성이 미흡하여 왜곡된 공간구조를 형성 ▷하수처리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수질오염에 의한 환경파괴가 심각함. ▷재원부족으로 인한 장기 미집행 시설이 많아 각종 도시기반시설 설치비율이 미약함. |
공원녹지의 편재와 체계성 부족 |
▷공원, 녹지체계의 부재로 생태계 연결이 위협받고 있으며, 도시내 공원은 택지개발 등 단위개발에 의하여 산발적으로 조성되고 있는 실정임. ▷공원녹지의 기능적 서비스측면에서 계층구조의 형성이 미약하고 근린공원의 설치율이 낮으며 배치 또한 지역적으로 편중되어 실제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공원이 빈약함. ▷시가지 내부 공원과 시가지외부 녹지와의 연계성 부족으로 생태환경 조성이 미흡하고 도시전체의 공원녹지 네트워크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근린공원은 접근성이 불량하거나 녹지가 부족한 인공시설 위주이고 공원고유의 특성 없이 획일적이거나 시설이 노후화되어 있음. ▷교육과 레크레이션 등 테마공원과 체육시설이 완비된 공원이 부족한 상태이며, 다양한 유형의 근린공원이 없음. |
잠재력 도출 |
▷화성시 전체면적은 1,126.13㎢이며, 도시지역, 농촌지역, 어촌지역, 공업지역, 산간지역 등이 시 전체적으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음.
▷가용토지의 면적도 화성시 전체의 19.3%인 216.86㎢이나 될 뿐 더러 수도권의 중심 도시권에 연결된 지역중심지로서 사회간접시설 등 기반시설 확충에 따른 개발 잠재력이 매우 높은 지역임.
▷경부, 서해안 고속도로, 고속철도, 철도 및 국도 등이 관통하는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 임.
▷각종 산업시설, 택지개발 및 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 사업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대규모 간척사업 시행지역(시회지구, 화성지구)으로 향후 농지의 확보도 용이함.
▷서울 위성 도시권과 연접된 화성 경제․생활권은 대중국 교역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서해안 개발의 전초적 기지로서 입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수도권 입지의 남부임해권중 가장 좋은 간선시설보유로 도심전이와 확산이 용이한 경제적 지역중심의 중추기능을 수행하는 중심도시로 성장할 잠재력이 높음
▷융건릉 및 용주사, 공룡알 화석지 등 역사문화 유적과 서해안, 제부도, 입파도, 국화도로 이어지는 해양관광, 레저자원이 풍부해 환경 친화적인 관광자원 개발에 유리
SWOT 분석 |
강점 ▷풍부한 자연 토지자원 보유: 개발가용지 124.7㎢ ▷광역교통의 요충지: 서해안 고속도로, 경부고속도 로등 수도권 물류・유통 거점으로서 입지적 장점 보유 ▷첨단산업단지의 경쟁력 보유: 삼성전자등 유수의 첨단산업단지 입지 및 수도권과의 양호한 접근성 ▷역사문화 및 해양레저관광자원 보유: 융건릉과 용주사, 남양성모성지, 제암리 3.1운동순국기념 관, 서해안(전곡항,궁평항,제부도) ▷안정적 재정여건: 재정자립도 현황63%(경기도내 3위) ▷수도권과 인접한 지리적 조건(수도권과 1시간내 접근성) |
약점 ▷도시기반시설의 부족: 대중교통, 경찰서, 소방서, 의료시설 등 ▷동서간 지역불균형: 동부권에 개발압력이 집중 ▷문화・교육서비스의 취약: 문화․예술회관 운동장, 음악당 등 관련시설 전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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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요소 ▷동북아 경제권의 중요성 부각: 서해안권 개발의 중심적 위치 ▷서해안 관광벨트의 조성 유리: 152㎞에 걸친 해 안선과 전곡항,궁평항,제부도 ▷청정자연환경의 보유: 서해안, 시화호, 화성호, 남양호 등 |
위협요소 ▷주민의 결속력 및 정주의식 약화: 각종 사회문제 발생으로 주민 이주의사 47% ▷개발압력의 증대에 따른 환경의 질 저하 우려: 무분별한 공장입지 등으로 환경훼손 심화 ▷도농간 생활환경 및 소득격차 우려: 도시지역에 도시기반시설 집중 |
계획의 목표 및 지표설정 |
화성시의 미래상 |
그림-4-
계획의 목표 |
첨단산업・연구도시 |
▷기반산업, 자동차부품산업 및 기타 전통제산업의 집단화유도 ▷자동차 부품 클러스터조성(남양~장안~조암) ▷바이오・건강 클러스터조성(비봉~매송~향남) ▷반도체․IT클러스터 조성(수원~동탄~오산) ▷산학관 협력 인재기반 네트워크 구축(협의체 구성) ▷U-City로 조성되는 동탄신도시와 동탄2신도시의 연구 및 자족기능의 활성화로 광역적 시너지효과 확보 |
역사․문화・관광도시 |
▷전통문화・관광 클러스터 활성화(궁평~향남~태안) ▷정조, 사도세자 등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역사적 사건을 담고 있는 융, 건릉을 토대로 효사상, 개혁사상 등을 도시마케팅의 중심적 소재로 활용 ▷농업특화단지, 실버촌, 주말/관광농원 연계 ▷해양 관광・휴양 클러스터조성(궁평항~제부도~전곡항~송산그린시티) ▷테마파크형 관광자원 개발(오토피아 등) ▷온천휴양 관광자원을 활용한 스파건강휴양지 조성(월문온천,화성온천,안녕온천 등) |
친환경・생태도시 |
▷Green &Blue Networking -습지 및 간석지의 보전과 개발(시화호, 남양호 등) -산림휴양 기능의 강화(서봉산 일대) ▷생활편익시설의 구축에 의한 자족적 도시 구현 ▷중저밀도의 쾌적한 거주 환경 지향(동탄2신도시, 송산그린시티 개발사업 등) |
목표실현을 위한 추진전략-도시 자족기능 부여 |
화성의 자족기반 확보를 위한 6개 클러스터 구축 |
▷자동차부품 클러스터(안산-남양-장안-조암)
-송산의 건교부자동차시험장, 남양의 현대차연구소, 금의산업단지의 자동차부품, 그리고 우정의 자동차공장으로 이어지는 자동차산업벨트 구축
-남양 현대・기아차연구소는 자동차제조관련 핵심 R&D기지화 하여 그 인근으로 자동차부품관련 R&D 기지를 추가로 조성하여 서너지효과의 극대화 유도
-장암산업단지 주변으로 자동차 부품관련산업의 연계효과 창출
-조암, 우정에는 자동차제조관련 종사자의 매력적 생활공간 확보
▷바이오․건강 클러스터(비봉-매송-봉담-향남)
-비봉면 인공습지와 연계된 생태학습지 및 관련 서비스 산업 입지
-매송면 그린벨트는 원형 허브농원 등과 연계하여 건강관리 산업으로 특화
-봉담읍 주변 6개 대학과 연계된 생명공학 R&D기지를 확보하여 대학의 고급인력과 연계된 연구기능 부가가치 극대화
-기존 향남제약산업단지와 R&D기지와의 연계성을 확보하여 한국제약산업의 메카로 부상
▷반도체・IT클러스터(수원-동탄-오산-평택)
-수원 이의신도시내 경기연구단지 및 화성지방산업단지의 삼성전자 반도체 R&D기능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
-태안 병점역세권 개발과 연계하여 대학생 중심의 첨단관련 서비스산업의 기지화
-추가 신도시 개발시 통탄신도시와 연계하여 대학생 중심의 첨단관련 서비스산업의 기지화
-추가 신도시 개발시 통탄신도시와 연계하여 지식기반 제조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공간확보
▷전통문화․관광 클러스터(궁평-향남-태안)
-제부도,궁평리 등 해양도립공원과 연계한 지역관광산업 활성화
-발암온천을 중심으로 하는 우리나라 전통스타일의 온천테마파크 조성
-융건릉 주변 효문화관 및 용주사와 연계된 태안3지구 개발컨셉 등 효문화 집적지 형성
▷전통산업・물류클러스터(우정-양감-정남)
-장안・우정의 지식기반농업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기아차주변의 자동차물류기지 조성을 통한 물류거점 확보
-향후 교통인프라 완결과 함께 정남면을 중심으로 하는 첨단물류의 거점확보
▷해양관광・휴양 클러스터(서신-송산)
-송산면 공룡알 화석 출토지역 인근에 공룡테마파크를 조성하여 공룡 및 생태관광 및 학습・문화체험의 중심지로 개발
-서신면 궁평항과 전곡항에 해양리조트 및 레저・숙박시설을 개발하여 서해안권 관광벨트의 핵심공간으로 발전
<5개 클러스터 구축도>
그림-5-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전략산업 육성 |
▷대학과 기업의 상호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조성
-화성시의 혁신능력을 갖춘 기업들이 실질적 연계를 이룰 수 있도록 민관합작의 기업기술혁신지원센터 등 물리적 거점 마련
-기업의 지식기술 수요에 입각한 수요자 중심의 가술개발 및 구성원간 네트워크 활성화
-형식적인 협력이 아닌 기업 및 대학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의 프로젝트를 발굴, 시행할 수 있는 산학연 주체간 협의체인 혁신포럼의 운영 및 지원
▷산학일체형 교육기반 조성
-엔지니어링하우스와 같은 기업 활동과 교육활동이 같이 이루어지는 산학 일체형 모델을 도입하여 현장 지향적, 수요자 지향적 교육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원
-벤처빌딩, 아파트형공장 등 산업직접시설을 대학구내에 유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거나, 대학주변 택지조성시 토지이용에 반영할 수 있도록 사전 협의
-기업의 주문식 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중개 및 지원
▷관내 전략 산업별 산학협력 중심대학 육성
-관내 주요 전략산업 부문과의 R&D 및 인력수급 연계성이 강하고 산학협력 시스템이 우수한 대학을 선정하여 해당산업 부문의 산학협력 중심대학으로 중점 육성될 수 있도록 지원
▷학점연계 현장실습 및 가족회사 제도 활성화
-대학에서 배운 이론의 현장 적용이 가능한 산학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실무중심형 공학교육체계로 변화를 유도하여 취업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함.
-개별 대학단위의 가족회사 시스템을 구축하여 현장실습 연계와 산학협력의 인프라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유도
▷산학관 협력 파트너십 강화
-산업계, 교육계, 공공부문, 화성시청 등 산학협력의 관련주체들이 참여하는 화성 지역단위의 산학협력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지역단위 협의체로 발전
공간구조 및 생활권 |
기본구상의 목표 |
▷자족적 정주체계 형성 및 지역군형개발 도모
▷산업시설 확보를 통한 지역경제 성장 유도
▷효율적이며 기능적인 교통정책의 실현
▷도시와 전원생활이 공존하는 친환경적 도시조성
▷교육연구기능 및 문화 관광도시로 육성
생활권 설정 |
기본방향 |
▷화성시의 현재와 장래 목표연도 계획인구, 공간구조 및 입지여건, 지형・지세, 토지이용, 교통, 도시성격 및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공간 배분을 감안하여 3개의 생활권역으로 구분하도록 함. ▷계층별 생활권간 결속력 부여를 위하여 생활권내 연계성 강화 ▷생활권별 격차 해소를 위하여 교육・문화․체육・공원녹지 등의 공공시설의 합리적 배치 등 균형발전을 추구 | |||
생활권구분 |
생활권 |
중심도시 |
행정구역 |
목표연도인구(2020) |
계 |
- |
화성시 전체 |
920,000인 | |
동부 |
동탄 |
태안, 봉담읍, 동탄면, 정남면 |
554,000인 | |
서부 |
남양 |
남양동, 송산면, 서신면, 마도면, 매송면 |
214,000인 | |
남부 |
향남 |
향남읍,팔탄면,우정읍,장안면,양감면 |
152,000인 |
<생활권 구분도>
그림-6-
생활권 현황 |
구분 |
공간적 특성 |
발전여건 |
동부 생활권 |
▷기존 병점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택지개발 및 개별주택 건설로 인하여 인구유입이 기속화됨 ▷동탄을 중심으로 하는 신도시가 개발되어 입주 예정에 있으며 교통 및 인접 생활중심지와 연계하여 주변 개발압력이 상당히 높은 지역임. ▷태안,봉담을 중심으로 6개의 대학이 입지하여 대학관련 인구의 지역내 흡수가 지역발전의 요인으로 작용함. |
-시청주변에 대규모 개발사업(남양지구, 남양뉴타운)이 추진중이며, 26만인의 동탄2신도시 개발계획이 수립중에 있음. -병점을 중심으로 하는 역세권 개발계획이 수립중에 있음. |
서부 생활권 |
▷남양동의 시청사를 중심으로 행정기능이 밀집되어 향후 지역의 중심 지역으로 성장이 가속화 될 전망 ▷현대・기아차연구소, 마도산업단지등 지역 성장잠재력이 높은 지역임 ▷대규모 간척사업에 의한 도시개발(송산그린시티)이 진행중으로 향후 발전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주변으로는 제부도, 궁평리 등을 중심으로 하는 관광자원이 풍부함 |
-시청주변에 대규모 개발사업(남양지구, 남양뉴타운)이 추진중이며, 송산그린시티내 국제적 테마파크를 포함한 인구15만의 복합도시 개발계획 중에 있음 |
남부 생활권 |
▷향남읍 발안리를 중심으로 대규모 택지 및 산업단지 개발이 예정되어 있음 ▷서해안 고속도로 서측에는 기아자동차가 위치하고 있으며, 장안1,2산업단지 역시 자동차 부품관련산업의 입주가 예정되어 있어 조암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 생활권 형성이 조만간 구축될 예정임 |
-향남1,2택지개발 및 발안 산업단지가 현재 추진중에 있으며 장안1,2산업단지도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음.
|
권역별 개발구상 |
구분 |
개발구상 | |
동부 생활권 |
태안 |
-병점을 중심으로 하는 역세권 개발을 적극 추진하여 화성시 동부권의 행정수요에 적극대처 |
동탄면 |
-동탄1,2신도시 개발이 완료되면 충분한 자족기능을 확보하여 지역발전의 전진기지 로 활용 | |
봉담읍 |
-봉담~평택간 고속도로 등 기반시설 확장에 따른 개발압력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 기 위해 봉담지구등 체계적인 도시개발 및 정비가 필요 | |
정남면 |
-봉담~평택 및 송산~동탄 고속도로 개설에 따른 교통 요충지로서 물류기능이 부각 됨. | |
서부 생활권 |
남양동 |
-시청사 및 R&D관련 연구소 활성화에 따른 행정, 연구의 중심지 기능부여 |
송산면 |
-시화매립지의 도시개발과 연계된 지역발전의 공간기반 구축 및 화성시를 대표하는 새로운 랜드마크 공간 구축 | |
서신면 |
-제부도 및 궁평리 관관단지 개발에 의한 관광의 거점으로 육성․발전 | |
마도면 |
-마도 지방산업단지 조성 및 시화매립지 건설에 따른 토지이용방안 정립 | |
비봉면 |
-자연습지조성에 의한 수도권 자연 학습공간으로서의 경쟁력 확보 | |
매송면 |
-일부지역 그린벨트 완화와 허브농장 등 환경과 연계한 지역발전 잠재력 요소의 부 각 | |
남부 생활권 |
향남읍 |
-택지개발 및 산업단지 조성에 의한 지역발전의 핵으로 등장 |
팔탄면 |
-대규모 온천단지의 개발에 의한 수도권 관광․휴양기능의 부여 | |
우정읍 |
-장안1,2산업단지의 자동차 부품산업과 연계된 산업개발축 구상 | |
장안면 |
-조암도시의 자동차 산업벨트와 연계된 유기적 발전 도모 | |
양감면 |
-주변 자연환경과 연계된 전원형 주거기능 유도 |
광역교통계획 |
고속도로망계획 |
▷화성시의 장래 고속도로망은 동서축 2개 노선과 남북축 4개 노선의 격자형 고속도로를 골격으로 하고 있음.
▷동서 2축과 남북3축의 노선은 민자 사업으로 현재 시공중에 있으며, 남북1축인 평택~시흥간 고속도로도 민자사업으로 협상대상자가 지정되어 추진중에 있음
▷동서2축의 경우 경부고속도로와 서해안 고속도로의 연결 및 대부도, 제부도 등 서해안 관광지의 접근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노선임.
▷남북 2축의 봉담~평택간 도로는 연장18㎞의 4차선 고속도로로 국도1호선 수원, 오산, 평택시가지의 교통체증완화를 위하여 의왕~봉담간 자동차 전용도로와 연계하여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 시공중임
구분 |
도로명 |
비고 | |
동서축 |
1축 |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 |
민자사업 |
2축 |
송산~동탄간 |
-송산~봉담(계획중) -봉담~동탄(공사중,민자사업) | |
남북축 |
1축 |
평택~시흥간 고속도로 |
민자사업 |
2축 |
서해안 고속도로 |
기존 | |
3축 |
과천~봉담~평택간 고속도로 |
민자사업 | |
4축 |
경부고속도로 |
기존 |
<고속도로망 계획도>
그림-7-
간선도로망 구축 |
구분 |
노선명 |
비고 | |
동서축 |
1축 |
송산~태안 |
지방도322호선,국대도43호선 |
2축 |
서신~동탄 |
지방도318호선(지역간간선) | |
3축 |
발안~동탄 |
국지도82호선 | |
남북축 |
1축 |
안산~우정 |
지방도301,305호선 |
2축 |
안산~장안 |
국도77호선, 지방도313호선 | |
3축 |
매송~양감 |
국도39호선(지역간 간선) | |
4축 |
발안~봉담 |
국도43호선(지역간 간선) | |
5축 |
장안~태안 |
시도59호선, 지방도309,315호선(지역간 간선) | |
6축 |
서부우회도로 |
국도1호선 대체우회기능 | |
7축 |
송리~기흥 |
지방도317호선 | |
8축 |
발안~평택 |
국도82호선 |
<주요 간선도로망 계획도>
그림-8-
순환도로망 구축 |
내부순환도로망 |
-남양~봉담~향남~우정~남양지역을 연결하는 내부순환축 |
외부순환도로망 |
-매송~태안~정남~장안~서신~송산~매송을 연결하는 외곽순환1축 -향남~오산~동탄을 연결하는 외곽순환 2축 |
<순환도로망 계획도>
그림-9-
화성광역철도망 계획 |
구분 |
구간 |
연장(㎞) |
관련계획(추진사항) | |
철도 및 전철 |
①수인선 |
수원~화성~인천 |
39 |
국가기간교통망계획(설계완료) |
②인덕원~병점전철 |
인덕원~병점 |
16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 |
③오리~오산전철 |
오리~오산 |
14.5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 |
④소사~원시전철연장 |
소사~남양~동탄 |
미정 |
화성시 구상안 | |
⑤서해안철도 |
시흥~안산~평택 |
83.9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
<화성시 광역철도망 계획>
그림-10-
경관 및 미관계획 |
권역별 경관관리 기본방향 |
동부생활권 |
▷화성시에서 가장 시가화된 지역이고, 동탄신도시 및 태안택지개발지구 개발로 시가화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 ▷또한 융건릉 및 용주사 등 지역문화자원이 존재하고, 수원, 오산 등 주변지역에서 화성 시로 진입하는 관문지역임 ▷역사문화경관을 보호하고 화성시의 이미지 및 정체성을 강화할 수 있는 경관관리 방안 수립 |
서부생활권 |
▷태행산,칠보산,구봉산 등의 산촌경관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러한 자연경관을 보호하 고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경관관리 기본 방안 수립 ▷서해안의 해안경관 및 제부도, 궁평리, 당성 등의 역사관광자원이 존재하며, 화성방조제 의 건설로 기존의 관광자원과 연계된 관광인구의 유입 및 이에 따른 주변의 무분별한 개발이 예상 됨. ▷따라서 해안경관을 보호하고 |
남부생활권 |
▷남부생활권은 농경지 및 구릉지, 하천경관이 주를 이루고 있어, 소규모 개발에도 경관 에 대한 시각적 훼손이 나타남. ▷또한 곳곳에 산재한 개별 공장들은 전체적 가로경관을 훼손하고 있으며, 향남 및 발안 지구 등 택지개발사업이 예정되어 있으므로 개발에 따른 자연경관 훼손가능성이 높음. ▷구릉지 및 농경지 경관의 보호 및 이와 조화를 이루는 개발을 유도하고, 발안천 하천주 변의 경관보호 및 하천축을 형성할 수 있는 경관관리 방안 수립 |
<화성시 경관관리 기본방향>
그림-11-
공원 및 녹지계획 |
공원녹지체계구상 |
분류 |
위치 |
비고 | |
광역녹지축 |
1.감경산~구봉산~운봉산~무봉산~접학산 2.무봉산~건달산~태봉산~구봉산~동계산 3.철마산~접학산 4.무봉산~화성산 |
| |
내부녹지축 |
1.사강리~수지리 2.삼존리~용포리 3.해문리~고모리 4.백곡리~매화리 5.서교리~북양동 6.안석리~토하리 7.세곡리~송산리 8.덕천리~방축리 9.덕우리~석천리 10.사랑리~장안리 11.구문천리~하길리 |
| |
수공간 체계 |
거점수공간 |
동방저수지,기천저수지,발안저수지,보통저수지 |
|
수공간축 |
오산천,황구지천,발안천 |
|
유원지 계획 |
권역설정 및 권역별 개발방향 |
주요 지역 |
입지적 특성 |
이용 실태 |
권역설정 |
개발방향 |
|
제부도 |
자연해안,연륙도서형관광지화 |
당일/1박 |
대부․제부권 |
○해안휴양형(당일/1박형) ○해안형과 해안형이 어우러진 단기체류 관광어촌으로 개발 -갯벌체험, 바다낚시 등 활동형시설 위주의 시설확보 -고급 해안휴양지로 개발 ○낙후 어촌지역 및 낙도 주민에 대한 “삶의 질 향상” 차원의 개발 및 정비사업 |
|
궁평리 |
자연해안,도서형 어촌형 |
1~2박형 (바다낚시) |
남부 해안권 |
○전원휴양형(1박이상) ○해안형 중장기 체류형의 전원․광광휴양어촌으로 개발 -마리나와 골프장 등 중장기 체류를 위한 기반시설 구축 -저층 빌라형의 고급 숙박시설 건설 ○낙도주민을 위한 환경 정비사업 및 순수 어촌계에 대한 대체소득원 개발 |
|
국화도 입화도 |
자연해안,어촌형 |
- | |||
| |||||
주곡리 |
자연해안,어촌형 |
당일 | |||
| |||||
| |||||
매향리 |
자연해안,어촌형 |
- |
<궁평리지구 시설계획도>
그림-12-
관광휴양 개발계획 |
공룡테마파크 |
▶사업의 개요
위 치 |
화성시 송산면 고정리 산5번지 일원 |
사업기간 |
2006~2015년[1차;2006~2009, 2차;2009~2012, 3차;2012년 이후] |
사업규모 |
약14.9㎢ |
▶개발전략 및 도입시설
주요도입시설 |
개발전략 |
세부도입시설 | |
전시체험 지구 |
공룡지구 |
․공룡알 화석지를 중심으로 공룡생태에 대한 교육/체험공간으로 조성 ․공룡박물관 및 전시관을 핵심으로 시설을 배치하고, 세부 부대시설을 도입 ․전시지구의 메인 어트랙션 기능을 수행 |
․공룡박물관 ․테마영상관 ․공룡전시장 ․원시생활체험촌 ․이벤트장/공연장 ․공룡화석지 |
생태지구 |
․시화호 간석지의 생태적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과거 공룡시대와 같은 환경을 조성 ․공룡알 화석과 다양한 형태의 퇴적암․갯골, 시화호와 이에 서식하는 희귀하고 다양한 동식물을 이용한 초원형 경관 조성 ․환경의 보전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적/교육적 공간으로 조성 |
․해안생태 체험학교 ․자연생태 보호센타 ․습지 식물원 ․염전체험장 ․야생생태관찰지 | |
생산지구 |
산도벼 재배지 |
․산도벼 집단 재배지를 조성하여 시민참여 유도 및 자연생태문화 체험공간으로 활용 ․야생조류 먹이 및 휴식공간으로 활용 및 집단서식 유도 |
․경작지 ․주말농장 |
숙박지구 |
숙박시설 |
․가족단위 및 각종단체를 모두 수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숙박시설 도입 ․화성 서부의 메인 베이스캠프 역할 수행 |
․유스호스텔 ․캠핑장 ․오토캠핑장/행사장 |
지원편의 지구 |
편익시설 관리시설 |
․시설이용의 편의성 증진 및 관리를 위한 시설 조성 |
․주차장 등 ․인포메이션센타 등 |
Ocean Valley Resort |
▶사업의 개요
위 치 |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 및 공유수면 일원 |
사업기간 |
2007~2013년[1차;2007~2009, 2차;2009~2012, 3차;2012이후] |
사업규모 |
약1.5㎢ |
▶개발전략 및 도입시설
주요도입시설 |
개발전략 |
세부 도입시설 |
| |
텐트골프장 지구 |
골프장 지구 |
․화성호 간석지의 공유수면을 활용하여 텐트필드를 조성, 저가의 매력 있는 관광물 창출 ․간석지를 단단하게 다져 페어웨이 조성 ․저비용/자연친화적인 개발, 다양한 홀을 구성 매력성 제고 |
․골프장(18홀) ․클럽하우스 ․골프아카데미 |
|
숙박/워터파크 지구 |
숙박 지구 |
․화성 서해안지역의 핵심 전략시설로서 화성 관광객을 위한 메인 숙박시설로서 역할을 수행 |
․호텔(100실) ․콘도(300실) |
|
워터 파크 지구 |
․지형을 살린 옥외공간 확대 및 서해안 해양자연을 활용한 이미지 부여 ․시설을 특화하기 위하여 텐드골프장 지구와 연계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 |
․물놀이장 ․스포츠센타,휴게공간 ․인공해수욕장, 수변광장, 산책로 등 |
| |
해양레저시설 지구 |
마리나 시설 |
․궁평항은 해양레포츠를 이용할 수 있는 항으로 환경정비를 통하여 다양한 활동의 핵심공간으로 계획 ․해변에는 deck로 포장하여 파노라마식으로 펼쳐지는 해안자연경관과 낙조를 감상할 수 있도록 계획 |
․수상계류장, 육상계류장, 요트클럽하우스 등 ․수변산책로, 수변광장, 휴게소 |
|
지원편의지구 |
편익 시설 |
․ 각 시설에 대응할 수 있는 주차면적을 확보하고, 보행동선과 연계될 수 있도록 계획 ․ 시설이용의 편의성 증진 및 관리를 위한 시설 조성 |
․ 주차장 ․ 녹지 ․ 휴식공간, 광장 | |
녹지 |
▶개발구상
그림-13-
자동차 테마파크 조성계획 |
사업개요 |
▷위 치:송산면 삼존리 자동차성능시험장 일원(미정) ▷시업기간:2006~2015 ▷사업규모: 약6.6㎢ |
개발목적 |
▷명실상부한 자동차 생산/전시/문화/레저/관광의 메카로 Autobelt완성 (현대연구소-기아자동차-자동차부품산단-자동차성능시험장-자동차테마파크) ▷세계 3대 스포츠 중 하나인 모터스포츠를 통해 관광레저 도시개발과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
개발전략 |
▷자동차와 자동차 경주를 테마로 한 공원으로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즐길 수 있는 공간, 박물관, 레이싱 체험,리조프,휴양시설 복합단지로 추진 |
도입시설 |
▷다양한 모터스포츠 유치 가능한 경주장 구성 (각종 모터스포츠대회,레이싱스쿨,레이싱체험,튜닝페스티벌,카트/싸이클경주 등) ▷자동차박물관,어린이교통공원,안전체험교육장,안전체험연구센타 (자동차 역사/산업/문화를 집대성한 전시관, 3D영상관, 교통체험학습/연구센터 등) ▷숙박/휴양단지,상업타운,레포츠광장,놀이동산,골프장 등 (국내외 모터스포츠 참가/관람객, 주5일 근무에 따른 주말가족 여행객들의 체류관광유도 |
특구지정추진 |
▷관광 진흥법의 관광특구 및 지역특화발전특구법의 관광레포츠 특구 지정추진 |
기타 관광개발 계획 |
구분 |
사업명 |
사업개요 |
개발방향 |
비고 |
1 |
쿠니밀리터리 파크 |
․우정읍 매향리146-2일원 ․2009~2012 ․165천㎡ |
․공원중심의 복합개발을 통해 밀리터리 박물관 및 전시관, 숙박시설, 레포츠시설 등을 조성 |
|
2 |
Auto Racing Park |
․시화호 남측 간석지 일대 ․2009~2013 ․198천㎡ |
․자동차체험과 교육기능의 오토파크 지구와 자동차전시/관람공간인 전시지구, 그리고 자동차공원 지구등을 조성 |
|
3 |
Sky Edu Park |
․마도면청원리1248번지일대 ․2010~2015 ․331천㎡ |
․초경량항공기 운항의 필수시설 도입과 교육 및 전시를 통한 항공산업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초경량항공기시설지구와 교육지구, 전시지구, 지원편의시설지구로구성 |
|
4 |
Seastar 테마파크 |
․서신면 궁평리 해운산일원 ․2007~2010 ․50천㎡ |
․천문과학의 관광자원화를 꾀하고 과학교육의 장으로 활용함에 있어 지리적 여건상 우주과학의 적지인 대상지내에 수련원지구, 체험지구, 천문대지구를 조성 |
|
5 |
Blue Port Marina |
․서신면 장외리 전곡항일원 ․2009~2015 ․496천㎡ |
․마리나, 해양공원 등의 관광시설과 태양열, 풍력발전시설 등 신재생에너지단지가 복합된 곳으로 마리나지구,재생에너지단지지구 및 지원편의지구로 구성 |
|
6 |
국화도 국화공원 |
․우정읍 국화리 국화도일원 ․2010~2012 ․66천㎡ |
․섬을 이용한 문화,예술공간 조성을 위한 해양공원지구와 기존 펜션단지를 이용한 숙박지구로 구성 |
|
7 |
입파도 등대 사색공원 |
․우정읍 국화리 입파도 ․2013~2015 ․331천㎡ |
․섬 주변 해양경관 조망 및 우수한 사림자원을 이용한 삼림욕과 산책을 위한 해양공원지구로 지정 |
|
8 |
도리도 해양 생태공원 |
․서신면 백미리산144번지 ․2013~2014 ․6천㎡ |
․우수한 갯벌자원을 직접 체험하고 다양한 놀이와 이벤트를 연출할 수 있는 체험지구로 구성 |
|
9 |
형도마리나 |
․송산면 독지리 형도남측 ․2013~2015 ․51천㎡ |
․해양스포츠, 레저등의 해양활동의 중심이 되는 시설인 마리나지구와 휴식편의를 고려한 해양공원지구로 조성 |
|
10 |
해안도로-휴게쉼터조성 |
․301지방도로 전곡~궁평간 ․2007~2009 |
․전곡~궁평간 지방도로를 활용하여 서해안 해양 및 갯벌자원을 체험할 수 있는 관광 해안도로를 조성 |
|
11 |
궁평리 Fork Village |
․서신면 궁평리 108 일원 ․2007~2010 ․99천㎡ |
․중요 민속자료인 정용채 가옥을 보전하고 그 일대를 관광자원화하여 관람할 수 있도록 민속마을지구,민속마당지구,전통숙박지구,체험지구를 조성 |
|
12 |
Wine Gallery |
․송산면 고포리 일원 ․2007~2009 ․26천㎡ |
․주 포도산지로서 화성의 특성과 이를 활용한 와인테마파크로서의 와인생산지구, 체험지구, 숙박시설지구를 조성 |
|
13 |
비봉생태체험장 |
․비봉면 유포리 ․2010~2012 ․116천㎡ |
․기존 생태습지의 자연자원을 활용한 체험의 장과 연계한 자연생태체험지구, 체육공원지구와 대단위 방문객을 수용할 수 있는 주차장, 광장 등의 지원편의지구를 조성 |
|
14 |
필음악박물관 |
․송산면 쌍정2리 일원 ․2013~2015 ․33천㎡ |
․조용필 생가와 그의 음악인생을 되짚어 볼 수 있는 박물관으로 구성된 박물관지구,야외음악감상장 및 행사 등을 위한 음악공원지구, 기타 주차장등의 지원편으지구 및 녹지로 구성 |
|
15 |
노작 문학관 |
․동탄지구제6호근린공원 ․2007~2008 ․21천㎡ |
․시인 홍사용의 일대기와 민족주의적 문학관을 되짚어 볼 수 있는 전시관으로 구성된 박물관지구와 다양한 행사를 고려한 공원지구, 방문객의 편의제공을 위한 지원편의지구로 구성 |
|
16 |
기천저수지 수변정비 |
․팔탄면 상기리 일원 ․2007~2008 |
․저수지를 중심으로 수변을 따라 순환형으로 배치된 수변공원지구와 진입로주변 지원편의지구, 예술인마을지구로 구성 |
|
17 |
기천저수지 예술인마을조성 |
․팔탄면 상기리 일원 ․2010~2011 ․40천㎡ |
․기천저수지 일대 예술인 집성촌을 활용, 예술인들의 주택, 전시관, 공연장, 카페 등 문화․예술 공간을 조성하여 문화예술 애호가들 및 인근 지역민의 여가공간으로 개발 |
|
18 |
동방 저수지 수변정리 |
․팔판면 덕천리 일원 ․2007~2008 |
․기존 유원지 시설지와 연계한 유원지지구와 지역민의 체력증진과 여가선용을 위한 체육시설지구, 수변공원지구로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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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발안저수지 수변정비 |
․봉담읍 덕우리 일원 ․2013~2014 |
․저수지를 비롯하여 수변공원지구와 지원편의지구로 크게 구성되며, 수변공원지구는 지역주민을 위한 시설과 방문객을 위한 시설로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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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보통저수지 수변정비 |
․정남면 보통리 일원 ․2013~2014 |
․저수지를 중심으로 수변을 따라 순환형으로 배치된 수변공원지구와 진입로 주변에 배치된 지원편의지구로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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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제암리 성역공원 |
․향남읍 제암리322-4일원 ․2007~2008 ․31천㎡ |
․순국선열들의 애국정신과 넋을 기리고 사적지, 관광지로서의 위상제고와 방문객의 편의제공을 고려하여 기존시설과 연계한 초기교회복원지구,생태공원지구,해안도로정비사업을 통해 국민관광지로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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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제부도 종합개발 |
․서신면 제부리 일원 ․2008~2012 ․4,460천㎡ |
․관광과 문화를 접목할 수 있는 공간확보를 위해 야외공연장 등 문화공간을 확보하고, 해안도로정비사업을 통해 국민관광지로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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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지구의 화성이라더니 대단하네 자네한테도 영양이크겠네.....좋은
미리 투자 해놓을 만한 곳입니다. 10년 후에는 부자가 될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