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터넷상에서 개인 정보와 관련해서 피해를 본 내용과 이유를 알아보고, 나 자신의 개인 정보가 유출되었을 경우 겪을 수 있는 피해에 대해 알아보자.
- 내용 : 친구의 네이트온 아이디가 해킹 당했다.
이유 : 비밀번호를 자주 바꾸지 않아서
나 자신의 개인 정보가 유출 되었을 경우 겪을 수 있는 피해 : 내가 가입 하지 않은 사이트에 나의 명의로 아이디가 가입 되어 있을 수도 있다, 불법 적인 일에 나의 신상이 공개 될 수 있다.
2. ePRIVACY 마크와 인터넷 사이트 안전 마크에 대해 알아보자.
-ePRIVACY : 개인정보보호 우수사이트 인증마크인 ePRIVACY마크는 인터넷사이트의 개인정보보호 정책 및 관리수준을 종합적이고 객관적으 로 평가하여 일정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부여하는 제도이다.
- 인터넷 사이트 안전 마크 :
이 제도는 99부터 실시된 「인터넷 모범상점인증제도」를 확대, 개선한 것으로 2000년 7월부터 실시되었다.
희망업체가 안전마크를 신청하면 해당 사이트를 △개인정보 보호 △소비자 보호 △시스템의 보안 등으로 종합 평가해 일정 기준을 넘는 사이트에 대해 안전마크를 부여한다.
2개의 분야로 나누어 심사그룹별로 별도의 심사기준을 적용하고 다른 색상의 마크를 부여하는데, 금융 의료 부문은 노란색, 기타 일반은 녹색이다.
안전마크 유효기간은 부여 후 1년이며 마크 희망업체는 50만원의 심사료(초심)와 1년 동안 50만~100만원의 마크 사용료를 내야 한다.
3. 인터넷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저작권 침해 형태에 대해 알아보자.
가. 인터넷에 떠도는 글, 그림, 사진 퍼서 내 홈피에 올리기
나. 공유 사이트, 웹하드 등에서 자료 주고받기
다. 영화, 음악 파일 게시판 자료로 올리기
라. 컴퓨터 프로그램, CD로 구워서 친구들에게 나눠 주기
마. 멋진 음악, 내 홈피나 블로그에 배경 음악으로 쓰기
바. 인기 드라마, 쇼 프로 등 방송 프로그램 캡쳐하여 인터넷에 올리기
사. 좋아하는 가수의 팬클럽 카페에 음악 올리기
아. 문제집, 참고서 등 학습 자료 스캔해서 학교 홈페이지에 올리기
4. 자신이 사용해 보았던 쇼핑몰 사이트를 두 개 이상 찾아보고 그 사이트가 eRIVACY 마크와 인터넷 사이트를 부여 받았는지 확인해 보자.
Gmarket - ePRIVACY마크부여받음 , 인터넷 사이트 안전마크 부여받지않음
GS홈쇼핑 - ePRIVACY마크부여받음 , 인터넷 사이트 안전마크 부여받음
5. 전자상거래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거래되는 실제 사이트를 검색해 보자.
-전자상거래의 유형: 전자상거래는 흔히 대상 주체에 따른 유형분류를 합니다.
대상의 주체는 보통 3개의 주체로 표현하고,
B : Business (기업)
C : Consumer (개인)
G : Government (정부)
로 기호화 하여 표시합니다. 이에 대한 조합으로 하나 하나 예를 보면,
1. 기업과 개인 거래(BtoC) business to consumer
인터넷에서 가장 보기 쉬운 형태이며 대부분의 일반 쇼핑몰이 이에 해당합니다. 판매자가 기업이고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2. 기업과 기업 거래(BtoB) business to business
판매자와 구매자가 모두 기업인 형태입니다. 기업간에 부품구매, 조달에 대한 거래입니다. 개인이 복사용지를 일반쇼핑몰에서 사면 BtoC 거래이지만 대량구매 전문 쇼핑몰에서 회사가 필요한 복사용지를 구입하는 것은 BtoB 거래입니다.
보통 마켓플레이스라 하여 기업간의 거래처 확보 및 무역거래에 활발한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3. 기업과 정부 거래(BtoG) business to government
기업이 정부에 상품을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정부물품의 조달에 대한 거래이며, BtoB와 유사하지만 구매자가 정부일 경우입니다.
4. 정부와 개인 거래(GtoC) government to consumer
제세공과금, 과태료 등의 행정업무를 전자거래로 납부하는 형태입니다.
5. 개인과 개인 거래(CtoC) consumer to consumer
물물교환, 중고거래등 개인간의 거래를 말합니다. 벼룩시장, 옥션이 가장 좋은 사례입니다.
6. 개인과 기업 거래 (CtoB) consumer to business
개인이 기업과 거래하는 형태로서 역경매가 가장 좋은 예입니다. 예를 들면 개인이 인터넷에 특정 사양의 컴퓨터를 구매한다는 의사표시를 할때 여러 판매자가 좋은 가격을 제시하고 개인은 가장 좋은 가격을 제시한 판매자를 선택하여 거래가 성사되는 방식입니다.
실제 사이트:http://www.pharmbox.co.kr/
6.공인 인증서가 필요한 이유를 알아보고 깅인인증서 발급기관은 어디인지 알아보자.
-공인인증서 발급 기관 :
한국정보인증
공인인증기관, 공인인증서발급, PKI솔루션, 전자서명, 인증툴킷 등 서비스 안내.
http://renew.signgate.com/
이유:전자상거래를 할 때 신원을 확인하고, 문서의 위조와 변조, 거래 사실의 부인 방지 등을 목적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