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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한국 드라이버들은 왜 경량을 좋아할까 ?
그 이유는 일본의 유행을 따라가기 때문입니다.
일본에서는 한국보다 레이싱, 특히 드래그가 발달하였고 많은 드라이버들이 스포츠로서 즐깁니다. 그들도 경기때만 경량휠을 사용하고 일반생활중엔 일반휠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경량휠이 미끈한 경주도로가 아닌 울퉁불퉁한 일반도로에서는 강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너무 무리하게 경량휠을 끼고 과신하여 급가속, 급회전하면 큰 사고의 우려도 있습니다.
한국에 유독 VOLK, SSR, WEDS, WORKS 같은 일본산 휠이 선망의 대상이 되는 이유는 수입업자의 마케팅때문입니다. 당근 마진이 많이 남기 때문입니다. 특히 VOLK는 거의 마케팅의 힘입니다. 일본에서도 일반 드라이버들에게는 보편화되지 않은 휠들이 한국에서는 난리
네요.
혹시 미국에서 일본산 휠이 잘 팔린다는 얘기 들어보셨습니까?
일본산휠은 미국/유럽에서는 그다지 아니 전혀 인정받지 못합니다. 강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일본 제품중 세계시장에서 그나마 알아주는 것은 ENKEI 입니다.
2. 시중의 일본산 휠은 다 좋다 ?
이제 카매니아라면 휠 뒷부분에 쓰여진 DESIGNED BY JAPAN이 일본산을 의미하지 않음을 압니다. 말 그대로 일본의 디자인 제품을 의미합니다. 요새는 해외 유명브랜드 의류도 원산지를 보면 중국산이 많듯이 일본에서 유통되는 휠중 80% 이상은 한국/대만등지에서 만들어집니다. 일본에서는 단지 디자인만 하고 생산은 한국/대만에서 하는 겁니다. 물론 모든 일본산휠이 다 그런건 아닙니다.
국내 알려진 일본 브랜드중 제조업체는 ENKEI, VOLK, SSR, WORK, KOSEI 등이고 유통업체는 5ZIGEN, MUGEN, WEDS 등입니다.
즉, 5ZIGEN의 주조제품은 거의 대만산입니다.
일본 유통업체들은 정말 고급제품 , 즉 단조휠은 일본에서 위탁제조하고, 일반 주조휠은 대만에서 임가공 생산합니다. 그래서, 대만산 제품중에 일본 모델이 많은 겁니다. 즉, 대만 제조업체들이 일본 유통업체들의 디자인을 받아 생산하고, 몰드가 있으니까 전 세계로 수출하고 한국에도 수입되는 겁니다. 대만에서는 일본산 카피만 만든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거꾸로 수입업자들이 일본으로 수출된 브랜드 모델을 수입하는 것입니다.
그럼 왜 한국산에는 일본 카피가 안 많을까요?
그것은 QUALITY가 필요한 모델은 대만에서 생산하고 가격으로 승부할 모델은 한국에서 생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일본제 휠을 산다면 그 원산지는 꼭 따져봐아 합니다. 즉, 가격이 일본산치고 너무 싸면 일본산이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거꾸로 대만산은 일본 유명 카피일 경우 일본 유통업체에 공급하는 오리지널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3. 동남아산 휠은 다 똑같다?
일본산을 제외하고 국산, 대만산은 믿고 사용해도 좋습니다.
그러나, 중국산, 필리핀산, 인도네시아산, 말레이지아산, 태국산은 구입하지 마십시오. 이유는 도색불량이 많거나 발란스가 제일 큰 트러블 원인입니다. 시중 브랜드중 ROTA는 필리핀산, BSA는 말레이지아산, LANSO는 태국산입니다.
ROTA가 한 때 유행했다가 죽은 이유도 필리핀산이라는 사실을 소비자들이 알고 항의했기 때문입니다. 그 때 도색문제 때문일겁니다.
또 ROTA는 휠 무게를 줄이기 위해서 무리하게 휠 안쪽을 깍아내어 강성이 매우 약합니 다. 이는 절대 특정업체를 깍아내리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대표적인 모델이 CP-035 카피입니다. 혹시 이 모델이 필리핀산이것을 아시는 분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왜냐구요? 필리핀산이라고 설명하면 아무도 안살테니까요.
업계사람들이 운전자들에게 정확히 설명 안해주고, 운전자들은 모르고 구매해서 낭패를 보고 우리 업계를 욕하는 것을 너무 많이 보았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오히려 저품질, 저가격의 동남아산을 대만산으로 속여 파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본산, 한국산, 대만산중 가격과 모델을 고려하여 구매하십시오.
반드시 원산지를 확인하십시오. 원산지는 대개 휠 뒷면에 써 있습니다. 휠 자체에 원산지가 안 써졌으면 박스에 써있는 원산지를 꼭 확인하십시오. 당신의 생명과 작결된 문제입니다.
추가로 최근의 동화에서 나온 AVA COPY와 ITC-X도 모두 중국산입니다. 동화 중국공장에서 제조합니다. 동화도 참 그렇네요. 고유모델 못 만들고 잘나가는 모델 카피나 하고. 참고로 AVA중국산 구별하는 방법입니다. 휠 뒷면에 6004라고 각인된 휠은 중국산입니다.
대만산과 중국산은 가게에 입고될 때 최고 몇만원씩 차이나지만, 판매할때는 거의 차이나지 않게 팝니다. 결국 가게 마진이 좋으니까 중국산 권하는 거죠. 소비자가 원산지 물으면 동남아산이라고 얼버무리고요.
4. 일본산 휠은 재질이 달라서 비싸다 ?
휠의 기본적 재료는 알미늄입니다.
그리고, 주조휠의 경우 휠 한개에 들어가는 알미늄의 양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리고 제조방법에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결국은 브랜드 값과 인건비때문에 일본산이 비싸다고 생각합니다. 왜 일까요? 당연히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일본애들한테 우리나라 돈이 나가는 거 정말 싫습니다.
5. 휠은 클수록 좋다?
요새 유행이 휠이 크게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심지어 써스 작업없이 EF소나타에 18인치 심지어 19인치 휠, 타이어 끼워달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전문적 지식없이 그저 모양새만 갖추고 싶은 거죠. 정말 말리고 싶습니다.
휠, 타이어 인치업은 자신의 원래 끼워진 휠과 타이어 사이즈보다 한치수 높은것이 제일 좋습니다. 두치수 높이려면 써스를 고려해야 합니다. 무리하게 하면 차체 하부 망가지고 진동에 롤링까지...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습니다.
6. 요새 휠 유행 경향은 ?
휠은 패션입니다.
작년만 해도 핀타입이 대유행했었죠.
지금은 전통적인 5발이나 6발, 7발타입이 유행입니다.
7. 시중의 외산 중고휠을 사용해도 되는가 ?
글쎄요. 여러분 같으면 미제 나이키라고 중고 신발을 사 신겠슴니까 ?
어떤 형태로 국내에 수입되었는지 불분명한 제품을 권하기는 좀...
상당히 많은 중고휠이 균열, 휨상태에서 재도색을 하고 둔갑해서 팔리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국내차량에 맞지 않는 규격의 휠이 많습니다.
그래도 구매해야 한다면 휠을 아주 꼼꼼하게 정말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수리부위는 없는지, 휜 곳은 없는지. 등등
8. 하이퍼 실버라는 휠은 무엇인지 ?
하이퍼실버는 특수한 도장으로서 기존 실버보다 탁월한 밝기를 가진 도장공법입니다. 도장 강도는 일반 실버휠의 강도와 동일합니다.
장착후 화공약품등의 접촉을 피하십시오.
9. 크롬휠을 끼고 싶은데 ?
솔직히 별로 크롬휠은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번쩍거리고 화려한 맛에 다들 눈독을 들이지만 한번 껴 본 사람이 다시 끼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도금이라서 일반휠보다 1-2KG 무겁고, 발란스가 잘 안맞고, 관리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끝으로 소비자들에게 충고하고 싶은 말은 이겁니다.
휠에서는 돈을 아끼세요. 구태여 일본산 휠 사지 마세요. 솔직히 돈이 아깝습니다. 단, 당신이 전문 레이서라면 예외입니다.
국산이나 대만산이 가격대 성능이 제일 무난합니다. 그러나 정말 동남아산들은 피하십시오.
그래서 우리 샵은 아예 취급을 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무슨 욕을 먹고, 사고나면 누가 책임지나요?
차라리 휠에서 아낀돈을 타이어에 투자하세요.타이어는 당신의 생명과 직결된 중요한 부품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던롭과 미쉐린, 콘티넨탈입니다. 그다음에는 굳이어, 피렐리, 브리지스톤, 요꼬하마입니다.
팔켄은 별로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국산도 무난하지만 생각보다는 연료먹는게 장난 아닙니다.
타이어를 구입하때는 제조년월일 꼭 따지십시오. 그리고 원산지 따지십시오.
아차 출처는 모르겠네요;;;
일제가 비싸긴 해도 성능이 좋은걸 어떡해...
이 사람 말이 다 맞지는 않겠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저 같은 초보에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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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1. 경량이어야 좋다? // 무조건적으로는 아닙니다. 경량이라고 무조건 좋은것은 아닙니다. 어느정도의 차량에 기본이 될 수 있는 강성을 갖췄을때 좋은휠입니다. 그리고 경량도 휠의 형상에 따라서 결정되기도 하겠지만 휠의 생산방식에 따라서 결정되기도 합니다. 휠의 무게는 주조>저압주조>단조 순으로 이뤄집니다. 강성은 단조>저압주조>주조 로 이뤄지고요.. ^^
2. 시중의 일본산 휠은 다 좋다 ? // 5Zigen 제품은 대부분 Neez 나 Weds 만들어내는 단영사(Taneisya)에서 만들어진다는점을 알아두셧으면 싶습니다..^^ ///////// 3번 4번은 동감.. -_ㅡ 패스!!
저도 주물방식 차이에서 주조,단조의 아주 기본적인 차이는 알고 있는데요...주조는 단조에 비해 강성이 좋지만 깨질수가 있고 단조는 주조에비해 약하지만 깨지지 않고 휘어진다고 하잖아요. 우리나라 도로상태나 미니 특성을 고려하면 어느게 나은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도로 파놓고 사스팔트 아무렇게 덮은곳 지나가다 갑자기 턱턱 하고 떨어질때마다 휠에 충격이 가는걸 느끼거든요.연말이라 또 뒤집어 까겠네요;;
단조가 깨지고 주조가 휘어지는데요.. ^^;;; 제가 생각하고 있는 바로는 미니에는 단조보다는 저압주조가 어울리는듯 싶습니다.. 휠이라는것이 너무 튼튼해도 안좋거든요.. 망가질때는 망가져 버리는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차량에 충격도 덜 하고요... 그리고 한국 도로에서는 멀티피스(2피스 3피스)휠들은 영~ 아닙니다.. 멀티피스휠.. -_- 몇개를 깨먹었는지..ㅜ_ㅠ;;;; 이미 전 요 몇일 사이에... 휠만 몇개를 날려먹은건지... ㅡ_ㅜ;;
거꾸로 ㅡ,.ㅡ^^^ ㅋㅋㅋ
좋은 글이네요....추천 꾹! 눌렀어요...
유럽 레이싱에서도 일본휠 많이 쓰고 있습니다....아마 일본산 휠 싫어하시는 분이 쓰신 글인듯 합니다. 현가 하 하중에 대한 이해를 못하신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동감합니다. ^^
제가 보기에도 좋은 글인데...추천은 어딨나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