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장애 석박사학위논문 목록
박사학위 논문
강창욱(1994). 청각장애 학생 언어의 통사구조 분석. 大邱大 大學院 박사학위논문.
鞠美慶(1994). 시각적 기기를 이용한 발음훈련이 청각장애유아의 자 모음 발음안정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權奇德(1981). 身體障碍兒童의 自己槪念에 대한 父母知覺의 一硏究. 한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권요한(1987). 농아동의 인지적 특성, 대구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金炳廈(1981). 聽覺障碍兒 敎師의 專門能力 硏究. 한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봉희(1974). 소음성 난청의 청각학적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삼찬(2004). 청각장애 특수학교 교육과 운영의 효율성 제고 방안. 건국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승국(1983). 한국수화의 심리언어학적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시영(1999). 언어장애아의 음성 및 조음 명료도 개선을 위한 변별자질 접근 전략. 대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영욱(1993). 청각장애아의 독화 단서에 관한 연구 = Theeffectiveness of speechreading cues for hearing impaired children, 단국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金乙敎(1991). 特殊學校 體育敎育의 方向設定에 관한 연구. 建國大 大學院 박사학위논문.
김정영(2002). 통합교육과 전환교육이 청각장애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성숙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종현(1992). 말읽기(독화). 기능의 구인 분석 = An analysis of the factors constituting speechreading skill,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미혜(2004). 보청기와 인공와우 사용 청각장애 유아의 초기 청능 및 어휘 발달에 관한 연구. 대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상희(2003). Off-switch 상태의 인공와우 이식 아동에 대한 청각 재활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 연구. 대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집.
박호선(1985). 소음성 난청에 있어서 일과성 역치상승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석동일(1990). 한국 수화의 언어학적 분석 = An linguistic analysis of Korean sign language, 대구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심윤주(1997). 인공와우가 청각장애인의 어음 변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the use of nucleas cochlear implant system on a recognition of Korean phonemese, 단국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余龍云(1991). 청각장애아의 행동문제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behavior problems of hearing impaired children, 대구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윤미선(2003). 선천성 심도청각장애 아동의 와우이식 후 말산출 능력의 예측변인 및 말산출 특성. 이화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규식(1979). 청각장애아에 대한 임상청각학적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李鍾九(1992). 聽覺障碍兒童의 聽力型別 調音特性에 관한 연구. 檀國大 大學院 박사학위논문.
이준우(2003). 한국 농 청소년의 농 정체성과 심리사회적 기능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숭실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임병철(2001). 우리나라 치과기공사의 직업성 질병과 관련요인에 대한 조사연구. 계명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은희(2001). 의미적 제약성과 서술어 유형에 따른 청각장애 학생의 문장 이해 전략. 대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환호(1996). 읽기전략 훈련이 청각장애 학생의 독해학습에 미치는 효과. 大邱大 大學院 박사학위논문.
■ 석사학위 논문
강민주(2004). 청각장애학교 언어교과 운영의 실태와 문제점 분석.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성백(1977). 청각 구두교수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姜成順(1994).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한 청각장애 아동의 지각이 사회성숙에 미치는 영향. 大邱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姜壽均(1975). 聽覺障碍兒童의 母子保健學的 一考察.. 한국사회사업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康順玉(1983). 청각장애유아 의 조기 언어교육 프로그램 에 관한 연구 - 청능 발어 훈련 을 중심 으로 - . 梨花女大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강순옥(1983). 청각장애유아의 조기 언어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청능 발어 훈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연희(2002). 청각장애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 대처방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윤주(1999). 청각장애학생의 직업흥미와 관련직종 탐색. 檀國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강인숙(1996). 청각장애 학생의 심리 유형 특징 연구 : MMTIC 척도를 통한 심리유형을 중심으로. 西江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강정숙(1992). 청각장애인의 직업적응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정희(1985). 청각장애아의 리듬교육에 관한 실험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康貞姬(1985). 청각장애아의 리듬교육에 관한 실험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주혜(2000). Wafer-method에 의한 촉각적 피드백이 청각장애 아동의 조음개선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찬기(2002). 청각장애인의 직업에 대한 선호도, 만족도, 요구도 분석.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태희(2001). 청각장애학교 초등부 진로교육 내용 분석 :사회과를 중심으로. 춘천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高東均(1995). CAI프로그램의 적용이 청각장애아동의 인지적, 비인지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高麗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고봉현(2002). 청각장애 특수학교 고등부의 직업 안정성 연구.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윤희(2003). 소집단 협동미술활동이 청각장애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효숙(2002). 청각장애 특수학교 고등부 학생의 직업진로 탐색.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郭俊杞(1979). 腦性痲痺兒 敎育課程 模型開發. 檀國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구대희(1981). 침요법에 의한 난청아의 청력보상, 한사대학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구선녀(2000). 청각장애인의 직업적응 향상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지역 취업자의 경우를 중심으로. 경남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구영주(1997). 청각장애학생의 교육배치유형 및 부모의 기대수준이 독해력과 셈하기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大邱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구호림(2000). 한국노인성 난청의 청각장애지수(KHHIE)에 관한 검사 :재검사 신뢰도.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鞠美慶(1985). 聾幼兒의 使用語彙 및 理解語彙 硏究. 대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경혁(1999). 한국어 수화 번역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仁川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권기호(1990).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각장애아의 자아수용 및 타인수용에 미치는 영향, 전주우석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병현(1999). 청각장애학생의 대학생활 실태와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大邱曉星가톨릭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권순우(2002). 청각장애 학생의 수화습득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순황(1998). 통합교육이 청각장애 아동의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大邱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권영대(2003). 청각장애학생의 현기증과 이명이 평형운동 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權五龍(1997). 청각장애교육과정 변천과정 연구. 檀國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권요한(1977). 청각장애아의 지적, 사회적 적응능력 특성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정이(2000). 하이퍼미디어 학습환경에서 학습보조도구의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 및 학업방향상실 정도의 차이 :청각장애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견호(2000). 장애인의 정서적 의사소통 도구로서의 컴퓨터매개 커뮤니케이션 연구. 서울신학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래(2002). 청각장애 아동의 평형성 향상을 위한 게임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이(1996). 청각장애 학생의 정신건강 및 자아개념 특성과 그 상관. 大邱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경진(1996). 청각장애 특수학교 직업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大邱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金槿澈(1987). 청각장애 학생과 정상학생의 체격과 체력에 관한 연구. 慶熙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기생(2004).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및 요구도에 관한 연구.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남숙(1997). 청각장애아 어머니를 위한 사회사업적 원조방안 : 자녀 양육상의 욕구를 중심으로. 釜山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덕규(2003). 한국과 일본의 전공과 운영실태 분석 및 비교:정신지체와 청각장애 영역을 중심으로.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金斗羅(1998). 特殊學級 兒童과 一般學級 兒童의 私敎育費 比較 硏究. 檀國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명희(2002). 청각장애인의 농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청각장애 관련 기관 및 단체의 이용자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경(1995). 문형훈련 프로그램이 청각장애아동의 문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又石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미경(2002). 청각장애학교 고등부 학생들의 독서 실태 분석.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金美英(1994). 청각장애자녀의 청력손실과 보청기 사용에 관한 부모의 이해와 그 변화에 관한 조사연구. 大邱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金美銀(1989). 청각장애 유아의 음악을 통한 청능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梨花女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민남(1996). 청소년기 청각장애학생의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大邱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金敏寧(1994). 청각장애인의 취업실태 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 방향. 公州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민정(2002). 청각장애 아동의 쓰기 능숙도에 따른 이야기 문법, 쓰기 전략, 텍스트 지식 비교.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보균(2003). 알츠하이머형 치매환자에 대한 조위승청탕의 효능 :청각 ERP 및 K-DRS의 성적 변화를 통하여. 경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부숙(2003). 텍스트의 문장 수정이 청각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삼수(1983). Hiskey - Nebraska 학습적성검사에 나타난 농아동 지적능력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석사학위논문.
金三燦(1996). 청각장애 특수학교 고등부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학생, 교사의 인식조사. 建國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상호(2003). 청각장애아 부모의 양육스트레스 영향요인연구. 목원대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상환(2003). 소음 감쇄기를 이용한 청각의 뇌기능 자기공명영상. 경북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경(2003). 청각장애인의 텔레비전 이용동기와 충족 연구. 경희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영(2003). CBM을 활용한 청각장애학생의 쓰기 표현 평가.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자(2001). 동화 읽기가 청각장애 초등학생의 문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金成坤(1998). 청각장애인의 효과적인 직업재활 방안. 大邱大 社會開發大學院 석사학위논문.
金成孚(1974). 口話와 補聽器의 使用이 청각장애아의 어음판별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일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순옥(2000). 초등부 특수대 스카우트 활동 분석 :서울특별시를 중심으로.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승회(2003).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 수행능력에 대한 특수학급교사의 태도 분석.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승희(1984). 청각장애아와 정상아의 그림과 단어를 통한 정보처리에 관한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신자(2003). 현실요법프로그램이 청각장애학생의 자기효능감, 내적통제성 및 책임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양희(2002). 역할놀이 수업이 통합교육을 받는 청각장애아동의 사회성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미(1999). 청각을 통한 언어재활 프로그램이 청각장애학생의 청각적 언어이해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大邱大 再活科學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영미(2000). 청각장애 대학생의 대학생활 실태와 문제점 분석.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선(1998). 청각장애인의 직업 적응력. 檀國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영순(1975). 농학교 재학생의 청각장애원인에 관한 사회의학적 일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석사학위논문.
金榮洵(1975). 聾學校 在學生의 聽覺障碍原因에 관한 社會醫學的 一硏究. 한국사회사업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애(2000). 현실요법 프로그램이 청각장애아동의 책임감, 욕구좌절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옥(1984). 한국어 음소의 구형 변별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金永彩(1984). 體育授業 을 통한 聽覺障碍兒 의 적응지도 에 관한 연구. 朝鮮大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金玉峰(1985). 父母의 養育態度에 따른 聽覺障碍兒와 正常兒의 人性에 對한 比較 硏究 . 강원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우창(1992). 자극양식이 청각 장애아의 언어수용에 미치는 영향,특수교육, 전주우석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유미(1996)「청각장애인 목회」의 실제와 전망. 長老會神學大 神學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윤근(2003). 청각장애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질적 연구.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윤희(2003). 청각장애인의 방송접근 실태에 관한 연구:지상파 방송사의 TV자막방송을 중심으로.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정(1987). 청각장애아 음악교육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형(2004). 청각장애 대학생의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 능력. 나사렛대 재활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갈영이(2004). 통합된 청각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실외놀이에서 나타난 사회적 행동 비교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을집(2003). 사회과 교과서 재구성이 중학부 청각장애학생의 사회과 학업성취도 및 어휘습득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을집(2003). 사회과 교과서 재구성이 중학부 청각장애학생의 사회과 학업성취도 및 어휘습득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응범(2000). 의사소통 장애 연구의 변천.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인숙(2001). 자기점검전략이 청각장애 학생의 독해력과 읽기 인식에 미친 효과.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金長鉉(1989). 우리나라 聽覺障碍學生의 進路敎育과 就業追後指導에 관한 硏究. 建國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재성(1987). 청각장애 발생시기 및 어머니 태도에 따른 청각장애자의 인성의 차이,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숙(1996). 짝자극 조음치료 프로그램에 의한 청각장애 아동의 오조음 개선 효과. 大邱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정연(1989). 청각장애아의 조사 사용 훈련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영(1997). 청각장애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가치관 비교연구. 江原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金鍾根(1989). 聽覺障碍者의 職業敎育改善方案에 關한 一硏究. 漢陽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종택(1992). 감각.지각 및 음의확립 프로그램에 의한 청각장애유아의 언어지도 효과, 전주우석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金鍾河(1993). 聽覺障碍特殊學校 職業敎育의 改善方案에 관한 연구. 東亞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주열(2003). 청각장애학교의 치료정원 설계:미아동 애화학교를 대상으로.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주영(2002). 청각장애아동과 건청아동의 보통명사에 대한 의미론적 발달 비교.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준영(1998). 단어 의미 획득에 작용하는 범주 가정 : 청각장애아동과 정상아동의 비교연구. 忠北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준호(2003). 청각장애 학생들의 문자 어휘력 향상을 위한 웹기반학습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 공주대 교육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선(1997). 무용이 고등부 청각 장애 학생의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國民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지숙(2002). 시각자료와 설명자막의 활용이 청각장애 학생의 과학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기(1996). 聽覺障碍學生의 短期 記憶 特性. 公州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金鎭植(1990). 聽覺障碍兒童의 言語發達. 檀國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진영(2003). 최중도 청각장애아동과 건청아동의 올림조와 내림조 억양의 산출 비교.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우(2002). 청각장애 학생의 스트레스, 자아개념,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단국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철환(1999). 특수학교 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 정신지체, 청각장애학교를 중심으로. 수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경(2002). 중립적 말명료화 요구하기를 이용한 언어훈련이 청각장애 아동의 자기발화교정책략 사용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정(2003). 단어수준의 의미 변별 프로그램이 청각장애 아동의 청각적 추론 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주(2003). 청각장애근로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형수(2003). 명사의 의미망 분석을 통한 청각장애아동과 건청아동의 개념 및 의미어휘 발달 비교.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金亨淑(1988). 음절훈련과 낱말훈련이 청각장애아의 조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일 연구 석사학위논문.
金亨俊(1993). 특수학교 체육수업에 관한 실태 조사. 檀國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호정(2003). 자기질문 전략 훈련이 청각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 및 추론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金弘奎(1993). 聽覺障碍兒童의 語音辨別力에 관한 연구. 大邱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홍민(1997). 한국 교회 장애인 복지 선교사업에 관한 연구. 韓神大 神學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화미(2001). 인공와우 이식수술 아동의 음운변동.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화연(1999). 청각장애아 부모의 적응과 사회복지서비스에 관한 연구. 漢陽大 行政大學院 석사학위논문.
김희남(1973). 농아학생에 대한 청각학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석사학위논문.
김희정(1997). 청각장애학교 치료교육활동의 문제와 개선방안. 檀國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나광희(2001). 일반유아와의 교사주도 집단활동 프로그램이 청각장애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권수(2003). 수화 사용과 구화 사용 청각장애 아동간의 문장 이해 정도 및 전략 비교.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니나(2003). 모음환경에 따른 심도 청각장애 아동의 /ᄉ/, /ᄌ/, /ᄀ/ 산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수현(2003). 시각, 청각, 지체부자유 특수학교 학생의 대학진학 활성화를 위한 고등부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교사와 학생들의 지원요구 조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정호(2002). 특수아동을 위한 웹 코스웨어의 분석 및 개선 방향 :접근가능성과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南在重(1998). 地域 敎會의 障碍人 福祉에 관한 硏究 : 대한예수교 장로교 합동측을 중심으로. 漢城大 行政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노은희(1998). 장애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관한 연구 : 가정환경 및 학교환경을 중심으로. 公州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盧仁相(1989). 聽覺障碍 學生의 數學 敎授/學習을 위한 컴퓨터補助學習 프로그램 開發과 그 適用에 관한 硏究. 韓國敎員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도연지(2004). 청각장애 성인의 말명료도 특성 및 평가방법의 비교. 나사렛대 재활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영순(2003). 청각장애 초등부 국어교과 수업분석 연구.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재옥(2003). 청각장애인의 정보접근권과 정보화 실태에 관한 연구 :충남지역을 중심으로. 공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경년(1997). 청각장애 특수학교 고등부 학생의 진로지도에 관한 연구. 建國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문봉오(2000). 부모의 청각장애 유무에 따른 청각장애학생의 의사소통 특성 및 사회 정서적 만족도.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선희(2000). 심성개발 프로그램이 청각장애 학생들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 교육대학원.
문성주(2001). 청각장애아동 부모의 초등학교 배치요구 관련 요인.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숙희(1997). 중재학습경험이 청각장애학생의 인지능력에 미치는 효과. 釜山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문종태(2002). 채팅글 쓰기가 청각장애 학생의 어미와 조사 사용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해란(2003). 최중도 청각장애 아동의 음도 특성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향숙(1995). 총체적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청각장애 유아의 문해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釜山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문현희(2003). 청각장애아의 정서발달을 위한 무용교육에 관한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민덕유(1988). 청각장애자와 텔레비젼에 관한 연구 : 수화방송 이해도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석사학위논문.
박 현(2000). 청각장애 학생의 과학탐구 능력 평가에 관한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공식(2000).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교회의 역할에 관한 연구 :본당을 중심으로. 광주가톨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朴光子(1996). 일반학급에 통합된 청각장애아동의 언어능력과 적응에 관한 연구. 檀國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박광택(1991). 농학교 초등부 아동의 회화표현 유형 분석,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귀메(2003). 청각장애 자녀의 인공와우 착용에 대한 부모의 태도 분석.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귀메(2003). 청각장애 자녀의 인공와우 착용에 대한 부모의 태도 분석. 대구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근희(2000). 청각장애 초등 저학년의 읽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미영(2002). 문맥유추 어휘지도 방법이 중등부 청각장애학생의 어휘습득 및 독해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병은(2002). 학령전 건청자녀를 둔 청각장애부모의 양육 욕구와 서비스에 관한 연구. 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상우(1963). 농아자에 대한 사회의학적 조사 연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朴水明(1997). 청각장애 학생의 읽기 수준과 문장 유형별 이해도. 檀國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박양신(1995). 장애유형별 직업선호경향의 분석. 大邱大 再活科學大學院 석사학위논문.
朴榮寶(1982). 正常兒 와 聽覺障碍兒 의 『 그림좌절검사 』 反應 의 比較硏究. 梨花女大敎育大學院.
朴英云(1996). 廳覺障碍兒童이 着用한 補廳器의 適合 效果. 檀國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박영희(2000). 청각장애 특수학교 고등부학생 진로지도 내용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용옥(1997). 청각장애 학생의 내외통제성 및 진로의사결정유형 연구 :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建國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박은주(2004). 동시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 접근이 청각장애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전해(1989). 청각장애학생의 사회 정서적 발달 특성연구. 大邱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박정은(2004). 청각장애유아의 인공와우 착용에 대한 부모의 인식 연구.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종록(2003). 집단미술치료가 청각장애 중학생의 자긍심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대불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朴周烈(1990). 聽覺障碍兒童의 읽기 能力에 관한 연구. 檀國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박찬원(2004). 청각장애 특수학교와 일반학교간 통합교육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경인교육대 교육대학원 . 석사학위논문.
박춘배(1985). 농학생의 내일외적 통제성과 행동특성,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태용(1971). 한국 농학교 중등과의 외국어와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현영(1987). 청각장애아와 정상아의 동사시제 사용에 대한 비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혜진(2002). 청각장애 유아의 어휘발달.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호종(2003). 초등학교 정신지체 아동과 청각장애 아동의 운동능력 발달. 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효수(2000). 역할놀이가 청각장애 유아의 표현언어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흥규(2003). 평균대 운동이 청각장애아동의 균형 수행력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 재활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흥규(2003). 평균대 운동이 청각장애아동의 균형 수행력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 재활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방정화(2002). 그림 낱말 분별력 검사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裵景植(1989). 遲延聽覺 回歸裝置에 의한 말더듬의 矯正效果. 檀國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배남주(2003). 청각장애 아동과 건청아동의 이중모음 산출에 대한 음향음성학적 특징 비교.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둘연(2001). 수화에 대한 청각장애학생과 교사 및 부모의 태도 연구.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裵聖鉉(1992). 장애 청소년의 갈등에 관한 기독교 교육적인 고찰. 總神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배연일(1986). 농학교 초등부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진희(2001). 청각장애학생의 청력손실정도와 상담자의 의사소통양식에 따른 호감도.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승희(1999). 청각장애 특수학교 초등부 사회과 교과서의 시각자료 분석. 韓國敎員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변선영(2003). 이야기 쓰기에 나타난 건청아동과 청각장애 아동의 결속표지 비교.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변인숙(2002). 무용요법이 청각장애 아동의 사회, 정서적 행동 발달 특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변주환(2000). 청각장애, 정신지체 및 정상 아동 어머니의 생활 스트레스,대처, 사회적 지원 및 부적감정 경험.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변지원(1992). 자연수화의 문형특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경희(2002). 청각장애 남성이 산출한 모음의 음향음성학적 특성.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교석(2001). 청각장애학생의 정서, 행동적 특성에 관한 연구. 공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성진(1999). 스포츠 활동이 청각장애인의 사회-정서 발달 상태에 미치는 영향. 梨花女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서영란(2001). 연령과 청력역치에 따른 청각장애아동의 음운적 특성.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은희(2000). 무용 활동이 청각장애 아동의 평형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익조(2003). 제주 연안산 잿방어의 청각특성에 관한 기초적 연구. 제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점미(2000). 중복, 청각장애학생 교육현황 및 교사 요구에 따른 치료교육활동 활성화방안 연구. 대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정원(1999). 시각적 피드백 발음훈련이 청각장애 아동의 발음확립에 미치는 효과. 大邱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서종순(1996). 통합교육이 청각장애 유아의 사회성숙도와 사회적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韓國敎員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서준환(2004). 한국수화의 지역 차에 관한 조사 연구.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창원(2002). 디지털 음성 변환이 청각장애 아동의 어음변별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徐平烈(1991). 聽覺障碍父母를 둔 國民學生의 學校生活에 관한 연구 : 이슬기와 지열매의 사례 연구. 全南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서혜란(1992). 농학생에 대한 청각재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전주우석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석동일(1976). 보청기 사용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남진(2000). 시각적 피드백을 이용한 조음훈련 프로그램이 청각장애 아동의 긴장음과 기식음 개선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成羊淑(1996). Methylphenidate 투약에 따른 의력결핍 과잉운동장애 아동의 청각 사건관련 전위의 변화. 가톨릭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성학기(2002). 초등부 청각장애아동과 건청아동의 학년별 문자 이해력 비교 분석.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병엽(1990). 농학교 재학생의 가정환경 변인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전주우석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정민(2000). 조음조절 프로그램이 청각장애 학생의 /s/산출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현주(2002). 신문활용교육(NIE)을 통한 청각장애 학생의 독해능력에 관한 질적 분석.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형석(2001). 청각장애 고등학생과 일반 고등학생의 성지식과 성태도 비교 연구. 창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희정(2003). 청각장애 학생의 사회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연구. 대구가톨릭대 대학원.
송문호(1989). 청각장애학생의 직업적성과 취업실태 분석. 大邱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송미연(2003). 수화통역 서비스가 청각장애인의 직업적응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미진(2004). 교육 배치에 따른 청각장애 학생들의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창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병선(1992). 일부 청각장애 청소년의 가족지지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宋在權(1978). 당뇨병환자의 청각장애. 경북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광애(2003). 전환교육 프로그램 적용이 청각장애 학생의 자율성과 자아실현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근수(1990). 청각 장애아와 일반 학생과의 평형성 향상의 비교 분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명숙(2003).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에서 시각과 청각 제시조건이 정신지체아의 단어재인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申明浩(1995). 우리나라 청각장애인의 직업재활에 관한 연구. 慶熙大 行政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신미숙(2000). 웹에서의 수화 테스트, 번역 및 검색 구현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상식(1972). 한국 농교육에 대한 고찰-역사와 현황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숙경(2002). 선택형질문 훈련 프로그램이 청각장애 아동의 청각적 언어이해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
신순자(1998). 총체적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청각장애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大邱大 大學院.
신진숙(1991). 청각장애아의 가정환경과 의사소통 방법이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석사학위논문.
신현숙(2001). 청각장애 초등부 저학년 국어 교과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일반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와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혜정(1998). 동족음 변별훈련 프로그램이 청각장애 아동의 어음변별력 개선에 미치는 효과. 大邱大 再活科學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심록순(2001). 청각장애 학생의 문장 오류 분석.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윤주(1976). 양이 보청기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沈恩儀(1987). 聽覺障碍學生의 數學學習指導에 관한 硏究. 漢陽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안영희(2001). 선교적 관점에서 장애인 연구 :청각 장애인을 중심으로. 고신대 선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安載鏞(1995). 障碍人福祉政策의 수요충족방안에 관한 연구. 檀國大 行政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양미숙(1997). 청각장애 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분석연구. 檀國大 大學院.
양한석(2001). 청각장애특수학교 유 초등부 교실의 신호대 잡음비에 관한 연구.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한재(2003). 청각장애 학생의 기술교육 내용 및 방법의 적합화 연구:제과, 제빵, 제병 기술교육을 중심으로.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엄지연(2000). 뇌간유발반응 청력검사에 의한 보청기 착용의 문제.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연석정(2002). 청각장애유아의 의사소통의도 표현 특성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廉壽眞(1998). Speech Viewer Ⅱ를 활용한 청작장애유아의 언어훈련 효과. 檀國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吳明均(1999). 자폐성 장애아동의 언어와 수개념 지도 효과. 檀國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오세명(1974). 유.소아 난청아에 대한 청각학적 고찰,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수진(2003). 청각장애 아동을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영자(1999). 청각장애아동과 건청아동의 모음 및 파열음 산출의 음향음성학적 특성 비교. 梨花女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오현근(2000). 청각장애학생의 법의식.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혜진(2001) 4, 5세 청각장애 아동 발화의 의미관계 분석.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우장석(1985). 그림 이야기 언어검사 ( PSLT ). 에 의한 농학생의 문어능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건희(1989). 청력장애자에 대한 청각학적 관찰,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성옥(1989). 청각장애아동의 조음특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영조(1975). 청각장애아 통합교육의 성립과 아동요건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柳東均(1991). 신체장애자의 여가활동의식에 관한 조사 연구. 高麗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유명선(2002). 받아쓰기를 통한 청각장애 학생들의 영어 어휘 및 독해 향상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재이(1991). 농학생의 조사사용 및 어미활용 능력, 전주우석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지영(1999). 시각 또는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 연구. 延世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유현정(2004). 청각장애 유아의 의도적 의사소통.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희순(2004). 통합교육이 장애 유아와 일반 유아의 기초학습 준비 기능에 미치는 영향 :또래교수 사례를 중심으로. 공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미선(2003). 선천성 심도청각장애 아동의 와우이식 후 말산출 능력의 예측변인 및 말산출 특성.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병천(1993). 한국 청각장애자의 사용수화 어휘 빈도 조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영욱(2003). 청각장애 어머니의 사회적 지지와 양육태도가 건청자녀(Coda)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은희(2002). 청각장애아동과 건청아동의 조작형태특성에 기초한 인지발달 비교 연구. 대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창선(1998). 서술어 중심 문형학습이 청각장애 학생의 문해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大邱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尹熙琇(1999).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성교육의 실태와 교사의 태도 연구. 檀國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이갑용(1993). 청각장애아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미(2002). 청각장애 학생의 결혼관.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희(2003).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통합적 지도가 청각장애아동의 쓰기 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계택(1990). 청각장애아동의 언어획득 가능성에 대한 고찰,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광봉(1996). 청각 장애아 일기문의 통사적 오류분석. 釜山外國語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이규운(1977). 농아자의 직업선택과 취업지도-취업지도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근숙(2003). 정신지체아동의 이야기 능력.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근해(1981). 한국인 언어장애 및 청각장애에 관한 임상적 연구.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금순(1995). 청각장애 학생의 성- 학교급별 거주형태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내외 통제성의 차이. 全南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이길용(2002). 멀티미디어 언어 학습 프로그램이 청각장애학생의 읽기,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남희(2004).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에 대한 농학교 교사의 태도 연구. 단국대 행정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달희(2000). '저널쓰기'에 나타난 청각장애 유아의 쓰기발달에 관한 연구.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명주(2002). 특수학교 교사의 장애아동 구강보건 관리에 관한 연구. 단국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문영(1999). 청각장애 학생들의 수학교육에 관한 연구 :공통수학 <수> 단원을 중심으로. 울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미숙(1991). 청각장애아의 미술과 학습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병권(2002). 청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효율화를 위한 지원방안.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복수(2000). 청각장애 고위험군 신생아의 일과성 유발이음향방사. 계명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봉주(1999). 聽覺障碍 學生의 運動態度에 關한 硏究. 祥明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이상용(1984). 농아의 행동체력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선미(2001).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을 통한 청각장애 유아의 개념형성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李星敏(1996). 우리나라 聽覺障碍人의 職業再活訓練의 活性化 方案에 관한 硏究. 慶熙大 行政大學院 석사학위논문.
李性熙(1997). 특수학교 사회과에 반영된 진로교육 내용 분석 : 청각장애 특수학교(초등부) 사회과를 중심으로. 韓國敎員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이승민(1999). 정상아동과 청각장애아동의 전정기능과 균형수행력 비교. 大邱大 再活科學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이승옥(2001). 청각장애 고등학생의 영양지식, 식행동 및 영양섭취 상태에 관한 연구 :부산 및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창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李承周(1996). 장애인을 위한 의료보장제도에 관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의료보호 제도를 중심으로. 中央大 行政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이승현(2003). 청각장애인을 위한 교회사회복지서비스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라북도를 중심으로. 한일장신대 아시아태평양국제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신진(2001). 청각장애학교 유치부의 부모교육에 대한 실태조사.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李英美(1996). 뇌성마비아동의 섭식기관운동과 언어능력의 관계. 檀國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이영숙(2003). 의사소통 회복 전략이 청각장애 아동의 문장 이해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순(1991). 진동 보청기를 활용한 청각장애아의 언어 훈련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주(2002). 청각장애 아동의 조음 정확도.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용우(1998). 청각장애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상호작용훈련이 양육태도와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 大邱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李郁承(1994). 聽覺障碍학생의 가치관에 관한 연구. 韓國外國語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이윤선(2004). 청각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단어 이해, 단락 이해, 추론 능력 비교.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윤이(1989). 청각장애아에 대한 바람직한 미술교육방안의 모색 : 전국 농아학교의 미술교육 환경 실태조사에 따른,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정(2003). 청각 이미지의 시각 표현에 관한 연구:음악과 무빙 타이포그래피를 중심으로. 홍익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인선(2003). 발레를 통한 청각장애아동의 평형성 향상에 관한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순(1999). 청각장애학교 초등부 아동의 바람직한 미술교육 방향과 사례 연구 :5,6학년 중심으로. 釜山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李在珍(1981). 重複障碍兒의 人物畵表現特性에 대한 硏究 : 청각장애를 겸한 정신박약아를 중심으로.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렬(1993). 청각장애아의 문장력향상을 위한 교수법의 탐색,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민(2003). 청각장애학생과 건청학생의 행동특성 비교연구 :부모와 교사평정을 중심으로. 부산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李貞順(1982). 聽覺障碍兒의 言語能力에 影響을 미치는 要因에 관한 硏究. 단국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호(1991). 농학교 교사의 전문능력 수준, 전주우석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종림(1992). 화자의 주파수 특성이 청각장애아의 어음변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종희(2003). 그림책을 활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이 청각장애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준호(2000). 조사 지도가 청각장애 학생의 문장력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지순(2002). 총체적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청각장애 유아의 구어 발달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지영(2000). 심도 감각신경성 청각장애아동의 자음지각 및 자음산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진석(2003). 신생아 청각선별에 이용되는 검사방법의 효율성과 비용 비교. 아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진선(1998). 예수의 사역을 중심으로 본 장애인 선교 연구. 三育大 神學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이창훈(2001). 청각장애학생의 독해력 향상을 위한 내용 구성도의 효과. 창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한선(2002). 전환교육 담당교사에게 요구되는 수행능력의 비교분석. 대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李炫洙(1995). 발화속도와 독화의 상관 연구 : 청각장애아동을 중심으로. 檀國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이형미(1999). 청각장애 청소년의 약물남용 실태에 관한 연구. 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혜승(2002). 청각장애학교의 멀티미디어교육 연구.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화정(1998). 청각장애학생들의 여가활용에 관한 연구 : 스포츠 활동을 중심으로. 水原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李孝子(1986). 視覺 및 聽覺障碍兒의 不安特性 및 自我槪念과 學業成就度.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희영(2002). 중복 청각장애 아동의 시각-근육운동활동이 시각정보 활용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동규(1991). 청각장애학생의 교과학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任珉淳(1992). 障碍者 自立을 위한 社會福祉政策에 관한 연구. 檀國大 行政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임재희(1998). 청각장애특수학교 직업교육의 실태와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大邱大 再活科學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임혜숙(1974). 청각장애가 아동의 개념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농아와 정상아의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林昊映(1998). 청각장애 아동의 심동적 운동능력과 그 교정 효과. 檀國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장명선(2000). 청각장애아동의 유치원 통합교육에 대한 질적 연구.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수경(2002). 상급학생 또래교수가 청각장애학생의 진로교과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張宇盛(1998). 聽覺障碍 兒童의 數學敎育에 關한 硏究. 漢陽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장지희(1996). 청각장애 학생의 읽기 하위기능의 특성 분석. 大邱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張賢淑(1990). 聽覺障碍兒童의 文型發達에 관한 연구. 檀國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장혜성(1983). 시각 청각 촉각의 사용이 고도난청 및 농아의 언어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전난희(1999). 청각장애 학생의 문자 어휘력 향상을 위한 연구. 公州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田善錦(1994). 特殊兒童敎育을 위한 음악요법에 관한 고찰 : 문헌연구. 誠信女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전애리(2003). 청각장애학교와 일반학교간 통합교육경험에 따른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 창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향애(2003). 언어, 청각장애 아동의 사교육비에 대한 질적 연구. 대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 헌(1977). 청각장애자의 복지에 관한 연구-그 실태와 교육대책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경순(1986). 농학생의 도덕적 판단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鄭樂喜(1992). 聽覺障碍人의 福祉에 관한 연구 : 聽覺障碍人의 職業再活, 醫療再活, 社會的 環境改善. 國民大 行政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정대수(1979). 청각장애아의 묘화발달에 관한 연구, 한사대학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대현(2003). 시각장애아와 청각장애아의 다중지능 분석. 대불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동규(1975). 소음성 난청에 대한 청각학적 고찰,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미숙(2004). 청각장애학교의 제7차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미혜(2000). 청각장애 중 고등학생의 스포츠 참여가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승원(2002). 진로탐색 집단상담이 청각장애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승화(1999). 최소단어짝 훈련이 청각장애 아동의 치조음의 조음개선에 미치는 효과. 大邱大 再活科學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정옥선(1985). 청각장애아의 체육활동에 관한 관심도 연구. 경남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은영(2004). 실업계 고등학교 청각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사례 연구. 대구대 교육대학원 . 석사학위논문.
정정례(1987). 청각장애진단을 위한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 延世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정정숙(1993). 어음지시기를 활용한 청각장애아의 언어훈련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종민(2003). 고심도 청각장애아동의 빠른의미연결(fast mapping)능력 연구.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鄭珍英(1996). 청각장애학생의 직업적성. 高麗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정창민(2001).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음악교육에 관한 고찰 :리듬학습을 중심으로. 관동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한진(2002). 청각장애 여성과 건청 여성의 모음산출에 대한 음향음성학적 비교.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현경(2002). 4, 5세 청각장애 아동과 정상아동의 의사소통기능 비교 :정보적 기능을 중심으로.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鄭炯晳(1995). 한국 교회의 장애인 복지사업에 관한 연구. 檀國大 行政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정혜연(2004).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청각장애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鄭惠仁(1998). 정신지체아동의 조음특성. 檀國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鄭興洙(1986). 우리나라의 心身障碍者 福祉政策에 關한 硏究 : 福祉傳達體系 및 再活事業을 中心으로. 延世大 行政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정희숙(2002). 의미지도 그리기가 청각장애 아동의 형용사 습득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희치(1976). 농아동의 악기연주기능 향상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광석(2001). 시설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장애유형에 따른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 :요양원 입소노인을 중심으로. 광주대 경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기연(2003). 청각장애 아동의 수학교육에 관한 연구:수학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신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소영(2003). 청각장애아동의 평서문과 의문문의 억양 특성.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숙경(2004). 통합교육환경 및 활동이 청각장애유아의 언어활동에 주는 효과.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 석사학위논문.
조숙자(1984). 나무그림 검사에 의한 정상아와 농아의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영기(2002). 수화 동영상이 있는 웹기반 학습이 청각장애 학생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이경(2000). 장애인의 정보통신 이용 활성화 방안. 한남대 지역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일연(1993). 평가방법에 따른 청각장애 학생의 교과학력 비교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재구(2002). 한국 특수교육의 변천과정과 지향방향.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형용(1989). 완전학습을 통한 청각장애아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혜선(1996). 읽기모형 전략적용이 청각장애학생들의 독해력에 미치는 효과. 大邱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趙華淑(1996). 聽覺障碍者를 위한 圖書館 特殊奉仕에 관한 硏究. 全州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주근환(1999). 다양한 극화학습이 청각장애 아동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미라(1992). 청각장애자의 체육수업에 대한 관심도 조사 분석,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朱秀鏡(1998). 청각장애 아동의 어휘력 관련 변인. 檀國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지복심(2003). 청각 장애인을 위한 웹기반 원격 교육 시스템 설계 및 구현. 순천대 정보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은현(1995). 통합(Integration)의 관점에서 본 장애아동의 교회교육에 관한 연구 : 장애아동 교육부서 실태조사를 중심으로. 長老會神學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차경애(1993). 청각장애학생의 성취동기에 관한 조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채옥주(1994). 청각장애아동의 기초어휘 이해력 조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채은진(2003). 속임수 개념이 정상아동과 자폐성장애아동의 정서추론 이해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경미(1999). 聽覺障碍 學生의 스트레스 水準과 精神健康과의 關係. 大邱曉星가톨릭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최기순(2001). 소음이 보청기착용 청각장애아동의 말수용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최두례(1997). 청각장애 학생의 음운변동 특성. 又石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최보현(2003). 일개병원 임부의 태아애착과 신생아 시각, 청각의 관계.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상배(2001). 청각장애학생과 건청학생의 성태도 비교연구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선미(1993). 수화의 방법적 유형에 따른 농학생의 문장 이해 능력 분석,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성철(1998). 청각장애 학교 학생의 의사소통 양식 분석. 大邱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최성희(1989). 농학교 중학생의 독해럭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崔成姬(1997). 障碍靑少年의 福祉增進 方案에 관한 연구 : 직업 재활 서비스를 중심으로. 全南大 行政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최수연(2003). 청각장애 아동의 이름대기 특성:명사와 동사를 중심으로.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승환(1986). 청각 장애아의 어음 변별에 있어서 단일 감각과 다감각의 이용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양섭(1987). 발음 암시법에 의한 언어지도가 청각장애아의 발화와 독화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영규(1986). 청각장애자의 무용교육의 실태와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석사학위논문.
최영숙(2000).통합교육을 위한 청능훈련 프로그램이 청각장애 유아의 의사소통 개선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영주(1990). 청각장애 학생의 독해력 분석,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완규(2002). 청각장애학교 부모교육의 개선방안.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용수(2003). 원격서비스 제공을 위한 청각인지특성 교정용 프로그램 개발. 경희대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인옥(1985). 수화사용 농아동과 구화사용 농아동의 구문특성 비교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석사학위논문.
최인자(2001). 청각장애 아동의 명료화요구에 대한 발화수정전략 사용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일용(1990). 영양평가지수에 따른 청각장애아의 운동능력 수준, 전주우석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정선(1954). 농아에 관하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참도(1985). 청각장애아의 어음변별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崔昌浩(1996). 自我正體感 成長프로그램이 聽覺障碍高等學生의 自我正體感 및 適應力에 미치는 效果. 檀國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최항섭(1988). 발음암시법에 의한 언어지도가 청각 장애아의 발화와 독화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현주(2002). 심도 청각장애아동과 정상아동의 소리내어 읽기속도와 쉼특성 비교.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현희(1998). 청각장애학생의 체력 및 심폐기능에 관한 연구. 慶熙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崔煥浩(1984). 聽覺障碍兒의 繪畵特徵 分析. 大邱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최환호(1984). 청각장애아의 회화특징분석,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희숙(1999). 어음지시기의 시각적 피드백이 청각장애 아동의 마찰음 오류개선에 미치는 효과. 大邱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韓耕愛(1990). 聽覺障碍兒童의 聽力型別 調音特性에 관한 연구. 檀國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한기웅(1984).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재교구DESIGN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송희(1997). 청각장애학생의 운동능력과 발달. 公州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韓神大(1996). 장애우선교와 교회 교육에 관한 연구. 韓神大 神學大學院 석사학위논문.
한정희(2002). 청각장애근로자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혜경(1988). 청각장애아동과 정상아동의 음운 변동 사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효섭(2003). 청각장애아동과 언어발달지체아동의 문법형태소 비교 연구.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허 일(1999). 청각장애 학생의 계획, 주의집중, 연속적 처리, 동시적 처리 과정과 수학학업성취와의 관계. 檀國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현노상(2002). 자기점검법이 청각장애 유아의 자발적인 말시작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현애리(1987).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훈련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빛나(2001). 한국 노인의 청력역치에 따른 청각장애지수.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영희(1998). 청각장애 학교수준 교육과정 운영의 실태 및 문제점 분석 : 학교 재량시간을 중심으로. 大邱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홍유미(2001). 청각장애인의 직업재활 방안에 관한 연구 :취업직종의 유형과 현 직업교육의 실태를 중심으로. 단국대 행정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이경(2000). 청각장애인의 무용작품 감상 이해를 높이기 위한 연구 : 자연으로의 회귀(창작작품을 중심으로). 경성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종선(1980). 난청유아의 언어지도에 관한 임상사례 연구, 한사대학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환희도(1986). 농아교육을 위한 학급편성과정의 요인 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黃道淳(1984). 청각장애아의 교육방법이 학력과 성격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비교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혜영(2002). 요리활동 프로그램이 청각장애 유아의 읽기 능력 및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