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시장은 31일 오전 더불어민주당에 대리인을 통해 대선후보 경선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본격적인 대선행보를 시작했다.
이 시장은 첫 일정으로 현충원을 찾아 김대중, 김영삼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했다. 그는 그러나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 참배는 거부했다.
이 시장은 방명록에 "모두가 자유롭고 평등한 나라를 위하여 불의한 세력과의 싸움에서 부러질지언정 결코 물서지 않겠습니다"라면서 '민주당 대통령 경선후보 이재명'이라고 적었다.
이 시장은 이어 페이스북을 통해 "김대중, 김영삼 대통령 두 분께서 이 나라 민주주의를 위해서 민생과 통일을 위해서 일생을 바쳐오셨기 때문에 국민들이 이 분들을 기억합니다"라면서 "저도 대한민국 국정을 책임져 보겠다고 나서는 마당에 이 두 분의 발자취를 되돌아보고 마음을 다잡기 위해서 참배합니다"라고 참배 이유를 밝혔다.
그는 이어 "왜 박정희 이승만 묘소는 참배하지 않느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라면서 "이승만은 친일 매국세력의 아버지이고, 박정희는 군사쿠데타로 국정을 파괴하고 인권을 침해했던 독재자입니다. 전두환이 이곳에 묻혀 있다한들 광주학살자행한 그를 추모할 수 없는 것처럼 친일매국세력의 아버지, 인권침해 독재자에 고개를 숙일 수는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참배후 기자들과 만나 한미 국방장관이 사드배치를 계획대로 추진키로 한 데 대해선 "사드 배치는 대한민국의 안보와 미래의 심대한 위해를 가하는 조치"라면서 "사드 배치는 한미동맹의 이름으로 한국과 미국이 사실상 종속관계임을 보여주는 사건이다. 반드시 철회되는 게 맞다"고 비판했다.
이 시장은 이어 5.18민주화묘역에 참배하기 위해 광주로 향했다.
첫댓글 所信이 절대다수의 국민들의 생각과 같다고 생각합니다.=나의 개인생각.
바른행동 옳은말입니다.
저런사람이 다수의 지지를받는것은 참 다행입니다.
어느 누구의 눈치를 안보고 자신의 소신을 변함없이 꾸준히 실천해 나가는것이 쉽지 않을것이나
그 뜻에 변함없이 실천으로 이루어지기를 응원 합니다
이재명씨 역사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네요...
김영삼을 악의 모드로 모는 친노들과 이인영을 필두로한 전대협의87년 당시의 비판적지지 세력들...
이들의 이해관계가 일치에 오늘날의 친노 친문들이 만들어지죠...
김영삼씨는 평가받을만한 일을 했죠...
지금은 김영삼씨의 실천력을 필요로하죠...
친노의 비겁함을 요구하는 시절은 아니죠...
역시 새날님께선 항상 명쾌하신 견해 !
@무루 김영삼의 하나회 기습적 파괴는(금융 실명제)
역사에 길이 남을만한
커다란 공적임은 틀림없습니다.
다만 3당 야합이후의 비열한 행보와
imf 를 불러들인 역사적 과오도
함께 평가되어야 하겠죠...^^:
@무시칼수록 용감해져야 한다 예, 물론이죠 . 다만 그쪽 인간치곤 좀 낫다는 ~~~솔직한 무식이랄까요 ? 3당 야비 들통나자 거제로 숨어버리고 배째~~아몰랑~~ㅎㅎㅎ ~~ 최근 현철이는 철좀 들었더구만요 ~~
이재명
역시 멋있는 분이네요
많이 기대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