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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2003년도
연방죽선원의 우.조티카 사야도 초청 집중수행기간 중
사월초파일을 맞이하여 해주신 법문입니다.)_
존귀한 분,
공양 받을만한 분,완전히 깨달으신 분, 그 분께 경배합니다.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aasambuddhassa
많은 분들이 와 주셔서 반갑습니다.
사람들이 법문책을 보거나 수행하는 것을 볼 때마다 항상 기쁘고
행복합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담마에 대한 책을 읽는 것을 볼 때마다 읽는 그 사람이
자기 스스로의 인생에 대해서 매우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담마에 대해서 탐구하고 수행 하는 것을 볼 때마다 그 사람이 인생을
더 발전시키고 담마를 알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누군가가
담마를 공부하기 위해 더 노력하고 자기 인생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보는 것은 저에겐 큰 기쁨입니다.
만약 당신이 행복하고 평안하다면,
그것은 당신이 많은 주위의 여러 사람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는
증거입니다.
행복하고 평안하게 있는 것만으로도
주위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는 이 말에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동의하십니까?
왜
행복하고 평안하게 머무는 사람이
단지 그 이유만으로 주위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는 말이
왜 맞는지 저에게 그 이유를 말해 줄 수 있나요?
행복하고 평안하게 머무를 때에는
주위의 어느 누구에게도 해를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은
주위 사람에게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그런 이유로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고 평안하기를 기원합니다.
그것이 저의 바램입니다.
담마를 접하기 전에
저는 책을 통해서 많은 지식과 정보를 얻기는 했지만
마음이 평안하거나 행복하지는 않았었습니다.
제가 그 당시에 행복하지 않고
평안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위사람들에게 문제를 일으켰는데,
특히 부모님에게 많은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친구와 이웃들에게도 문제를 일으키키도 하였습니다.
그 후에 명상을 배우고 담마책을 읽고
이해하고 최선을 다해 수행을 해 나감으로서 마음이 행복하고
평안해졌습니다.
그래서
제가 다른 사람들을 불행하게 만들 때마다 제가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기 때문에 저는 다른 사람을 불행하게 만들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저는
이런 이야기를 자주하고 그렇게 생각하지만
행복하고 평안한 사람은 그 사람이 자비(compassion)와 사랑(loving)을
그 안에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믿습니다.
당신이 정말 행복하고 평안할 때에는
자비(메따/慈愛)의 마음이 자연스럽게 일어나게 됩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까루나(compassion/남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연민) 비(悲)도
자연스럽게 일어나게 됩니다.
수행을 하는 사람들은
같은 경험을 하게 되는데 수행을 해 나감에 따라서
마음이 평안하고 행복해지면 마음 안에서 더 많은
자비, 사랑, 동정심이 생겨나게 되는 것을 경험합니다.
마찬가지로
mudita(무디따/다른 사람의 행복을 볼 때 같이 더불어 기뻐하는 마음)
역시도 마음이 행복하고 평안할 때에는 자연스럽게 일어나게 됩니다.
어떤 경우에 불행한 사람들은
주위 사람들이 자기 보다 더 나은 위치에 있거나 잘 하는 것을 보면
질투심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렇게
마음이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은 주위 사람들이
자기보다 더 나은 위치에 있거나 더 잘하는 것을 볼 때마다
그것을 통해서 불행을 느끼기도 하고 그 사람에 대해서
미워하는 마음을 품기도 합니다.
수행을 해 나가면서 여러 좋은 요소들을
계발해 나감에 따라서 나중에 upekkha (평등심)를 얻게 되는데
이 upekkha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그러나
이 upekkha는 가장 해내기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주위 사람들이 불행을 겪는 것을 볼 때 내 마음이 불행해지고
아무 것도 해줄 수 없고 도움을 줄 수도 없는 자체에 좌절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마음이 행복해지지 않고 불행해고 슬퍼질 때에는
더 이상 평안하거나 행복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당신의 마음이 평안하지 않을 때에는 평등심(upekkha)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도우려는 의도를 가질 때에도 많은 도움을 주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행복해지지 않고 그 상태를 발전시킬 수 없을 때
그것에 의해서 불행해지거나 괴로움 마음을 갖기보다는
'나는 최선을 다했다, 도와줄 수 있는 만큼 최선을 했다'는
그 마음을 염두에 두고 평등심을 유지하려는 그 마음이 중요합니다.
특히
이 말은 00스님께도 드리고 싶은 충고인데
다른 사람을 도와줄 수 없는 상황에 마음 상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당신은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까 도움을 줄 수 없는 상황에
너무 슬퍼하지 마십시오.
미얀마 옛 속담에
'한 알의 참깨로 참기름을 받아 낼 수 없다' 라는 말처럼
참기름을 많이 얻기를 바란다면 많은 참깨 알들을 필요로 할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힘을 합해서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합니다.
우리는
지도자가 필요하지만 지도자를 따르는 사람들이 없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게 됩니다.
이끌어 가는 자에게는
그를 따르고 도와주는 많은 협력자가 필요합니다.
협조는 금전적인 것뿐만 아니라 시간과 노력 그 모든 것을 말합니다.
또
우리가 반드시 이해해야 할 것은
지도자 역시 하나의 사람이고 완벽하지 않는 존재라는 것입니다.
'실수를 하는 것이 사람이다' 라는 미국 속담 처럼
지도자 역시 완벽하고 완전하지 않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 모두가
지금 말하고 있는 나 자신까지도 모두 완벽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이해하고 다만 우리가 해야할 일은 우리 모두가 실수를 하지만
그것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평안하고 행복한 마음을 가지기 위해서
우리는 "satipatthana(사띠빳따나)" 수행을 해야 합니다.
satipatthana sutta 의 처음 부분에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것이 청정함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고통과 분노와 슬픔과 비애를 뛰어넘는 maga 와
pala 에 이르러 종국에는 열반에 이르게 하는 유일한 길이다.
이 모든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띠빳따나만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satipatthana에서
sati 라는 말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sati 라는 말은 여러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얀마에서는
이 sati 라는 말을 번역하지 않고 사람들이 씁니다.
이것은 마치 모국어처럼 받아들여집니다.
많은 의미 중에서
그 중에 하나는 '조심하라(To be careful)' 입니다.
그 의미는
어떤 것을 잡을 때 조심하지 않으면 떨어뜨려 깨뜨릴 수 있고
걸을 때 당신이 어디 있는지 잘 보고 걸음을 내딛어야
어떤 것에 채이지 않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또 다른 의미는
'좋은 기억력"(Good memory)' 이라는 뜻을 내포하기도 합니다.
미얀마에서는
기억력이 좋은 사람들을 보고 '사띠카울레'라는 말을 쓰는데
'카울레'라는 말은 "좋다, 잘한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sati는 기억력이 좋다라는 뜻입니다.
또 다른 깊은 사띠의 의미는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해서 알아차리고 있는 것
(To be aware what is happening now)' 을 뜻하기도 합니다.
자연스럽게
당신의 마음이 더 깨어있고 활발한 상태에 있다면
통용되고 있는 모든 사띠의 의미는 자연스럽게 합쳐지고
연결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당신의 마음이 깨어있다는 것(Aware/알아차림)은
마음을 잃어버린 상태(absent mind)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마음을 잃어버린 정신이 없는 사람들을 보게 되면
그 사람이 스스로 무슨 행동을 하는지 알지못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특히
요즘에는 이렇게 자기가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정신이 없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sati 라는 것은 우리의 마음에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만약
당신의 마음에 sati 의 요소가 있다면
당신이 하는 모든 일들이 더 발전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인생의 모든 면에서
더 발전되기를 원한다면 sati 의 요소를 키워야할 것입니다.
제가 말한 인생의 모든 면이라는 말은 제가 강조하는 말입니다.
수준 있는 교육을 받는 것은
지식적으로 많이 발전할 수 있지만 인생에 있어서는
한 부분만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은
중요하고 매우 필요한 일이기도 하지만
대학교육을 받음으로서 돈을 벌 수 있고 좋은 직장을 가지겠지만
그것은 오직 인생의 일부분입니다.
여러분은
돈도 많고 좋은 직장을 얻은 사람들도 여전히 불행한 사람들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들은
높은 학식과 재산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음에 자비, 사랑, 동정심(metta, karuna, mudita, upekkha)를
가지고 있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부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소수의 사람들은 그런 경우에 포함됩니다.
우리가
사람으로 태어났다는 것은 우리 안에 좋은 본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린 아이조차도
주위 사람들에 사랑을 주고 무언가 해줄 수 있기를 원합니다.
이렇게
우리가 좋은 본성을 가지고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것을 더 발전시키고 키워나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이 좋은 본성들을 잃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좀 더 나은 사람.. 자비와 동정을 가진.. 좀 더 자유로운 존재가
되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사띠빳따나 수행을 계속 해야 합니다.
돈과 재산과 명예는 우리들을 자유롭게 할 수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가진 재산과 소유물의 노예가 되기도 합니다.
우리는
여기에 물질적인 쾌락, 감각적인 쾌락을 즐기기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자신과 주변
가족들을 도와주기 위해서 재산과 돈을 모으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만
우리는 매일매일 조금씩이라도 수행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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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자료참고/연방죽선원)_
첫댓글 감사합니다.
사두 사두 사두 !~~~~
자신을 지켜보고 살펴볼수있는
사띠라는 요소가 있어 기에'
일법을 알면 만법을 이해 할수있다는 것을
사띠의 위대성을 찬탄합니다"
삼보님께 지극히 귀의합니다.
사두 사두 사두 ~~
존귀한 분, 공양 받을만한 분, 완전히 깨달으신 분, 그 분께 경배합니다.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aasambuddhassa
사두 사두 사두~~~!!!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