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체적 성장은 영아기 때 비해 성장 속도가 느린 편이며, 신장과 체중의 증가가 꾸준히 나타난다. 또한 신체비율에도 변화가 일어나는데 하체가 길어지면서 가늘어진다. 그리고 골격의 성장이 일어난다.
뇌의 성장은 유아기의 가장 중요한 신체발달 중 하나이며 계속적으로 성장한다. 뇌와 머리의 크기는 신체의 다른 어떤 부분보다도 더 빨리 성장한다.
운동기능이 급속도로 발달한다. 특히 유아기 때는 달리기, 뛰기, 공 던지기 등을 할 수 있다. 운동기능에는 대근육 운동과 소근육 운동이 있다.
둘째, 인지발달이 일어난다. 유아기에는 인지적 성장과 언어발달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진다.
유아기 사고의 특성을 Piaget가 인지발달의 두 단계로 설명하였다. 먼저, 전개념적 사고기가 있다. 특징에는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인공론적 사고, 전환적 추론을 하는 것 등이다. 다음은 직관적 사고기이다. 직관적 사고란 어떤 사물을 볼 때, 그 사물의 두드러진 속성을 바탕으로 사고하는 것을 말하고, 특징에는 보존개념, 유목포함, 서열화 등이 있다.
유아기에는 영아기에 비해 기억능력이 크게 발달하는데 첫째, 기억용량의 증가, 둘째, 기억전략의 ㅂ라달, 셋째, 상위기억의 발달, 넷째, 지식기반의 확대가 일어난다.
셋째, 언어발달이 일어난다. 유아기 사고의 특성은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가장 중요한 상징적 표현의 수단은 언어이다.
단어와 문장을 말할 수 있게 된다. 단어 수가 증가하며,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기 시작하고 문장의 이해가 점점 늘어간다.
문법의 발달도 나타난다. 문법적 형태소의 발달과 복잡한 구문의 발달이 일어난다.
의사소통 기술 또한 발달되는데 영아기에 비해 의사소통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아직까지 자기중심성 때문에 언어도 의사소통을 위한 사회화된 언어로 발달하지 못하고 자기중심적인 특성을 가진다.
넷째, 사회정서발달이 일어난다. 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대인관계의 폭이 넓어지고 다양해지는 시기이다.
정서의 발달이 나타난다. 영아기와 별 차이는 없지만 표현 방법에서 차이를 보인다.
놀이를 점점 좋아하게 된다. 놀이이론에는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에서 놀이에 대해 정의하였다. 놀이의 유형에는 인지적 수준에 따른 놀이, 사회적 수준에 따른 놀이가 있다.
성 역할이 발달하게 된다. 성 역할 발달에 관한 이론의 정의로는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성도식이론, 성역할초월이론이 있다. 성역할발달과 영향요인에는 생물학적 요인, 문화적 기대, 부모의 역할, 형제의 역할, 또래와 교사의 역할, 텔레비전의 영향 등이 있다. 또한 새로운 성역할 개념이 형성되는데 심리적 양성성, 성역할 측정도구, 심리적 양성성과 관련연구 등이 형성된다.
사회화와 가족의 영향도 많이 받는데 부모의 양육행동, 형제자매, 출생순위, 조부모의 영향을 받는다.
20세기 말이 되면서 나타난 주요한 사회변화에는 가족구조의 변화가 있다. 특히 이혼하는 가정이 늘어서 한부모 가정의 자녀가 많아지고 있다. 또한, 이렇게 이혼 한 후 재혼하는 가정에서의 자녀 또한 많아지고 있다. 그리고 다 문화 가정 또한 증가되고 있다.
소감 : 제가 영아기 때 어떻게 지냈는지 곰곰히 생각해 보니깐.. 그 때부터 컴퓨터를 배우고, 놀이를 좋아하게 된 것 같스빈다. 영아기로 다시 돌아가고 싶네여..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