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와 피로를 날려줄 비타민 B가 풍부한 식품 5가지
yun1245@wikitree.co.kr (윤장연)
스트레스와 피로에 시달릴 때는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더욱 중요해진다. 특히 우리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 비타민 B는 반드시 섭취해줘야 한다. 비타민 B가 풍부한 식품 5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 StepanPopov-shutterstock.com
비타민 B는 여러 수용성 비타민의 복합체로, 세포의 물질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우리 몸에 비타민 B가 부족할 경우, 에너지와 체내 영양소들이 적절하게 활용되지 못해 만성 무기력증과 피로감이 나타날 수 있다.
단일 성분인 다른 비타민과 달리 비타민 B는 B1, B2, B3 등 총 8종으로 구성돼 있다. 이 성분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작용하기 때문에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하 비타민B가 풍부한 식품 5가지를 소개한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바나나. / O_Lypa-shutterstock.com
1. 바나나
바나나는 비타민B5와 비타민B6가 많이 들어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이 비타민들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피로를 덜어준다.
또한 바나나는 비타민C, 식이섬유, 칼륨이 풍부하고 과육의 74%가 수분으로 이뤄져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다.
2. 토마토
토마토는 비타민B6가 풍부한 식품이다. 비타민B6는 피로를 풀어주는 데 효과적이다.
토마토를 먹을 때 설탕을 뿌리면 비타민B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대신 소금을 살짝 치거나 물에 데쳐 올리브오일을 뿌려 먹는 것이 좋다.
3.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B2, 비타민B9, 비타민C, 철분,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이 풍부한 음식이다. 주로 물에 데쳐 나물로 무쳐 먹는다.
단, 물에 오래 데치면 비타민이 파괴될 수 있으므로 빠르게 데치는 것이 좋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아몬드. / Liudmyla Chuhunova-shutterstock.com
4. 아몬드
아몬드는 비타민B1부터 B9까지 다양한 비타민B군이 함유돼 있다. 불포화지방산도 들어 있어 다이어트에 좋다. 아몬드를 우유와 함께 갈아 마시면 비타민B6와 비타민B12가 풍부한 음료가 된다.
비타민E도 많이 들어 있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 철분, 단백질 등 다양한 영양 성분도 풍부하다.
5. 호두
호두는 건강한 지방인 오메가-3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비타민B1, 비타민B5, 비타민B6도 들어 있어 몸에 활력을 불어넣고 기억력과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며 기분을 북돋우는 데 도움이 된다.
유튜브 약초할배
https://youtu.be/UbRN5kNh6TE?si=zhy4aAP4jJj3UFl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