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동해중부선 영덕~삼척 착공이 된 것을 계기로,
동해중부선 삼척~울진 이남 구간이 개통된 이후 서울에서 여객열차 운행 가능성에 대해서 의견 부탁드립니다.
개인 의견은 다음과 같이 추진했으면 합니다.
1. 서울 ~ 강릉
서울(청량리 또는 용산) ~ 양평 ~ 원주(서원주) ~ (횡성/평창) ~ 강릉
- 현재 목표는 청량리~강릉 기준 1시간 20분대입니다.
- 강릉까지는 전철화 구간이며, 강릉역에 들어간 열차가 역방향으로 나오게 됩니다.
(강릉 삼각선에서 바로 동해시 방향으로 가는 것이 동해,삼척,울진 입장에서는 최선이겠지만,
영동지방 최대 수요처인 강릉역을 통과하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2. 강릉 ~ 동해 ~ 삼척 ~ 울진
- 현재 강릉~삼척이 1시간 정도 소요되며, 삼척 ~ 울진 구간이 60km 정도 거리입니다.
- 강릉 삼척 1시간 + 삼척~울진 40분 (삼척~울진 구간은 선형이 좋다고 하니 시간 단축이 될겁니다)
- 동해~삼척~울진 구간이 비전철 단선구간이므로, 최소 동해역에서 디젤기관차 견인으로 변경이 필요합니다.
(어차피 디젤로 운행할거라면 강릉역 역방향 운행할때 디젤 견인으로 변경해주는 것도 검토 가능)
3. 결과적으로 3시간 내외로 서울 ~ 울진까지 운행이 가능합니다.
현재 버스가 4시간 중반으로 운행하고 있으며, 동해고속도로가 삼척까지 연장되어도 4시간 내외 예상합니다.
버스에 비해서는 1시간 이상 단축이 가능합니다.
4. 운행 간격
강릉 종착에 비교하면, 2,3대에 1대는 강릉 이남으로 내려보냈으면 합니다.
5. 그외
(1) 영동선 최대 수요처 중 하나인 정동진역을 생각하면, 서울 출발 강릉에서 역방향으로 정동진 경유, 동해시까지 운행하는 열차는 수요가 상당히 있을 것 같습니다. (동해역까지는 전철구간이므로 기관차 변경없이 운행 가능합니다)
(2) 그외, 서울 ~ 강릉 ~ (동해선 경유) ~ 울진,영덕 ~ 포항행 노선 (무궁화호 등급)이 하루 1회 이상 운행될 가능성은 어떨지요.
예상 소요시간이 총 4시간 초중반으로 경부선 동대구 경유 무궁화호보다 더 빠를 가능성이 있으며, 동해안 연선 유동인구 자체도 꽤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청량리 ~ 부전 무궁화호와 같은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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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우리나라에서 환승에 대한 저항이 많은 관계로 직통 노선을 구상해봤습니다. 동해선의 경우 포항~삼척 구간을 연결하지만 현재로서는 산업철도 이외에 큰 활용성이 없는 듯 하여, 여객수요를 만들어낼 수 있는 운행계통을 구상해봤습니다.
열차는 전기 동차(분산식) 형태에 디젤기관차를 앞에 붙여서 견인하는 형태를 구상했습니다. (대관령 구간이 급퍼밀이라서 새로운 기관차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혹여 환승하게 되면 강릉행 도착에 맞추어 동해,삼척,울진 방향의 열차를 적절하게 환승할 수 있도록 배치가 된다면 좋겠습니다. 기존 우리나라 철도는 환승 저항도 있지만 환승 시간표가 엉망인 경우가 많아서요.
강릉역에서 동해중부선 방향은 역방향입니다. 강릉-동해 구간은 전차선이 깔려 있습니다. 동해역까지는 전동차 운행이 가능합니다.
강릉역을 경유하지 않는다면 남강릉삼각선에서 영동선으로 직결하는 형태가 가능합니다. 동대구-청량리(강릉)행 무궁화호의 경우 영천역을 거치지 않고 북영천삼각선을 통해 북영천역에 정차합니다. 이런 경우
강릉역을 통하지 않고 남강릉역에 정차하는 형태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남강릉삼각선을 통한다면 울진이 아니라 아예 남강릉 경유 부전행 장거리 열차 투입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동해역에서 기관차를 교체하는 형태가 무난하리라고 봅니다. 삼척-포항간은 비전철 단선구간인데 빈번하게 기관차 교체 운행이 이어진다면 삼척-포항간 전철화 압력도 강화되리라 봅니다.
그렇지만 본문에도 적었듯이 영동선 최대 수요처는 강릉역입니다. 약간 시간 소요가 되더라도 강릉역에 1원화하여 필수정차해야 동해안권 계통 수요도 최대한 흡수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장기적으로 강릉 - 동해 - 삼척 구간도 복선전철로 신설할 필요성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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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척 영덕 구간은 2018년 완공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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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중부선 이 완공되는날 까지 저도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도경리역 .
@도경리역 네 현장에서 수고 많으십니다.
@낡은철길을찾아서 네.감사합니다.~~
@도경리역 동해중부선 완공 저도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해도 동해중부선 부설에 힘을 보태주시길 빕니다.
@동해선 네.동해중부선 현장에서 열심히 지부심을갇고 일하겠습니다.~~ㅎㅎ
@동해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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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사진은 어느 구간인가요? 영덕역-강구역간 우곡터널 근처인가요?
@동해선 우곡터널앞 오십천철교 입니다.
@도경리역 이 사진 바로 위 사진에 나오는 철교 교각 부분이네요. 밑에서 두 번째 사진은 우곡터널 근처 교량 일부가 아직 완공 안 되었는데 지금 우곡터널에서 오십천철교 사이 교량은 모두 연결되었습니까?
@동해선 오십천을건너 우곡터널앞 까지 연결됍니다.
@도경리역 포항-영덕 구간 노반공사는 얼마나 마무리되었는지요? 궤도공사에다 시운전까지 해서 올해 안으로 개통 가능할까요?
@동해선 공정율 70프로 정도요
성토 노반공사만 마무리 돼면 올연말쯤에 개통예정 입니다.
@동해선 고맙습니다. 올해 도경리역님도 모두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었음 좋겠습니다.
@동해선 네.감사합니다.~~
동해중부선 완공되면 분명히 무궁화호만 운행될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