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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야외 놀이> 돌고 도는 신발
▪준비물 : 참가자들이 신고 있는 신발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 신발을 벗어서 원 한가운데에 놓는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모두 달려가서 아무 신발이나 짝이 안 맞아도 상관없이 두 짝을 신고서 자기 자리로 돌아온다.
⑶ 둥그렇게 서서 옆사람과 팔짱을 끼고 오른쪽 신발을 벗어서 옆으로 돌린다.
⑷ 신발이 돌 때 자시 신발과 짝이 맞으면 신발을 신고 원 안으로 들어간다.
⑸ 자기의 왼쪽 신발과 맞는 짝을 찾을 때까지 계속하며 가장 늦게 신발을 찾는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92. <실내놀이> 오늘의 요리
▪준비물 : 펜, 종이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
⑴ 5-6명으로 한 팀을 이루고 각자에게 종이와 펜을 준다.
⑵ 사회자는 일품요리로 된 음식 이름을 부른다.
예 :짜장면, 카레라이스, 볶음밥
⑶ 각자 요리에 필요한 재료를 하나씩 적는데 양념류(소금, 설탕, 간장, 후춧가루, 고춧가루 등등)는 제외하고 적는다.
⑷ 이때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도록 비밀스럽게 적는다. 자기네 팀에게라도 절대 보여줄 수 없다.
⑸ 재료를 적은 종이를 팀별로 모은 후 팀장은 앞에 나와 자기팀에서 적은 재료로만 요리를 만든다.
⑹ 만약 짜장면을 만드는데 감자, 양파, 고기 등은 있고 정작 짜장이 적힌 종이는 없을 수도 있다.
이럴 때 재치 있게 설명을 잘 해야 한다.
⑺ 재료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재미있게 독창성 있게 "오늘의 요리"를 만든 팀이 이기게 된다.
93. <실내놀이> 도와주세요
▪준비물 : 숙제지, 펜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숙제가 한 개씩 적혀 있는 쪽지를 모두에게 준다.
⑵ 모두는 쪽지에 적힌 대로 행동해서 다른 사람에게 사인을 받는다.
⑶ 이때 저마다 자기 숙제를 해결하느라 다른 사람을 안 도와줄 수 있다.
하지만 서로서로 협력해야만이 숙제가 해결된다.
⑷ 제한 시간 내에 사인을 받은 사람이 가장 많은 팀이 이기게 된다.
예: 길이가 15cm 이상 되는 머리카락을 5개 가져오기
빨강 양말을 신은 사람에게 가서 양말을 벗기고 다시 신긴 후 사인받기
물구나무서기를 다른 사람에게 시킨 후 사인받기
앉았다 일어서기를 20회 한 후 다른 사람에게서 사인받기
다른 사람의 초상화 그리기
다른 사람(남자는 여자, 여자는 남자)에게 찾아가 한쪽 무릎을 굽힌 채 사랑 고백을 한 후 사인받기
다른 사람 5명을 업어 주고 난 후 사인받기
목사님 또는 전도사님께 절하고 사인받기
남자에게 팔굽혀펴기를 7번 시킨 후 사인받기
94. <실내놀이> 동전 갯수 맞추기
▪준비물 : 참가자들이 가지고 있는 동전
▪대형 : 팀별 자유형
▪방법 :
⑴ 각 팀마다 가지고 있는 동전을 모두 꺼내어 모으게 한다.
⑵ 사회자는 동전 갯수 맞추기 문제를 낸다.
예: 동전 9개로 930원 만들기
⑶ 각 팀은 서로 의논한 후 갯수를 맞춰서 사회자에게 가져온다.
정답은 10원짜리 동전 3개, 50원짜리 동전 2개, 100원짜리 동전 3개, 500원짜리 동전 1개이다.
⑷ 정확하게 빨리 만들어 오는 팀이 이기게 된다.
예: 동전 8개로 520원 만들기
--- 100원 4개, 50원 2개, 10원 2개
동전 3개로 560원 만들기
--- 500원 1개, 50원 1개, 10원 1개
95. <실내놀이> 인간인가, 계산기인가
▪준비물 : 종이, 펜, 성경책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성경에 나오는 숫자로 문제를 만든다.
예: 창세기의 장 수* 마태복음의 장 수 + 유다가 예수님을 판 금액 = (50*28+30)
초대교회 집사의 수 * 예수님의 제자의 수 - 잃어버린 양의 수 = (7*12-1)
예수님의 나이 +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은 나이 + 홍수가 시작됐을 때 노아의 나이 = (33+100+600)
여리고 성을 돈 횟수 * 예수님이 부활 후 이 땅에 머무른 날 수 -
예수님의 승천 후 예루살렘 다락방에 모인 무리 수 = (7*40-120)
⑵ 각 팀은 답을 맞추는데 성경을 찾아봐도 좋다.
⑶ 먼저 맞춘 팀에게 점수를 주고 가장 점수가 높은 팀이 이기게 된다.
96. <실내놀이> 들은 대로 그리기
▪준비물 : 도화지, 크레파스
▪대형 : 팀별 일렬 횡대
▪방법 :
⑴ 사회자는 각 팀장들에게만 준비해 온 비교적 복잡한 그림을 살짝 보여준다.
⑵ 팀장들은 그림을 잘 관찰한 후 자기 팀에게 돌아가서 그림을 말로써 자세히 설명한다.
⑶ 각자 팀장이 보고 온 그림과 같도록 그림을 그린다.
⑷ 그림이 완성된 사람은 도화지 뒷면에다 자기가 그린 그림에 대한 설명을 쓴다.
⑸ 사회자는 원래의 그림을 보여주고 비슷하게 그렸는지를 본다.
⑹ 비슷하게 그린 그림이 많은 팀이 이기게 된다.
97. <실내놀이> 국어사랑 퍼즐
▪준비물 : 종이, 펜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우리말의 자음과 모음이 쭉 적혀 있는 종이를 보여준다.
⑵ 모음중 어느 한 개에 동그라미 표시가 되어 있는데 그 모음이 시작하는 첫 글자의 앞머리이다.
⑶ 각 팀에서는 그 자음과 모음을 조합하여 글자를 만들어 문장을 완성한다.
⑷ 가장 먼저 문장을 완성한 팀이 이기게 된다.
⑸ 그때그때 분위기에 맞게 문제를 준비하며 문장을 짧게 한다.
예: ㅏ, ㅎ, ㅇ, ㄴ, ㅖ, ㅣ, ㅁ, ㅇ, ㅐ, ㅏ, ㅅ, ㄹ, ㅛ, ㅅ
답: 예수님 사랑해요
98. <실내놀이> 피카소 퍼즐
▪준비물 : 도화지, 크레파스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한 팀을 7명으로 구성해서 일렬 종대로 앉게 한다.
⑵ 모두에게 도화지를 주고 팀마다 그려야 할 그림을 정해 준다.
⑶ 한 사람이 그림 전체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이 부분적으로 담당해서 나누어 그린다.
⑷ 얼굴을 그릴 경울 맨 앞사람은 머리만, 두 번째 사람은 얼굴만, 세 번째 사람은 목과 어깨만 그린다.
또한 가슴과 배, 다리, 발을 각각 맡아서 그것만 그린다.
이때 자기 팀끼리라도 절대로 다른 사람의 그림을 보아서는 안된다.
⑸ 제한 시간이 지난 후 팀의 그림을 맞추어 보아 통일성과 조화성을 잘 이루는 팀이 이기게 된다.
99. <실내놀이> 뚱보 풍선
▪준비물 : 뚱보 옷(또는 헐렁한 옷) ,풍선
▪대형 : 팀별 자유형
▪방법 :
⑴ 각 팀에서 마른 체형을 가진 사람을 한 명씩 뽑아서 뚱보 옷을 입힌다.
⑵ 모두에게는 풍선을 1개씩 나누어준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자 가지고 있는 풍선을 최대한 빨리, 크게 분다.
⑷ 제한 시간 2분 내에 뚱보 옷에 채워 넣는데, 풍선을 많이 채워 넣어 가장 뚱보로 만든 팀이 이기게 된다.
⑸ 다 마친 후에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재빠르게 ,한꺼번에 풍선을 터트려 버린다.
100. <실내놀이> 기억력 모으기
▪준비물 : 여러 가지 물건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한 팀을 5-7명으로 구성한다.
⑵ 사회자는 앞에다 물건을 쭉 늘어놓고 덮개를 덮어두고 보이지 않게 한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 팀에서 한 명씩 나오게 하고 덮개를 열어 쭉 늘어져 있는 물건들을 보게 한다.
⑷ 사회자는 10초 동안만 보여주고 물건을 덮개로 덮는다.
⑸ 모두 다 하고 나면 팀별로 기억력을 모아 물건의 목록을 작성한다.
⑹ 물건의 목록을 가장 많이 작성한 팀이 이기게 된다.
101. <실내놀이> 이심전심
▪준비물 :없음
▪대형 : 팀별 일렬 횡대
▪방법 :
⑴ 팀별 일렬 횡대로 선 후 옆사람과 손을 잡는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가위, 바위, 보 사인을 보내는데
맨 우측에 선 팀장은 손을 잡은 채 옆사람에게 손으로 사인을 보낸다
(예: 손을 한 번 누르면 가위, 두 번 누르면 바위, 세번 누르면 보...등 팀장 임의로 사인을 정한다).
⑶ 이때 사인을 미리 맞춰 놓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무슨 사인인지 잘 알 수 없고 다만 추측으로 알 뿐이다.
전달하는 과정에서 절대로 말을 해서는 안 된다.
⑷ 마지막 사람까지 사인이 전달되면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모두 동시에 발로 가위, 바위, 보를 하는데
모두 똑같은 게 나와야 한다.
⑸ 처음엔 사인의 뜻을 몰랐더라도 하다 보면 알게 되므로 사인이 맞아 똑같은 가위, 바위, 보를 할 수 있다.
⑹ 가장 적은 횟수를 해서 가위, 바위, 보를 사인에 맞게 똑같이 맞추는 팀이 이기게 된다.
⑺ 하나가 될 수 있는 마음을 훈련시키는 공동체 훈련이다.
102. <실내놀이> 사랑의 애찬식
▪준비물 : 손수건,과자,음료수,앞치마,쟁반,의자
▪대형 : 팀별 이열 종대
▪방법 :
⑴ 각 팀에서 남녀가 한 조를 이루어 앉는데 무릎이 닿게 마주보고 앉는다.
⑵ 손수건으로 눈을 가리고 앞치마를 두른다.
⑶ 과자와 음료수가 놓인 쟁반을 두 사람의 무릎에다 놓아준다.
⑷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서로 과자와 음료수를 먹여 준다.
⑸ 이때 서로의 손을 만져서 넣어 주게 해서는 안된다.
⑹ 가장 빨리 쟁반 위의 과자와 음료수를 다 먹는 팀이 이기게 된다.
103. <실내놀이> 빨래를 넙시다.
▪준비물 : 빨래집게, 의자 , 손수건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양팀에서는 한 사람씩 나와 두 사람이 마주보고 양쪽 무릎이 닿게 하여 의자에 앉는다.
⑵ 두 사람은 눈을 가리고 사회자는 빨래 집게를 준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빨래집게를 상대방의 옷에다가 집는다.
⑷ 제한 시간 내에 상대방 옷에 빨래집게를 더 많이 집은 사람이 이기게 된다.
104.<실내놀이> 합해서 홀! 짝!
▪준비물 : 상품
▪대형 : 이열 횡대
▪방법 :
⑴ 두 명씩 짝을 지어 마주본다.
⑵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함께 "하나, 둘, 셋"을 외치면서 주먹을 세 번 올렸다 내렸다 한 후
두 사람이 동시에 "홀" 이나 "짝"이라고 부른다.
⑶ 이때 말하면서 손가락으로는 숫자를 표시한다.
⑷ 두 사람의 손가락의 합이 홀이면 "홀"이라고 부른 사람이, 짝이면 "짝"이라고 부른 사람이 이기게 된다.
⑸ 한 번 할 때마다 지는 사람이 그 벌칙으로 외모를 바꾸는데 옷을 뒤집어 입거나 신발 끈을 풀거나 한다.
⑹ 진 사람이 다음 번에서 이기게 되면 원래 모습대로 돌아갈 수 있다.
⑺ 열 번 정도 한 후에 서로를 훑어보고 가장 외모가 바꾸지 않은 사람을 뽑아 상품을 준다.
105. <실내놀이> 국수가락 뽑기
▪준비물 : 신문지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모두에게 신문지를 한 장씩 나누어준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신문지를 손으로 찢는데 길고 가늘게 찢는다.
⑶ 신문지가 도중에 끊어지지 않게 찢어야 하며 만약 끊어지면 실격이다.
⑷ 제한 시간 내에 가장 길게 찢은 사람이 이기게 된다.
106. <실내놀이> 진드기 떼어내기
▪준비물 : 종이 테이프
▪대형 : 팀별 일렬 횡대
▪방법 :
⑴ 각 팀은 일렬 횡대로 선다.
⑵ 종이 테이프를 6-7cm 정도의 길이로 잘라서 끝에 물을 묻혀 얼굴에 붙인다. 양볼, 이마, 턱, 콧잔등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안면 근육을 움직여 종이 테이프를 떼어 내는데 손을 쓰거나 고개를 흔들면 안 된다.
⑷ 제한 시간이 지난 후 종이 테이프를 가장 많이 떼어 낸 팀이 이기게 된다.
107. <실내놀이> 얼굴 위의 비스킷
▪준비물 : 비스킷
▪대형 : 팀별 일렬 횡대
▪방법 :
⑴ 사회자는 팀 전원을 그 자리에서 일어서게 한 후, 뒷짐을 지고 고개를 들어 하늘을 쳐다보게 한다.
⑵ 비스킷을 얼굴 위에 올려놓고 안면 근육을 움직여 비스킷을 먹는다.
⑶ 비스킷을 떨어뜨리면 실격이며 손을 쓸 수 없다.
⑷ 비스킷을 먹은 사람의 수가 가장 많은 팀이 이기게 된다.
⑸ 비스킷 대신에 얼굴 위에 얼음을 놓고 오래 버티기를 해도 재미있다.
108. <야외놀이> 아담, 나 여기 있어요
▪준비물 : 손수건
▪대형 : 원형
▪방법 :
⑴ 두 팀으로 나누어 둥그렇게 선다.
⑵ 한 팀에서는 여자, 다른 한 팀에서는 남자가 각각 한 명씩 나온다.
⑶ 두 사람은 눈을 가리고 아담과 하와가 된다.
⑷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아담은 하와를 부르고, 하와는 "나 여기 있어요"라고 대답한다.
⑸ 이때 아담은 하와의 목소리를 듣고 하와를 잡으러 다니며 하와는 도망 다녀야 한다.
⑹ 도중에 원 밖으로 나가게 되면 근처에 있는 사람이 원 안으로 몰아넣는다.
⑺ 하와가 붙잡히면 그 팀은 지게 되며 상대 팀은 이기게 된다.
109. <야외놀이> 엉덩이 쿵 !
▪준비물 : 타월
▪대형 : 팀 대항 반원형
▪방법 :
⑴ 두 팀으로 나누어서 반원형으로 마주보며 선다.
⑵ 양팀에서 원의 가운데로 한 명씩 나와서 등을 마주댄 채 발을 옆으로 벌리고 선다.
⑶ 이때 두사람 사이의 발뒤꿈치 간격은 30cm정도로 한다.
⑷ 두 사람의 가랑이 사이에다 타월 한 장을 펴서 놓는다.
⑸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재빨리 몸을 숙여 가랑이 사이의 타월을 집는데 먼저 집는 쪽이 이기게 된다.
이때 한 사람은 앞으로 넘어질 수 밖에 없으므로 폭소를 자아낸다.
110. <실내놀이> 에스키모 인사하기
▪준비물 : 립스틱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각 팀은 남녀가 교대로 위치해 일렬 종대로 앉는다.
⑵ 맨 앞에 있는 사람은 코에 립스틱을 충분히 바른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앞사람은 뒷사람에게 코를 맞대어 립스틱을 옮겨 묻혀 준다.
⑷ 이때 반드시 코와 코를 맞대야 하며 손으로 코에 묻혀 주면 반칙이다.
⑸ 립스틱이 맨 마지막 사람까지 가장 먼저 전달된 팀이 이기게 된다.
⑹ 립스틱 대신 숯검정을 써도 된다.
111. <실내놀이> 앗싸! 성냥통 전달하기
▪준비물 : 빈 성냥통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팀별 일렬 종대로 선 후 사회자는 맨 앞사람들에게 빈 성냥통을 하나 준다.
⑵ 맨 앞사람은 빈 성냥통을 코와 윗입술 사이에 끼운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뒷사람에게 빈 성냥통을 전달하는데 손을 대지 않고 그대로 전달해야 한다.
⑷ 만약 떨어뜨리면 주워서 다시 입술에 끼우고 전달한다.
⑸ 맨 끝사람에게 가장 먼저 전달하는 팀이 이기게 된다.
⑹ 여러 팀이 동시에 하는 대신 한 팀씩 하도록 해도 재미있다.
112. <실내놀이> 발로 슬리퍼 전달하기
▪준비물 : 슬리퍼, 의자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의자를 두 줄로 해서 두 팀이 마주보게끔 놓는다.
⑵ 맨 앞사람들에게 슬리퍼를 한 짝씩 주어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슬리퍼를 전달하게 한다.
⑶ 이때 손은 뒷짐을 진 채 발로만 슬리퍼를 전달한다.
⑷ 도중에 슬리퍼를 떨어뜨리면 처음 사람에게 돌아가 다시 시작한다.
⑸ 슬리퍼를 맨 끝사람에게 가장 먼저 전달하는 팀이 이기게 된다.
113. <실내놀이> 물건 찾기
▪준비물 : 여러종류의 물건, 손수건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사회자는 앞에다 여러 종류의 물건을 놓아둔다.
예 : 볼펜,연필,자,지우개,젓가락,열쇠,동전,단추 등등
⑵ 각 팀에서 한 명씩 눈을 가린 사람이 나온다.
⑶ 사회자가 물건의 위치를 바꾼 후 "00를 찾으세요"라고 말하면 그 지시하는 물건을 손으로 더듬어 찾는다.
⑷ 먼저 물건을 찾은 사람이 이기게 된다.
114. <실내놀이> 반석 위에 집짓기
▪준비물 : 없음
▪대형 : 팀별 자유형
▪방법 :
⑴ 각 팀에서 한 명을 바닥에 똑바로 눕게 한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 팀은 주위에 있는 책, 과일, 컵, 휴지 등
물건을 구해 와서 누워 있는 사람의 배위에 높이 쌓는다.
⑶ 만약 쌓은 물건이 무너지면 무효이며 도중에 무너지면 다시 쌓는다.
⑷ 이때 상대 팀의 사람이 와서 누워 있는 사람을 마구 웃겨도 상관없다.
단. 말이나 행동으로 웃길 수 있으나 직접 몸을 건드려서는 안된다.
⑸ 제한 시간 내에 가장 높게 물건을 쌓은 팀이 이기게 된다.
115. <야외놀이> 맴맴 매달리기
▪준비물 : 없음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술래를 한 사람 정해 매미를 잡게 한다.
⑵ 나머지 사람들은 매미가 되어 술래를 피해 도망다닌다.
⑶ 매미는 술래에게 잡힐 것 같으면 재빨리 나무로 달려가 나무를 끌어안고 발을 땅에서 뗀다.
⑷ 나무에 붙은 매미는 "맴맴"소리를 낸다.
⑸ 술래는 매이에게 1m이내로 접근할 수 없으나 ,
매미를 나무에서 떨어지게끔 하기 위해서 웃기거나 발로 땅을 구를 수는 있다.
⑹ 매미는 술래가 방심한 틈을 타서 다른 나무로 옮겨간다.
⑺ 술래에게 잡힌 매미는 새로운 술래가 된다.
116. <야외놀이> 나만 엉뚱한 방향
▪준비물 : 없음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사회자가 호루라기를 한 번 불면 왼쪽으로, 두 번 불면 오른쪽으로 ,세번 불면 뒤로 도는 것으로 정해 놓는다.
⑵ 몇 번 해보고 나서 익숙해지면 눈을 감고서 한다.
⑶ 눈을 감고서 하다가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눈을 뜨고 자신이 옳게 서 있는지 확인한다.
⑷ 다른 방향으로 엉뚱하게 서 있는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⑸ 모두 함께 하는 것보다 한 팀씩 하게 해서 누가 어떻게 틀리는지를 구경하면 더 재미있을 것이다.
117. <실내놀이> 사회자 맘대로 앙상블
▪준비물 : 없음
▪대형 : 팀별 일렬 횡대
▪방법 :
⑴ 사회자는 어떤 사인에 어떤 소리를 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예: 손을 높이 들면 "두그두그, 두그" 주먹을 쥐면 "띠~용" 손가락을 까딱까딱하면 "딩동 딩동"
열 손가락을 모두 펴면 "빠담 빠담 빠담"하고 외친다.
⑵ 어느 정도 익숙해질 때까지 연습해 본다.
⑶ 사회자가 어떤 팀에게든 싸인을 보내면 그 팀은 즉시 싸인에 해당하는 소리를 낸다.
⑷ 사회자는 두세팀이 동시에 소리를 내도록 오른손, 왼손으로 싸인을 한꺼번에 보내기도 한다.
⑸ 동작을 아주 천천히 하면 소리를 작게 내고 빨리하면 크게 낸다.
⑹ 싸인에 따라 즉각 즉각 소리를 내지 못한 팀은 벌칙을 받게 된다.
118. <실내놀이> 얼굴 그리기와 릴레이
▪준비물 : 흰색 종이 봉지 (또는 종이가면 ), 매직 ,손수건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한 팀을 6명으로 구성하고 각 팀에서 한 명씩 뽑아서 종이 봉지를 얼굴에 씌운다.
⑵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각 팀의 앞사람은 눈을 가리고
종이 봉지를 뒤집어 쓴 사람에게로 가서 종이 봉지에다 눈썹을 그리고 돌아온다.
⑶ 이때 손으로 얼굴을 더듬거나 할 수는 없지만 종이 봉지를 쓴 사람이 자기 팀 사람에게 말로 가르쳐 줄 수는 있다.
⑷ 두 번째 사람은 눈을, 세 번째 사람은 코를, 네 번째 사람은 입술을, 다섯 번째 사람은 귀를 그린다.
⑸ 가장 먼저, 제 위치에다 잘 그린 팀이 이기게 된다.
⑹ 눈이 찔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119. <실내놀이> 콩 옮기기
▪준비물 : 콩, 은박접시, 나무 젓가락
▪대형 : 팀 대항 일렬 횡대
▪방법 :
⑴ 모두에게 나무 젓가락과 은박접시를 하나씩 준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 팀의 처음 사람은 사회자에게 가서 나무 젓가락으로 콩 10개를 집어 접시에 담아 온다.
⑶ 맨 처음 사람은 옆사람에게 접시를 내밀고 옆사람은 나무 젓가락으로 콩을 집어 자기 접시에다 옮긴다.
⑷ 맨 마지막 사람에게 콩을 가장 먼저 옮기는 팀이 이기게 된다.
120. <야외놀이> 콩 던져 넣기
▪준비물 : 유리컵, 콩, 탁자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각 팀의 전방 1m에다 탁자를 설치하고 물을 담은 유리컵을 놓아둔다.
⑵ 사회자는 한 사람에게 5개씩 콩을 주어 유리컵에 던져 넣게 한다.
⑶ 각 팀의 맨 마지막 사람까지 다 던져 넣은 후 콩의 개수를 확인해 보아 유리컵에 콩이 가장 많은 팀이 이기게 된다.
⑷ 인원수가 많을 때는 어느 정도 진행한 후 유리컵을 새 것으로 바꾸어 놓고 계속한다.
121. <야외놀이> 이쑤시개 투창 던지기
▪준비물 : 이쑤시개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팀별 일렬 종대로 선다.
⑵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각 팀의 맨 앞사람은 출발선에 나와 이쑤시개를 던진다. 한 사람에게 3번의 기회를 준다.
⑶ 이쑤시개를 던지는 방법은 각기 자유이며 전방을 향해 던진다.
⑷ 이쑤시개를 가장 멀리 던진 사람이 이기게 된다.
⑸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다음 사람과 교대한다.
122. <실내놀이> 성경 빙고
▪준비물 : 싸인펜,신문지
▪대형 : 자유대형
▪방법 :
⑴ 어린이들에게 신문지와 싸인펜을 나누어준다.
⑵ 사회자는 임의의 성경낱말을 선택하여 불러 준다.
⑶ 어린이들은 신문지에서 선정한 낱말을 찾으면 사인펜으로 동그라미를 그리고
낱말을 다 찾으면 "할렐루야!"라로 소리친다.
⑷ 정확하게 다 찾은 어린이에게 선물이나 점수를 준다.
123. <야외놀이> 부채 핑퐁
▪준비물 : 부채, 탁구공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각 팀의 맨 앞사람은 손에 부채와 탁구공을 들고 출발선에 선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부채 위에 탁구공을 올려놓고 탁구공을 튕겨가면서 반환점을 돌아온다.
⑶ 도중에 탁구공을 떨어뜨리면 출발선에 돌아와 다시 시작하도록 한다.
⑷ 가장 먼저 반환점을 돌아오는 사람이 이기게 된다.
⑸ 탁구공을 부채로 부쳐서 공중에서 바람을 일으켜 땅에 떨어뜨리지 않고 반환점을 돌아오는 방법으로 해도 재미있다.
124. <야외놀이> 간지럼 버티기
▪준비물 : 물이 담긴 그릇(또는 책),붓
▪대형 : 팀 대항 이열 종대
▪방법 :
⑴ 각 팀에서 두 명이 한조를 이루게 한다.
⑵ 한 사람은 머리 위에 물이 담긴 그릇을 올려놓고 있다.
⑶ 다른 한 사람은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물그릇을 올려놓고 있는 상대 팀 사람에게 가서 붓끝으로 얼굴을 간지럽힌다.
⑷ 물그릇을 떨어뜨리지 않고 가장 오래 버티는 팀이 이기게 된다.
125. <실내놀이> 내 짝 먹여 살리기
▪준비물 : 쟁반, 손수건, 음식물, 숟가락, 의자
▪대형 : 팀별 이열 종대
▪방법 :
⑴ 각 팀별로 남녀가 한조를 이루어 남자는 의자에 앉고 여자는 눈을 가린 채 의자 뒤에 붙어서 잇는다.
⑵ 남자는 음식이 담긴 그릇을 손에 들고 있다가 사회자의 신호가 울리면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서 여자에게 먹여 준다.
⑶ 이때 남자는 뒤를 돌아보거나 몸을 돌려서는 안 되며 말을 해서도 안 된다.
⑷ 음식을 흘리지 않고 빨리 먹는 팀이 이기게 된다.
⑸ 깨끗하고 마른 음식보다는 깨죽이나 샐러드, 케이크 같은 얼굴에 묻으면 표시가 나는 음식으로 하는 것이 재미있다.
⑹ 남녀가 역할을 바꿔 가며 해본다.
126. <야외놀이> 나도 기수가 되고 싶어요
▪준비물 : 없음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두 사람씩 한조를 이루어 가위, 바위, 보를 한다.
⑵ 진 사람이 말이 되고 이긴 사람이 기수가 되어 진 사람이 이긴 사람을 엎는다.
⑶ 말과 기수를 이룬 조는 가까이에 있는 다른 조를 만나 기수끼리 가위, 바위, 보를 한다.
⑷ 이때 가위, 바위, 보에서 진 조는 둘 다 말이 되어 이긴 조의 두 사람을 엎는다.
⑸ 계속 새로운 조와 만나 가위, 바위, 보를 한다.
⑹ 이 책의 앞부분에 나와 있는 여러 가지 가위, 바위, 보를 사용해 본다.
127. <야외놀이> 중심잡기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 손을 잡고 둥그렇게 원을 만든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팔에 힘을 주어 서로 잡아당긴다.
⑶ 이때 발을 움직이면 안 되며 제자리에서만 잡아당긴다.
⑷ 만약 중심을 잃어 발을 움직이거나 몸이 쓰러지면 그 사람은 실격되어 원에서 쫓겨난다.
⑸ 두 사람씩 짝을 지어 손바닥을 치는 방식으로 해도 재미있다.
128. <야외놀이> 살려주세요
▪준비물 : 없음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두 팀으로 나누고 두 팀은 4-5m 정도 거리를 두고 마주보고 앉는다.
⑵ 두 팀의 중간에 일직선을 하나 그어 놓는다.
⑶ 양팀에서 한 명씩 나와 선에다 한쪽 발을 대고 엉거주춤한 자세로 앉는다. 이때 서로의 발끝이 닿게 한다.
⑷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가위, 바위, 보를 한다.
⑸ 이때 진 사람은 재빨리 자기네 팀이 있는 곳으로 뛰어가고 이긴 사람은 쫓아가서 붙잡는다.
⑹ 자기 팀으로 가기 전에 붙잡히면 지게 된다.
⑺ 모두 하고 난 후 붙잡힌 사람이 적은 팀이 이기게 된다.
129 .<실내놀이> 조금만 더 가까이
▪준비물 : 동전(또는 열쇠나 단추),명찰, 손수건, 접착 테이프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방 한가운데다 동전을 놓아둔다.
⑵ 각자의 명찰 뒷면에 접착 테이프를 붙여 놓는다.
⑶ 방 한쪽 구석을 출발지점으로 정해 놓는다.
⑷ 사회자의 신호에 떨어지면 눈을 가리고 제자리에서 다섯 바퀴 돌은 후 명찰을 들고 동전이 있을 만한 장소로 간다.
⑸ 동전과 최대한 가깝다고 생각되는 장소에 명찰을 붙여 놓는데 이때 동전이 어디쯤 있는지 손으로 더듬어 보아서는 안된다.
⑹ 모두가 다 하고 난 후에 동전과 가장 가깝게 명찰을 붙여 놓은 사람이 이기게 된다.
⑺ 운동장처럼 넓은 장소인 경우에는 많은 인원이 동시에 해도 재미있다.
130. <실내놀이> 귤 체온기
▪준비물 : 귤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사회자는 각 팀의 맨 앞사람에게 귤을 하나씩 준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맨 앞사람은 귤을 웃옷 목부분에서 넣어서 몸을 통과해 허리춤으로 끄집어낸다.
⑶ 맨 앞사람은 다음 사람에게 귤을 전달하고 이런 식으로 해서 마지막 사람에게까지 귤을 전달한다.
⑷ 맨 마지막 사람에게 가장 짧은 시간 내에 귤을 전달한 팀이 이기게 된다.
⑸ 도중에 귤이 터질 수도 있으므로 조심한다.
131. <실내놀이> 턱으로 귤 굴리기
▪준비물 : 귤
▪대형 : 팀별 일렬 횡대
▪방법 :
⑴ 팀별 일렬 횡대로 엎드리는데 두 팀이 1m의 거리를 두고 마주보며 엎드린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첫 번째 사람은 귤을 턱으로 굴려서 옆사람에게 전달하고 옆사람도 계속 옆으로 전달한다.
⑶ 이때 손은 사용할 수 없으며 귤이 다른 곳으로 굴러가면 무효다.
⑷ 제한 시간 내에 맨 마지막 사람에게 귤을 가장 많이 전달한 팀이 이기게 된다.
132. <야외놀이> 위로 아래로
▪준비물 : 공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각 팀은 일렬 종대로 선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맨 앞사람은 머리 위로 팔을 뻗어서 공을 뒷사람에게 보낸다.
⑶ 공을 받은 사람은 공을 다리 사이로 해서 다음의 사람에게 보낸다.
⑷ 이런 식으로 위로 공을 받아 아래로 공을 보낸다.
⑸ 공이 맨 뒷사람까지 전달되면 그 사람은 공을 들고 맨 앞으로 달려와서 계속한다.
⑹ 맨 처음의 사람이 다시 앞으로 오게 되어 원래의 순서대로 가장 먼저 되돌아오게 되는 팀이 이기게 된다.
133. <야외놀이> 종이 목걸이 전달하기
▪준비물 : 종이 테이프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사회자는 종이 테이프로 지름이 약 50cm 되게 종이 목걸이를 만든다.
⑵ 팀별로 한 팀씩 진행하는데 맨 앞사람의 목에 종이 목걸이를 건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뒷사람에게 종이 목걸이를 전달한다.
이때 손은 뒷짐을 지고 몸을 움직여서만 전달한다.
⑷ 종이 목걸이를 도중에 바닥에 떨어뜨리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 종이 목걸이가 찢어지면 실격이다.
⑸ 제한 시간 내에 가장 많은 인원에게 전달한 팀이 이기게 된다.
134. <야외놀이> 풍선 로케트
▪준비물 : 풍선
▪대형 : 팀 대향 일렬 종대
▪방법 :
⑴ 각 팀의 맨 앞사람은 출발선에 나와 선다.
⑵ 팀별로 색깔을 다르게 구분해서 풍선을 하나씩 준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출발선에서 풍선을 분 다음 풍선을 묶지 말고 풍선 꼭지를 놓는다.
⑷ 풍선은 바람이 빠지면서 제멋대로 날아가서 땅에 떨어지게 된다.
이때 풍선이 떨어진 자리로 가서 풍선을 다시 불어 또 다시 풍선 꼭지를 놓는다.
⑸ 이런 방식으로 해서 전방의 결승선까지 도착해야 한다. 먼저 결승선에 도착한 팀이 이기게 된다.
135. <실내놀이> 알곡과 쭉정이 나누기
▪준비물 : 검은콩, 완두콩, 접시, 탁자, 손수건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
⑴ 완두콩과 검은콩을 접시에 가득 담아 놓고 그 옆에다 빈 접시를 함께 놓아둔다.
⑵ 각 팀의 맨 앞사람을 나오게 한 후 손수건으로 눈을 가리고 접시 앞에 서도록 한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손가락으로 완두콩이라고 생각되는 것만 집어 빈 접시에 떨어진다.
⑷ 제한 시간이 지나고 난 후 얼마나 정확하게 검은콩과 완두콩을 구분했는지 본다.
⑸ 가장 잘 구분한 팀이 이기게 된다.
136. <야외놀이> 큰 깡통, 작은 깡통
▪준비물 : 크기대로 다른 깡통 4개, 바둑알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큰 깡통 속에 작은 깡통 3개를 차례로 집어넣는다.
⑵ 작은 깡통부터 점수를 5,3,2,1 점으로 정하고 3-4m 정도 떨어진 곳에서 바둑알을 던져 넣는다.
⑶ 두 팀은 일렬 종대로 서서 한사람씩 교대로 바둑알을 던지는데
한 팀은 검은색 또 다른 팀은 하얀색을 주어 던지게 한다.
⑷ 다 던진 후에 바둑알의 색깔로 팀의 점수를 계산해 점수가 많은 팀이 이기게 된다.
137. <야외놀이> 장애물 릴레이
▪준비물 : 쟁반, 젓가락, 콩, 접시
▪방법 :
⑴ 각 팀 남녀 2인 1조로 5개조를 선발한다.
⑵ 제 1코스 / 2인 1조 한쪽 다리를 묶고 뛴다.
제 2코스 / 여자는 쟁반을 머리에 이고, 남자는 준비된 젓가락으로 콩을 10개 집어서 쟁반에 담아서 다음 코스로 뛴다.
제 3코스 / 쟁반에 담아 온 콩을 젓가락으로 다시 내려 놓는다. 각 팀 콩을 정해 놓는다.
제 4코스 / 높이 40cm 평행봉을 넘어서 결승점으로 골인한다.
⑶ 콩을 많이 옮긴 팀이 승리한다.
138. <야외놀이> 가위-바위-보 릴레이
▪준비물 : 없음
▪방법 :
⑴ 각팀 2인 1조 5조로 선발한다.
⑵ 각 팀 응원장이 가위-바위-보를 실시해서,'가위'로 이기면 20보,'바위'로 이기면 10보,'보'로 이기면 5보 전진한다.
⑶ 50m 직선트랙에서 5조 모두 실시해서 3승한 팀이 승리한다.
139. <야외놀이> 피구
▪준비물 : 배구공
▪방법 :
⑴ 두팀으로 나누고 수비와 공격팀을 정한다.
⑵ 공격팀은 사각형 코트의 밖에서 공격하며, 수비팀은 코트 안에서만 공을 피해야 한다.
⑶ 경기 시간은 3분으로 제한한다.
⑷ 시간이 끝나면 수비팀은 남은 사람의 숫자대로 점수를 준다.
⑸ 수비와 공격을 번갈아 가며 실시하며, 점수가 많은 쪽이 이기는 것이 된다.
⑹ 수비팀은 공에 맞으면 즉시 코트 밖으로 나간다.
⑺ 공격자는 코트 안으로 들어와서는 안된다.
⑻ 공격을 위한 공을 여러개 사용할 수 있다.
140. <야외놀이> 발야구
▪준비물 : 축구공(남자들만의 경기), 배구공(남, 여혼성 또는 여성만의 경기에 사용)
▪방법 :
⑴ 공격과 수비팀을 나눈다.
⑵ 수비팀은 투수와 포수, 내야수, 외야수 등의 포지션을 정한다.
⑶ 투수는 홈베이스를 향하여 공을 던지며, 공격수는 타순에 따라 발로 공을 차내도록 한다.
⑷ 1회 3아웃이 되면 공격과 수비가 교대하도록 하여 7회 정도로 실시한다.
⑸ 기타의 규칙은 소트볼의 규칙을 사용한다.
141. <야외놀이> 격구
▪준비물 : 축구공, 배구공, 핸드볼공 각 1개 또는 2개
▪방법 :
⑴ 양팀은 각자 자기편 골라인 밖에 정열하여 있으며, 중앙선 위에는 사용하는 공들을 적당한 간격으로 배열한다.
⑵ 전후반을 15분 내외가 좋다.
⑶ 축구공은 축구의 방식대로, 배구는 패스만을 통하여, 핸드볼은 드리블과 패스를 통하여만 경기하게 하며,
각 공에 대한 경기 규칙도 유사하게 정한다.
⑷ 심판은 공마다 1명씩 주심과 라인밑 골대에 부심 6명을 배치한다.
⑸ 규칙을 어겼을 때에는 가장 가까운 장소에서 드리블하도록 한다.
142. <야외놀이> 터치 아웃
▪준비물 : 작은 고무공 또는 테니스공
▪방법 :
⑴ 각 팀 10-20명을 선발한다.
⑵ 인원수에 따라서 원의 크기를 조절하되, 바깥 원은 공격팀, 안쪽을 수비팀으로 정한다.
⑶ 수비팀은 반으로 나누고, 반은 원으로 물러서서 손바닥으로 공을 막아야 하며, 받거나 다른 곳에 맞으면 아웃된다.
⑷ 수비팀의 반은 원의 중심에 둘러앉아서 공을 받아야 하고, 공에 맞거나 일어서면 아웃된다.
⑸ 공격은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일제히 공격해야 하고,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서 많이 남은 팀이 승리한다.
143. <야외놀이> 미니 럭비
▪준비물 : 축구공 또는 배구공 2개
▪방법 :
⑴ 30-50m 거리에 공격라인을 그어 두고,공격라인 뒤에 자기편의 수비와 공을 둔다.
⑵ 각 팀 청, 백으로 표시하고, 공도 색깔을 표시한다.
⑶ 각 팀 수비 5명 공격 7명의 선수를 뽑아서 정렬한다.
⑷ 사회자가 '공격'신호를 보내면,공격조가 상대방의 공을 빼앗거나 자기 팀 골 에리어에 먼저 터치하는 팀이 이긴다.
⑸ 공을 들고 경기장 밖으로 나가면 선수 아웃한다. 이때는 점프볼로 다시 실시한다.
⑹ 태클이나 반칙자는 퇴장시킨다.
144. <야외놀이> 자살골 축구
▪준비물 : 축구공, 의자 2개
▪방법 :
⑴ 각 팀 선수 10명이내로 선발한다.
⑵ 약 30m 거리에 3m 직경의 원을 그리고, 그 중앙에 의자를 놓고, 각 팀 1명의 골키퍼가 의자에 올라 서 있는다.
⑶ 선수들은 공을 발로 차도 되고, 쥐고 뛰어도 된다.
⑷ 공을 자기편 진영으로 가지고 와서 자기 골키퍼에게 차거나 던져서 받으면 1점을 얻는다.
⑸ 아래 원 안으로 들어가면 안되고, 키퍼도 의자에서 내려와서 잡으면 반칙이다.
⑹ 경기 시작은 중앙선에서 점프볼로 시작하고, 경기 시간은 10분 정도로 한다.
⑺ 반칙을 범하면 상대편이 프리킥으로 득점 기회를 얻게 된다.
145. <야외놀이> 혼성 축구
▪준비물 : 축구공
▪방법 :
⑴ 각 팀 남, 여 각 6명씩 선발한다.
⑵ 각 팀 골키퍼도 남, 여 각 1명씩이 된다.
⑶ 경기 규칙은 남자는 축구경기 규칙과 동일하고, 여자는 손으로 쥐어도 된다.
⑷ 여자가 공을 취했을 ㎖는 남자는 뺏지 못하고, 여자만이 뺏을 수 있다.
⑸ 여자가 슛하면 여자 키퍼가, 남자가 슛하면 남자 키퍼가 막아야 한다.
146. <야외놀이> 미니 축구
▪준비물 : 축구공, 골대 (높이 2m,넓이 4m)
▪방법 :
⑴ 각 팀 선수 7-12명으로 한다. 각각 자기 진영 언더라인에 정열한다.
⑵ 공 선택을 하고, 이긴 팀 진영에서 일방적인 공격을 한다. 진 팀은 수비만 한다.
⑶ 골대는 경기장 중앙에 하나만 설치하며, 이긴 팀만 공격한다.
⑷ 경기장이나 경기방식은 축구와 같으나, 손과 머리는 사용하지 못한다.
⑸ 드로잉도 터치라인에서 발로 차야 한다.
⑹ 골키퍼도 손으로 잡지 못하고 발이나 몸으로 막기만 한다.
147. <야외놀이> 투 터치 배구
▪준비물 : 배구공, 네트
▪방법 :
⑴ 각 팀 선수 6명씩 선발한다.
⑵ 모든 경기 방법은 배구와 같으나, 두 번밖에 치지 못하며, 한번만에 넘겨서도 안된다.
⑶ 서브는 2회로 한다.
⑷ 15점 1게임으로 3판 2승으로 승부를 가린다.
148. <야외놀이> 발배구
▪준비물 : 배구공, 축구공, 배구네트
▪방법 :
⑴ 한 팀의 인원을 5명 이내로 한다.
⑵ 신체의 하체 부분만을 이용하여 토스하고 넘긴다.
⑶ 경기는 15점 선승 3세트로 한다.
⑷ 규칙은 배구경기의 규칙과 동일하다.
⑸ 볼이 땅에 닿았다가 올라오면 토스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149. <실내놀이> 흥흥 게임
▪준비물 : 없음
▪방법 :
⑴ 참가자들은 원형으로 둘러앉는다.
⑵ 주먹을 쥔 채 검지 손가락을 펴서 코밑에 대고 옆방향으로 가리키면서 "흥"하고 외친다.
⑶ "흥"은 5번까지 할 수 있으며, "흥"하고 외친 수만큼 가게 된다.
⑷ 오른손 검지로 가리킬 때는 왼쪽 방향으로, 왼손 검지로 가리킬 때는 오른쪽 방향으로 가게 된다.
⑸ 자신이 지적당한 것을 모르거나 공격 기회를 놓친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150. <실내놀이> 어쩌고 저쩌고 놀이
▪준비물 : 메모지(참가자 수의 4배), 필기도구
▪방법 :
⑴ 사회자는 참가자들을 둥그렇게 앉게 한 후,
첫 번째 메모지를 나누어주고 각자 자신의 이름을 쓰게 한 다음 거두어 둔다.
⑵ 두 번째 메모지에는 다른 사람의 이름을 적게 한 뒤 거둔다.
⑶ 세 번째 메모지에는 "00장소" 를 기입하게 한 뒤 거둔다.
⑷ 네 번째 메모지에는 "무엇무엇을 했다"라고 적게 한 " 뒤 거둔다.
⑸ 사회자는 4종류의 메모지를 각 종류별로 섞은 다음 한 장씩 연결하여 읽어서 폭소를 유도한다.
예 : "이 유민은 박 성철이랑 화장실에서 맛있게 밥을 먹었다"
151. <실내놀이> 말 줄이고 더하기 게임
▪준비물 : 없음
▪방법 :
⑴ 참가자들이 원형으로 앉으면 사회자는 시기와 행사, 상황에 맞는 주제를 정한다.
⑵ 예를 들어,"하나님을 사랑하는 성도"라는 주제가 정해지면 오른쪽으로 돌아갈 때마다 글자를 한자씩 줄여서 말한다.
⑶ "하나님을 사랑하는 성도"에서 "나님을 사랑하는 성도", 그 다음 사람은 "님을 사랑하는 성도" 등으로 계속 줄여 나가면
마지막 사람은 "도"가 된다.
⑷ "도"가 될 때까지 걸리는 사람이 없으면 다시 한 자씩 더해 간다.
⑸ 예를 들어 다음은 "성도" 그 다음은 "는 성도" 로 계속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성도"가 되기까지 계속한다.
⑹ 게임이 숙달되면 주제를 바꾸어서 계속 진행한다.
152. <실내놀이> 악기 빼앗기 게임
▪준비물 : 없음
▪방법 :
⑴ 사회자는 참가자를 둥글게 모이게 한 다음 여러 팀으로 나눈다.
⑵ 한 팀만 제외하고 나머지 팀들은 대표를 한 명씩 뽑은 다음,
자기 팀의 악기 (바이올린,피아노,트럼펫,플룻,클라니넷,하모니카 등)를 정한다.
⑶ 사회자의 지시에 따라 곡목에 맞춰 각 팀은 자기 팀의 악기로 연주하는 흉내를 내면서 노래를 부른다.
⑷ 악기가 없는 팀은 악기 연주 대신 모두 지휘자의 흉내를 내며 연주하되,
대표 지휘자가 다른 팀의 악기를 빼앗으면 대표 지휘자의 지시대로 악기를 연주한다.
⑸ 악기를 다른 팀에게 빼앗긴 팀은 악기를 연주하는 흉내를 멈추고 노래가 끝날 때까지 지휘하는 모습만 연출해야 한다.
⑹ 악기를 빼앗긴 것도 모르는 팀은 실격되어 벌칙을 받는다.
153. <실내놀이> 원밖으로 밀어내기 게임
▪준비물 : 공, 시상품
▪방법 :
⑴ 사회자는 참가자들을 원형으로 둘러앉게 한 다음 송아지 곡으로 노래를 부르며 공을 돌리게 한다.
⑵ 송아지 곡에다 가사는 "흥부야 흥부야 착한 농부야 보배박을 받아라 하나 둘 셋 넷 다섯" 하고 노래를 부른다.
⑶ 이때 참가자들은 노래를 부르면서 공을 옆사람에게 계속 건네 주게 되는데
"다섯"이라는 부분에서 공을 갖게 된 사람은 원밖으로 나가야 한다.
⑷ 갈수록 노래를 빠르게 부르며 공을 돌리는데 한 박자에 한 사람 이상 지나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⑸ 마지막까지 남은 사람은 벌칙게임을 받은 다음 상품을 준다.
⑹ 곡목을 바꾸어서 진행한다.
154. <실내놀이> 반복 글자 이름 대기
▪준비물 : 없음
▪방법 :
⑴ 참가자들을 두 팀 이상으로 나눈 뒤, 팀대표를 뽑아 팀구성원의 의견을 통일시킨다.
⑵ 참가팀들은 네글자로 된 단어를 제시하되 앞단어와 뒷단어가 같은 것이 되어야 한다.
⑶ 예로는 팽글팽글,퍼뜩퍼뜩,폭신폭신,퐁당퐁당,푹석푹석,한들한들,수근수근,뚱땅뚱땅,보송보송 등이다.
⑷ 각 팀 대항으로 돌아가면서 한 단어씩 대게 하여, 끝까지 막 힘이 없이 대답한 팀이 승리한다.
⑸ 사회자는 세글자 이상으로 된 단어나 문장을 제시하되 앞글자와 뒷글자가 같아야 한다.
예: 자유자, 일요일, 일주일, 서약서, 사진사, 아리아, 동작동, 다시다, 오디오, 바라바,
바나바, 이쁜이, 스위스, 짐 사이에 이사짐 등
155. <실내놀이> 말 전하기
▪준비물 ; 없음
▪대형 : 각팀 종대
▪방법 :
⑴ 사회자는 각 팀의 인원을 7명 내외로 하여 여러 팀으로 구성한다.
⑵ 각 팀이 종대로 선 다음, 사회자는 읽기 어려운 문장이 적힌 카드를 각 팀의 맨 앞사람에게 보여 준다.
⑶ 문장을 읽은 사람은 뒷사람에게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해야 한다.
⑷ 이렇게 전달하기를 계속하여 맨 마지막 사람까지 이른다.
⑸ 처음부터 맨 마지막 사람까지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올바르게 전달한 팀이 승리한다.
⑹ 처음부터 맨 마지막 사람끼리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올바르게 전달한 팀이 승리한다.
예: 앞마당의 콩깍지는 깐 콩깍지냐, 안 깐 콩깍지냐?
간장 공장 공장장은 강 공장장이고, 된장 공장 공장장은 공 공장장이다.
찹쌀떡 떡방아는 덩더꿍 떡방아 멥쌀떡 떡방아는 쿵더쿵 떡방아
앞집 박서방네 방망이 소리는 닥달 방망이 소리, 뒷집 봉서방네 방망이 소리는 박달 방망이 소리
박박사 뿔물뿌리는 소뿔물뿌리고, 곽박사 뿔물뿌리는 양뿔물뿌리다.
156. <야외놀이> 난파선 타기
▪준비물 : 신문지
▪방법 :
⑴ 한팀당 5-10명선으로 구성하여 여러 팀으로 나눈다.
⑵ 사회자는 각 팀별로 신문지 1장씩 나누어준다.
⑶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각 팀의 참가자들은 모두 신문지 위에 올라선다.
⑷ 한 명이라도 신문지 위에 올라서지 못한 팀은 실격한다.
⑸ 그 다음에는 신문지를 절반으로 접어서 올라서게 한다.
⑹ 이렇게 하기를 반복하여 가장 작은 신문지 위에 올라선 팀이 승리한다.
157. <실내놀이> 물건 전달하기
▪준비물 : 고리, 스트로, 반지 등
▪대형 : 팀 대항 일렬 횡대
▪방법 :
⑴ 사회자는 각 팀을 일렬 횡대로 서게 한다.
⑵ 사회자는 참가자의 입에 스트로를 물게 한 다음 입에서 입으로 반지를 맨 끝사람에게 전달하게 한다.
⑶ 규칙을 지켜서 제일 빠르게 전달한 팀이 승리한다.
158. <실내놀이> 신문지 패션쇼
▪준비물 : 신문지, 핀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참가자들을 여러 팀으로 나눈 뒤, 신문지와 핀을 나누어준다.
⑵ 각 팀은 사회자가 정한 시간(3-5분) 안에 신문지와 핀만으로 재단하여 못과 모자, 액세서리, 신 등을 만든다.
⑶ 각 팀은 한 사람을 모델로 하여 재치 있고 센스 있게 세팅한다.
⑷ 사회자는 팀 전원의 협동심과 조화, 패션 감각 등을 고려하여 우승팀을 결정한다.
159. <야외놀이> 허리묶고 물건집기
▪준비물 : 끈, 병(또는 물건)
▪대형 : 자유형
▪방법:
⑴ 사회자는 각 팀별 선수 한 명씩을 뽑아 토너먼트로 진행하여 승부를 가린다.
⑵ 선발된 선수들은 순서에 따라 일대일로 대결하는데, 긴 끈으로 서로의 허리를 묶는다.
⑶ 그 다음 사회자는 선수들 앞 일정거리의 지점에 병이나 물건을 놓아둔다.
⑷ "시작"신호가 떨어지면 선수들은 상대방을 끌어 당겨서 자기 앞에 놓여 있는 병을 먼저 집어야 승리한다.
160. <실내놀이> 편지 왔어요
▪준비물 : 벌칙이 담긴 편지 한 통
▪대형 : 원형
▪방법 :
⑴ 참가자들이 원형으로 둘러앉으면 사회자는 한 사람의 우편 배달부를 뽑아 편지 한 통을 준다.
⑵ 우편 배달부는 참가자중 한 사람에게 다가가서 "서울에서 편지 왔어요"라고 말한다.
⑶ 지적당한 사람은 "서울"의 끝자인 "울"자로 시작되는 장소(울산이나 울릉도)를 말해야 한다.
⑷ 대답을 들은 우편 배달부는 또 다른 사람에게 다가가 "울산에서 편지왔어요"라고 하면서 게임을 계속 진행한다.
⑸ 만약 지적당한 사람이 장소를 대답하지 못하면 우편배달부는 그 사람에게 편지를 주게 되며,
그 사람은 편지에 쓰여진 지시대로 벌칙을 받게 된다.
⑹ 편지 안에는 난센스, 퀴즈, 물건 찾기, 노래부르기 등을 적어 놓는다.
161. <야외놀이> 계란 던지기
▪준비물 : 계란 여러개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참가자들을 두 팀으로 나눈 후 2m정도 떨어져서 마주 보고 서게 한다.
⑵ 사회자는 한 팀에게 계란을 나누어준다.
⑶ 계란을 받은 팀의 사람은 상대방에게 계란을 던진다.
⑷ 계란을 한 번 던진 뒤에는 한 걸음씩 뒤로 물러선다.
⑸ 점점 거리가 멀어지게 되면서 계란을 못 받는 사람은 실격된다.
162. <야외놀이> 병 릴레이
▪준비물 : 빈병, 물
▪대형 : 팀대항 2일 종대
▪방법 :
⑴ 참가자들을 동수로 마주 서게 한다.
⑵ 양팀 전원에게 빈 병을 나누어준다.
⑶ 사회자는 두 팀 첫 번째 사람의 병에 물을 부어 준다.
⑷ 첫 번째 사람이 물을 받고 난 뒤,
다음 옆사람에게도 물을 부어 주기를 계속하여 마지막 사람까지 물을 따르게 한다.
⑸ 가장 빠른 시간에 병속에 물이 제일 많이 들어 있는 팀이 승리한다.
163. <야외놀이> 솜 던져 넣기
▪준비물 : 솜 주머니 또는 톱밥 주머니공, 라면박스 2개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라면 상자를 어깨에 맬 수 있도록 2개 준비한 뒤,
양팀을 A팀, B팀으로 나누어 솜 주머니를 각각 2-3개씩 나누어준다.
⑵ 각 팀은 대표 한 명씩을 뽑아 어깨에 상자를 메게 한 다음,
지름 10m의 원을 두개씩 그린 다음 대표를 자기팀 원 안에 서게 한다.
⑶ 자기팀 대표의 상자 안에 공을 많이 넣는 팀이 승리한다.
⑷ 이번에는 자유형으로 상대팀 대표의 상자에 집어넣게 되는데,
대표자는 일정 거리 안에서 도망을 다녀 상대팀이 많이 넣지 못하게 해야 한다.
164. <야외놀이> 이동 게임
▪준비물 : 없음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공터나 운동장에 지름 1m정도의 원을 5m간격으로 띠어서 동서남북 방향으로 그린다.
⑵ 참가자들은 사회자가 "동"하면 동쪽으로,"남"하면 남쪽으로 즉시 이동해야 한다.
⑶ 만약 방향이 틀리거나 움직이지 않고 그대로 있는 사람은 탈락하게 된다.
⑷ 사회자는 재치있게 "동쪽이나 남쪽으로 가지 말고 북쪽으로 가세요"라고 말해서 분위기를 밝게 한다.
⑸ 사회자는 원을 더욱 작게 그려서 합격자를 제한하고, 이동 방법도 뒤로 달리기, 외발로 달리기,
옆으로 달리기,2인 3각으로 달리기 등으로 변화시켜 진행한다.
165. <야외놀이> 공 퉁겨 통에 넣기
▪준비물 : 바구니 또는 상자, 테니스공 또는 탁구공, 야구공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출발선을 지정해 놓고 일정 거리에 상자나 바구니를 놓아둔다.
⑵ 테니스공이나 기타 다른 공을 참가자들에게 나누어주고 공을 땅에 퉁겨서 바구니 안에 넣게 한다.
⑶ 가장 많이 집어넣은 사람이 승리한다.
⑷ 공대신 풍선을 이용해도 재미있다.
166. <야외놀이> 상대방 떨어뜨리기
▪준비물 : 쌀자루 2개, 공 2개
▪대형 : 팀 대항 2열 종대
▪방법 :
⑴ 사회자는 상자나 평행봉 위에 두 팀 선수를 올라서게 한다.
⑵ 쌀자루에 공을 넣어 두 선수에게 각각 한 개씩 준다.
⑶ 사회자의 "시작"신호와 함께 쌀자루를 휘둘러서 상대방을 떨어 뜨려야 한다.
⑷ 떨어진 사람의 팀은 대신 다른 사람이 도전하여 끝까지 남는다.
167. <야외놀이> 뒷걸음 뜀뛰기
▪준비물 : 종이 또는 신문지
▪대형 : 팀 대항 2열 종대
▪방법 :
⑴ 사회자는 참가자들을 두 팀으로 나누고 대표 선수를 5-8명 정도로 구성한다.
⑵ 선수들은 2인 1조가 되어 종이를 밟고 뒷걸음 뜀뛰기를 하는데 한 명이 먼저 한 후, 나머지 한 명이 뒤따라 한다.
⑶ 뒷걸음으로 종이를 밟으며 돌아오면 다음 선수가 뒤이어 나간다.
⑷ 종이를 벗어나거나 넘어지면, 그 전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⑸ 가장 빠르게 온 팀이 승리한다.
168. <야외놀이> 장애물 통과 경기
▪준비물 : 깡통, 병, 양동이, 풍선, 의자
▪대형 : 팀 대항 2열 종대
▪방법 :
⑴ 참가자들을 두 팀으로 나누어 출발선에 2열 종대로 서게 한다.
⑵ 반환점까지 지그재그로 돌아와야 하는데 깡통이나 병, 양동이를 넘어트려서는 안된다.
⑶ 의자에 풍선을 들고 앉아 있는 사람의 풍선을 손으로 터트리고 그냥 직선으로 뛰어 들어온다.
⑷ 손으로 다음 선수에게 터치하는 방식으로 해서 제일 먼저 돌아오는 팀이 승리하게 된다.
169. <야외놀이> 물풍선 건너기
▪준비물 : 물풍선, 큰 플라스틱통 6개
▪대형 : 팀 대항
▪방법 :
⑴ 참가팀들 가운데 남, 여 각 2-3명씩을 선출한다.
⑵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물풍선을 밟고 반환점을 돌아오는데 올 때는 물풍선을 밟지 않고 뛰어 릴레이한다.
⑶ 릴레이해서 빨리 들어오는 것보다 풍선을 적게 터트린 것을 더 중요하게 계산해서 사회자가 승부를 가린다.
170. <야외놀이> 깡통 낚시 릴레이
▪준비물 : 깡통 2개, 막대기 2개, 성냥개비, 끈
▪대형 : 팀대항 2열 종대
▪방법 :
⑴ 사회자는 참가자들을 두 팀으로 나눈 다음 반환점을 지정해 둔다.
⑵ 막대기 끝을 끈을 묶고 끈 끝에는 성냥개비를 달아 낚시채처럼 만든다.
⑶ 사회자의 시작 신호와 함께 참가자들은 막대기 낚싯대를 가지고
출발선 앞에 있는 깡통을 낚아서 반환점을 릴레이한다.
⑷ 빨리 돌아온 팀이 승리한다.
171. <야외놀이> 공놀이 릴레이
▪준비물 : 공 6개
▪대형 : 팀대항 2열 종대
▪방법 :
⑴ 참가자들을 두 팀으로 나눈 뒤, 반환점을 지정해 놓는다.
⑵ 2인 1조로 하여 공 3개를 배 주위에 놓고 손을 사용해 반환점을 돌아온다.
⑶ 도중에 공이 떨어졌을 경우 재빨리 공을 집어 원위치시킨 후 돌아온다.
172. <야외놀이> 막대 반환점 돌기
▪준비물 : 막대기, 깡통, 병
▪대형 : 팀대항
▪방법 :
⑴ 사회자는 참가자를 2팀으로 나눈 후,반환점을 지정하고 4인 1조로 막대기를 잡게 한다.
⑵ 막대기를 잡고 깡통이나 병 사이를 지그재그로 돌아서, 올 때는 릴레이해서 뛰어 온다.
⑶ 단합이 잘 된 팀이 승리하게 된다.
173. <야외놀이> 1인 도구 릴레이
▪준비물 : 자루 또는 푸대, 부채, 탁구공 또는 배구공, 깡통, 바람개비, 신문지, 책 또는 물건, 막대기, 젓가락 등
▪대형 : 팀 대항
▪방법 :
⑴ 자루나 푸대 속에 들어가 반환점 빨리 돌아오기
⑵ 부채로 공굴리며 반환점 빨리 돌아오기
⑶ 머리 위에 책이나 물건을 올려 놓고 반환점 돌아오기
⑷ 가슴에 신문지를 대고 뛰어서 떨어트리지 말고 반환점 돌아오기
⑸ 깡통 위에 공 올려놓고 반환점 돌아오기
⑹ 막대기로 공이나 깡통 치면서 돌아오기
⑺ 젓가락으로 탁구공 집어 반환점 돌아오기
174. <수중놀이> 수구
▪준비물 : 배구공 또는 튜브공 또는 풍선, 광주리
▪대형 : 팀대항 자유형
▪방법 :
⑴ 골라인을 30m 정도로 하고 각 팀 골키퍼들이 상대방 진영의 골문에서 광주리를 갖고 서 있는다.
⑵ 물의 높이가 허리에 찰 정도의 얕은 물가로 정한다.
⑶ 게임이 시작되면 공을 자기편 골키퍼가 있는 광주리에 집어 넣어서 점수를 얻는다.
⑷ 공을 잡은 사람이 물 속으로 들어가서는 안되며 공을 물위로 패스한다.
⑸ 골키퍼를 양팀 모두 한 사람에게 두 사람씩하고 공도 2-4개까지 하며, 인원도 30명까지 늘려서 할 수 있다.
175. <수중놀이> 수중 피구
▪준비물 : 배구공,네트 또는 부유물 용기와 나일론줄
▪대형 : 팀대항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두 팀으로 나누어서 네트를 중심으로 양팀의 위치를 정해 준다.
⑵ 물의 깊이는 허리 정도로 하고 공격 팀이 공을 던져서 상대팀의 몸을 맞히면 그 사람은 탈락하게 된다.
⑶ 공을 피하기 위해 물밑으로 피할 수는 있으나 수비팀이 3명 이하일 때는 물밑으로 피할 수 없다.
⑷ 공을 던지기 전에는 물밑으로 들어가지 못한다.
⑸ 공격과 수비를 세번 반복하여 실시한다.
176. <수중놀이> 수중 농구
▪준비물 : 농구공,바구니
▪대형 : 팀대항 자유형
▪방법 :
⑴ 참가자를 한 팀에 5-6명씩으로 해서 두 팀으로 나누고 중앙선 위치를 정한다.
⑵ 양팀의 골키퍼는 상대편 골문에서 바구니로 자기편의 공으로 받도록 한다.
⑶ 골키퍼는 상체를 움직여 바구니로 공을 받을 수 있으나 자리는 이동할 수 없다.
⑷ 심판이 중앙선에서 공을 던져 게임이 시작하면 공을 잡은 사람은 세 걸음 이상 갈 수 없으며 바로 패스해야 한다.
⑸ 공을 가진 사람이 물 속에 3분 이상 밀어 넣으면 반드시 퇴장해야 한다.
177. <수중놀이> 수중 장애물 경기
▪준비물 : 튜브, 사다리, 비치볼, 골대, 쥬브
▪대형 : 팀대항 자유형
▪방법 :
⑴ 일정 거리에 반환점을 설치하고, 튜브, 골대, 잠수거리 등을 정한다.
⑵ 출발선은 모래사장으로 하며 사회자의 신호와 함께 두 팀이 동시에 출발한다.
⑶ 반환점을 돌아올 때는 릴레이를 한다.
⑷ 출발점에 돌아와서 다음 선수에게 손으로 터치한다.
⑸ 제일 빨리 돌아온 팀이 승리한다.
178. <수중놀이> 튜브 릴레이
▪준비물 : 튜브(매트형 튜브)
▪대형 : 팀대항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반환점을 지정하고 참가자를 두 팀으로 나눈 후 2인 1조로 구성한다.
⑵ 튜브는 침구로 쓰는 에어 매트를 두 개 준비한다.
⑶ 한 사람은 에어매트 위에 엎드려서 양손으로 저어 나가고,
다른 한 명은 뒤에서 밀면서 발장구를 치며 반환점을 돌아온다.
⑷ 상황에 따라 3인 1조로도 할 수 있다.
179. <수중놀이> 가마 릴레이
▪준비물 : 신문지 여러장,비치볼
▪대형 : 팀대항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모래사장 위에서 출발선과 반환점을 일정한 지점에 설치한다.
⑵ 참가자들을 여러 팀으로 나눈 뒤 4인 1조로 짜게 한다.
⑶ 각 팀에서 선발된 4인은 출발선에서 신문지 위에 비치볼을 놓는다.
⑷ 출발 신호와 함께 출발한 뒤 수중 반환점까지 돌아와서 다음팀에게 릴레이 한다.
⑸ 다음 팀은 새로운 신문지를 준비하고, 공은 돌아온 선수들의 것을 인계 받는다.
⑹ 신문지가 물에 젖었을 경우에는 돌아와 새로운 신문지를 가지고 찢어진 지점에서 다시 시작한다.
⑺ 신문지 대신 물에 찢어지지 않는 보자기를 사용할 수 있다.
180. <수중놀이> 에어매트 수중 놀이
▪준비물 : 에어 매트 한 개
▪대형 : 팀대항 자유형
▪방법 :
⑴ 수중에 에어매트를 띄어 놓는다.
⑵ 사회자가 두 팀으로 나눈 뒤 수중에서 노래를 부른다."구조선이 왔다"라고 외치면
전원이 에어매트 위로 뛰어 올라간다.
⑶ 가장 많이 올라간 팀이 승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