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는 무분별한 플라스틱 사용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깨닫게 하는 그림책을 읽고 난 뒤에
신문 기사와 신문의 구성 요소를 활용하여 일상 생활에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실천 계획서를 만드는
수업을 제안합니다.
<활동 제안>
1. 선정 도서 : <플라스틱 인간> / 안수민 글, 이지현 그림 / 국민서관
2. 학습 목표
: 신문의 기사와 구성 요소를 활용하여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실천 계획서를 만들 수 있다.
3. 독서전 활동
: 일상 생활에서 얼마나 많은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버리게 되는지 이야기 나눈다.
4. 독서중 활동
: 플라스틱 인간이 생겨나서 성장하는 과정과 인간에게 위협적인 존재가 되어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확인하면서 그림책을 읽는다.
5. 독서 후 활동
1) 그림책을 읽고 알게 된 사실을 정리하여 말하거나 글로 쓴다.
2) 신문에서 플라스틱 쓰레기의 문제점을 다룬 기사를 찾아보고, 알게 된 점을 정리해서 글로 쓴다.
3) 2)의 활동에서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플라스틱 쓰레기 때문에 생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고
정리해서 글로 쓴다.
4)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정리해서 글로 쓴다.
5) 신문의 구성요소인 사진이나 그래픽, 표제 글자 등을 이용해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나의 실천계획서를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