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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홍콩 인스턴트식품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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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1-07 | 국가 | 홍콩 | 작성자 | 마용철(홍콩무역관) | |||||||||||||||||||||||||||||||||||||||||||||||||||||||||||||||||||||||||||||||||||||||||||||||||||||||||||||||||||||||||||||||||||||||||||
품목 | 파스타[조리한 것인지 또는 육(肉)이나 그 밖의 물품으로 속을 채운 것인지에 상관없으며 스파게티ㆍ마카로니ㆍ누들ㆍ라자니아(lasagne)ㆍ뇨키(gnocchi)ㆍ라비올리(ravioli)ㆍ카넬로니(cannelloni) 등과 같이 그 밖의 방법으로 조제한 것을 포함한다]와 쿠스쿠스(couscous)(조제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 |||||||||||||||||||||||||||||||||||||||||||||||||||||||||||||||||||||||||||||||||||||||||||||||||||||||||||||||||||||||||||||||||||||||||||||||
품목코드 | 19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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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및 동향
○ 시장규모 - 2013년 홍콩의 인스턴트면류(HS Code 1902기준) 수입량은 총 2억5900만 달러이며 전년대비 9.5% 증가했음. - 2014년 1~9월에는 HS Code 1902 기준 2억200만 달러를 달성했으며 전년대비 7.5%증가했음. - 홍콩 무역발전국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홍콩의 인스턴트 제품의 수입규모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이는 내수 수요 증가 및 홍콩을 통한 재수출 증가에 기인함.
○ 시장동향 - 홍콩 무역발전국에 따르면 많은 홍콩 제조업체는 해외 수입 및 슈퍼마켓 체인과 직접 거래를 하며 해외 브랜드는 홍콩을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테스트 마켓으로 봄. - 인스턴트 제품은 건강식으로도 가공돼 웰빙을 중요시하는 많은 소비자의 환영을 받음. -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신선한 직품 구매가 가능해짐에 따라 웹사이트를 통해 식료품을 구매하는 홍콩 소비자가 늘어남. - 홍콩 내 가장 인기 있는 해외 라면 브랜드는 일본 브랜드 닛신이며 닛신은 타이포 산업단지에 제조업체를 둠.
□ 주요 소비자 구매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직장인, 싱글족
○ 소비자 구매동기 - 갈수록 바빠지는 홍콩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직장인, 맞벌이 부부, 싱글족은 많은 시간을 들여 식사를 준비하기보다는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게 됨.
□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홍콩의 인스턴트면류 제품 총수입액(HS code 1902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HKTDC RESEARCH)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동향 - 인스턴트면류의 경우 한국은 홍콩의 3위 수입국이며 2013년 기준 1941만2000달러를 기록했음. - 한국은 2위 수입국인 일본과 수입규모차이를 매년 좁혀가며 2013년 성장률이 가장 높은 국가는 싱가포르, 일본, 한국으로 각각 53.7%, 19.9%, 19.3%의 성장률을 보였음.
홍콩 인스턴트면류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1902기준) (스파게티, 국수, 당면, 라면, 인스턴트면류) (단위: US$ 천, %)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HKTDC RESEARCH)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 홍콩 식품환경위생부(FEHD: Food and Environmental Hygiene Department)는 국내식품 안전관리 정책 및 식품 관련 입법 시행을 담당하며 홍콩의 식품 수입업체가 원산 국가의 보건당국에서 발행한 보건 증명서를 획득할 것을 요구 - 또한 홍콩법에서 유제품의 경우 사전에 승인받을 것을 요구함. 배송 시 유효한 증명서를 소지해야 함. 한국 제품의 경우 한국 정부가 발행한 증명서를 제출하면 됨. 자세한 사항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함. - Centre for Food Safety: http://www.cfs.gov.hk/english/import/import_icfsg_05.html
○ 포장식품의 라벨에 영양 표시 의무 - 2010년 7월 1일부터 Food and Drugs Regulation 2008이 시행됐는데 이 법률은 소비자에게 식품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식품 제조업체에는 적절한 원칙에 따라 영양소를 사용해 제조하는 것을 고무시키며 사기 및 소비자 기만 행위에 대한 단속을 위한 것임. - 이를 통해 홍콩에서 판매되는 일반 포장식품은 모든 열량 및 7가지의 영양소(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나트륨, 당분)의 표시가 의무화됨.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홍콩은 자유무역항으로 일반 수출입 상품에 대해 관세가 없음. 다만 담배, 술(알코올 30도 이상), 메틸알코올, 탄화수소 등 4개 품목에 대해서는 물품세 성격으로 관세가 부과되며 자동차의 경우는 자동차의 관세보다는 등록세 명목으로 고율의 세금이 부과됨.
○ 통관 시 유의사항 - 홍콩은 일반 상품수입에 대해서는 자유방임적 정책을 펴고 있어 일반 수출입화물이나 환적 화물의 세관절차는 없음. 그러나 소수 품목에 대해서만 수입허가증 제도를 실시하고 있음. - 일반적으로 대홍콩 수출의 경우 수출 후 14일 이내에 수출입 신고서를 내면 통관절차가 끝나게 됨. 수입물품인 경우 일부 통관상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검사물품이 있기도 한데 이런 경우 수입업자 또는 대리인이 홍콩세관의 지시사항을 따라 진행하면 되며 관련 절차에 대해서는 선사나 운송사, 관할세관 등에 문의하면 됨.
□ 주요 유통채널
○ 현지 에이전트를 통한 제품 공급 - 홍콩의 슈퍼마켓은 한국식의 개인 유통점은 매우 적고 대형마트 수준의 큰 슈퍼마켓 체인이 발달돼있음. - 가장 매장이 많은 것은 WELLCOME MART, PARK N SHOP으로 홍콩 내 각각 240개, 50개에 달하는 매장을 보유하며, 홍콩에서 웰컴(Wellcome), 파켄샵(ParknShop)은 슈퍼마켓의 대명사로 쓰임. - 따라서 주요 브랜드의 식품은 대형 유통체인을 통해 유통되는데 가장 많은 체인점을 보유하는 WELLCOME MART, PARK N SHOP은 저렴한 가격의 경제적인 상품위주을 판매하며 CITY SUPER, Taste, 360, JUSCO 등은 비교적 고가, 고급 수입식품 위주로 판매함. 인스턴트의 경우 세븐일레븐, Circle K 등의 편의점을 통한 판매도 두드러짐. - 시장조사결과 홍콩 내 많은 편의점 및 슈퍼마켓에서 한국 인스턴트제품(컵라면, 냉면, 덮밥, 떡볶이, 햇반 등)을 파는 것으로 나타남. 다만, 마트별로 유통되고 있는 제품은 상이함.
SOGO 백화점의 FRESHMART와 타임스퀘어의 CITYSUPER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닛신에서 만든 해산물 카레 맛의 인스턴트 라면은 2013년 국수 평가 웹사이트(instant noodles make world's)에서 top10 중 하나로 높은 평가를 받았음.
홍콩인이 선호하는 인스턴트라면 TOP 3
자료원: 바이두 및 인터뷰자료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홍콩 현지인 인터뷰 결과 홍콩인이 가장 선호하는 인스턴트제품은 신라면 - 현지인이 신라면을 가장 좋아하는 이유는 홍콩에서 판매되는 신라면은 현지소비자 입맛에 맞게 비교적 순하게 제조됐기 때문임. 순하면서도 매콤한 맛을 가미해 한국적인 맛을 유지한 것이 성공요인이라고 할 수 있음.
○ 홍콩 내 많은 상점에는 아래와 같은 여러 종류의 한국 인스턴트식품이 자리하고 있는데, 홍콩인이 자주 찾기는 하지만 제품 각각의 인지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남. - 라면종류는 대형마트, 편의점등 모든곳에서 판매가 이루어지고 오뚜기밥, 컵밥, 김밥 등 밥종류의 인스턴트제품은 주로 편의점에서 판매가 이루어짐.
매장에 있는 인스턴트제품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촬영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마케팅 방안
○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나 선호도는 높은 편이지만 제품 종류에 대한 인지도는 그렇게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관련 전시회에 적극 참가해 식품 유통업체에게 회사 및 제품 인지도를 각인시킬 필요가 있음.
○ 현지 백화점, 슈퍼마켓 체인점에 제품을 납품하는 유력 수입·유통 업체를 발굴해 이들의 제품 판촉행사 및 프로모션을 통한 공격적인 마케팅이 유효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HKTDC), KOTRA 홍콩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바이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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