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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국명 | 2015년 | 2016년 | 2017년(1~7월) | |||
수입액 | 증가율 | 수입액 | 증가율 | 수입액 | 증가율 | ||
1 | 일본 | 8,588 | 50.9 | 13,614 | 58.5 | 14,247 | 88.9 |
2 | 멕시코 | 9,144 | 122.5 | 11,381 | 24.5 | 7,600 | -0.5 |
3 | 루마니아 | 1,792 | -8.5 | 2,065 | 15.3 | 2,403 | 214.2 |
4 | 독일 | 5,574 | 113.9 | 3,754 | -32.7 | 2,116 | 977.0 |
5 | 스위스 | 572 | 1,251.0 | 212 | -62.9 | 1,879 | 1,641.3 |
12 | 한국 | 1,717 | -11.2 | 1,600 | -6.8 | 301 | -73.7 |
총계 | 40,506 | 15.8 | 47,490 | 17.2 | 38,743 | 49.6 |
자료원: KITA
ㅇ 자판기의 관세는 14~15%이며, 부품의 관세는 10%임.
- 한-중 FTA로 인해 2017년 한국에서 수입되는 자판기 수입관세율은 9.8~10.5%임. 향후 세율이
지속적으로 낮아짐에 따라 한국 자판기의 가격 경쟁력이 향상될 수 있을 것임.
자판기 HS Code 및 관세
HS Code | 품목명 | 기준 세율(%) | 양허 유형 | 2017년 한- 중 FTA 세율(%) |
8476.2100 | 음료자동판매기 - 가열이나 냉장장치를 갖춘 것 | 14 | 10 | 9.8 |
8476.2900 | 음료자동판매기 - 기타 | 15 | 10 | 10.5 |
8476.8100 | 그밖의 기계 - 가열장치나 냉장장치를 갖춘 것 | 14 | 10 | 9.8 |
8476.8900 | 그밖의 기계 - 기타 | 15 | 10 | 10.5 |
8476.9000 | 부분품 | 10 | 10 | 7 |
자료원: 통합무역정보서비스,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시사점
ㅇ 중국 자판기 시장은 아직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이며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자판기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길거리나 쇼핑센터 내에 있는 자판기 대수가 아직 한국, 일본 등과 비교하면 매우 적은 수준임. 자판기 설치가
가능한 곳이 많아 진출을 시도한다면 시장 선점이 필요할 것임.
- 중국의 빠른 경제성장으로 인한 임금 상승과 임대료 상승은 자판기 수요 증가를 견인할 것이며, 소비자의 다양한
소비패턴에 맞는 새로운 종류의 자판기를 도입한다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음.
- 별도 점포를 준비하지 않아도 자판기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사업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임.
ㅇ 한국 자판기 기업만의 특화된 점을 살리는 것도 좋은 진출 방법임.
- 한국의 꽃 자판기, 라면 자판기 등 한국적인 감성이나 문화가 들어간 자판기로 중국 시장을 공략해 볼 수도
있을 것임.
- 립스틱, 마스크팩 자판기도 출시돼 판매되고 있어 한국 화장품 전문 자판기, 혹은 특정한 콘셉트를 정해
판매하는 것도 진출 전략이 될 것임.
ㅇ 소비자의 소비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임.
- 소비자에게 자판기는 언제든지 쉽게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통로로써 상품이 생활과 밀접한 상품으로
구성되는 것이 좋음.
- 기계의 특성상 자투리 공간이나 구석진 곳에 배치되기 때문에 자판기 디자인, 조명, 색상 등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함.
- 가격 설정에 있어서 소비자가 상품을 직접 만지고 품질을 비교해 살 수 있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소비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해야 함.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중국 산업정보, 상하이 자스시장컨설팅, 바이두, 산업통상자원부, KITA,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