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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04. 25. 오늘의 양식 :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159 기뻐 찬송하세
160 무덤에 머물러
161 할렐루야 우리 예수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162 부활하신 구세주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7 : 2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받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얻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
7. 설 교----------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
인을 친다는 것은 확증의 표시이다. 중요한 문서들에는 확인의 도장을 찍는다. 하나님의 인은 인 맞은 사람들을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확증하는 것 즉 구원의 보장이다.
이것은 고난받는 성도들에게 큰 위로가 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자기의 소유로 인치셨으므로 우리를 끝까지 지키실 것이다.
주께서는 요한복음 10: 28에서,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라고 말씀하셨다.
사도 바울도 에베소서 1장에서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 기업의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속량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 하심이라”라고 말했다(엡 1: 13-14).
그는 로마서 8장에서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라고 말했다(롬 8: 35, 38-39).
우리의 구원은 보장되어 있다.
2-1) 다른 천사 : 또 보매, 다른 천사가
'다른 천사'에 대해서 학자들은 그리스도로 해석(Walvoord, Ladd)하기도 하고 계 7: 1의 언급된 '네 천사' 외에 또 다른 천사로 해석하기도 한다(Johnson, Mounce, Morris, 8: 3 주석 참조).
본 절에서 다른 천사의 역할은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들에게 인을 쳐 보호받도록 한다(3절).
(1) 일곱 인을 떼어 펴 놓인 작은 책을 들고 하늘에서 내려온 자다.
* 계 5: 1-9 – 1 내가 보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두루마리가 있으니, 안팎으로 썼고 일곱 인으로 봉하였더라. 2 또 보매, 힘있는 천사가 큰 음성으로 외치기를, 누가 그 두루마리를 펴며 그 인을 떼기에 합당하냐? 하나 3 하늘 위에나 땅 위에나 땅 아래에 능히 그 두루마리를 펴거나 보거나 할 자가 없더라. 4 그 두루마리를 펴거나 보거나 하기에 합당한 자가 보이지 아니하기로, 내가 크게 울었더니 5 장로 중의 한 사람이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겼으니 그 두루마리와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하더라. 6 내가 또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한 어린 양이 서 있는데, 일찍이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 그에게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들은 온 땅에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7 그 어린 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두루마리를 취하시니라. 8 그 두루마리를 취하시매,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이 그 어린 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 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9 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두루마리를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이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2)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진 자로 금향로를 가지고 모든 성도들의 기도를 담은 자다.
* 계 8: 3 - 또 다른 천사가 와서 제단 곁에 서서, 금 향로를 가지고 많은 향을 받았으니, 이는 모든 성도의 기도와 합하여 보좌 앞 금 제단에 드리고자 함이라.
(3) 그 손에 펴 놓인 작은 책을 들고 있는 자다.
* 계 10: 1-2 – 1 내가 또 보니, 힘 센 다른 천사가 구름을 입고 하늘에서 내려오는데, 그 머리 위에 무지개가 있고, 그 얼굴은 해 같고, 그 발은 불기둥 같으며 2 그 손에는 펴 놓인 작은 두루마리를 들고, 그 오른 발은 바다를 밟고, 왼 발은 땅을 밟고,
(4)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진 자다.
* 계 14: 6 -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주하는 자들. 곧 모든 민족과 종족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5) 큰 성 바벨론의 멸망을 그 손에 가지고 있는 자다.
* 계 18: 1-3 – 1 이 일 후에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 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 2 힘찬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이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들이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3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로 말미암아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인들도 그 사치의 세력으로 치부하였도다. 하더라.
2-2) 하나님의 인 :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살아 계신 하나님'이란 표현은 묵시 문학에서 자주 언급되는 것으로 이교의 죽은 우상에 반하여 창조자의 살아 계심을 부각시키는 표현이다.
이 표현은 죽은 신앙, 죽은 진리, 죽은 지도자(우상)들과는 다르다는 것을 강조하는 표현이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을 친다는 것은 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하나님의 종들을 살린다는 의미이다.
* 마 16: 16 -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 마 26: 63 - 예수께서 침묵하시거늘 대제사장이 이르되, 내가 너로 살아 계신 하나님께 맹세하게 하노니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인지 우리에게 말하라.
* 히 3: 12 – 형제들아. 너희는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
(1) 요한은 다른 천사가 하나님의 인을 친다 할지라도 그 주체는 하나님이심을 시사한다.
'인'의 헬라어 '스프라기다'(*)는 자신의 문서나 노예, 혹은 소유물 등에 소유권이나(엡 1: 3), 보증(고전 1: 22)을 나타내는 표시를 뜻한다.
* 엡 1: 3 -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
* 고전 1: 22 -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2) 이는 짐승의 표와 대조를 이룬다.
* 계 13: 16 - 그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인이나 종들에게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3) 인을 맞은 백성들이 하나님과 어린 양의 소유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 계 14: 1 -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4) 하나님과 어린 양의 보호나 안전을 보장받는 자임을 의미한다.
'인(印)'을 치는 것은 자기의 소유를 찾겠다는 것이요 찾은 자기의 소유를 보호하시겠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을 치는 것은 소유나 보호를 말한다.
일곱인을 떼던 다른 천사는 잠자고(죽어) 있는 하나님의 진리를 살리고 죽은 하나님의 종들을 살리게 된다. 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을 치니 144,000의 하나님의 종들이 모두 살아나게 된다.
* 요 5: 25-29 – 25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26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 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27 또 인자됨으로 말미암아 심판하는 권한을 주셨느니라. 28 이를 놀랍게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 살전 4: 13-17 – 13 형제들아. 자는 자들에 관하여는 너희가 알지 못함을 우리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소망 없는 다른 이와 같이 슬퍼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14 우리가 예수께서 죽으셨다가 다시 살아나심을 믿을진대 이와 같이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하나님이 그와 함께 데리고 오시리라. 15 우리가 주의 말씀으로 너희에게 이것을 말하노니 주께서 강림하실 때까지 우리 살아 남아 있는 자도 자는 자보다 결코 앞서지 못하리라. 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 계 9: 4 - 그들에게 이르시되, 땅의 풀이나 푸른 것이나 각종 수목은 해하지 말고,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침을 받지 아니한 사람들만 해하라. 하시더라.
* 겔 9: 1-6 – 1 또 그가 큰 소리로 내 귀에 외쳐 이르시되, 이 성읍을 관할하는 자들이 각기 죽이는 무기를 손에 들고 나아오게 하라. 하시더라. 2 내가 보니 여섯 사람이 북향한 윗문 길로부터 오는데 각 사람의 손에 죽이는 무기를 잡았고 그 중의 한 사람은 가는 베 옷을 입고 허리에 서기관의 먹 그릇을 찼더라. 그들이 들어와서 놋 제단 곁에 서더라. 3 그룹에 머물러 있던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 문지방에 이르더니 여호와께서 그 가는 베 옷을 입고 서기관의 먹 그릇을 찬 사람을 불러 4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는 예루살렘 성읍 중에 순행하여 그 가운데에서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로 말미암아 탄식하며 우는 자의 이마에 표를 그리라. 하시고 5 그들에 대하여 내 귀에 이르시되, 너희는 그를 따라 성읍 중에 다니며 불쌍히 여기지 말며 긍휼을 베풀지 말고 쳐서 6 늙은 자와 젊은 자와 처녀와 어린이와 여자를 다 죽이되 이마에 표 있는 자에게는 가까이 하지 말라. 내 성소에서 시작할지니라. 하시매 그들이 성전 앞에 있는 늙은 자들로부터 시작하더라.
* 딤후 2: 19 - 그러나 하나님의 견고한 터는 섰으니 인침이 있어 일렀으되 주께서 자기 백성을 아신다 하며 또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마다 불의에서 떠날지어다. 하였느니라.
(5) 도구 -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 : 성령의 인.
(6) 출처 -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온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236 우리 모든 수고 끝나 ------------------------------------------
10. 폐 회 ---------- 주기도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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