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여 개의 동전은 중국 화폐의 역사를 서술하고 있다.两千多枚硬币讲述中国钱币史
출처 : 중국 선전상보 소스:취보헌국제경매차훈아트론
최근 창춘출판사에서 출간된 펑씨장폐를 통해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펑씨삼장이 모두 완간됐다.'풍씨장묵' '풍씨장찰'과 마찬가지로 '풍씨장폐'는 역사문화학자인 펑톈위(天天秉) 우한대 석좌교수가 아버지인 우리 근현대사의 저명한 문학사학자 펑융셴(永永先生) 선생의 유훈을 이어받아 펑가집장을 재정비해 편찬했다.이들 컬렉션은 전란을 겪으면서도 보존돼 학계에 다행으로 여겨진다.
'풍씨 삼장'이 중국 역사문화의 축소판이자 옆글씨라면, '풍씨장폐'는 완전한 중국 화폐사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책에 나타난 고대 중국 화폐의 수는 매우 많으며, 선진에서 민국 시대에 이르기까지 화폐의 사회경제적 생활과 유통에서 변천과 변화를 보여준다.최근 펑톈위(天天接受了)는 선전상보(电话专访商報) 기자와 전화 인터뷰를 하고 기자에게 중국 화폐 역사와 펑(氏)씨 수집 역사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두 세대의 학자들이 릴레이로 중국 화폐의 역사를 '쓰기'하다.
풍씨장폐는 풍씨 부자가 소장하고 있는 동서고금의 화폐 2000여 점이 동전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그 중 중국 동전은 하대부터 민국 역대에 이르기까지 전국적으로 드물고, 서양의 동전은 60여 개국의 동전으로 사회경제적 생활과 유통에서 동전의 변화와 흥행을 집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펑톈위(天天介绍)는 중국 동전의 일부가 아버지 펑융셴(永永先生) 선생이 신장(新、), 안후이(安、), 산시(、西), 후난(湖南), 후베이(湖北)에서 교편을 잡았을 때 모은 진품이라고 소개했다.선진시대 하패화, 전국 '개미코전', 진한삼국양진남북조시대 진반량, 서한오수전, 수당오대십국의 개원통보, 주원통보, 북송시대 송원통보, 태평통보, 요금서하원시대 화폐, 명나라대중통보, 청나라천명통보, 민국동전 등이 있다.우리나라 화폐 역사상 첫 번째 변혁을 대표하는 '반냥돈', 두 번째 중요한 변혁의 '개원통보', 세 번째 변혁의 청나라 기계화 주조 동전이 모두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선진 부분이 더 귀중합니다.선진시대의 패화는 우리나라 최초의 화폐이자 풍씨집장의 일대 문류이기도 하다.펑톈위(天天介绍)에 따르면 패화의 초기 형태인 천연 해조개는 남중국해에서 생산되어 여름 왕조 때 사용되었으며 사람들의 생산, 생활 및 소비의 발전에 따라 생산되었습니다.자연 해조개 외에도 기원전 16세기부터 21세기까지 상나라의 무덤에서 금속으로 주조된 구리 조개류가 다수 발견되었습니다.이것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금속 주화를 사용한 하나의 현저한 표시이다.그래서 조개껍데기의 발생과 발달로 우리나라 초기 문명사의 노을을 볼 수 있다.
펑톈위(天天看来)의 견해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화폐사원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수천년에 걸친 발전에서 점차 성숙한 화폐체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화폐형태의 변천이든 제조기술의 수준이든 일찍이 여러 차례 세계 각국을 앞서 세계 화폐문화의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다.따라서 중국 화폐사 연구는 세계 화폐사 연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또한 우리나라의 동전은 풍부하고 복잡한 역사문화정보를 담고 있어 다양한 문화장면에 활용되고 있어 역사민속연구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공할 수 있다.
제나라의 사자 도화(文币)
진나라 반량
서한 오수전
전국 화폐 집합
▲패화(하상주)
▲초나라 개미코돈(일명 귀면돈)
옛 화폐 소장품이 완비되어 있다
사실 예로부터 화폐는 사람들의 생산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뚜렷한 지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풍천유는 천화를 예로 들며 중원의 배후지인 조·한·위 삼국과 저우 왕실에서 유행한 천화는 농기구 삽인 演变에서 변천했다.북부 연안의 치와 옌 지역에서 인기 있는 칼 동전은 어업 및 사냥 도구인 칼에서 진화했습니다.전국시대에는 포화의 형태에 따라 첨족포, 사각족포, 예각포, 둥근족포, 삼공포 등으로 나눌 수 있었다.
그러나 서로 다른 형태의 화폐는 사람들의 사회경제적 생활에 불편을 가져왔고, 봉건정권의 출현으로 화폐의 통일된 유통이 필요하게 되었다.펑톈위(天天介绍)는 진시황제가 열국을 통일한 후 '반냥전'을 주조하기 시작했으며, 그 출현은 복잡하고 구별하기 어려운 이전의 혼란스러운 상황, 다양한 경중, 불분명한 화폐 가치 등의 상황을 모면했으며, 이는 우리나라 화폐 역사상 첫 번째 변혁이라고 소개했다.'풍씨장폐'에도 '반냥전'이 수록된 대표적인 진품이다.중국 역사상 가장 많은 주물 은행, 가장 넓은 지역, 가장 긴 장수 자금으로 700년 이상 유통된 '오수전'이며 펑씨 장폐의 대표적인 보물이기도 합니다.
특히 통일정권 외에도 정권을 분열시키고 정권을 할거하는 동전들이 있다.펑톈위(帝天介绍)는 한나라 무제의 오수전제가 서한의 왕망(王篡)이 정권을 찬탈할 때 한때 파괴되었다고 소개했다.왕망은 새로운 정책을 추진하여 "신망 화폐"를 발행하였다.동한 말기에 이르러 동탁은 5수의 돈을 망가뜨리고 작은 돈을 주조하여, 그 후 3,400년의 화폐 혼란의 화단을 열었다.삼국시대 유비는 촉한에서 직백전을, 손권은 동오에서 대천오백전을 주행했다.명나라 말기, 청나라 초에 이자성은 '영창통보'를, 장헌충은 '대순통보'를 발행했다.청나라 초 삼번에서 오삼계는 '이용통보' '소무통보'를 발행했고, 겅정충은 '유민통보'를 주조했다.이 동전들은 《풍씨장폐》가 모두 소장하고 있다.
두 세대가 중국 문물을 수집·연공하다.
가학 전통은 풍천유(天天影响)에게 매우 큰 영향을 미쳐 어릴 때부터 고서화와 서화에 심취했다.그의 아버지 풍영헌 선생(1897-1979)은 고문자학, 서북사, 초사 연구에 전념하여 평생 고서와 서화를 애장하였다.청화국학연구원 1기생으로 국학의 대가 왕궈웨이(王國、)와 량치차오(启超超) 등을 친히 초빙해 졸업할 때 두 사람에게 묵보를 하사받았다.풍씨 집장의 흥미도 여기서 비롯되었다.
75세인 펑톈위(天天也是)도 아버지의 동전 수집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1946~49년 서북대에서 교편을 잡았던 아버지는 여름과 겨울 방학에 시안에서 우창으로 돌아가 늘 큰 나무 상자를 들고 다녔고 형제는 호기심에 상자를 열었지만 아버지는 "맛있는 '과자'인 큰 것은 시안(西安)의 글자 있는 성벽 벽돌, 조각된 것은 한나라 와당, 작은 직사각형 원형 '떡'은 전국과 한나라 명청(明淸)의 청동 화폐"라며 웃었다.풍씨 형제는 아버지의 소장품에서 무심코 중국 고화에 대한 지식을 얻는다.어릴 적 형제가 가장 많이 했던 집안일은 다락방에 올라가 집장(集藏)을 옮겨 말리는 것이었다.
'풍씨삼장'은 풍씨 부자가 평생 심혈을 기울여 조국의 문물을 수집·연공했다는 기록이다.그 중 《풍씨장찰》은 주로 풍영헌 선생이 1920-60년대에 소장했던 청나라 중기부터 민국까지의 문사, 정요의학논정의 서찰의 수필과 친구로부터의 편지, 필자의 사우로부터의 편지로 보기 드문 역사적 자료이다.《풍씨장묵》은 그들이 소장하고 있는 350여 점의 명가 서화 작품을 당대부터 당대까지 수록하고 있으며, 진품도 적지 않다.
특히 펑씨 2대 학자들은 반세기 동안 오직 공교 월급으로 부지런히 탐문하고 절약하며 구입했으며, 이 기간 동안 여러 차례 전란과 정란의 습란을 겪었고, 이 수집품들은 비로소 예술과 문예의 대관이 될 수 있었다.1938년 일본 침략자들이 우한에 쳐들어와 망명 중에 집안의 물건을 모두 잃어버리는 등 어떤 가장 어려운 때도 이런 집장들은 백방으로 남겨두었습니다.아버지는 소장품을 돈으로 바꿀 필요가 없었고, 누군가 사들이려고 해도 비매품이라고 거절했다"고 말했다.그가 말했다.
"중화문화의 넓고 우아함을 측면에서 보여주고, 또 전란을 겪으면서도 보존·정리해 체계적이고 정교한 형태로 세상에 선보인 것은 큰 행운입니다."펑씨삼장(氏氏三藏)이 모두 출간된 소감에 대해 펑톈위(天天说道)는 "우리 부자의 노력은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펑 씨가 수집한 고대 화폐는 모두 우한 사범대학(이후 후베이대학으로 개칭)에 기증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소장품은 후베이대학 박물관 화폐관의 기본 소장품이 되었다.이 화폐관은 국내에서 가장 다양한 화폐를 갖춘 박물관으로 꼽힌다.(선전상보 류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