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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골동품 지식을 이해하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옥기 고옥 감정 방법: 매우 실용적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고옥을 감상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고대 옥은 전승 제품 외에도 2~3천년 이상 지하에 깊이 숨겨져 있으며 산화 백반(일반적으로 회피), 석회화, 자기화, 결정 침전 및 2차 유기체의 출현과 같은 일부 '질적 변화'가 발생합니다.서로 다른 물질이 옥기에 스며들면 옥기에 다양한 색을 가져다주는데, 이를 진색이라고 합니다.홍심, 주사심, 토심, 수심, 금속심, 수은심 등이 있다.침전 정도는 토양, 기후, 압력, 온도 및 기타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이러한 색상은 일반적으로 표면에서 내부로 분포되며 계층적, 역동적, 투명함이 있어 자연스럽고 편안해 보입니다.그러나 현대 염색의 옥기는 색이 죽었고 표면에 달라붙어 층이 없었다.
제1부;진고옥의 특징
요즘 책에 글이 너무 많아서 사람들을 헷갈리게 한다.
인식 방법도 다르며, 어떤 사람은 노동에 치중하고, 어떤 사람은 친에 치중하고, 어떤 사람은 무늬에 치중하고, 많은 것은 감각에 의해 판단되지만, 구체적인 것은 말할 수 없습니다), 최고의 경지는 표정이다(초보자는 더욱 허무하다고 생각한다).몇 가지 간단한 방법으로 감별할 수 있습니까?
1. 고옥은 표면의 한 층이 아니라 옥질 조직 내부의 오래된 느낌을 가져야 합니다.
그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오랫동안 땅에 묻힌 옥기, 옥질의 내부가 변하기 시작하고, 노쇠함이 안에서 밖으로 느껴지기 때문입니다.가짜 옥은 매우 새롭고 연하며 겉이 낡아 보여 속아 넘어갔다.
2.풀을 싸라; 진짜 풀은 전체가 꽉 차 있다.
코팅 펄프는 옥이 장기간 공기에 의해 산화되는 것을 말하며 자연적으로 형성된 껍질(공기 중에 노출되는 한 산화됨)은 특히 친친의 표면에도 코팅 펄프가 있는데 이는 매우 중요하며 표면에 유리 빛이 있습니다.가짜는 반드시 옥의 표면을 파괴하고 표면의 윤기를 잃게 하며, 진에 펄프를 묻히지 않는다(짧은 시간과 불충분한 공기 산화).
3. 진담; 진담과 진담이 있다.
내심이 더 중요한데 옥질 내부에서 나오는 침침한 상태임에 틀림없고, 침침한 색이 지나치게 진하고 자연스럽고, 자연스러운 흐릿한 상태는 덩어리와 실크 모양 모두 매우 자연스러워 보입니다.투친에 의해 자연적으로 부식된 구멍(확대경 아래 특징은 바깥쪽 입구가 작고 안쪽이 크고 결정체가 동반됨)은 진짜 옥이어야 하며 위조할 수 없습니다.외침은 살아있어 접시를 거치면 얕아지거나 없어지고 일단 물에 들어가면 다시 표면으로 떠오른다.
4. 자연스러운 균열 둔화
갈라진 부분에서는 돋보기만 해도 가뭄에 허덕이는 땅의 갈라진 틈처럼 틈새 표면이 V자 모양으로 무뎌지고 자연스럽다.이 특징을 보니 정말 고옥이 틀림없다.새로운 위조품의 균열은 모두 굳게 닫혀 있습니다.
5.고옥의 자가복원 접착형 옥시럽
고대 옥은 자체 복구 기능이 있으며 균열에서 접착된 옥 펄프를 자주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상황은 비교적 신비하며 단기간에 형성될 수 없습니다.
6.선공후근
고옥은 먼저 작업을 마치고 흙에 들어간 후 수침에 있고, 공은 하침에 있습니다.친의 자연 상태는 연속적이며, 만약 친이 공사에 의해 절단된다면, 후천적인 공사의 가능성이 있으니 경계해야 합니다.
7. 부딪히는 부분, 끊어지는 부분은 반드시 전체의 포장과 일치한다.
고옥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충돌이 불가피하거나 일부가 끊기면 그의 절단면은 대부분 매끄럽고(자주 만지는) 다른 부분과 일치합니다.
8. 작업; 반드시 생산 도구와 연결되어 있다.
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철기시대, 전동공구.도구의 사용은 생산성의 발전을 나타내며, 가공 기술이 거친 것에서 섬세한 것까지의 주된 이유는 사람들이 도구를 더 정교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수작업으로 갈고 닦은 것이나 다구의 사용과 전동공구는 반드시 그의 시대적 배경을 반영하고,이 분야의 글도 적지 않은데, 아래의 시대별 특징에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9. 표정과 태도; 사람들의 세계관을 대표하는 인식이다.
신옥 단계(고졸한 정보가 덮쳐온다), 황옥 단계(패기 넘친다), 민옥 단계(세속과 아름다움의 의미)가 반응하는 단계별 사람들의 미적, 사상적 의식은 하나의 예술품이 먼저 아름다우며, 그의 뜻을 읽을 수 있는 것은 곧 신태에 대한 이해이다.그리고 심, 공예, 장식 등의 종합적인 고려를 결합하면 멀리 떨어져 있으면 그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2부; 시기별 고옥의 감별 포인트
1. 선사 문화의 홍산고옥
요점을 감별하다.
1. 반드시 당신에게 고졸한 미감을 줄 것이다. 매우 신비롭고 몽롱하며 추상적이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그것을 하늘과 소통하는 신물로 여기고 숭배하기 때문이다.
2. 사람들에게 둥근 느낌을 주며, 양선이라도 볼록한 현은 넓고 얕은 직선 또는 띠 모양의 무늬로 굵고 얕은 음각 그물무늬(그물이 크고 평행한 사각형)입니다.
3. 동물의 눈 모양에는 원환형, 물방울형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어떤 것은 음선을 깊게 하고 어떤 것은 매우 얕은 오목선을 사용하여 희미하게 새깁니다.선이 넓고 얕아서, 양쪽에 비탈이 있는 것 같다.
4. 패턴 라인은 다른 기간과 달리 단일 음선과 두께가 다른 두꺼운 홈으로 표현됩니다.확대경으로 보면 굵은 홈을 만드는 것은 먼저 음선의 홈을 따라 크기가 다른 넓은 모서리 받침대로 수평을 맞춘 다음 두께가 다른 막대기를 사용하여 음선의 홈을 따라 해옥사를 움직여 마찰을 당깁니다.따라서 그 위의 음선 홈은 여전히 두 가지 방법으로 가공한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5. 구멍 뚫기; 홍산옥기는 구멍이 하나 또는 여러 개 있으며 일부는 양면이 비스듬히 관통하고 일부는 양면이 서로 통하고 일부는 양면이 서로 통합니다.구멍은 대부분 라이플 라인의 천공 자국이 남아 있으며 구멍을 뚫을 때 도킹이 잘못되어 나팔 모양 또는 말발굽 모양입니다.
6. 옥의 가장자리를 만드는 마지막 공정은 동물의 가죽으로 문지르고 광택을 내기 때문에 5-6천년 동안 표면이 여전히 광택이 있고 둔한 칼날(가장자리는 얇을 뿐만 아니라 칼날도 있음)을 가지고 있으며 면직물로 닦으면 펄프가 바로 서고 펄프가 기름지고 두꺼워집니다.
7. 가죽색; 홍산문화 탁옥자의 눈에 원옥의 가죽색은 일종의 흠집이며, 흠집은 옥을 만들기 전에 거의 모든 것을 제거한다.원래 옥의 피부색과 흙에 스며들어 스며드는 진한 색을 구별해야 하며, 이 둘의 식별의 근본적인 점은 코팅된 펄프나 오래된 느낌이 있는지 여부입니다.옥의 원피색이 남아 있는 사람은 거의 위조품으로 단정할 수 있다.
8. 감별 시 문도의 밑부분과 절개부, 표면의 신구포유 상황 변화, 형태적 운율과 공예의 미묘한 부분에 홍산문화의 옥기적 특성이 있는지 여부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종종 정확한 결론이 나옵니다.
9. 연마, 수동 가죽 연마는 강도가 낮고 표면에 짧은 아크 스크래치가 있습니다.길고 곧은 광택 자국이 기계적 자국이 될 수 있습니다.
10. 투명한 홍심은 장기간 침식의 결과이며 위조할 수 없습니다.
11. 일반적으로 1.5m 깊이에 묻히는데 북방의 동토는 대부분 연한 색을 띠며 닭뼈가 하얗게 되지만 연한 유리빛이 뚜렷하다.
둘째, 상대옥기
감정 요점
1. 오목형 변치, 오목형 볼록치 장식(아래 오목한 방식으로 볼록
2. 짐승의 뿔; 하나는 용뿔로 아랫부분은 굵은 기둥과 같고 윗부분은 아직 열리지 않은 버섯과 같은 둥근 망치가 있습니다.둘째, 소뿔은 짧고 하단이 넓으며 상단이 날카롭고 굽힘이 크며 양쪽이 호형이고 뿔에 쌍연호 무늬가 배열되어 있습니다.셋째, 양의 뿔은 한쪽 끝이 굵고 다른 쪽 끝이 날카롭습니다.
3. 조각 모양의 옥수의 입은 다각형 또는 구멍을 뚫는다.
4.편상옥수의 발은 매우 특색이 있고, 외형은 방형이며, 그 안에 여러 개의 음각직선 또는 꺾은 선이 있다.
5. 조수의 눈, 신자(눈꼬리가 약간 호 모양), 평행사변형안, 원형접선안(원형, 사방감지, 절단흔적 남김)
6. 옥기 표면의 장식 문양은 대부분 직선 또는 접힌 선(서주에서는 대부분 호선이며, 이는 또한 상주를 판단하는 다른 작업 방법이기도 합니다. 서주에서는 개선된 사다리꼴 타구를 사용하고 회전이 자유롭기 때문입니다.상대는 여전히 직타 코너가 딱딱하여 도킹이 필요하다.)도 있고, 선에 단일 음각선이 있는 호선 무늬도 있으며, 제거법으로 조각된 경사 음각선, 볼록선 및 선 양측 오목면에 남겨진 볼록선(압출선법)도 있다.
7. 상나라 시대의 조각은 단일 음선, 이중 도랑 음선 및 양선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단일 음선을 그리는 방법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작은 구타로 넓고 좁고 얕은 음선을 그리며, 그 선은 조밀하거나 느슨하고 선형은 강직하고 강력합니다.둘째, 단단하고 날카로운 옥 조각 모양의 칼을 사용하여 손으로 다듬어 만든 음선은 머리카락처럼 가늘다.이중 도랑의 음선은 비교적 일반적이며 작은 구타를 회전시켜 만든 두 개의 균일하고 평행한 음선으로 구성되어 사람들에게 양지바른 느낌을 줍니다.양지선이 적으면 땅을 줄이고 양지를 일으킨다.
8. 파이프 드릴; 파이프 드릴 드릴 드릴은 이미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구멍 벽이 수직이고 매끄럽고 두 얼굴 직경의 차이가 매우 크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양쪽 드릴의 받침대 자국이 보이지 않는 것은 드릴링 기술이 능숙하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9. 고의 중앙에는 그늘진 능선이 있고 능선의 양쪽은 약간 오목하고 뾰족한 날과 가장자리 날 사이에 작은 돌출된 칸막이가 있습니다.
10. 상나라 동물 조각의 특징, 단일 동물 조형(대부분 서주에는 여러 동물 조합이 있음)을 표현하는 첫째, 높은 사실성, 다양한 동물 조형 정확성, 전체 동물 형태, 어떠한 부속 구조도 없으며 형체와 조형물이 하나로 합쳐집니다.둘째, 요약과 과장이 결합된 수법은 많은 동물 이미지에서 형체의 세밀한 묘사를 추구하지 않고 옥룡의 큰 머리, 옥봉의 높은 관의 긴 꼬리 등 대표적인 한 부위의 형상미를 강조한다.셋째, 동물의 특정 기관을 강조하여 **적 특성을 나타내는데, 예를 들어 호랑이가 입을 벌리고 꼬리를 들어 사나운 자세를 표현하며, 물고기가 몸을 굽혀 물 위로 뛰어오르는 순간 아름다운 모습을 표현한다.다섯째, 조각동물은 대부분 구름무늬로 장식되어 있는데, 그 의미는 동물이 승천할 수 있고 신의 정령으로 여겨지며, 이는 상나라의 신옥 문화의 표현 형태이다.
3.서주옥기의 감정
감정 요점
1. 서주옥기는 주로 조각 모양이며 둥근 조각은 거의 없습니다.
2. 장식은 주로 이중 음선의 음선(외측)을 사용하여 경사면을 형성하며 음선은 종종 긴 호선으로 나타나며 선의 회전도 호를 나타냅니다.표면에 호가 많고 사각형 접힘선이 적습니다.
3. 눈은 신의 글자나 네모난 눈이다.
4. 선이 강직하고, 형상이 생동감 있고, 문양과 무늬의 구조가 치밀하며, 부분적인 특징을 과장하여 전모를 개괄하는 예술적 수법에 능하다.
5. 패턴은 직사각형, 막대형, 호형 옥 조각으로 장식되는 경우가 많으며, 옥 조각의 가장자리는 대부분 패턴에 따라 변하며, 가장자리의 의도적인 윤곽이 없고 패턴에 따라 변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사람의 모양은 대부분 얼굴이 평평하고 기와(원숭이 얼굴), 넓은 코를 가지고 있습니다.옥사슴을 조각으로 만들거나 고개를 들어 앞을 보거나 뒤를 돌아보며 뛰거나 서 있으면 사슴의 뿔이 변화무쌍하고 자연스럽고 생동감 있게 변한다.
7. 가장 두드러진 것은 인수복합형 또는 기타 복합형(두 가지 이상의 동물이 하나의 기물에 복합된 것)도 이 시기의 가장 큰 특징이다.
8. 코너에서 서로 연결하고, 분리된 대각을 사용하여 서로 연결하고, 선이 매끄럽고, 각도에 따라 시각적 느낌이 다릅니다.
4. 춘추감정요점
1. 음선수룡문이 가장 흔하며, 곡문, 번이문, 번독문은 새로운 창문장식이며, 또한 매우 가는 금속관 드릴을 사용하여 새로운 공예방법인 조각공법을 창조하였다. 옥벽의 지름과 구멍의 지름 사이에 명확한 배수관계가 있어야 하며, 고기가 두 배 좋은 것을 벽이라 하고, 호배육을 원이라 하고, 고기가 좋은 것을 고리라 한다.
2. 유착무늬는 수면무늬에서 진화한 것으로 작은 측면의 수두(组成頭)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이며 호를 위주로 하는 간략화된 용모양무늬이다.
5. 전국 옥기의 감정
감정 포인트
1. 장식은 주로 플레이크 모양이며 두께가 균일하고 가장자리가 날카로우며 용머리에 갈고리가 있고 귀컵, 거울틀, 옥검패, 대형 걸이 장식품이 선두입니다.
2. 원래의 창안권운문, 곡문, 번이문, 구운문을 유지하는 것 외에도 혁신문은 음선연쇄유정권운문, 부들문, 열성문, 짐승면문, 속사문 및 곡문과 부들문의 조합으로 장식되어 있다.문양의 특징은 가득 차 있고 조밀하며 기물 표면에 여백을 남기지 않고 문양을 조각하는 것입니다.
3. 옥 제조 공정이 크게 발전했으며 천공 및 조곡 무늬는 금속 박벽 파이프 드릴 및 모자이크 공정을 사용했습니다.가장자리가 날카롭고 깔끔하며 세밀한 가공, 정교한 연마 기술은 전국 옥 공예의 주요 특징입니다.투광도는 눈부시게 빛나며, 화사한 예술적 효과를 달성한다.
4. 전국 예기의 벽, 종, 옥장 등 전통적인 예기는 여전히 많이 사용되지만 일부는 액세서리의 역할을 하며 크기가 작고 심지어 패용 구성 요소가 됩니다.
5. 곡문벽, 벽면에 배열된 곡문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1) 높은 나선형 곡문, 볼록한 곡문, 볼록한 곡문, 벽의 내부 및 외부 가장자리는 나선형으로 솟아올라 손이 찌르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2) 낟알 무늬는 낮고 은은하며 음선의 선회무늬가 있으며 벽의 내부 및 외부 가장자리는 비교적 평평합니다.(3) 낟알은 볼록한 작은 젖꼭지로 일반적으로 볼록한 부분이 높고 젖꼭지의 윗부분이 둥글다.
6. 부들벽은 3방향의 등거리 평행선을 가지며 60도 각도로 교차하여 격자무늬(예: 돗자리로 짠 육각형)를 형성하고 평행선이 두꺼운 음선은 홈 모양이다.
7. 작은 구름무늬 벽, 표면에 은은한 볼록구가 가득 차 있고 음선으로 구름을 다듬어 몸체는 접힌 각 또는 호선 모양이며 구름무늬의 음선줄기는 직선 접힌 각도가 90도이며 각 구름무늬는 직선이 여러 번 꺾여 형성됩니다.
8. 이형수, 입이 크고(**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뱀의 무는 모습), 머리에 뿔이 있고 꼬리가 길며 몸이 통통하고 엉덩이가 통통하다.
9. 윤곽 바깥쪽에 새무늬가 있는 벽은 벽의 양쪽에 더 많이 나타나며 머리는 작고 꼬리는 낮고 목의 등은 벽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10.옥규;대부분은 소면에 문양을 하지 않고, 윗부분에 볼록한 뾰족한 뿔이 있다.
11.삼재환(三环環);단면은 삼각형이고, 꼭지각은 평평하게 다듬어져 있다.
12. 실크 묶음 고리; 표면 장식 실크 실, 실이 긴 호 모양이며 촘촘하게 배열되어 있으며 각 실의 단면은 뾰족하고 손으로 만졌을 때 매끄럽지 않으며(음선은 사용하지 않음) 표면은 끈 표면과 같이 볼록합니다.
13. 두루마리 구름무늬 후안은 음선과 얕은 부조를 결합한 방법으로 후안에 두루마리 구름무늬를 장식하고, 무늬는 별도로 구성되며, 연쇄형도 있어 입체감이 매우 강하다.
14. 옥돌; 하나는 조각 모양이다.윗부분은 새와 짐승의 머리 모양이고 아랫부분은 음선 새와 짐승의 몸통 무늬가 있으며 몸 옆에는 종종 훅 모양의 새나 짐승의 발이 있습니다.다른 하나는 마노의 몸체가 더 가늘고 하단에 긴 뾰족한 끝이 있다는 것입니다.
15. 긴 멜대에 갈고리가 있고 갈고리 몸체가 길고 단면이 납작하고 멜대와 같이 약간 볼록하며 갈고리 끝이 가늘고 짐승의 머리 모양으로 다듬고 귀, 코, 눈과 입이 섬세하게 그려집니다.뒷면에는 직사각형 단추가 있다.
16. 옥조패; 전국시대에도 옥조패가 성행하였는데 옥황상을 주제로 하였다.춘추 후기에 용형 패가 등장하기 시작하여 점차 옥황의 위치를 대체하였고, 이때의 착용 방식도 바뀌었으며, 춘추 후기부터 옥조 패는 목에 착용하지 않고 허리춤의 혁대에 착용하였으며, 길이가 짧은 조합 방식은 비교적 자유롭고 간단하였다.
17. 전국시대 용형패(龍形头)는 머리 표현에 매우 신경을 썼으며, 용신은 비늘이 없고 기하학적인 형태를 띠고 있었다.가장 흔한 것은 첫째, 용의 머리에는 띠가 있고 한쪽 끝에는 지느러미가 없는 조각 모양의 용이 있습니다.약간 S자 모양이며 끈 무늬, 줄무늬 구름 또는 기타 무늬로 장식되어 있습니다.이룡의 몸은 활 모양으로 접혀 있고 조각 모양이며, 용신의 전환점에서 작은 지느러미가 갈라진다.곡식이 많고 곡식이 높으며 음선 소용돌이 무늬가 있습니다.세 번째는 쌍룡패(龙龍;)로, 대부분이 조각되어 있고, 가운데는 후안(,为)을 닮았으며, 양쪽에는 용머리 또는 용의 전신이 있으며, 어떤 두 마리의 용은 서로 등지고 서로 교차하도록 연결되어 있습니다.
18. 옥호; 전국 옥호 작품의 이미지는 사실적이며 대부분 조각 모양, 누운 자세, 가장자리가 호선으로 등심삼호로 연결되어 있으며 호랑이 윗입술은 월과 같아 춘추시대의 네모난 윗입술과 다르다.물방울 모양의 눈, 호랑이 몸체는 구름무늬 곡식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호랑이 꼬리는 굵고 윗부분이 말립니다.
19. 옥룡; 몸을 굽혀 옥룡 또는 S룡이라고 하며, 용신은 활 모양으로 비교적 넓고 구부러져 있으며, 몸의 모서리에 여러 개의 작은 지느러미가 있고, 용머리가 작고, 윗입술은 길고, 윗입술은 네모난 모양에 가깝고, 아랫입술은 짧고, 입술 끝은 일직선이며, 아래턱은 호선 모양이며, 몸 가장자리에 날이 있고, 몸체는 볼록한 나선형으로 장식되어 있다.용꼬리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새의 머리 모양으로 조각하고 다른 하나는 줄무늬가 있고 꼬리가 갈라진 물고기 꼬리 모양으로 조각됩니다.세 번째는 꼬리가 길쭉하게 갈라져 양쪽으로 말리는 것입니다.허드래곤은 일반적으로 몸의 전환점이 매우 단단하고 거의 직각이며 일부는 타원호 모양으로 구부러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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