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조각투자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조각투자방식은 다수의 투자자가 하나의 자산에 투자하기 위해 소액으로 투자하고 배당금이나 매매수익 등을 받을 수 있지만 투자인 만큼 위험요소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 말고도 적게는 1천원부터 1만 원 단위의 미술품이나 음원 저작권 등 다양한 품목이 조각투자 대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중 부동산 조각투자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 어떤 플랫폼이 있는지 살펴보고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겠습니다.
부동산 조각투자 아미지
부동산 조각투자로 재테크?
부동산 조각투자는 미래 가치가 상승할 것을 염두에 두고 여러 사람이 나눠 투자하는데요, 투자자들은 건물에서 나오는 수익을 나눠 가져가는 방식입니다. 대부분 상업용 빌딩인 상가(카페), 레지던스(호텔, 숙박시설), 물류센터 등이 조각투자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조각투자는 부동산을 수익증권으로 발행해 여러 주주들이 나눠 가지게 되고 임대료 수익이나 부동산 가격이 올라 남는 차익을 분배하게 됩니다. 보통 임대 수익은 3~5%, 매각 차익은 10~12%로 소개하고 있지만 부동산 조각투자로 재테크를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좀 더 부동산에 대한 공부와 각 플랫폼별 특징 등을 알고 접는 하는 게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직까지 부동산 조각투자는 수요가 적기 때문에 부동산 매각시 잘 팔리지 않을 수도 있고 생각한 금액만큼 임대수익을 올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관련 앱을 깔고 주식처럼 손쉽게 투자할 수 있지만 후기등을 보면 -수익을 얻고 있는 분들도 상당수 존재한다는 걸 아셔야 합니다. 저 역시 조각투자에 앞서 관련 정보들을 서치 해 보고 있지만 생각만큼 만만한 투자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어떤 곳은 연 3% 최저 배당금을 보장한다지만 그 정도 금액이면 예금으로도 충분히 가능한 금액입니다. 물론 매각차이로 인해 추가 이익이 생길 수도 있지만 위험요소를 안고 연 3%의 배당소득이 저한테는 큰 매력요소는 아닙니다.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 부동산 조각투자는 조각투자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하여 회원가입과 계좌계설을 통해 투자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펀블, 카사, 소유 등의 플랫폼에서 할 수 있고 각 플랫폼별 연계 금융사 계좌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조각투자 플랫폼에서는 대체적으로 최소 5000원부터 투자할수 있고 부동산 물건별로 공고를 내고 투자자를 모으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선착순으로 진행하고 인기상품은 조기 마감도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매각할 경우에는 수익구조에 따라 조건이 다르게 때문에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예로 공모가 대비 몇 프로 이상 가격이 오르면 팔거나 매입 희망자가 나타날 경우, 투자자 총회 시 과반수 동의 등의 조건이 있기 때문에 투자 전에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을 통해 주식처럼 증권을 사고 팔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팔려고 해도 살려는 사람이 없는 경우 처분하기 힘들 수도 있고 수수료가 생각보다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부동산 조각투자 배당 및 매각차익 수수료
부동산 조각투자 수익은 그 가치(입치, 물건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매달 정기적으로 배당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매각차익은 부동산 매각 절차완료 후 절차에 따라 진행되고 플랫폼의 수수료, 세금 등을 제외한 이익을 투자자들이 나눠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매각시 수수료가 주식에 비해 비싼 편이고 내가 원하는 금액에 물건을 팔 수 없기 때문에 답답함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수수료는 거래금액의 0.2%수준이며, 부동산 운영 수수료도 연 0.2%, 배당수수료는 약 2% 정도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계약별로 수수료는 다를 수 있으니 사전확인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재테크로 부동산 조각투자는? 재테크로 목돈을 만들기 위해 소액으로 부동산을 투자할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매력이라고 생각해 여러 가지 정보들을 찾아보고 10만 원~100만 원 정도만 해볼까?라고 생각했지만 관련 정보들을 보면서 재테크로 투자하기에 저에게는 큰 매리트가 없었습니다.
실제 투자하는 분들은 주식처럼 배당수익을 생각할 수도 있고 시세차익을 기대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소액으로 조각투자해 목돈을 만들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부동산 조각투자의 단점 저 같은 경우에는 작은 빌라들 위주로 조금씩 재테크를 하고 있지만 플랫폼을 통해 투자를 하면 내가 원할 때 팔 수도 없고 내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여야 한다는 부분이 제일 단점으로 보입니다.
물론 투자를 할 때는 위험요소를 항상 존재하지만 어떤 일이 생겼을 경우 내가 미리 움직이거나 다른 대안을 찾아 위기를 넘길 수 있어야 합니다.
부동산 조각투자 어떻게 할까? 목돈 마련을 위해 배당수익을 원한다면 차라리 배당을 높게 주는 주식이 더 좋아 보이고 시세차익을 생각한다면 3000천만 원~5000 만원을 투자할 수 있는 소액부동산을 알아보는 게 더 좋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항상 투자에 있어 제일 중요한 부분은 내가 투자하는 상품을 분석하고 조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소 어떤 게 좋고 나쁜지는 기본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좋은 투자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동산 조각투자에 대해 생각이 있으신 분이라면 단지 핸드폰으로만 보지말고 소액이라도 꼭 부동산 입장을 통해 정보를 얻고 주위에 뭐가 있는지 확인하고 부동산도 여러군데 거쳐 최소한의 정보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