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치부철도 치치부본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71.7km(하뉴~미츠미네구치)
궤간 : 1067mm
역수 : 37개 역(하뉴~미츠미네구치)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최고속도 : 85km/h
신호장치 : 자동폐색식 / ATS
차량기지 : 히로세가와라 차량기지
수송인원 : 4,801명/1일
영업계수 : 102.0(2007년)
치치부철도 치치부본선은 사이타마현의 하뉴와 미츠미네구치를 잇는 중소사철 노선으로, 사이타마현의 서부와 동부를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약칭은 치치테츠라고 하며, 치치부철도가 운영하는 여객노선이 이것 하나밖에 없으므로 치치부철도선이라고도 한다. 치치부 지역은 수도권 근교의 관광/휴양/행락지로서 인기가 높기 때문에, 관광객들의 이용도 많고, 인근 지역의 통근통학노선으로의 수요도 어느 정도 있는 편이다.
세이부치치부선과 직통운행을 하고 있으며, 세이부철도의 열차가 한쪽 방향으로 직통운행을 하고 있으며 치치부철도의 차량은 세이부선 쪽으로 나가지 않는다. 휴일에는 2왕복이 이케부쿠로까지 직통 운행하는 경우도 있다. 과거에는 국철 다카사키선, 하치코선, 토부철도 도죠본선과의 직통열차도 있었으나 현재는 세이부철도만 직통운행을 계속하고 있다. 그러나 토부철도와의 관계는 아직도 지속하고 있는데, 치치부철도가 토부철도의 도죠본선과 이세사키선 계열 노선을 잇는 유일한 통로이기 때문이다. 토부철도의 차량이 검수나 갑종회송 등을 위해 치치부철도의 노선을 이용할 경우가 있는데, 이 때는 치치부선 사양 ATS를 탑재한 8000계 전동차가 견인을 하여 움직인다. 토부철도의 신차가 들어올 때에도 쿠마가야화물터미널에서 치치부본선을 이용하여 신차들을 토부철도 각 노선에 배치한다.
C58 증기기관차가 아직도 달릴 수 있는 상태로 보존되어 있기 때문에 쿠마가야~미츠미네구치 간에 휴일을 중심으로 SL파레오익스프레스가 운행되고 있다.(12계 객차 4량 견인이며 SL 증기기관차 차량의 관리와 검수는 JR동일본이 맡고 있다. 다카사키차량센터에 관리를, 오오미야종합차량센터에 검수를 위탁하였다.) 또한 치치부지라는 애칭을 가진 급행열차가 운행하고 있으며(전석 자유석. 급행요금 200엔이 별도로 필요), 그 외에는 모두 보통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그 외 쿠마가야화물터미널~카게모리간을 운행하는 화물열차의 운행이 매우 많다.(화물은 대부분 석탄이다. 화물수송은 일본 사철 중 상위권의 실적)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하뉴 -> 미츠미네구치)
상행열차 동영상(미츠미네구치 -> 하뉴)
3. 역사
1901/10/07 - 죠부철도 쿠마가야~요리이 구간 개업.
1903/04/02 - 죠부철도 요리이~하구레 구간 연장개업.
1911/09/14 - 죠부철도 하구레~치치부(현재의 치치부는 아님) 구간 연장개업.
1914/10/27 - 죠부철도 나가토로~오오미야(현재의 치치부) 구간 개업. 나가토로~구 치치부 구간 여객영업폐지.
1916/02/25 - 죠부철도가 치치부철도로 사명을 바꿈.
1917/09/27 - 치치부~카게모리 구간 연장개업.
1921/04/01 - 호쿠부철도 하뉴~교다(현재의 교다시) 구간 개업.
1922/01/20 - 쿠마가야~나가토로 구간 전철화.
1922/01/21 - 치치부~카게모리 구간 전철화.
1922/05/20 - 나가토로~치치부 구간, 석탄화물선 전철화.
1922/08/01 - 호쿠부철도 교다~쿠마가야 구간 연장개업.
1922/08/-- - 치치부철도가 호쿠부철도를 합병함.
1930/03/15 - 카게모리~미츠미네구치 구간 연장개업 및 전철화.
1949/04/03 - 토부철도 도죠선과 직통운행 개시.
1952/02/01 - 전 노선의 가선 전압을 1200V에서 1500V로 변경.
1989/04/01 - 세이부철도 세이부치치부선과 직통운전 개시.
1992/04/01 - ATS 사용개시. 토부철도 도죠선과 직통운전 폐지. 세이부철도 직통운전 구간을 요리이까지 연장.
1999/12/01 - 1인승무 운행개시.
2007/03/06 - 세이부철도와의 직통운전 구간을 나가토로까지로 단축.
2013/03/16 - 시각표 개정. 하뉴~쿠마가야 구간 증발, 급행전동차 증편, 첫차를 앞당기고 막차를 늦춤. 카게모리~미츠미네구치 구간운전열차 투입.
2017/03/25 - 소시오류츠센터역 개업으로 전 노선 시각표 개정. 낮시간대 열차 감편, 야간 급행열차 1편 보통열차화.
4. 운행 형태
치치부 지역은 거대한 관광/행락 시설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로컬 수송의 비중 외에도 관광수송의 비중이 상당히 높다. 보통열차에 덧붙여, 급행 치치부지와 SL팔레오익스프레스가 운전되고 있다. 노선 전체를 운행하는 열차 외에도, 쿠마가야역과 카게모리역에서 시종착하는 열차가 다수 설정되어 있다. 치치부요마츠리, 쿠마가야우치와마츠리, 쿠마가야하나비대회 등 이벤트 개최시에는 급행/보통을 가리지 않고 임시열차가 다수 무한투입되어, 수송력을 확보하고 있다. 시각표 개정은 매년 하지 않고, 몇년에 한번씩 하고 있는 것도 특징.
SL 팔레오익스프레스 - 토/휴일/휴가기간 중심으로 1일 1왕복 운전되며 쿠마가야~미츠미네구치 구간을 운행한다. C58 363 증기기관차로 견인되는 관광열차로, 1988년 3월부터 운행을 시작하였다. 주말이 아닌 날도 운행하는 날이 간혹 있으며, 학교의 방학시즌, 가을의 행락시즌 등에는 매일 운전되는 경우도 있다. SL의 승차에는 보통승차권 외에도 SL좌석지정권이나 SL정리권이 필요하다. 12계 4량편성 객차가 연결되어 있고, SL바로 뒤에 연결된 객차는 지정석, 나머지 3량은 자유석이다. 자유석에는 정리권(510엔)이 필요하고, 지정석에는 지정권(720엔)이 각각 필요하다.
급행 치치부지 - 별도요금(구간을 가리지 않고 200엔)이 필요하며, 아침/저녁을 중심으로 운행되며 속달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되는 차량은 원칙적으로 6000계이지만, 6000계가 검사를 들어갈 경우는 통근형 전동차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6000계가 운행될 경우는 기본적으로 1인승무이고, 통근형 전동차가 대타를 뛸 때는 차장이 승무한다. 평일은 쿠마가야~카게모리 구간 6왕복, 하뉴~카게모리 구간 1왕복이며, 주말에는 하뉴~미츠미네구치 구간이 하행 2편/상행 1편, 쿠마가야~미츠미네구치 구간 열차가 하행1편 / 상행 2편, 하뉴~카게모리 구간 열차가 1왕복 운전되고 있다.
보통열차 - 하뉴~카게모리 구간은 시간당 2편 정도, 카게모리~미츠미네구치 구간에는 시간당 1편 정도가 운행된다. 평일에는 쿠마가야역, 카게모리역에서 운행계통이 나뉘어진다. 차량은 3량편성의 경우 5000계, 7000계, 7500계가 공통운용되며, 2량편성의 경우 7800계가 사용된다. 세이부전철 직통열차도 운행되며, 이 열차는 4량편성(세이부 4000계) 열차가 투입된다. 일부열차를 제외하고는 1인승무 운전되며(전 역이 유인역이므로 자동발권기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차내에 운임통이 없고, 승차역에서 승차권을 구입하여 내리는 역에서 역무원에게 주는 방식으로 운용), 세이부 직통열차의 경우는 차장이 승무한다.
평일에 한노~나가토로/미츠미네구치까지 1왕복 세이부 직통열차가 운전된다. 휴일에는 2왕복이 세이부선 내에서 하행은 쾌속급행, 상행은 급행으로 이케부쿠로까지 직통운전을 한다.
5. 운용 차량
치치부철도 5000계(구 도에이 6000형) - 3량편성. 보통열차로 주로 운용.
치치부철도 7000계(구 도큐 8500계) - 3량편성. 보통열차로 주로 운용.
치치부철도 7500계(구 도큐 8090계) - 3량편성. 보통열차로 주로 운용.
치치부철도 7800계(구 도큐 8090계) - 2량편성. 보통열차로 주로 운용.
치치부철도 6000계(구 세이부 신101계) - 3량편성. 급행 치치부지로 주로 운용.
세이부철도 4000계 - 4량편성. 세이부철도 직통차량으로 주로 운용. 나가토로~미츠미네구치 구간 운용.
치치부철도 C58 363 증기기관차 + 12계 객차 - 기관차 + 객차 4량편성. SL팔레오익스프레스로 운용. 쿠마가야~미츠미네구치 구간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하뉴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토부 이세사키선(TI07) - 쿠키/토부도부츠코엔/아사쿠사 방면
3/4번 승강장 - 토부 이세사키선(TI07) - 다테바야시/오오타/이세사키 방면
쿠마가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JR다카사키선 - 오오미야/도쿄/신주쿠 방면
3/4번 승강장 - JR다카사키선 - 다카사키/미나카미/마에바시 방면
11/12번 승강장 - JR죠에츠신칸센 - 오오미야/우에노/도쿄 방면
13번 승강장 - JR죠에츠신칸센 - 다카사키/니이가타/가나자와 방면
요리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토부 도죠본선(TJ39) - 오가와마치/카와고에/이케부쿠로 방면
5번 승강장 - JR하치코선 - 코마가와/히가시한노/하치오지 방면
6번 승강장 - JR하치코선 - 고다마/쿠라가노/다카사키 방면
세이부 치치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번 승강장 - 세이부 치치부선(SI36) - 한노/도코로자와/이케부쿠로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