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동해중부선 개통시 서울~울진 구간 운행 가능성
낡은철길을찾아서 추천 0 조회 1,944 16.01.01 21:07 댓글 28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6.01.02 20:32

    다만 우리나라에서 환승에 대한 저항이 많은 관계로 직통 노선을 구상해봤습니다. 동해선의 경우 포항~삼척 구간을 연결하지만 현재로서는 산업철도 이외에 큰 활용성이 없는 듯 하여, 여객수요를 만들어낼 수 있는 운행계통을 구상해봤습니다.
    열차는 전기 동차(분산식) 형태에 디젤기관차를 앞에 붙여서 견인하는 형태를 구상했습니다. (대관령 구간이 급퍼밀이라서 새로운 기관차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혹여 환승하게 되면 강릉행 도착에 맞추어 동해,삼척,울진 방향의 열차를 적절하게 환승할 수 있도록 배치가 된다면 좋겠습니다. 기존 우리나라 철도는 환승 저항도 있지만 환승 시간표가 엉망인 경우가 많아서요.

  • 16.01.02 18:16

    강릉역에서 동해중부선 방향은 역방향입니다. 강릉-동해 구간은 전차선이 깔려 있습니다. 동해역까지는 전동차 운행이 가능합니다.

    강릉역을 경유하지 않는다면 남강릉삼각선에서 영동선으로 직결하는 형태가 가능합니다. 동대구-청량리(강릉)행 무궁화호의 경우 영천역을 거치지 않고 북영천삼각선을 통해 북영천역에 정차합니다. 이런 경우

  • 16.01.02 18:22

    강릉역을 통하지 않고 남강릉역에 정차하는 형태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남강릉삼각선을 통한다면 울진이 아니라 아예 남강릉 경유 부전행 장거리 열차 투입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동해역에서 기관차를 교체하는 형태가 무난하리라고 봅니다. 삼척-포항간은 비전철 단선구간인데 빈번하게 기관차 교체 운행이 이어진다면 삼척-포항간 전철화 압력도 강화되리라 봅니다.

  • 작성자 16.01.02 20:29

    그렇지만 본문에도 적었듯이 영동선 최대 수요처는 강릉역입니다. 약간 시간 소요가 되더라도 강릉역에 1원화하여 필수정차해야 동해안권 계통 수요도 최대한 흡수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장기적으로 강릉 - 동해 - 삼척 구간도 복선전철로 신설할 필요성은 있습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6.01.02 20:43

    삼척 영덕 구간은 2018년 완공 예정입니다.

  • 16.01.02 22:05

    .

  • 16.01.02 22:07

    동해중부선 이 완공되는날 까지 저도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 작성자 16.01.03 09:49

    @도경리역 네 현장에서 수고 많으십니다.

  • 16.01.03 10:02

    @낡은철길을찾아서 네.감사합니다.~~

  • 16.01.03 14:17

    @도경리역 동해중부선 완공 저도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해도 동해중부선 부설에 힘을 보태주시길 빕니다.

  • 16.01.03 14:48

    @동해선 네.동해중부선 현장에서 열심히 지부심을갇고 일하겠습니다.~~ㅎㅎ

  • 16.01.03 14:59

    .

  • 16.01.03 15:00

    .

  • 16.01.03 15:01

    .

  • 16.01.03 15:02

    .

  • 16.01.03 22:42

    마지막 사진은 어느 구간인가요? 영덕역-강구역간 우곡터널 근처인가요?

  • 16.01.03 22:44

    @동해선 우곡터널앞 오십천철교 입니다.

  • 16.01.03 22:47

    @도경리역 이 사진 바로 위 사진에 나오는 철교 교각 부분이네요. 밑에서 두 번째 사진은 우곡터널 근처 교량 일부가 아직 완공 안 되었는데 지금 우곡터널에서 오십천철교 사이 교량은 모두 연결되었습니까?

  • 16.01.03 22:48

    @동해선 오십천을건너 우곡터널앞 까지 연결됍니다.

  • 16.01.03 22:55

    @도경리역 포항-영덕 구간 노반공사는 얼마나 마무리되었는지요? 궤도공사에다 시운전까지 해서 올해 안으로 개통 가능할까요?

  • 16.01.03 22:58

    @동해선 공정율 70프로 정도요
    성토 노반공사만 마무리 돼면 올연말쯤에 개통예정 입니다.

  • 16.01.03 23:06

    @동해선 고맙습니다. 올해 도경리역님도 모두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었음 좋겠습니다.

  • 16.01.03 23:39

    @동해선 네.감사합니다.~~

  • 16.12.06 23:46

    동해중부선 완공되면 분명히 무궁화호만 운행될듯 하네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