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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다국적기업, 中 여성 스포츠웨어시장 겨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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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26 | 국가 | 중국 | 작성자 | 김화(상하이무역관) |
품목 | 품목코드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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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기업, 中 여성 스포츠웨어시장 겨냥 - 나이키, 아디다스 등 스포츠 용품업체 여성전문매장 개설 - - 여성 소비자 中 스포츠 용품의 주요 소비군 부상 -
□ 여성, 스포츠 용품의 주요 소비군으로 부상
○ 세계적 시장조사기관 Frost & Sullivan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스포츠제품 시장규모는 2000억 위안을 넘어섬. - 스포츠 제품에서 스포츠웨어와 운동화 판매규모가 70%를 차지하며 여성제품 부문 실적이 양호함. - 여성제품의 연간 판매수입은 최근 몇 년간 모두 두 자릿수의 증가를 유지하면서 다른 부문보다 앞서고 있음.
중국 스포츠웨어, 운동화 판매현황 (단위: 억 위안) 자료원: Euromonitor
○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이후 중국 스포츠용품시장의 성장이 둔화하면서 중국 스포츠용품시장은 과잉현상이 나타나며 업계는 조정기에 진입함. - 2001~2008년, 중국 스포츠용품 업계는 연 30%의 복합 성장률을 시현했지만 2009년부터는 연간 평균 약 15% 성장함. - 특히 지난 2년간 중국의 스포츠용품시장의 경쟁은 아주 잔혹했는데, 거의 모든 브랜드가 재고정리, 매장 휴업, 매장 리모델링, 제품 라인 처리 등 조정을 해왔음.
중국 스포츠웨어 및 운동화 판매액 및 증가율 자료원: Euromonitor
○ 중국 스포츠용품시장 과잉의 진상은 바로 남성 스포츠용품 부문의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것임. - 전통적인 전문 매장을 보면 남성과 여성 제품은 함께 진열돼 있지만 남성제품이 65~70%로 대부분이며 여성 제품은 30~35% 정도임. - 이로써 남성소비자의 수요는 기본상 만족시키지만 여성소비자의 수요는 기본 제품 라인 이외 기타 수요는 만족시키지 못함.
□ 1선 도시 여성 스포츠제품 적극 소비
○ 최근 몇 년 갈수록 많은 중국 여성이 헬스스포츠에 대열에 가입하면서 스포츠 제품시장에서 여성소비자의 비율이 상승세를 보임. - 특히 베이징, 상하이, 광둥, 선전 1선도시의 스포츠 소비군을 보면 여성소비자의 비율 증가세가 뚜렷함. - 중국 여성과 외국 여성의 스포츠 수요는 차이점이 커서 유럽에서는 블랙, 갈색 종류의 어두운 톤이 인기 있지만 중국 여성은 어두운 칼러보다는 핑크, 화이트, 옐로우 등 밝은 색상을 선호하는 편임.
○ 특히 여성스포츠 용품 중 운동복, 운동화 등 세분화 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이 큼. - 이에 많은 스포츠 용품 관련 기업이 여성 소비층을 겨냥한 세분화 제품라인을 확대하며 여성소비자 타깃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고 있음.
□ 나이키, 中 최초 여성체험관 설립
○ 2014년 11월 말 나이키는 중국 최초 여성 체험매장을 상하이환마오프라자(環貿廣場) iAPM 4층에 개설함. - 이는 미국 뉴포트 비치에 위치한 첫번째 여성체험관 이후 세계적으로 두 번째 여성 체험관임. - 나이키 여성체험관은 면적이 420㎡에 달하며 스포츠 종류별 운동화, 스트레칭과 러닝 시 착용하는 내의, 스포츠 레깅스와 반바지, 러닝 재킷과 패딩, 테크 플리스 컬렉션, 에어로푸트 파카 등 100가지에 이르는 스타일을 제공함.
○ 제품 라인과 스타일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매장에서 다양한 스포츠 관련 체험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의 관심을 사고 있음. - 'Nike+운동 걸음새 분석 시스템', Nike+RunClub과 Nike+TrainingClub 훈련 과정을 세팅해 체험자가 러닝머신을 하면 매장직원이 아이패드로 달리기 속도를 기록해주며 운동할 때 뒷면과 측면 동영상을 촬영해줌. - 또한 바지 기장 수선 서비스, 친밀한 스포츠 속옷 선택 체험 등 방식을 통해 매장을 단순 상품판매장으로부터 여성스포츠 클럽으로 업그레이드함.
○ 이외에도 나이키는 중국 여성 소비자 수요에 대한 사전 조사연구를 거쳐 제품을 개선함. - 최근에는 Nike+ 등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빅데이터를 수집하며 온라인 커뮤니티 6500만 여성소비자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여성소비자의 선호를 분석함.
자료원: 新浪體育
□ 아디다스, 독특한 여성전문 매장 속속 개설
○ 2010년 10월, 아디다스는 베이징에 첫번째 여성 전문매장을 개설한 후 2014년 12월말에 청두(成都)에 여성 전문매장 2개를 개설함. - 청두에 개설한 여성 전문매장은 웬양타이구리(遠洋太古裏)와 카이더탠푸(凱德天府) 쇼핑몰에 각각 위치해 있는데 모두 청두 번화한 상업지역에 위치해 있음. - 여성 소비자를 맞추기 위해 설계한 따뜻한 색조, 부드러운 외관, 밝은 불빛, 가벼운 나무재질의 진열품과 널찍한 인테리어가 스포츠 매장으로 새로운 특점이라 할 수 있음. - 매장은 러닝, 훈련, 요가 및 adidas by StellaMcCartney를 포함한 모든 중요한 여성 시리즈 상품을 제공함. - 2015년에는 중국에서 더욱 많은 새로운 유형의 전문매장을 개설할 계획임.
○ 한편 2013년 2월부터 아디다스는 '자매의 명의로 전력을 다 한다(以姐妹之名, 全傾全力)'는 구호를 둘러싼 일련의 시장 마케팅 행사를 적극 진행하고 있음. - 대만계 유명 걸그룹 S·H·E 맴버인 톈푸전(田馥甄)을 CF모델로 발탁해 그녀의 중국에서 영향력을 빌어 '자매 정분' 주제를 강조함. - 2014년 아디다스는 ‘자매 명의’ 홍보를 TV 광고, 평면 광고, 옥외 광고, 다양한 이벤트 등의 방식으로 적극 추진함. - 아디다스의 이러한 홍보에 힘입어 스포츠가 여자끼리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공유할 수 있는 화제, 주말의 새로운 데이트 방식이 됨.
○ 여성제품은 아디다스가 중화권에서 줄곧 성장이 가장 빠른 품목 중 하나로 아디다스는 여성 제품시장에서 시장지위를 높이는데 줄곧 착안하고 있음. - 2013년부터 아디다스는 여성 스포츠세분화 시장에 대한 투자와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해온 결과 중국 매출에서 여성 제품 매출이 40%를 차지하며 여성 제품 판매율은 두 자릿수 증가율을 유지함.
자료원: 聯商資訊
□ 현지 브랜드 여성 스포츠시장 공략
○ 현지 유명 스포츠용품 브랜드 리닝(李寧)은 일찍 2009년부터 'inner shine'을 주제로 하는 여성헬스 시리즈를 출시함. - 2011년 대만계 유명 스타 린즈링(林志玲)을 CF모델로 발탁해 inner shine의 여성스포츠 주제를 더욱 깊이 전파함. - 허둥졘(何東鍵 ) 리닝 여성제품 총감은 “여성헬스 시리즈는 리닝 브랜드의 중요한 제품라인이며 이 제품은 리닝 브랜드와 동양 스포츠미학의 완벽한 결합을 체현해 2009년 출시 이후 소비자로부터 아주 좋은 반응과 업계의 피드백을 받았다"고 밝힘.
자료원: 리닝 홈페이지(李寧官網)
□ 전망 및 시사점
○ 여성 스포츠용품이 향후 중국 스포츠용품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며 크게 이바지할 전망임. - 중국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3년 말 기준 중국 여성 인구는 6억6000만 명에 달하며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모든 연령대가 스포츠 용품 수요대상으로 볼 수 있음. - 한편, 대부분의 여성 소비자는 스포츠 속옷 등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북아메리카, 유럽시장 소비자의 전체 인식수준에 달하지 못했지만 이미 이런 제품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함.
○ 여성스포츠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을 위해 철저한 사전조사를 통해 여성의 특성을 파악해야함. - 스포츠웨어가 점차 다양화 및 세분화되면서 여성소비자의 제품선호도는 남성소비자에 비해 두드러진 특성을 보임. - 조사를 거쳐 여성 소비심리에 맞는 창의적이며 맞춤 제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 시장선점 기회가 클 것임.
○ 여성은 사교적이며 헬스, 스포츠를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이러한 수요를 만족시키는 마케팅전략이 필요함. - 바로 이러한 여성 심리에 맞춰 나이키, 아디다스 등 다국적 기업에서 출시한 여성 전문매장은 제품도 판매하고 여성 커뮤니케이션의 장소로도 활용 가능 - 또한 SNS 발전에 따라 아디다스는 'adidas girls'라는 웨이보와 위챗의 공공 계정을 등록해 채팅인터넷을 통해 몸매 만드는 강좌, 스포츠지식, 제품정보, 온라인 게임 및 이벤트 정보를 게재해 여성이 자매를 불러 단체운동을 하는데 효과 발생함.
○ 1선 도시에 우선 진출하며 여성 스포츠시장에 대한 꾸준한 투자가 필요함.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1선 도시에서 여성 스포츠시장이 안정적으로 형성됐으며 2, 3선 도시는 여성 스포츠 소비의 관념이 아직 성숙되지 못함. - 중국 여성 스포츠시장은 아직 시작단계에 있어 업체는 진출 초기에는 여성 스포츠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시장 교육과 시장 개발 작업이 필요함.
자료원: 新浪體育、第一財經日報、贏商網、中國經營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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