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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생활실천로그램 기획안] (가) 학교건강실태조사 결과 ◦운동 실천율 : 25% ◦아침 결식률 : 20% ◦흡연율 : 8.5% ◦과체중률 : 35% (나) ㉠Basic Priority Rating System(BPRS)에 의한 우선 순위 결정
(다) 건강생활실천로그램 ◦비만 관리 교육 ∙대상 : 체질량 지수 23.0kgm 이상인 학생 ∙기간 : 2018년 ○월~○월 ∙수행 계획 보건교육 (집단 교육) 식사일기 쓰기 요리 교실 줄넘기 교실 ∙㉣ 평가 지표 예산 집행률 전문가 확보율 과체중률 요리교실 운영 횟수 ◦금연교육 …(하략)… |
[작성방법]
◦㉠의 산출 공식을 쓰고, 우선순위에 따라 ㉡의 보건 문제들을 순서로 제시할 것. ◦BPRS 평가 요소 ㉢은 무엇을 측정하는 것인지 서술할 것. ◦논리모형(logic model)을 적용했을 때 ㉣ 에서 결과(outcome) 평가에 해당하는 지표를 제시할 것. |
답
∘㉠ BPRS = (A + 2B) × C A: 문제 크기, B: 문제 심각도, C: 사업 추정효과-------------------------1점
∘㉡ 우선순위:, 신체활동부족→ 비만→흡연→ 부적절한 식습관 --------------------------------1점
신체활동부족 (10+14)×6 = 144
부적절한 식습관 (8+16)×5 = 120
흡연 (6+20)×5 = 130
비만 (10+18)×5 = 140
∘㉢ 건강 행위 실천율, 만성질환은 유병률, 급성질환은 발생률-------------------------------1점
∘㉣ 체질량 지수 감소, 체중감소--------------------------------------------------------1점
♣2017 총괄모고 4-1B 문제 6. 학교에서 비만 학생을 대상으로 12주 비만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논리모델에 근거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작성방법에 따라 제시하시오 [2점]
답 ∘구조평가: 보건사업에 투입된 자원과 인프라, 재원은 적절했는지 평가. 적절한 구조가 잘갗추어져 있다면 양질의 서비스가 따른다는 가정을 근거로 함 ∘계획서 평가 ∘결과평가; 사업이 종료된 후 수행된 사업의 산출물이 사업수행 전과 실시 과정에세 의도대로 그 목표를 달성했는지 평가
7. 다음은 A 남자 학교 보건 교사가 학생들의 건강 행위 중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을 결정하기 해 수집한 자료이다. BPRS(basic priority rating system) 방법을 활용해 우선순위를 결정하고자 한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2점]
<표 1> A 남자 학교 중학생과 전국 남자 학생의 흡연율 음주율 (단 : %)
* 출처: 전국 남자 중학생 자료 (2015년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질병관리본부) [작성방법]
답 ∘A: 문제의 크기. 유병률, 발생률을 점수화함 B: 건강문제의 심각도: 점수화함 ㉠긴급성은 긴급한 정도, 발생이나 사망, 위험요인의 경향, 주민입장에서의 상대적 중요도 ㉡중등(경증)도: 조기 사망률, 잠재수명 손실일수, 장애정도 ㉢경제적소실 ㉣해결의지(타인에의 영향): 집단 혹은 가정에 대한 잠재적 영향, 정치적지지, 문제에 대한 대한 대중의 인지 정도 C: 사업의 추정효과: 초대, 최소효과를 추정하여 점수화함 ∘보건사업의 효과에 가장 비중을 둠: 예산낭비를 막는 합리적 견해라 할수 있음 |
2. 다음은 고등학교 취업반 학생과 보건 교사와의 대화 내용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학생 : 선생님, 안녕하세요? 보건 교사 : 현장 실습은 잘 다녀왔어요? 학생 : 네, ○○회사에서 실습하고 왔어요. 그곳은 ㉠ 판금작업을 하는 곳이라 소음이 심했어요. 보건 교사 : 그렇군요. 학생 : 그런데 선생님, 궁금한 게 있었어요. 그곳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분들이 청력 감소, 수면 장애, 집중력 저하, 두통으로 일상생활이 많이 불편하다고 했어요. 얼마 전 에 한 분이 건강 진단을 받았는데, C1이라는 판정을 받았다고 했어요. C1이 무슨 뜻이에요? 보건 교사 :C 1은 ( ㉡ )을/를 의미해요. 소음이 많은 작업장에서 오래 근무하면 소음성 난청이 발생할 수 있어요. 학생 : 소음성 난청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보건 교사 : 작업할 때는 보호구 착용 등 작업 기준 준수해야 해요. 작업 시 정기적으로 소음을 측정해서 소음 허용한계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저소음기계로 변 경하거나 ㉣방음벽을 설치하는 등의 작업 환경을 개선하는 것도 예방 방법이 에요. 학생 : 감사합니다. |
◦산업안전보건법 시행 규칙에 의거하여 ㉠의 생산직 근로자가 받아야 할 일반 건강진단 의 검진 주기를 제시할 것. ◦괄호 안의 ㉡의 내용을 설명할 것. ◦㉢과 ㉣의 예방 대책이 작업환경리의 기본 원리 어디에 속하는지를 구분하여 설명할 것. |
답
∘㉠ 1년에 1회 이상 실시------------------------------------------------------------------1점
∘㉡ 직업병 요관찰자: 직업성 질병으로 진전될 우려가 있어 추적검사 등 관찰이 필요한 근로자---------1점
∘㉢ 대치: 덜 유해하거나 유해하지 않은 공정, 시설, 물질로 변경하는 것---------------------------1점
∘㉣ 격리: 소음과 사람사이에 방음벽을 설치하여 소음으로부터 보호-------------------------------1점
♣2017 총괄모고 2-1B .A 업체에 근무하는 근로자들의 건강진단에 대한 내용이다. 현행 산업안전보건법 및 동법 시행규칙 에 따른 조치에 근거하여 답하시오. [5점]
답 ∘㉠직업병 요관찰자(C1): 건강진단 의사가 지정한 검사항목에 대해서 지정한 시기에 추적검사를 실시하여야 함--1점 ∘㉡ 임시건강진단,---------------------------------------------------------------------------1점 목적: 특수건강진단 대상 유해인자 또는 그밖의 유해인자에 의한 중독여부, 질병에 걸렸는지 여부 또는 질병의 발생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
♣2017 지역사회간호학 기출동형 모고 산업보건편 3. 다음은 고등학교 보건 교사가 작성한 <교수․학습 지도안>이다. 산업안보건법 시행규칙(고용노동부령 제169호, 2016. 10. 28., 일부개정)에 근거하여 괄호 안의 ㉠,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순서 대로 쓰시오. [2점] 보17
9. 김씨는 최근 작업장의 공정과 환경이 아래와 같이 바꾸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작업관경 관리 방법중 해당되는 용어를 ①~④까지 순서대로 제시하시오.[4점]
답 ①대치 ②격리 ③개인보호구 ④대치 |
3. 다음은 보건 교사와 분만 휴가를 마치고 학교에 나온 동료 교사의 대화 내용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보건 교사 : 선생님, 오랜만이에요. 아기는 잘 자라나요? 동료 교사 : 우리 아기가 입원했어요. 보건 교사 : 어디가 아픈가요? 동료 교사 : 아기가 평상시와 다르게 무기력하고, 젖을 잘 못 빨아서 병원에 갔더니 수두 증이라고 해서 입원했어요. 의사가 질병을 설명하는데 ㉠일몰 징후 (sun-setting sign)도 있고, ㉡마퀴인 징후(Macewen sign)도 있다고 하네요. 그런데, 설명을 들어도 무슨 뜻인지 이해를 잘 못했어요.그게 무슨 뜻인가요? |
◦㉠의 양성 소견과 발생 기전을 서술할 것. ◦㉡을 검진하는 방법과 양성 소견을 서술할 것. |
[ 작 성 방 법 ]
답
∘㉠ 양성: 눈이 아래로 전위되어 공막이 동공위로 보이는 증상-----------------------------------1점
∘㉠ 발생기전: 두개내압의 상승으로 눈의 하방 움직임에 관여하는 3, 4, 6 뇌신경에 압을 주어 (눈썹이 불룩 하게 융기되고 눈은 움푹 들어가고, 위에 있는 눈꺼풀이 수축하며) 공막이 홍채위로 보이게됨-----------------------------------------1점
∘ ㉡ 방법: 대천문 부위(두부)를 타진 -------------------------------------------------------1점
∘ ㉡ 양성: 둔탁한 소리(깨진 항아리 소리)가 남(뇌압상승으로 두개골이 얇아지고 분리되며 발생) ------1점
4. 다음은 보건 교사와 동료 교사와의 대화 내용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순서로 서술하시오. [4점]
동료 교사 : 어제 야외 체험활동 후 술을 마셨는데 새벽부터 오른쪽 엄지발가락이 빨갛고 부은 것 같더니 너무 심하게 쑤시고 아파서 잠을 못 잤어요. ‘ 아침에 일어나면 괜찮겠지’ 했는데 통증이 심해 신발을 신을 수도 없고 걸을 수도 없는 거요. 병원에 갔더니 ㉠요산결정체가 관절에 축적되어 염증 반응 이 일어나 심한 발작성 통증을 유발한 것 이라고 하더군요.보건 교사 : 통증이 심하셨죠? 동료 교사 : 세상에 태어나 그런 통증은 처음이에요. 다시 통증이 있을까 두려워요.통증이 있을 때에는 어떻게 해야죠? 보건 교사 : 급성 통증이 있을 때에는 해당을 ( ㉡ ). 냉습포도 도움이 되고요. 약을 잘드시는 것이 중요 해요. 동료 교사 : 의사가 콜히신(colchicine),알로퓨리놀(allopurinol)과 ㉢프로베네시드(probenecid)를 처방해 주었어요. 그런데 선생님, 이 병이 있을 때 혹시 주의해야 할 음식이 있나요? 보건 교사 : 간, 곱창과 같은 내장이나 고기 국물, 멸치 같은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은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
[작성방법]
◦㉠에 해당하는 질환의 명칭을 쓰고, 괄호 안의 ㉡에 적합한 중재를 1가지 제시할 것. ◦㉢의 투여 목적을 제시할 것. ◦㉣의 이유를 설명할 것. |
답
∘㉠ 통풍--------------------------------------------------------------------------------1점
∘㉡ 절대 안정, 부목고정-------------------------------------------------------------------1점
∘㉢ 요산배출 촉진------------------------------------------------------------------------1점
∘㉣ 통풍은 단백질중 퓨린대사장애로 퓨린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는 경우 퓨린 대사산물인 요산이 증가하여
관절이나 관절연골에 축적되어 염증과 통증 유발--------------------------------------------1점
♣2017 총괄모고 3-1A 1번 1. 다음은 통풍에 대한 신문기사 내용이다. 괄호 안의 ㉠생성을 억제하기 위한 약물명, ㉡에 해당하는 내용, 통풍의 병생리 기전을 제시하시오. [2점]
답 ∘㉠ 알로퓨리놀 ∘㉡ 푸린 ∘㉢ 혈청 요산 침전물 증가로 인해 관절 및 결체 조직에 요산 나트륨이 축적되어 발생 |
5. 다음은 보건 교사와 목발 보행을 하고 있는 학생과의 대화이다.<작성 방법>에 따라 순서로 서술하시오.
[4점]
보건 교사: 다리를 다쳤나보군요! 목발로 걸으려니 힘들죠? 학생 : 네, 축구하다 오른쪽 발목이 부러져 석고붕대를 했어요. 목발로 서 있는 것도 힘들 어요. 처음 목발을 사용해보니 어깨도 아고 겨드랑이도 아프고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보건 교사 : 내가 도와줄게요. 액와용 목발이네요. 액와 목발은 키(신장)를 이용해 목발 길이를 측정하고, 팔꿈치의 각도를 측정해 ( ㉠ )을/를 조절할 수 있어요. 목발의 길이가 길면 겨드랑이를 압박하게 되고, ( ㉠ )이/가 올바르지 않으면 체중이 겨드랑이에 실리게 되어 신경이 눌려 팔에 마비가 올 수 있어요. 그런 데 기본 목발 자세에 대해서는 알고 있나요? 학생 : 네, 병원에서 배웠어요. ㉡목발 위치가 양 발끝에서 앞쪽으로 15cm, 다시 옆쪽 으로 15cm 떨어진 곳에 두는 삼각위(tripod position)로 하는 거죠? 보건 교사 : 네, 맞아요. 기본 목발 자세에서 머리와 목, 척추를 바로 세우고 엉덩이와 무릎을 펴면 신체 선열이 잘 유지되는 거요. 학생 : 선생님, 의자에 앉고 설 때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보건 교사 : 의자에 앉고 설 땐 체 이동의 원리를 이용해야 해요. 의자에 앉을 땐 먼 의자 앞면에 다리의 뒤가 닿도록 선 후 다치지 않은 다리 쪽인 왼쪽 손에 목발 2개 를 포개어 손잡이를 잡으세요. 다음으로 체중은 ( ㉢ )에 실리도록 합니다. …(하략)… |
[ 작 성 방 법 ]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내용을 서술할 것. ◦기본 목발 자세에서 ㉡이 중요한 이유를 서술할 것.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내용을 서술할 것. |
답
∘㉠ 손잡이------------------------------------------------------------------------------1점
∘㉡ 목발과 발 사이에 삼각형이 생겨 넓은 기저면이 만들어 기지 때문에 안전하고 균형을 좋게 함------2점
∘㉢ 왼쪽다리----------------------------------------------------------------------------1점
♣2017 총괄모고 4-2A문제 1. 다음과 같은 기동성 장애가 있는 대상자를 위한 교육 내용 중 틀리게 서술된 것을 찾아 바르게 제시하시오.
답∘체중부하는 액와에 주지말고 손바닥과 손목에 주기 ∘계단 내려올 때 목발-> 아픈발-> 건강한발 순서로 내려오기 ∘팔꿈치는 해부학적 모양대로 펴도록 한다. ∘액와와 겨드랑이 사이에는 1~2손가락 들어갈 정도로 공간둔다. ∘고개를 들고 걷는다. ∘계단 올라갈 때 건강한 다리 먼저 올라가 지지하도록 하고 아픈다리를 끌고 올라가도록 한다. |
6. 다음은 보건 교사와 동료 교사와의 화 내용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유피낭종(Dermoid cyst)에 해 순서로 기술 하시오. [5점]
동료 교사 : 선생님, 언니가 난소에 혹이 있어서 3일 전에 수술을 했는데 궁금한 게 있어 요. 보건 교사 : 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동료 교사 : 복강경으로 오른쪽 ㉠난소설상(쐐기)절제술을 받았는데, 아직 아기가 없어 걱정을 많이 해요. 보건 교사 : 혹의 종류는 무엇이었는데요? 동료 교사 : 유피낭종이라고 하는데 ㉡혹 안에 머리카락, 치아, 뼈가 들어 있었어요. 보건 교사 : 유피낭종일 경우 보통 양측으로 오는데 한쪽 난소에만 있었군요. 일반적인 혈액검사 말고 다른 검사는 어떤 것을 받으셨어요? 동료 교사 : ㉢골반 초음파와 혈청 CA-125 검사를 받았다고 했어요. 보건 교사 : 검사 결과는 어떻게 나왔어요? 동료 교사 : 네, 검사 결과는 괜찮게 나왔어요. 그런데, 퇴원할 때 의사가 ㉣하복부에 급성 통증이 있으면 빨리 병원에 오라고 했요. 보건 교사 : 네, 그군요. 빨리 쾌유하시라고 해 주세요. 동료 교사 : 고맙습니다. |
[ 작 성 방 법 ]
◦㉠ 수술의 기대 효과를 서술할 것. ◦유피낭종에서 ㉡의 특징이 나타나는 이유를 서술할 것. ◦㉢의 검사를 시행한 목적을 서술할 것. ◦㉣처럼 말한 이유를 서술할 것. |
답
∘㉠ 난소조직의 일부를 설상(쐐기모양)으로 절제하면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자궁내막의 호르몬분비 축에 자극을 주어 배란-월경 주기를 정상으로 이끌어 주어 배란과 임신 가능-----------------------1점
∘㉡ 털, 피지선, 땀분비선, 치아등 외배엽, 중배엽, 내배엽에서 유래된 조직을 함유하고 있기때문------1점
∘㉢ 초음파: 크기, 위치를 확인하고 크기 변화시 추후 검사하는 근거로 삼음
CA-125는 악성종양인 난소암 확인 위한 선별검사------------------------------------------2점
∘ ㉣ 가장 흔한 합병증인 염전시 편측 하복부에 격렬한 급성 통증이 지속적( 또는 중등도의 통증이 일시적으 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1점
7. 다음은 보건 교사와 민호(고 3, 남)와의 대화 내용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순서로 서술하시오. [5점]
보건 교사: 민호는 밝고 쾌활했는데, 요즘 들어 많이 힘들어 보여요. 무슨 일이 있어요? 민호 : 네, 집에서 쉬고 있는데, 갑자기 가슴이 두근거리면서 몸이 떨리고 질식할 것 같았 어요. 그래서 죽을 것 같은 공포가 드는 거요. 그런데 이런 증상이 다시 생길 것 같아 두려워 자려고 할 때면 불안해서 쉽게 잠을 들지 못해요. 보건 교사 : 언제부터 그랬어요? 민호 : 두 달 정도 됐어요. 보건 교사: 힘들겠어요. 그런 증상이 나타나는 특별한 상황이 있나요? 민호 : 상황을 예상하지 못하겠어요. 갑작스럽게 나타나요. 이유도 모르겠고요. 보건 교사 : 그래요. 그럼 그런 증상이 나타나면 얼마나 지속 되나요? 민호 : 10분간은 지속되다 서서히 사라져요. 보건 교사 : 그래서 병원에는 갔었나요? 민호 : 네, 한 달 에도 이런 증상이 나타나 제가 죽을 것 같아서 엄마랑 응급실에 갔었어 요. 여러 검사를 하더니 아무 이상이 없어서, 정신과 진료를 받았는데 ( ㉠ )(이)라 고 했어요. 보건 교사 : 그랬군요. 민호 : 참, 병원에서 알라졸람(alprazolam)이라는 약을 주었어요. 약을 먹다가 내 맘대로 갑자기 약 먹는 걸 중단하지 말라고 하는데 이유가 뭔지 모르겠어요. 보건 교사 : 그 이유는 ( ㉡ ) 때문이에요. 민호 : 네, 약 먹는 동안은 조심해야 하겠어요. 그런데 선생님! 제가 빨리 나아서 입시 준비도 해야 하는데 약물치료와 병행할 수 있는 다른 치료법이 있나요? 보건 교사 : 벡(A. Beck)의 인지치료가 있는데, 예를 들면 ㉢파국화(catastrophizing), ㉣선택적 추론(selective abstraction) 등과 같은 인지 왜곡을 수정하는 거요. |
[ 작 성 방 법 ]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임상 진단명을 쓰고, 관련 증상 1가지를 대화문에서 찾아 서술 할 것.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내용을 서술할 것. ◦㉢과 ㉣의 개념을 서술할 것. |
답
∘㉠ 공황장애--------------------------------------------------------------------------1점
∘갑자기 가슴이 두근거리면서, 몸이 떨리고 ,질식할 것 같고, 죽을 것 같은 공포
갑자기 발생, 다시 증상이 생길 것에 대한 지속적인 불안과 걱정-------------------------------1점
∘㉡ 알프라졸람: 벤조디아제핀계로 갑자기 중지시 금단증상 있음--------------------------1점
∘㉢ 파국화(catastrophizing)=비극화
- 사람과 사건에 대해 극단적으로 나쁘게 생각한다.-----------------------------------------1점
∘㉣ 선택적 추론(Selective Abstraction)=선별적 추상화
- 사소한 일에만 관심을 두고 연관된 다른 정보에는 무관심------------------------------1점
♣2017 정신간호학 기출동형모고 정신장애편 1. 공황장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골라제시하시오
♣2017 총괄모고 3-1B 4. 다음은 보건교사가 ‘주요 우울장애’로 진단받은 수지(고1, 여)와 상담한 내용의 일부이다. 작성방법에 따라 제시하시오.[4점]
[작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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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은 보건 교사가 작성한 금연프로그램 결과 보고서이다. 이를 바탕으로 건강증진학교의 구성요소와 건강증진 전략을 <작성 방법>에 따라 논하시오. [10점]
<금연 프로그램 결과 보고서> 1. 목적 학생들의 흡연율을 감소시켜 건강한 학교 생활과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함. 2. 추진 배경 건강실태조사 결과 흡연율이 학생들의 가장 심각한 건강 문제로 나타남.
3. 금연 프로그램 추진 근거틀과 건강증진 이론 1) WHO가 제시한 건강증진학교의 구성 요소
2) 프로채스카(J. Prochaska) 등이 개발한 변화단계모형 (transtheoretical model; TTM) …(후략)… 5. 프로그램 효과 ∙금연교실 등록 : 등록률 100% ∙흡연율 20.0%에서 15.0%로 감소 6. 첨부 : 프로그램 종료 후 흡연 학생 분석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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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출 것. ◦보건 교사가 흡연율 감소와 흡연 학생의 건강행태 변화를 위한 추진 근거틀로 WHO 건강증진학교와 변화단계모형(TTM)을 이용하려는 이유를 건강증진학교의 정의와 건강증진 이론의 특성에 근거하여 1가지씩 제시할 것. ◦WHO가 제시한 건강증진학교의 6가지 구성 요소 중 <그림 1>의 ㉠과 ㉡에 해당하는 요 소를 제시하고, 이에 대해 서술할 것. ◦첨부 자료의 A집단은 변화단계모형(TTM)에 근거할 때 어느 ‘변화 단계’에 속하는지 제시하고, 흡연율 감소를 위해 보건 교사가 이 단계에서 이용할 수 있는 ‘변화과정’ 3가지를 <그림 1>의 ㉢과 연계하여 서술할 것. |
핵심내용: 선론, 본론, 결론 형식- ---------------------------------------------------------------------------------------1점
∘건강증진학교:
배우고 일하며 생활하기위한 건강한 장소로서 지속적으로 능력을 강화한 학교 조성을 통해 학생과 교직원 의 건강을 향상시킴
변화단계이론특성:
건강증진은 건강문제보다는 건강 문제를 일으킨 원인에 초점을 두는 활동임. 현재의 건강문제는 생활습관 이 주원인. 습관은 일시에 변화되지 않고 변화하기 어려움. 습관을 변화시키기 위해 대상자의 현수준을 파 악하고 단계적으로 변화될수 있도록 중재 해야함
->보건교사는 흡연율 감소와 흡연 행태변화를 통해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한 장소인 학교에서 지속적으로 학 생의 능력을 강화하고, 바람직한 습관을 형성하도록 변화단계 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3점
∘㉠ 학교의 물리적 환경: 위생적이고 안전한 학교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며,-------------------------------------------1점
㉡ 학교보건서비스: 학생과 교직원에 적합한 건강관리를 제공하고, 지역보건기관이 학교건강증진 프로그램에 기여하는 것을 포함한다.-1점
∘ 변화단계모형중 A 집단은 계획이전단계 집단에 해당----------------------------------------------1점
∘ A 집단에 대한 변화 과정을 위한 ㉢의 학교보건정책으로는 학교보건위원회 구성, 학교내 금연 운동, 흡연 학생에 대한 건강상담 제공, 흡연학생에 대한 건강검진등에 대한 정책을 통해,---------------------------------------------------------------------------3점
① 인식제고: 흡연의 위해성, 금연의 이익에 대한 교육, 금연 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공
② 정서적 각성: 이완요법등으로 불안과 갈등을 표출하여 변화에 대한 양가감정을 해소
③ 환경재평가: 감정이입훈련, 글쓰기를 통해 흡연행위가 어떻게 사회환경에 영향을 주는지. 다른사람에게 역할모델자로서 자신을 인식하게 하는 중재 필요
♣ 2017 총괄모고 지역사회간호학 필통 정리강의 172, 187, 188 쪽 ♣ 2017 지역사회간호학 기출동형모고 건강증진편 8. 다음은 세계보건기구(WHO)의 국제 건강 증진 회의와 관련된 방송보도 내용이다.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용어와 밑줄 친 ㉡에 해당 하는 건강 증진 활동 영역(Health Promotion Action Means) 4가지의 핵심 내용을 서술하시오.
♣2017 지역사회간호학 기출동형모고 건강증진편 14. 청소년의 흡연행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금연의 단계적 변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프로체스카의 횡이론적 변화단계이론(Transthoretical Model and Stage of Change)에 근거하여 단계의 순서대로 금연의 5단계와 그에 대한 정의를 쓰시오. 16. 보건소의 금연 클리닉에 등록한 중년의 남성에게 제공할 수 있는 금연 준비단계 전략을 찾아 제시하시오
17. 금연교육 프로그램에서 폐암 사진을 보여주고 금연의 긍정적인 면을 교육하는 단계는 동기부여단계, 행동화단계, 유지단계중 어느 단계에 해당되는지 제시하시오 |
첫댓글 교수님~지금시점에서 좀 적절한 질문은 아니겠지만 이번 시험 평가좀 해주세요 ~어려웠다,쉬웠다,등등. 어떤생각이신지 궁금해요
교육학이 쉬웠다고 합니다. 15~17점
간호학은 50점은 나오지 않을까 생각되요.
커트라인은 전년도 정도로 생각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