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샷 h] 국내에 포착된 신형 볼트 EV, 주요 변화는?
먼저 보는 스파이샷갤러리 이동
지난 2월 공개되었던 2022 쉐보레 볼트 EV가 국내에 모습을 드러냈다. 외관과 실내 모두 큰 변화를 거치며 한층 날카롭고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미국에서는 판매를 시작했으나, 국내의 정확한 출시 일정은 미정이다.
마크 로이스 GM의 대표는 2022 볼트 EV 공개 당시 “더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를 타기를 바란다”며, “볼트 EV와 EUV는 더 많은 고객들이 배기가스 제로로 향하는 비전의 일부가 되도록 만들 것”이라고 소감을 밝힌 바 있다.
큰 변화를 거친 외관과 실내
소소한 연식변경을 거치던 지난 모델과 달리 2022 볼트 EV의 변화의 폭은 크다. 콤팩트한 크로스오버의 형태는 그대로 유지되었으나, 전면의 시그니처 하이-아이 주간 주행등을 비롯해 새로운 프런트 페시아와 헤드 및 리어램프 모두 확연하게 달라졌다. 얇게 다듬어진 주간 주행등과 펜더의 위쪽에 있는 방향 지시등 그리고 헤드라이트는 한층 공격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자랑한다.
실내의 변화도 만만치 않다. 새로운 계기판과 차량 제어 장치 그리고 시트가 자리 잡으며 이전과 다른 분위기를 연출한다. 10.2인치 인포테인먼트 컬러 터치스크린과 공조 제어 장치는 한층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구성한다. 전자식 기어 변속기와 원 페달 드라이빙 버튼의 형태와 구성도 달라졌다.
변화는 스티어링 휠에서도 이어진다. 운전대 좌측 뒷면에 있던 리젠드 온 디맨드 버튼은 패들 시프트처럼 자리 잡고 있으며, 스티어링 휠 중앙의 블랙 보타이 엠블럼은 보다 역동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와 함께 약점으로 지적받아 온 씬 시트도 달라졌다. 더욱 편안한 승차감을 위해 새롭게 만들어진 시트에는 기하학 무늬와 대비되는 색상도 더해졌다. 가죽 시트는 2LT 모델부터 적용된다. 트렁크 용량은 470L이고, 2열을 폴딩하면 적재용량은1,614L까지 늘어난다.
필 잭 쉐보레 디자인 총괄 이사는 “새로운 볼트 EV는 대담하고 역동적인 쉐보레 SUV 디자인 테마를 바탕으로 완성됐다“며, “탁월한 비율과 기술 중심의 인테리어 그리고 보다 고급스러워진 소재가 돋보이는 모델”이라고 평했다.
성능은 그대로
2022 볼트 EV에는 새로운 플랫폼은 적용되지 않았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앞바퀴 굴림 형식이다. 길이는 4,145mm, 너비는 1,765mm, 높이는 1,611mm, 휠베이스는 2,600mm로 기존 모델과의 차이는 거의 없다. 국내에 출시된 2020년형 볼트 EV와의 차이는 길이뿐이다. 전륜 서스펜션에는 맥퍼슨 스트럿, 후륜에는 토션빔이 적용됐다. 휠 사이즈는 17인치로 기존과 동일하며, 미쉐린 에너지 세이버 올시즌 타이어가 장착된다.
싱글 모터와 기어 세트가 탑재된 2022 볼트 EV는 최고 출력 200hp(150kW), 최대 토크 36.7kg.m(360Nm)의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65kWh 리튬이온배터리 팩을 장착한 2022 볼트 EV의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최대 416km다. 사실상 디자인만 변경됐을 뿐 성능의 변화는 없다. 볼트 EUV는 볼트 EV보다 6인치(약 152mm) 더 길며, 1회 충전으로 최대 398km까지 이동할 수 있다. 급속 충전(30분)을 통해 볼트 EV는 최대 160km, 볼트 EUV는 152km까지 더 달릴 수 있다.
이 밖에 냉각수를 활용해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쉐보레의 능동형 열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미국 기준 배터리 시스템의 보증 기간은 8년/10만 마일이다.
강화된 편의 사양
쉐보레 세이프티 어시스트는 기본으로 탑재된다. 쉐보레 세이프티 어시스트는 자동 비상 제동, 전방 충돌 경고, 차선 이탈 경고가 가능한 차선 유지 지원, 후속 거리 표시기, 인텔리빔, 전방 보행자 제동과 같은 안전 및 고급 운전자 지원 기술을 모두 포함한다. 또한 HD 후방 카메라도 기본으로 제공된다. 상위 모델인 2LT에는 HD 후방 카메라 대신 HD 서라운드 비전이 탑재된다.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는 무선으로 연결 가능하다.
기본 모델인 1LT는 크루즈 컨트롤만 지원하며, 2LT 모델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까지 지원한다. 정밀한 라이다 지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되는 GM의 자율 주행 시스템인 슈퍼 크루즈는 볼트 EUV 프리미어(Launch Editon 패키지 추가)에서만 누릴 수 있다.
한편, 2022 볼트 EV의 미국 판매 가격은 2021년형 볼트 EV 보다 낮게 책정됐다. 볼트 EV의 기본 트림인 1LT의 판매 가격은 31,995달러(한화 약 3,570만 원)부터 시작한다. 참고로 2021년형 볼트 EV의 미국 판매 가격은 36,500달러(한화 약 4,073만 원)로, 신형보다 약 4,505달러(한화 약 502만 원) 더 비싸다.
판매 가격을 낮춰 전기차 보급과 확산에 힘을 쓰겠다던 스티브 힐 쉐보레 부사장의 약속이 국내에서도 이어지며, 볼트 EV가 또 다른 완판 기록을 세울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엔카매거진 편집부 media@encarmagazi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