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생각의 탄생 01. 물음표가 씨앗이라면, 느낌표는 꽃이지 _창조의 씨앗 첫 번째, 물음느낌표 02. 아버지의 지적 호기심, 어머니의 문학적 감수성 사이에서 _창조의 씨앗 두 번째, 어머니의 책과 아버지의 기계 03. 창조와 파괴는 동전의 양면, 창조하려면 먼저 파괴하라 _〈우상의 파괴〉와 이상의 발굴 04. 타는 갈증으로 우물물을 마시지 말고, 우물을 파라 _말하지 못한 등단작의 비밀 05. ‘말’에 ‘말’을 걸면 세상에 없던 ‘새 말’이 나온다 _‘흙 속에 저 바람 속에’ 너머에는 06. 체제적 체제에 갇히면 그것이 바로 창조의 무덤이다 _《새벽》 《세대》 《문학사상》의 선봉에서 07. 어린아이의 눈으로 세상을 보라 _일본어로 쓴 일본 문화론 《축소지향의 일본인》
2장. 창조의 기록들 08 채우지 말고 비워라 _굴렁쇠 소년의 탄생 09. 오래된 정원에서 새로운 생각이 꽃핀다 _88서울올림픽 개폐회식 10. 글로컬리즘, 극과 극을 끌어안아 결합시켜라 _88서울올림픽 주제가 〈손에 손잡고〉 11. 관료주의는 창조의 적이다 _초대 문화부 장관 시절의 파격 행보 12. 창조적 상상력은 생활의 밑바닥에서부터 우러나온다 _쌈지마당, 우정의 문화열차, 남산자락공원 13. 궁하면 통한다, 궁즉통의 마법 _한예종 탄생의 뒷얘기, 5분 스피치의 기적 14. 반걸음만 앞서서 내다보라 _너무 일렀던 쌍방향 소통, ‘페스탈로치 프로젝트’ 15. 천진난만의 힘, 자유분방하게 사고하라 _백남준과 대전엑스포 재생조형관 16. 모두가 안 된다고 하는 걸 되게 하라 _무주·전주 동계유니버시아드의 한복 입은 스키어 17. 만인이 납득하는 아이디어는 아이디어가 아니다 _새천년준비위원장, 즈믄둥이를 낳다 18. 위기를 만들지 않는 것이 진짜 창조다 _50만 명이 모인 새천년맞이 자정행사
3장. 통찰을 넘어서 19. 생각 공장에 생각 재료부터 채워라 _디지로그와 생명자본 20. 메타언어로 쓴 문명론, 젓가락의 젓가락성을 읽다 _청주 젓가락 페스티벌 21. 현실의 색과는 다른 상상의 색을 그려라 _알파고가 한국을 점령하던 날 22 우리 안의 창조유전자를 다시 보라 _천재를 알아본 백락, 그리고 못다 이룬 창조
이들에 대해 펄쩍 뛰면서 하는 답변이다. “나는 천재가 아니야. 창조란 건 거창한 게 아니거든. 제 머리로 생각할 줄 안다는 게
중요한 것이지. 누구나 나처럼 생각하면 나처럼 될 수 있어요. 진짜라니까.”
이어령 교수는 이 말을 열 번도 넘게 했다. 처음에는 말도 안 된다고 생각했다.
누구나 이어령 교수처럼 될 수 있다니, 누가 봐도 언감생심인 말이었다.
하지만 그의 심오한 지적 세계를 탐험하는 여정에 동행하면서 시나브로 아주 조금씩
동의하게 됐다. 그를 만나고 나오면 일상의 사물이 평소와 달라 보였고, 그의 생각의
줄기를 따라가면서 ‘원래 그런 것’은 세상에 없다는 걸 하나둘 깨닫게 됐으니까. (9쪽)
코로나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잖아. 거리두기를 하면서 우리는 평소 잊고 있던
‘거리’를 자각하기 시작했지. 나와 타인과의 거리, 개인과 집단과의 거리, 국민과
국가와의 거리, 자국과 타국과의 거리, 생과 사의 거리,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거리 같은.
모든 타자와의 거리를 발견한 것이지. 그동안의 삶의 방식, 그동안의 삶의 속도와 다른
삶을 살면서 잊고 있던 가치를 일깨워주고 있어. 혼돈의 시기에는 자기 자신의 성향을
새롭게 발견하기도 해. (22~23쪽)
“혼나는 게 무섭진 않으셨어요?” 그는 웃음기를 거두고 진지하게 말을 이었다. “엉뚱한 질문을 한다고 어른들한테 구박도 많이 받고 혼나기도 많이 혼났지. 혼나면 물론 무섭지.
혼나는 게 무섭지 않은 사람이 어딨겄어. 그런데 나는 이런 반응에 굴하지 않았어. 지적 호기심이
워낙 컸거든. 혼나는 걸 각오하고서라도 그 질문을 해야 했지. 어린이의 눈에는 이 세상 모든 것이
경이롭게 보여요. 이름 모를 풀과 나무, 어둠 속에서 들리는 벌레 소리, 달빛 속의 그림자,
나는 그것들과 이야기하고 물으면서 그 두꺼운 껍질들을 벗기고 싶은 욕망으로 온몸이 근질거렸어요.
나만 이랬을까? 아니야. 세상 모든 아이들은 다 같아요. 다만 선생님들에게, 어른들에게 길들여지면서
호기심을 잃어버린 거지. 뒤에 알게 된 것이지만, 그 품었던 수수께끼를 푸는 감동을 그리스어로 ‘타우마젠(thaumazen)’이라고 해요. 타우마젠! 호기심이 해소되는 순간, 다시 말해 물음표가 느낌표로 바뀌는 순간
말이야. 그 환희는 이루 말할 수 없어. 나도 모르게 막 탄성이 나오지.” 인터뷰 첫날, 그는 이런 말을 남겼다. “물음표가 있었기 때문에 ...
★출판사서평
“남들이 정신없이 달릴 때 홀로 멈춰 선다. 그리고 비로소 본다. 느낀다. 생각한다.” 우리 시대의 지성 이어령 교수, 그가 품어온 생각의 정수
이어령 교수와 마지막 제자 김민희의 ‘80년 창조적 생각’에 대한 생생한 대화 《이어령, 80년 생각》은 이어령 교수가 자신의 마지막 제자인 김민희 기자에게 솔직하면서도
진솔하게 풀어놓은 이야기들을 정리한 책이다.
김민희 기자는 학자와 예술가, 경영자와 문화창조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한 600여 명 이상을 인터뷰해온 인터뷰 전문 기자로, 이어령 교수와의 100시간이 넘는
인터뷰를 통해 이 시대 최고 지성의 머릿속을 파헤쳐 보물을 찾아냈다. “이 책은 남들이 아니라 내가 봐야 할 책인 게지. 김민희라는 한 놀라운 작가에 의해서
더 이상 아무 감각도 없이 굳어버린 한 사람의 묵은 흉터에서 선혈이 흐르고 아린 신경줄이
노출되는 생명감을 얻게 되었으니까 말이야. 숙연해지는 것은 내 쪽이라고. 감사해요.”
한국은 평전(評傳), 즉 한 개인의 삶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더해 평하는 월터 아이작슨의
《스티브 잡스》이나 슈테판 츠바이크의 《발자크 평전》 같은 책들의 출간이 매우 적은 편이다.
오히려 본인 스스로의 입으로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는 자서전이나 회고록이 더 많다.
평전이 많지 않은 것은 아마 탐구할 만한 인물이 많지 않고, 정치나 경제 논리에 갇혀
그 인물에 대해 제대로 평가하기 힘든 경우가 많았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은 진영 논리를
넘어 이어령이라는 한 인물이 걸어온 치열한 80년의 분투를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이어령 교수 역시 이 책은 회고록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창조’라는 키워드를 통해
이어령의 80년 인생을 돌아보는 것은 맞지만, 고정불변의 과거가 아니라 아직도 팔딱거리는
생각들에 대한 ‘꿈틀대는 현재’의 이야기라는 것이다. 이어령 교수는 “나는 내가 과거에
저지른 일에 대한 확신범이 아니여. 확신범이라면 유언밖에 더 남겄어?”라고 말하며,
독자들이 이 책을 읽는 것이 과거의 기록이 아닌 “80여 년 동안 온리원의 사고를 해온
한 인간의 머릿속을 탐색”해보는 시간이 되길 바랐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 우리 시대의 석학 이어령의 육성으로 직접 듣는 조금 다른 생각법 ‘우리 시대의 지성’ ‘한국 최고의 석학’ ‘한국을 대표하는 천재’ 등의 수식어가 어울리는
이어령 교수. 하지만 그는 이런 표현을 들을 때마다 손을 내저으며 아니라고 말한다.
“나는 천재가 아니야. 창조란 건 거창한 게 아니거든. 제 머리로 생각할 줄 안다는 게
중요한 것이지. 누구나 나처럼 생각하면 나처럼 될 수 있어요. 진짜라니까.” 누구나 이어령 교수처럼 될 수 있다는 그의 말은 언뜻 믿기지 않지만, 이 책 속의
그가 지나온 창조의 흔적을 따라가다 보면 ‘제 머리로 생각’하는 것의 의미를 알게 된다.
그가 지금까지 걸어온 생각의 줄기들은 우리가 아는 일상 사물을 ‘자신의 눈’으로 보는
법을 실천한 것이기 때문이다. 80대 후반에도 창조적 발상을 멈추지 않는 한 지식인의
‘생각의 생각’을 해부하는 이 여정을 따라가다 보면, 나만의 생각법을 찾아내게 될 것이다.
80대 노 교수가 믿는 ‘눈물 한 방울’의 힘 코로나로 전 세계가 어지러운 지금, 이어령 교수는 과연 다음 키워드로 무엇을 생각하고
있을까? 저자의 질문에 이어령 교수는 “‘눈물 한 방울.’ 이 말을 마지막으로 이 시대에
남기고 싶어”라고 대답한다. 그는 눈물이 생각과 창조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안네 프랑크의 눈물 한 방울이 생각의 날개 속에서 창작물로 부화하여 《안네의 일기》가
된 것처럼 말이다. “오늘의 한국인과 한국 문화라면 코로나 같은 시련이 닥치더라도, 불행한 역사에
휘말린다 해도 연약한 한 소녀의 눈물 한 방울의 힘으로 역사의 물꼬를 바꿔 놓을 수
있을 거야. 그것이 내 ‘80년 생각’의 귀결점이기도 해.”/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책속에서 기억나는 게 있어요. <8020 이어령 학당>에서였나요. '8020에는 0이 몇 개 있냐?고 방송 시작하자마자 학생들에게 질문하신 거 말이에요. '두 개가 아냐. 8자에도 0모양이 두 개가 있으니 합쳐서 네 개지.' 하시더니 다시 그 말을 뒤집죠. '8자를 눕혀봐. 이번에는 네 개가 아니라 0이 무한대로 깔려 있다'고 창조적 사고의 잽을 날리셨잖아요.
그의 창조성은 짧은 대담에서도 느껴졌다. 8이라는 숫자를 보고 그것을 눕히면 무한대가
된다는 그의 아이디어는 이미 그가 말한 숱한 아이디어들의 일부일 뿐이다. 또한 그는 80대
후반의 노령답지 않게 여러 대의 애플 컴퓨터나 기기 등을 소유한 얼리어답터이기도 하다.
이렇게 물리적으로는 나이가 듦에도 거기에 전혀 영향받지 않는 유연함 덕분에 그의 창조성은
여전히 젊게 유지되었으리라.
책을 덮고서, 그의 나이에 반도 살지 못한 나는 그의 사상에 매료되었다.
나도 그처럼 창조적인 정신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많이 고민해보게 되었다.
그는 자신의 말이 가르침이 되고 경전이 되는 것을 기피했지만, 나한테 있어서는
어느정도 실패(?)한 것 같기도 하다. 이어령 교수의 삶의 궤적을 알고싶은 사람 뿐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