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에 온지 얼마안되신 분들께 팁을 두가지 알려드릴까 합니다.
이제 오셨으면 은행계좌를 여는 것이 가장 중요하실텐데 은행 선택을 어떻게 해야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실 수도 있으실텐데
홍콩에서 가장 이용이 많은 은행은 중국은행,HSBC,항생은행 이렇게 세 곳입니다.
HSBC와 항생은행은 서로 호환이 되니 사실상 중국은행과 HSBC 두개 은행이 홍콩에서 가장 이용이 많고 지점이 많은 은행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가장 지점이 많고 고객층이 두터운 은행을 이용하면 좋겠습니다만 그만큼 고객들이 너무 많다보니 은행업무를 보거나 ATM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너무 많은 시간을 소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한국과는 달리 현금입금전용 기기랑 현금출금전용 기기가 별도로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현금 입금과 출금을 하나의 기계에서 이용할 수 없을때가 많기 때문에 줄이라도 길게 서 있을때에는 한국같으면 금방 처리했을 일도 너무 대기시간이 길어진다는게 가장 큰 단점이자 불편함입니다.
그리고 아주 큰 지점이 아니고서는 ATM기기도 몇대 안되고 여러모로 불편하죠... 특히 빨리빨리에 익숙한 한국인들은 처음 홍콩와서 은행 ATM기에서 시간 너무 보내게되면 돌아버립니다. 특히 여름철에 덥고 할때는 기다리기 짜증나죠.
홍콩에서 사업을 하거나 특정인과 빈번하게 금융거래를 해야할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고객층이 두터운 중국은행이나 HSBC 둘 중에 하나의 은행은 꼭 이용하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그게 아니셔서 꼭 중국은행이나 HSBC은행을 이용하실 필요가 없으시다면
좀 더 규모와 지점이 적고 고객층이 두텁지않은 은행 2~3곳을 계좌를 여시고 함께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동아은행과 건설은행이 점포수가 너무 적지도 않고 이용자들도 별로 많지가 않아서 대기시간 소요도 크지않고 좋더군요.
그러니까 동아은행과 건설은행 두 곳의 계좌를 개설하시고 잔고를 넣어두신후에 은행을 이용하셔야할 때 왠만한 동네에서는 두 곳중에 한 곳은 반드시 있으니 편한 쪽으로 이용하시면 되고 은행 2곳으로는 좀 이용가능한 점포수가 적다 싶으시면 다른 덜 붐비는 은행 한두곳 더 개설하시면 될 듯 합니다. 물론 계좌마다 잔고유지수수료는 발생하니 그게 싫으시면 각 은행 계좌마다 수수료가 없을 정도로는 잔고를 채워두셔야 함은 물론이고요.
보통 한 3개은행 정도 이용하시면 한곳은 꼭 어디든 점포가 있습니다.
중국은행과 HSBC는 대기시간이 늘 발생하기 때문에 오히려 이 방법이 좋습니다. 확실히 덜 기다리게 되고요.
그래도 난 점포가 많은 은행이 좋아서 꼭 중국은행을 이용해야겠다고 생각되신다면 덜 기다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홍콩은행중에 NCB南洋商業銀行(NCB남양상업은행), 集友銀行(집우은행) 이라는 은행이 있습니다.
점포는 NCB南洋商業銀行는 좀 있는 편인데 集友銀行은 좀 적은 편이고요. 제가 사는 동네에는 다 있습니다.
그런데 이 은행들은 중국은행계열의 은행들이라 중국은행과 간판과 세부상품들이 다를뿐 단순출납업무는 중국은행과 완전히 호환이 됩니다.
그래서 중국은행의 현금카드로 출금할때 수수료가 전혀 발생되지 않고요.
NCB南洋商業銀行이나 集友銀行에서 중국은행 계좌에서 중국은행 계좌로 이체하는 거래를 하셔도 동일한 은행계좌간 거래로 처리가되어 수수료가 없는 것 같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NCB南洋商業銀行, 集友銀行은 이용고객수가 현저하게 적은 은행들이라 늘 대기손님들이 없어서 전혀 기다리지 않는다는 거고요. NCB南洋商業銀行은 간혹 손님 몰리는 시간에는 약간 기다리기는 하는데 集友銀行은 ATM기가 늘 텅텅 비어있고 창구손님도 거의 없지요.
결과적으로 중국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시든 NCB南洋商業銀行, 集友銀行에서 계좌를 개설하시든 서로 상호은행간에 동일한 은행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출금이든 이체송금이든 다 동일은행간 거래처럼 호환됩니다.
HSBC보다는 중국은행이 약간 더 이용하기 편하기 때문에 중국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시고 ATM이용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중국은행을 찾지마시고 주변에 NCB南洋商業銀行이나 集友銀行 점포를 찾아가시면 중국은행 ATM을 이용하는데 오래기다려야하는 수고를 전혀 안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NCB南洋商業銀行이나 集友銀行에서 계좌를 오픈하셔도 중국은행 ATM에서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사용가능합니다.
그러니 중국은행 계좌가 필요하거나 이미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주거하시는 동네나 자주 은행이용을 하게되는 동네에 NCB南洋商業銀行나 集友銀行 점포가 있는지부터 확인해두시는게 좋습니다. 한번 비교해보시면 압니다. 얼마나 기다리고 안기다리고의 차이가 큰지...
물론 창구에서만 가능한 서비스는 각 해당은행에서 하셔야 합니다.
동네에 集友銀行이 있으시면 개인적으로 강추입니다.. 손님 정말 없습니다..
그리고 다음 팁은 제가 직접 해보지는 않았는데 홍콩인들이 하는 걸 봐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vanguard (뱅가드슈퍼)에서 공과금 납부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저는 첨에 몰랐는데 종종 장을 보러가서 계산하려고 줄을 서있다보면 계산하는 홍콩인들이 뜬금없이 요금청구서를 내밀면서 공과금을 납부를 하더군요.
근데 편의점과 동일하게 계산점원이 납부처리를 해주는겁니다.
장을 보고 다시 편의점을 가서 공과금을 납부하지않아도 되어 정말 편리해보이더군요.
이게 다른 슈퍼에서는 가능한지 모르겠는데 뱅가드에 장보러 가면 종종 이런 광경을 봤기 때문에 거기만 되는 것일수도 있고
아무튼 직접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한번 확인해보고 싶은데 요즘은 공과금을 직접 내러갈 일이 없어서...
홍콩초보분들께 도움이 될만하여 올려드려봅니다.
홍콩생활에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편의점 공과금 납부는 알고 있었는데.. 슈퍼에서도.. 저도 해보고 싶지만 인터넷 뱅킹으로(Bill Payment) 납부 하는지라..이용해볼 기회가 없겠군요..
유익한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