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피적 농양 배액술 percutaneous abscess drainage
1.정의
농양(고름집)은 고름(농)이 국소적으로 모인 것이 조직이나 장기 내부 또는 제한된 공간 내에 발생한 것이다. 경피적 농양 배액술은 몸 안에 농양이 있는 환자에게 카테터(catheter)라는 가늘고 긴 관을 초음파 및 투시 촬영술을 이용하여 몸 밖에서부터 고름집 안으로 넣어 내용물을 배출시키는 시술이다. 카테터를 넣기에는 크기가 작은 농양의 경우 초음파 유도 하에 굵은 바늘을 이용하여 고름집의 내용물만 제거할 수도 있다.
2.종류
대부분 초음파 및 투시 검사 유도 하에 시술을 시행하며 드물게 초음파 유도만으로 시술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3.준비사항
대부분의 시술이 병원에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이뤄지며, 시술 전 최소한 4시간 정도의 금식이 필요하다. 당뇨가 있거나 혈전용해제를 투약하고 있는 경우 주치의에게 미리 알려야 한다.
4.시술방법
농양이 있는 곳과 가까운 피부에 국소 마취를 시행한다. 필요한 경우에는 진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통증과 불필요한 움직임을 줄여 보다 정확하고 안전한 시술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먼저 가느다란 바늘로 피부를 통과해서 농양까지 나아간 후에 가느다란 유도철사를 삽입하고 이를 좀더 굵은 유도철사로 바꾼다. 필요한 굵기의 카테터를 바로 넣는 것은 피부와 근육의 탄력 때문에 어려우며, 한 차례 또는 여러 차례 확장술을 시행해야 한다. 확장술을 마친 후에 카테터를 농양까지 삽입하고 몸 밖으로 나와 있는 부분을 고정 장치를 이용해서 피부에 고정한다. 농양은 주사기로 빨아내거나 배액용 주머니를 연결하여 저절로 배액되도록 한다.
(경피적 농양 배액술 시술 전과 후)
5.소요시간
대략 30분~1시간 정도시술 전 소독 등의 준비를 하는 데부터 시술을 마치기까지 30분에서 1시간 정도 걸린다.
6.주의사항
시술 중 갑자기 움직이지 않도록 하며, 의료진의 지시 사항에 적극 협조할 것시술 중에는 의료진의 지시 사항에 적극 협조하여야 하며, 시술 중 통증을 느끼는 경우나 다른 불편함이 있는 경우 스스로 움직이기보다는 말로 불편함을 설명해야 한다. 예기치 못하게 갑자기 움직이는 경우 불필요한 출혈이나 조직 손상이 생길 수 있다.
7.통증
시술 전 카테터가 들어갈 피부에 국소 마취를 시행하며, 불필요한 통증과 움직임을 줄이기 위해 진정제를 사용하기도 하나 압통을 느낄 수 있다.
8.경과
농양이 얼마나 큰지, 내용물이 얼마나 끈적거리는지, 농양 내부가 여러 구역으로 나뉘어 있는지 등에 따라 충분히 배액되는데 걸리는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카테터를 얼마나 넣고 있어야 하는지 기간이 정해져 있지는 않다. 농양에 의해 생기는 증상(고열, 발한 등)이 없어지고 혈액 검사 수치가 정상화되는 등 임상적으로 충분한 호전이 있으면서 카테터를 통해 나오는 액체의 양이 거의 없어지면 카테터를 제거하게 된다. 필요한 경우 초음파 검사나 컴퓨터 단층촬영(CT)을 시행해서 농양이 줄어든 것을 확인한 후 제거한다.
9.부작용
시술 후에 약한 통증이나 출혈, 농양이 새는 일 등이 생길 수 있으며, 몸 안에 관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막연하게 몸이 불편할 수 있다. 배액량이 갑자기 줄어드는 경우 배액관이 막혔을 수 있고, 갑자기 늘어나는 경우 다른 장기와의 교통이 생겼을 수 있다. 카테터를 오래 가지고 있는 경우 주변 피부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
10.치료질병
농흉, 혈흉, 복강 내의 농양 및 복수, 혈종1) 농흉, 혈흉, 2) 복강 내의 농양 및 복수, 혈종3) 간 내 농양, 간 내 혈종 및 담액종4) 췌장의 가성 낭종 등 다른 고형 장기의 비정상적인 액체 저류5) 흉벽, 복벽, 팔다리에 생긴 농양 및 혈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