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3일 선방(禪房)의 풍속
선방의 역사는 뒷방에서 이루어진다. 뒷방의 생리를 살펴보자.
큰방과 벽 하나를 사이에 두고 기다랗게 놓인 방이 뒷방(혹은 지대방)이다. 일종의 휴게실이다.
개인 장구가 들어 있는 바랑이 선반 위에 줄줄이 담을 쌓고 있어서 누구나가 드나든다.
휴게시간이면 끼리끼리 모여 앉아 법담을 주고 받기도 하고 잡담도 한다.
길게 드러누워, 결가부좌에서 오는 하체의 피로를 풀기도 하고 요가도 한다.
간병실과 겸하고 있어 병기(病氣)가 있으면 치료도 한다.
옷을 꿰매는가 하면 불서를 보기도 한다. 편지를 쓰기도 하고 일기도 쓴다.
어느 선방이거나 큰방 조실이 있음과 동시에 뒷방 조실이 있다.
큰방 조실은 법력으로 결정되지만 뒷방 조실은 병기(病氣)와 구변(口辯)이 결정짓는다.
큰방에서 선방의 정사(正史)가 이루어진다면 뒷방에서는 야사(野史)가 이루어진다.
선방에서는 뒷방을 차지하는 시간에 의해 우세가 결정되기도 한다.
뒷방을 차지하는 시간이 많은 스님은 큰방을 차지하는 시간이 적고,
큰방을 차지하는 시간이 적은 스님은 점차로 선객의 옷이 벗겨지게 마련이다.
상원사의 뒷방 조실은 화대(火臺)스님이 당당히 차지했다. 위궤양과 10년을 벗하고
해인사와 범어사에서도 뒷방 조실을 차지했다는 경력의 소유자이고 보니 만장일치의 추대다.
사회에서는 고등교육을 받았고 불가에서는 사교(四敎)까지 이수했고, 절밥도 십년을 넘게 먹었고,
남북의 대소 선방을 두루 편력했으니 뒷방 조실로서의 구비요건은 충분하다.
금상첨화격으로 달변에다 다혈질에다 쇼맨십까지 훌륭하다.
경상도 출신이어서 그 독특한 방언이 구수하다.
낙동강 물이 마르면 말랐지 이 뒷방 조실스님의 화제가 고갈되지는 않았다.
때로는 파라독스하고 때로는 페이소스하다. 때로는 도인의 경계에서 노는 것 같고
때로는 마구니의 경계에서 노는 것 같다. 제불조사가 그의 입에서 사활(死活)을 거듭하는가 하면,
현재 큰스님이라고 추앙되는 대덕스님들의 서열을 뒤바꾸다가 때로는 캄캄한 밤중이나
먹통으로 몰아붙이기도 한다. 무불통지요 무소부지인 체하면서 거들먹거리지만,
그의 천성이 선량하고 희극적인 얼굴 모습과 배우적인 소질 때문에 대중들로부터 버림받지는 않지만
추앙받지도 못했다. 천부적인 뒷방 조실감이라는 명물로 꼽히고 있다.
그런데 이 뒷방 조실이 가끔 치명적으로 자존심에 난도질을 당하고
뒷방 조실의 지위를 위협당하는 때가 있으니 그것은 바로 원주스님 때문이다.
선방의 살림살이를 맡고 있는 원주스님은 대중들의 생필품 구입 때문에 강릉 출입이 잦았다.
강릉에 가면 주거가 포교당인데, 포교당은 각처의 여러 스님들이 들렀다가 가는 곳이어서
전국 사찰과 스님들의 동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더구나 요즘처럼 교통이 발달되고 보면 신문보다도 훨씬 빨리 그리고 자세히 알 수 있다.
원주스님도 꽤 달변이어서 며칠 동안 들어 모은 뉴스원(源)를 갖고 돌아오면,
뒷방은 뒷방 조실을 외면하고 원주스님에게 이목이 집중된다.
그 때 뒷방의 모든 헤게모니를 빼앗기고 같이 경청하고 있는 뒷방 조실의 표정은
우거지상이어서 초라하다 못해 처량하기까지 하다.
그러나 뉴스가 한 토막씩 끝날 때는 막간을 재빨리 이용하여 뉴스에 대한 촌평을
코믹한 사족을 붙이거나 독설을 내뱉는 것으로 체면유지를 하다가, 원주스님의 뉴스원이
고갈되자 마자 맹호출림의 기상으로 좌중을 석권하기 위해 독특한 제스처로 해묵은 뉴스들을
끄집어 내어 재평가를 하면서 일보통(日報通: 뉴스통)의 권위자임을 재인식시키기에 급급하다.
면역이 된 대중 스님들은 맞장구를 치지도 않는데 뒷방 조실은 피에로의 후신인 양 지껄여댄다.
■11월7일 유물(唯物)과 유심(唯心)의 논쟁
견성은 육체적인 자학에서만 가능할까. 가끔 생각해 보는 문제다.
우리 대중 가운데 특이한 방법으로 정진하는 스님들이 있다.
흔히들 선객을 괴객(怪客)이라고 하는데 이 선객들이 괴객이라고 부르는 스님들이다.
처음 방부 받을 때 논란의 대상이 된 스님은 명등(明燈)스님이다. 이 스님은 생식을 하기 때문이다.
시비와 논란의 우여곡절 끝에 방부가 결정되어 공양 시간에 뒷방에서 생식하기로 합의되었다.
그래서 소임도 간편한 명등이 주어졌다.
수두(水頭)스님은 일종식(하루에 한끼만 먹음)을 하고 원두(園頭)스님은 오후 불식을 한다.
그리고 간병(看病)스님은 장좌불와(長座不臥: 눕지 않고 수면도 앉아서 취함)를 한다.
욕두(浴頭)스님은 묵언(默言)을 취한다. 개구성(開口聲)이란 기침뿐이다.
일체의 의사는 종이에 글을 써서 소통한다.
그 초라한 선객의 식생활에서 더욱 절제를 하려는 스님들이나,
하루 열두 시간의 결가부좌로 곤혹을 당하는 다리를 끝내 혹사하려는 스님이나,
스스로 벙어리가 된 스님을 대할 때마다 공부하려는 그 의지가 가상을 지나 측은하기까지 하다.
이유가 있단다. 남보다 두터운 업장을 소멸하기 위하여 또는 무복중생(無福衆生)이라
하루 세 끼의 식사는 과분해서라고.
뒷방에서 색다른 시비가 벌어졌다.
도대체 인간이란 육체가 우위냐? 정신이 우위냐? 하는 앙케이트를 던진 스님은 지전(知殿)스님이다.
언제나 선방의 괴객들을 백안시하는 이과(理科) 출신의 스님이다.
“단연코 정신이 우위지요. 선객답지 않게 그런 설문을 던지시오. 입이 궁하면 염불이 나 할 일이지.”
문과(文科) 출신인 부목(負木)스님이 면박했다.
선객들은 대부분 불교의식(佛敎儀式) 특히 불공시식을 외면한다. 평소에 지전스님이
의식의 권위자처럼 으시대고, 중이 탁자밥(佛供食物)은 내려 먹을 줄 알아야 한다는 주장에
못마땅하게 생각하던 부목스님이고 보니 비꼬는 투로 나왔다.
“정신을 지탱하는 것은 뭐요?”
지전스님이 물었다. 드디어 지전스님(理科)과 부목스님(文科)이 시비의 포문을 열었다.
“그거야 육체지요.”
“뿌리없는 나무가 잎을 피우지 못하듯이 구름없는 하늘에서 비가 내리지는 않을게요.
육체를 무시한 정신이 있을 수 있겠소?”
“육체가 있으니 정신이 있는게 아니겠소. 어찌 상식 이하의 말을 하오.
정신과 육체의 우열을 가늠하자고 하면서 말이오.”
“논리적인 상식에 충실하시오. 우리는 지금 논리를 떠난 화두를 문제삼은 것이 아니고
논리에 입각해서 정신과 육체의 우열을 가름하는 시비를 가리고 있는거요.
결국은 유물(唯物)이냐 유심(唯心)이냐 라는 문제가 되겠소만.”
“유심의 종가격인 선방에서 유물론을 들춘다는 것이 상식 이하란 말이오.
육체는 시한성(時限性)이고 정신은 영원성이란 것은 유물론자들이 아닌 한 상식으로
되어있는 사실이오. 시간에 따라 소멸되는 육체의 덧없음에 비해 정신의 승화를 생각해 보시오.”
“본래적인 것과 결말적인 것은 차치해 두고 실제적인 것에 충실하여 논리를 비약시켜 보도록 합시다.
건전한 육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는 생리학적인 상식을 바탕으로 보면 육체가 단연 우위일 뿐이오.
병든 육체에서 신선한 정신을 바란다는 것은 고목에서 잎이 피기를 바라는 것과 같을 뿐이오.”
“육체적인 외면이 많을수록 정신적인 승화가 가능했다는 진리는
동서고금의 사실들을 들어 예증할 필요도 없이 지금 우리 주위에서도 실증되고 있소.
나는 근기가 약해 감히 엄두도 못내고 있지만 일종식이다 오후불식이다 생식이다
장좌불와다 묵언이다 하면서 육체가 추구하는 안일을 버리고 정신이 추구하는 견성을 위해 애쓰는
스님들을 잘 살펴보시오. 이 얼마나 가증스러운 육체에 대한 사랑스러운 정신의 도전이며 승화인가를...”
“그것은 작위며 위선이오. 내가 구도자임을 표방하는 수단일 뿐이오.
참된 구도자일수록 성명(性命)을 온전히 해야 할 것이오.
양생(養生) 이후에 양지(良知)가 있고 양지 이후에 견성이 가능할 뿐이오.”
“노장학파의 무위(無爲)에 현혹되지 마시오.
그들은 다만 세상을 기피하면서 육체를 오롯이 하는 일에만 급급했지, 끝내 그들이 내세운
지인(至人)이 되지 못했기에 제세안민(濟世安民)을 하려 하지 않았고 할 수도 없었소.
그러나 우리는 언젠가는 소멸될 숙명에 놓여 있는 육체를 무시하면서 구경목적(究竟目的)인
견성을 향해 나아갈 뿐이오. 견성은 곧 중생제도를 위해서니까요.”
“육체가 제 기능을 상실했을 때 정신이 자유로울 수 있으며 또 승화될 수 있겠소?
업고(業苦) 속에서 윤회를 벗어나지 못한 우리 중생이 말이오?”
“가능하지요. 그 가능성 때문에 여기 이 산속에 있지 않소. 거의 지옥같은 생활을 하면서 말이오.”
“중생에게 절망을 주는 말을 삼가시오. 스스로 병신이 되어야 견성이 가능하다는 결론인데
우리 불가(佛家)에서는 육체적인 불구자는 중이 되지 못하도록 규정짓고 있소.
이 규정은 건전한 육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는 진리를 웅변으로 대변해주고 있소.
고장을 모르고 조화된 육체야말로 우리 선객에게는 필요불가결의 요소지요.
견성(見性)&midpot;열반(涅槃)&midpot;피안(彼岸)&midpot;적멸(寂滅)이 있기까지엔 말이오.”
“끝내 스님은 그 간사한 육체의 포로가 되어 등신불처럼
안온한 양지 쪽에 서서 업보 중생을 바라보려고만 하는군요.”
“나는 등신불이 되지 않기 위해 육체를 건전히 하며, 업보중생을 느끼기 위해
극악한 업보중생의 표본같은 이 선방생활을 하고있소. 결론에 도달해 봅시다.
나는 스님 말마따나 그 간사한 육체가 좋아서 다스리는게 아니라
육체가 너무 싫어서 육체를 다스리고 있소. 육체는 바라볼 수 있는게 아니라 느껴야 하기 때문이오.
마치 우리가 세상이 싫어서 세상을 멀리한 것이 아니라 세상이 너무 좋아서
그래서 세상을 올바로 느끼지도 바라보지도 못할까봐 세상을 멀리 하면서, 세상을 온전히 하기 위해
견성하려고 몸부림치는 것과 같을 뿐이오. 아무리 우리가 세상을 멀리했다 하더라도
세상이 불완전하더라도 최소한 현재 상태라도 유지하고 있어야지. 근본적으로 와해되어 버린다면
우리가 견성을 해도 어쩔 수 없을 뿐이오. 이해가 되는지요? 그만합시다. 입선 시간입니다.”
시비는 가려지지 못한 채 끝이 났다.
중생이 사는 세상에서 시비란 가릴 수가 없다.
왜냐하면 중생이 바로 시(是)와 비(非)로 구성된 양면적인 존재니까.
* 성명(性命) : 인성(人性)과 천명. 또는 생명. 여기서는 생명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 같습니다.
* 양생(養生) :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여 오래 사는 것.
* 양지(良知) : 양명학에서 말하는 마음의 본체.
* 지인(至人) : 성인(聖人)의 뜻입니다. 《장자》 『소요유』 편에
지인무기(至人無己: 지극한 사람은 자기가 없고. 불교의 무아상의 개념),
신인무공(神人無功: 신인은 자기의 공을 내 새우지 않고. 신인은 일이 이루어져도 자기가 했다는
생각이 없다. 역시 금강경의 무아상이다.),
성인무명(聖人無名: 성인은 자기 이름을 내 세우지 않는다)을 피력하는데, 이 세 가지를 보면 말은 달라도
뜻은 모두 같은 뜻(무아상:無我相)입니다. 따라서 지인, 신인, 성인도 용어만 다를 뿐 다같이 성인을 가리킵니다.
무기, 무공, 무명은 성인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견성(見性), 열반(涅槃), 피안(彼岸), 적멸(寂滅) : 용어만 다르지 뜻은 결과적으로 다 같은 뜻입니다.
"견성(見性)"은 본래 청정한 성품을 보다. 여기서 '보다'의 '견(見)' 자는 그냥 보는 것이 아니라
'확인하다'는 뜻입니다.
"열반(涅槃)"은 산스크리트 '니르바나'의 한자 표기(음역, 음사)로서 '니르'는 부정사로서
'끄다'이고 '바나'는 '불'입니다. 즉 번뇌의 불입니다. 번뇌가 치성하므로 불에다가 비유한 것입니다.
번뇌의 불이 꺼지면 본성이 드러나고 그 본성은 망념이 없는 고요한 상태가 됩니다.
별다른 세계의 상태가 아니라 자신의 마음의 상태입니다.
"피안(彼岸)"은 '저 언덕'입니다. 깨달음의 세계, 해탈의 세계, 열반의 세계, 견성 성불의 세계,
극락, 불(佛)의 세계입니다. 반대로 이쪽 언덕은 미망, 번민, 고통, 지옥, 중생의 세계이겠지요.
"적멸(寂滅)"은 '고요하다', '마음상태가 번뇌가 사라져 고요하다'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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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너무나 좋은 글........머리속이 정돈되는 듯한 느낌 ..... 항시 감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