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이용시 비지니스 좌석 무료 업그레이드는 언제 하나요? – 세부자유여행일정경비/골프 보홀투어/시티나이트밤문화/세부풀빌라
항공 이용시 비지니스 좌석 무료 업그레이드는 언제 하나요?
항공여행을 하시다보면 일반석 항공권을 구입하셨는데 비지니스 좌석으로 무료 업그레이드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업그레이드를 마일리지 업그레이드와 달리 비자발적인 업그레이드라고 부르는데요.
대부분의 승객들은 이러한 무료 업그레이드에 동의하지만 비자발적인 업그레이드이기 때문에
거부하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행이 있는데 일행 중에 한명만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상황이라던가 창가를 꼭 보고 싶은데 일반석은
창가 좌석이고 비지니즈 좌석은 복도좌석일 때 등의 경우입니다.
비지니스 좌석 무료 업그레이드는 다음 몇 가지 조건이 충족될 때 발생합니다.
1. 일반석 예약이 일반석 좌석보다 넘쳐서 일반석으로 다 수송이 불가할
때
항공사는 예약 취소율을 감안해서 일반석 좌석보다 조금 더 예약을 받습니다.
그런데 예약 취소가 없이 모든 승객이 다 나오게 되면 좌석은 100명인데
항공사가
수송하기로 약속한 사람(확약 승객)
105명이 되는 경우 5명은 다른 방법으로 수송해야 합니다.
2. 비지니스 좌석이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일반석도 만석이고 비지니스 좌석도 만석인 경우에는 당연히 업그레이드가 불가합니다.
경우에 따라 비지니스 좌석 승객을 퍼스트 좌석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일반석을 비지니스 좌석 승객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일행이 있는 것 보다는 혼자 여행할 때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석에서 비지니스로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면 비지니스 비어 있는 좌석으로 배정하기 때문에
일행이 있으면 좌석을 나란히 맞추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혼자 여행할 때 위와 같은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4. 무료 업그레이드 하는 순서는 항공사마다 내부 규정이 조금씩 다릅니다.
보통 마일리지가 많은 사람이 무료 업그레이드를 받는다고 알려져 있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보통은 항공권을 얼마주고 구입했느냐가 더 중요할 때도 있습니다. 1년
짜리 항공권은 7일 짜리 항공권에 비싸며 경우에 따라 일반석 항공권 가격과 비지니스 할인 항공권 가격이
거의 차의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일반석에서 누가 항공권 구입에 많은 비용을 지출했는지도 고려대상입니다.
무료 업그레이드가 한번도 된 기록이 없는 승객일 수록 가능성이 높습니다. 항공사에서는
특정 승객에게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있는 것보다는 여러 승객에게 업그레이드를 해주도록 하고 있습니다.
5. 업그레이드를 해서도 비행기를 못타는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만약 비지니스 업그레이드를 했는데도 확약승객을 태울 수 없을 때는 항공사가 일정 보상금을 지불하고 다음 비행기(호텔 등을 제공) 태워드리고나 다른 항공사의 비슷한 시간 때의 비행기를
태워드리기도 합니다.
비지니스 좌석 무료 업그레이드의 명제
1. 일행이 많을 때보다는 적을 때
2. 항공권 구입 가격이 비쌀 때
3. 마일리지가 많을 때
4. 한번도 업그레이드가 된 적이 없을 때
5. 일반석이 만석이어서 더이상 자리가 없을 때
많이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