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과정은 안드로이드 공식 개발 언어 코틀린에 대해 기초 프로그램 언어부터 학습하며 객체 지향과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혼합형 특성을 정확히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틀린을 활용하여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실습하며 훈련생은 최신 기술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대 상 * 모바일 앱 개발자 * 자바 기반 앱 개발자 * 관련 전공을 이수한 자 * 앱 개발 전향 희망자
교육목표 1. 코틀린 언어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코틀린의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3. 코틀린의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다양한 실습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4. Android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5. 코틀린을 활용해 Android를 이용해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6. Android 관련 App/web 프로그램을 이해할 수 있다.
Kotlin * Kotlin 입문 - Hello World - 변수 선언 - 주석 - 기본형 - 문자열 - Nullable - 박싱 - 배열 - 범위 - 중치(infix) 기법 - Any/Nothing/Unit
* 컬렉션 - List - 기능 - Set - Map - Pair/Triple
* 제어구문 - if문 - when 문 - for문 - while 문
* 함수 - 함수 작성의 기본 - 고차함수 - 로컬 함수 - 확장함수 - 제네릭 함수 - 꼬리재귀최적화
* 객체지향 - 클래스와 인스턴스 - 엑세스 수식자 - 생성자 - 세컨드 생성자(프라이머리 생성자 포함한 패턴) - 세컨드 생성자만 있는 패턴 - 클래스의 상속 - 클래스 상속시 생성자 - 프로퍼티(getter/setter/override)
* 다형성 - 다형성이란 - 오버라이드 - 추상클래스/메소드 - 인터페이스
* 다양한 클래스 - 데이터 클래스 - 열거형(Enum class) - 실드 클래스(Sealed Class) - 오브젝트식 - 컴패니언 오브젝트
* 스코프 함수 - 스코프 함수란 - apply - also - run - let
Android * 코틀린을 활용한 App 개발 이해 및 실습 - 개발환경 구축 - 뷰와 위젯 - Layout - 고급 위젯 다루기 - 메뉴와 대화상자 - 파일처리 - 그래픽과 이미지 - 액티비티 - 어댑터뷰 - 데이터 저장과 관리 - 멀티미디어와 Google 지도 - Service - Broadcast Receiver - Media